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루페온에서 두동 호크 하고있는 '날싱' 입니다.

원래 두동을 꾸준히 하고 있었지만  이번 밸런스 패치 후 기존에 쌍직, 죽습을 하던 호크유저분들이 두동으로 넘어오셨습니다. 

어찌보면 굉장히 안타까운 상황에서 울며 겨자먹기로 선택하신 두동, 그래도 같이 즐겨보자는 마음에 작성하였으며 물론 새로이 호크를 입문하시는 모코코분들도 참고하실 수 있도록 가이드를 작성 하였습니다.

시작에 앞서 이 글은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취향으로 작성한 가이드글 입니다. 

절대적으로 정해진 정답은 없으니 셋팅하실때 참고사항으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제가 오늘 가이드할 셋팅은 [신,특,치 환각 두동] 입니다.




[1] 신,특,치 환각 두동 호크란?

- 이번 밸런스 패치로 두동의 경우 특화 계수가 추가 되면서 특화 계수에 따른 피해량 상승이 생겼습니다.

이런 특화계수를 최대한 살리면서 치명율을 같이 확보해 고점을 높이는 셋팅이 현재 주류를 이루고 있습니다,

극특치 구원, 극치특 악몽, 2악4지 등 여러가지 종류의 셋팅이 연구로 나오고있는 와중에

제가 오늘 알려드릴 셋팅은 신특치 환각 입니다.


신특치 환각은 기존의 두동을 하시는 분들의 신속베이스를 기반으로 하여 특화 계수의 이점도 살리고 

치명율도 같이 확보해주는 밸런스 타입의 셋팅입니다.

기존 두동 하시는분들의 고신속으로 즐기는 쾌적한 플레이를 살리면서 특화를 주어 저점을 높여주고

트라이포드와 장비셋팅을 이용해 치명타율을 확보해주는 형태 입니다.  


신특치 환각의 경우 한쪽으로 스텟을 몰아주는 형태가 아니기 때문에 극특이나 극치에 비해 조금씩 아쉬운 부분
도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극특이나 극치가 갖지 못하는 이점을 가져갈 수 있기 때문에 쾌적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어떤 셋팅을 하던 그 셋팅에 대한 장점과 단점이 분명히 존재하기 때문에 선택하실 때 충분히 고려하셔서

셋팅을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장비

유물장비 셋트 옵션은 '환각' 입니다.



- 특징 - 
환각 셋트의 경우 4셋트 옵션의 치명타율 증가와 6셋트 옵션의 추가 치명타율 증가효과를 이용하여 

셋팅시 낮은 치명스텟에 불구하고 치명타율을 적정수준까지 확보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3] 각인+특성

-특성-

딜러 캐릭이 사용하는 특성의 종류는 치명, 특화, 신속 3가지가 있습니다.

각인셋팅시 사용되는 장신구에 특성을 같이 맞춰서 셋팅을 진행하게 됩니다.

[고대구간]
목걸이 : 특화/신속 
귀걸이 1 : 특화
귀걸이 2 : 신속
반지 1 : 치명
반지 2 : 신속
팔찌 : 치명+신속 / 특화+신속 정밀 or 순환 추천

- 특성비 : 신속 - 1200이상 / 특화 : 800이상 / 치명 : 350이상 (팔찌 치명+신속 기준)

- 고대구간에서 셋팅시 나오는 특성비의 예상치 값 입니다.  내실의 따른 증가치와 장신구 품질 수준에 따른 차이를 고려하면 비슷한 수준이 될 것으로 예상 됩니다. (작성자 : 신속 1250 / 특화 840 / 치명 360) 

- 고대구간의 경우 팔찌착용과 1각인 채용이 가능해짐으로써
유물 구간보다는 좀 더 수월하게 치적 확보가 가능합니다. 파티나 고정 공대의 치적 시너지가 있다면
팔찌는 치+신 보단 특+신을 추천 드립니다.

- 팔찌 옵션의 정밀 or 순환의 경우 낮은 치적을 추가로 끌어 올릴 수 있습니다. 피증 팔찌도 좋지만 치적 관련 팔찌도 상당히 좋습니다.

* 치명 스탯에 따른 치명타 적중률 수치
치명 스탯을 x라고 했을 때, 치명타 적중률 수치 공식은
0.0357*x-0.0268 로 알려져 있습니다.

치명 100 당 치명타적중률 3.5% 입니다.
셋팅시 치명타율을 좀더 확보 하시고 싶으시면 특화를 좀더 내리고 치명을 올리는 방향을 추천드립니다.

*작성자 캐릭 기준 치명타율 참고
환각3LV : 28%
아드레날린 : 5%
팔찌 (정밀) : 4%
치명 스텟 : 12.9% 
총합 : 49.9% (약 50%) 
-> 스나,해일,샤프 90%, 차징샷(정조준)100% 호크샷(붉은매) 50% 입니다.

 


[유물구간]
목걸이 : 특화/신속
귀걸이 1 : 치명
귀걸이 2: 신속
반지 1 : 신속
반지 2 : 신속

- 특성비 : 신속 - 1200이상 / 특화 : 450이상 / 치명 : 300이상 

- 유물구간에서 셋팅시 나오는 특성비의 예상치 입니다. 

- 기본적인 신속 베이스로 돌격대장 채용시 풀 효율을 위해 신속을 우선 챙겨주고 
   다음 특화와 치명을 셋팅 해줍니다. 

*이 부분의 경우 치명과 특화의 비율 조정은 본인 스타일에 맞게 
악세 셋팅전 필히!! 수련장에서 스텟조정을 통해 치명타율과 데미지값을 충분히 보시고 조정하시기 바랍니다.!!!!
잘못 하면 악세 다시 사야되요!!!!


- 각인 -

1.  (333331) 원한/예리한둔기/두번째동료/돌격대장/타격의대가/아드레날린(1)

- 현재 제가 하고있는 셋팅입니다. 
 돌격대장의 경우 특성치 기준 신속 120% + 두동 8% + 갈망 12% = 140%로 풀효율이 가능하며
 아드레날린 1을 채용하여 치적5%를 추가로 확보해주는 셋팅입니다.

2. (333331) 원한/예리한둔기/두번째동료/저주받은 인형/ 타격의대가/아드레날린(1)

- 돌격대장의 경우 보정컨텐츠나 갈망이 없어질경우 효율이 낮아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런 부분 때문에 꺼리는 분들은 저주받은 인형 채용을 추천 드립니다.

3. (33333) 원한/예리한둔기/두번째동료/타격의대가/아드레날린

- 유물구간에서의 추천 셋팅입니다.
 유물 구간의 경우 1각인 셋팅이 안되고 팔찌 착용이 안되는점을 고려 하면 치명타율이 현저히 낮아집니다.
 또한 환각셋트가 2레벨이 최대치기 때문에 그 수치 또한 더 낮아 지기 때문에 적정 치명타율 확보를 위해 
 돌격대장을 빼고 아드레날린 채용을 추천드립니다.

4. (33333) 원한/예리한둔기/두번째동료/저주받은 인형(돌격대장)/타격의대가

- 아드레날린을 빼고 셋팅하여 딜각인을 최대한 넣은 케이스 입니다.
 이경우 치명타율이 많이 빠지기 때문에 치적 확보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딜 각인을 최대한
 넣고자 하는분들께 추천 드립니다. (작성자는 비추)

5. (3333) 원한/예리한둔기/두번째동료/아드레날린

- 입문용 뉴비를 위한 각인셋팅 
 아드와 예둔이 서로 효율이 가장 좋고 치적확보도 되기에 가장 적절하다고 판단됩니다.

* 각인의 경우 이외에도 딜각인으로 원거리 클레스가 채용하는 여러가지 각인들이 많이 있습니다.
보편화된 각인을 위주로 알려드리며 이외에도 본인이 괜찮을 것 같은 각인을 조합하셔도 무방합니다.



[4] 스킬+트라이포드


 아토믹 애로우(12Lv)

- 시너지 스킬 (8초간 받는 피해 6% 증가)

- 부위파괴 : 레벨 1

- 트라이포드 :  3(피해증폭 Lv1) - 3(화살촉강화 Lv1) - 2(긴도화선 Lv5)

- 보석 : 멸화 (실버호크에 홍염을 끼우는 경우 아토믹애로우 멸화를 빼야 합니다)

- 룬 : 출혈 (폭발 시 출혈이 갱신되므로 효율이 좋습니다)

* 1월 밸런스 패치로 스킬 적중 시 시너지가 적용되고, 폭발하면서 한번 더 갱신됩니다.

* 스킬 포인트가 부족한 경우 아토믹 애로우를 4레벨 이상만 주고 피해증폭 트포만 찍어서 사용



 애로우 해일(12Lv)

- 경직면역이 없으므로 근접한 상태로 사용할 때 캔슬되지 않도록 주의

- 트라이포드 : 1(강화된화살 Lv5) or 3(헬파이어 Lv5) - 3(동료 Lv5) - 1(웨이브해일 Lv5)

- 보석 : 멸화 / 홍염

- 룬 : 시전 시간이 줄이기 위한 질풍

* 치적이 높은 경우에는 차징샷의 즉발 트포와 함께 애로우 해일 헬파이어 트라이포드 채용 가능.

* 실험 기준 자체 치적 55% 이상이라면 헬파이어 추천



  샤프 슈터(12Lv)

- 경직면역이 없으므로 근접한 상태로 사용할 때 캔슬되지 않도록 주의

- 호크아이 스킬 중 가장 높은 무력화 수치의 스킬

- 트라이포드 : 1(급소타격 Lv5) - 3(약점포착 Lv5) - 1(집중사격 Lv5)

- 보석 : 멸화 / 홍염

- 룬 : 확실한 무력화를 위한 압도 / 마나 소모를 줄이기 위한 집중 / 단죄 또는 심판 / 질풍



 호크 샷(12Lv)

- 1월 밸런스 패치로 추가된 딜 스킬 겸 아덴 수급기

- 쿨타임마다 적중시 아덴 게이지가 끝없이 유지 가능합니다.

- 트라이포드 : 2(실버마스터 Lv1 or 재빠른손놀림 Lv1) - 1(붉은매Lv5) or 2(수리매Lv5) - 2(협동 전술Lv5)

- 보석 : 멸화 홍염

- 룬 : 시전 시간이 줄이기 위한 질풍  / 속행 또는 단죄/심판을 쓰고 싶은 경우 고려해볼 수 있을 듯 합니다.


* 1트포 실버마스터 VS 재빠른 손놀림

- 실버마스터를 채용할 경우 원거리에서 아덴 수급이 지속적으로 가능하여 끊길 위험이 전혀 없습니다.  
  다만 급소베기에 실버마스터를 사용하는 경우 재빠른 손놀림 사용이 가능합니다.
- 재빠른 손놀림으로 공속을 올려 시전시간을 줄이는 방법이 있으나 체감이 크게 될 정도는 아니므로
  사용해보시고 본인 스타일에 맞게 선택 하시면 됩니다.


* 2트포 붉은매 vs 수리매

- 붉은매의 경우 자체 치적 35% 이상이라면 붉은매가 딜이 더 잘나옵니다.
  본 고대 셋팅 기준으로는 자체치적이 35% 충분히 넘으므로 붉은매 추천드립니다.
  레벨5 피해량 60% 증가





 스나이프(12Lv)

- 주력기이자 메인 딜.

- 홀딩시간이 길어 스킬이 캔슬되지 않도록 주의.

- 트라이포드 : 1(빠른준비 Lv5) - 3(약점포착 Lv5) - 2(손쉬운먹잇감 Lv5)

- 보석 : 멸화, 홍염

- 룬 : 시전 시간 줄이기 위한 질풍



 차징 샷(12Lv)

- 정조준 트라이포드 채용 시 차징시간이 길어 스킬이 캔슬되지 않도록 주의.

- 부위파괴 레벨 2

- 트라이포드 : 3(빠른준비 Lv5) - 3(동료 Lv5) - 1(즉발 Lv5) or 2(정조준 Lv5

- 보석 : 멸화 (빠른준비 트라이포드가 있고, 호크샷 추가로 보석 자리가 모자라서 차징 홍염은 추천하지 않음)

- 룬 : 차징 시간을 줄이기 위한 질풍 / 고신속 혹은 즉발 채용할 경우 마나 소모를 줄이기 위한 집중 / 무력시 압도


3트포 정조준 vs 즉발

- 정조준
3단계 오버차지 필수. 매우 긴 사거리. 
치명타적중률 50%, 피해량 60% 증가.
신속이 높거나 치적이 낮은 경우 선택.

- 즉발
차징 시 스킬 사거리만 증가. 빠른 시전 가능. 정조준에 비해 높은 무력화수치.
최대 사거리 25% 감소. 피해량 66.5% 증가.
자체 치적이 55%이상시 추천드림

(셋팅상 정조준을 사용이 맞지만 개인적으로 즉발이 취향이라 즉발 사용중)



  애로우 샤워

- 설치형 장판기, 지정된 위치에 지속적으로 화살비를 내림. 

- 트라이포드 : 2(마력조절 Lv1) - 1(지속력강화 Lv1) - 1(꿰뚫는화살 Lv1)

- 보석 : X

- 룬 : (필요한 경우) 단죄 또는 심판 / 출혈 / 정화

* 몬스터가 지속적으로 움직이는 경우 효율이 많이 떨어짐



 회피 사격

- 카운터 스킬

- 공중회전하면서 카운터를 치는 스킬로, 선딜이 다소 길고 뒤로 이동한다는 단점

- 카운터 판정이 공중제비 후 쏘는 화살에 있어 판정이 다소 늦고 생각보다 근접해야 함

- 3트포 전략적 회피를 채용한 경우 콤보 스킬로 바뀌고, 
 뒤로 점프하면서 전방에 1타, 착지 후 정면으로 길게 2타를 쏘는 형태로 변경
 1타 2타 모두 카운터 판정이 있기 때문에 
 예측 가능한 카운터 패턴의 경우 원거리에서 2타로 카운터가 가능

- 트라이포드 : 1(재빠른 손놀림 Lv5) or 2(탁월한 기동성) - 1(동료 Lv1) or 2(강인함 Lv1) - 2(전략적회피 Lv1)

- 보석 : X

- 룬 : 확실한 카운터를 위한 질풍


* 1트포 재빠른손놀림 vs 탁월한기동성
 이동 베기 스킬을 뺀 경우 탁월한 기동성을 채용하여 이동기 대용으로 사용할 수도 있음.

* 2트포 동료 vs 강인함
 사용하는 스킬 중 강인함/피격면역을 가져갈만한 스킬이 회피사격 뿐이므로, 일반적으로 강인함을 추천.
 동료 트포는 자체 치적이 높고 강인함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 서브 딜링기로 사용하기 위해 채용.

- 스킬 포인트가 모자란 경우 스킬 레벨을 낮춰서 사용 가능.
 (강인함을 위해 7레벨까지만 찍거나,  카운터만을 위해 1레벨로 채용 가능)



 급소 베기

- 카운터 스킬

- 밸런스 패치 이후로 급소베기 보다는 회피 사격을 추천드립니다.

- 호크샷 추가로 아덴 수급이 수월해지고 근접 강요가 사라진 상황에서, 굳이 근접해서 사용해야 하는 급소베기를 채용할 이유가 없어짐

- 트라이포드 : 2(실버마스터 Lv1) - 3(상처악화 Lv1) - 1(이중베기 Lv1)

- 보석 : X

- 룬 : 속행 / 정화

- 회피사격에 비해 시전 후 빠른 카운터 판정
 3트포 - 이중베기 트라이포드 채용 시 2타 모두 카운터 판정
 아이덴티티 게이지 수급 용도로 사용 가능하지만 호크샷/펜리르의전령으로 충분하므로 의미 없음
 근접해서 사용해야 함

회피사격이 카운터 스킬로써 사용감이 좋지 않으므로, 확실한 카운터 스킬을 원하는 경우에만 추천



 이동 베기

- 이동기

- 1레벨 사용 가능 (8m 이동)

- 트라이포드 : 1(탁월한 기동성 Lv5

- 4레벨 탁월한 기동성 트라이포드 채용 가능 

 (레벨1 이동거리 2m 증가, 레벨5 이동거리 3m 증가이므로 트포작은 선택)







각성기 - 펜리르의 전령

오버 차징 시 아이덴티티 게이지 100% 회복, 풀 차징이 아닌 경우 25% 회복
각성기를 발사하는 순간 아이덴티티 게이지가 회복되며,
호크 소환 중에 각성기 사용 시 소환이 유지된 상태로 게이지가 회복이 됩니다.

밸런스 패치로 (효율이 좋진 않지만) 특화를 올릴 수 있게 되면서
특화 수치에 따라 각성기 스킬의 딜이 증가하므로 유의미한 딜량을 갖게 되었습니다.

호크샷이 추가되면서 지속적인 아덴게이지 수급이 가능해졌으므로
각성기를 아껴둘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따라서 레이드 진입 시 각성기 사용으로 아덴 게이지를 채워 실버호크를 소환하고,
딜 타임에 부담 없이 각성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각성물약을 아낄 수 있습니다...!)



* 두동호크의 경우, 호크 소환 시 죽음의 표적으로 피해 증가 12% + 공격력 6% 증가 효과가 있고
실버호크의 기본 공격 및 Z(폭풍의날개)의 누적 딜량도 무시할 수 없는 양이므로
최대한 호크 소환을 끊기지 않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스킬 셋팅 참고-

두동의 경우 스킬셋팅은 딜링기를 제외한 나머지 스킬에서 개인의 취향에 따라 자유롭게 나누어 집니다.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딜링기는 모두 공통적으로 사용되지만 이동기,카운터기,실마수급에 따라 
다양하게 조절 가능 합니다.

1. 이동기 유무 - 이동베기를 이동기로 사용할 경우 와 사용하지 않은 경우로 나누어 집니다.
  - 이동베기를 사용하지 않고 그자리에 추가 딜링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애로우 샤워등)

2. 카운터 스킬의 선택 - 회피사격 과 급소베기 중 손에 맞는 대로 취향껏 선택이 가능합니다.
 - 회피사격의 타점을 맞추기가 어려운 분들이 급소베기로 카운터를 사용 할 수 있습니다.

3. 실마수급의 선택 - 호크샷,급소베기,이동베기 내가 원하는 스킬에서 수급 할 수 있습니다.
 - 3가지 스킬중 실버마스터 트포를 선택해 수급이 가능하며 취향대로 골라 쓰면 됩니다.


딜링기 : 스나이프(3), 호크샷(3), 샤프슈터(3), 애로우 해일(3), 차징샷(3)

카운터 : 급소베기(1) or 회피사격(1)

이동기 : 이동베기(1)

시너지 : 아토믹 애로우(1)

* ( )는 트라이포드 셋팅 수량입니다.





*스킬 설명 출처 : 온빛K님의 1월 밸런스 패치 후 두동 통합 가이드 글




[8] 총평

[장점]
1. 매버프 + 갈망 으로 풀이속 유지가능.
2. 특화를 줌으로써 어느정도 저점딜의 보완.
3. 셋팅+트포로 주딜기 치적 확보
4. 쾌적한 공,이속 플레이와 적당한 딜을 볼 수 있음

[단점]
1. 극특,극치 캐릭에 비해 딜몰시의 딜이 떨어짐.
2. 신속베이스이기에 마나가 상대적으로 많이 모질함 (음식 필수)
3. 팔찌 정밀 or 순환 채용이 필요함(있으면 좀더 쾌적 없어도 무방)

[추천]
1. 기존 신치 두동의 스피드한 플레이를 하고 싶으신분들!
2. 스피드한 플레이 중에서도 어느정도 딜을 보고 싶으신분들!
3. 스나 흰줄 못보겠는분들!
4. 쾌적한 플레이를 원하는분들!

- 기존 사용자분들의 평을 인용해보자면 치/신 구원 두동이랑 딜 차이는 크게 없습니다 
특화를 올린만큼 구원의 피증이 빠져 비슷한 수준을 보인다고 합니다.

- 특성비 자체가 극신으로 갔을때의 쿨과 마나소모가 부담스럽고 극특시 산책구간이 마음에 안드시는분들이 가장 적합할 것 같습니다. 

- 성능 자체만 딱 놓고 보면 절대 고점을 지향하는 셋팅은 아닙니다. 
  고특화보단 편의성과 효율성에 타협을 준 형태 입니다. 플레이스타일이 정말 맞는분들께 추천드립니다!

처음 호크 입문부터 지금까지 쭉 두동만 하고있습니다.
두동을 애정으로 하는 유저로써 처음으로 이런 가이드글 작성해보았습니다.
정말 두서없이 써서 어떨지 모르겠습니다.

처음하는 가이드글 재미로 봐주셨으면 좋겠고
뉴비분들이나 셋팅하시는분들께 도움이 조금이라도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모두들 화이팅 하시고 행복하시고 즐로아 되십시오. 감사합니다.


*내용이 틀린부분이나 수정이 필요한부분, 내용 추가가 필요한부분은 댓글이나 쪽지로 문의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