PVP하면서 스킬씹히고 판정밀리고.. 등등
많이 경험해보셨을겁니다 

이게 아르카나가 판정이 똥이라서 판정이 밀리고 그런거라기보단 슈퍼아머<-- 때문이에요

슈퍼아머 - 상대의 행동방해 공격에도 행동을 이어서 할 수 있는 상태 

이 슈퍼아머에는 3단계가 있어요

경직면역 - 에어본/다운/기절/감전 등 피격이상or상태이상을 주는 스킬 외의 스킬로 인한 "경직"면역 (경직면역)
피격이상면역 - 에어본 / 다운 면역상태           ( 피격이상면역 + 경직면역)
상태이상면역 - 기절 / 감전 / 지진 / 빙결 등의 상태이상을 막는 상태 (상태이상면역)



이 세가지 슈퍼아머 개념을 꼭 알고 시작하는게 좋습니당..





아르카나 스킬중에 이러한 슈퍼아머를 달고있는 

리턴 셀레스티얼레인 신비한쇄도 가든 세렌디 스트림  이보크          <- 경직면역도 x

쿼드라 , 스크래치 , 운부 , 스파이럴 , 댄싱, 셔플 , 리저 , 샤워       <- 경직면역

포카드(2트포)   <- 피격면역



스페이스바 스킬은 피격이상 면역 + 상태이상 면역이다

상대캐릭터가 노랗게 빛나면 피격이상면역 or 상태이상면역 상태이다








스킬들엔 다 선딜/후딜이 있어서 스킬시전중에 방해받으면 스킬이 안나가고 끊깁니다
그래서 
리턴/ 가든/ 레인 / 이보크 / 스트림 등은 경직면역조차 없어서 스킬시전중에 아무스킬이라도 맞으면 캔슬당하고 경직상태에 걸립니다



+ 포카드, 스크래치 딜러 1타이후에 이동명령(마우스 우클릭)을 넣고있다면 2타 입력가능시간이 줄어듭니다 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