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만 써봅시다.

스페쿨 전 직업 제일 김 10.5초
이동스킬 전 직업 유일하게 아예 없음.  
체방따리인데 처맞딜러임.

족쇄 있음
난이도 있음
대부분 스킬 경면 없음
카운터 Joat 임.

딜? 좋게봐줘도  하이리스크 중간 리턴 지금 결코 1티어 직업 못 이김.


애초에 

체방 좋고 신속가면서 사전작업없고 이동기있는 직업이 스페쿨 6초

체방 낮고 특화가면서 사전작업있고 이동기 없는 직업이 스페쿨 10.5초

후자가 구조, 유틸성이 훨씬 구린데 허수아비 딜이 밀리는게 말이됨?

무력,부파?
애초에 거의 모든 레이드에서 무력, 부파는 배틀템으로 해결되는 시점에서 필수 유틸이 아님. 


딜은 평준화인데 유틸, 딜 싸이클 구조의 불합리함. 이걸 애초에 용납했던 것 자체가 서머너 잘못임. 

딜 올려달라는 절대 말 안함. 
그건 스마게가  딜 평준화 하면서 맨날 직업 돌려돌려 돌림판하고 1티어 되면 욕만하니까 이젠 관심없음.


그러나, 이번 서머너 밸패에서 온갖 사전작업 및 매우 긴 캐스팅 구조 해결, 유틸성 못 받으면

영원히 카제로스 같은 레이드 부터는 최종 비보정 헬컨텐츠(분명히 낸다고 했음)는 
손가락 쪽쪽 빨면서 유틸좋은 직업이 꺠는거 손 놓고 보셈.
뭘 하든 1인분 못함. 업둥이임.


최종 헬컨텐츠는 분명 난이도 4관급은 아니어도 3관~4관 사이로 나올텐데
이번 카멘 레이드 유틸성 좋고 딜구조가 간편한 직업들이 싹 다 클 지배했음.

당연한 결과임. 딜은 평준화 되었는데 구조, 유틸성 밸런스는 개판이니까
이게 카멘 레이드에서 직업편차가 큰 이유임.



그냥 쉽게말해, 
헬에서 좋은 직업이 3,4관에서도 좋음. 이건 절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임.

유틸,구조 못받으면
앞으로 모든 최종 비보정 헬컨텐츠에서 서머너 선택 하는순간 업둥이인거 받아들여야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