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스마게가 내놓은 레이드들을 보면 지향하는 방향성이 피부로 느껴지는데

그중 대표적인게 상태이상 -> 연계되는 즉사급 or 추가 패턴

패턴사이에 이어지는 보카(이하 협카라고 함) -> 성공시 기믹 파훼, 실패시 즉사급 데미지

대표적으로 이 2개가 지금 시누마탄 에서도 보면 나오는걸 알수가 있음.

솔직히 서머너로 4관깨고, 시누마탄 다 깰수 있음.

근데 온몸 비틀어서 억지로 하는것과 즐기면서 편하게 하는것은 천지차이가 있음.

카멘 4관? 현생이슈도 있어 시간이 부족해 더 못한것도 있지만, 솔직히 그것보다는

서머너가 가지는 '태생적인 불합리함' 이것때문에 포기한 사람들이 더 많을거임.

무튼 서론이 너무 길어졌는데, 하고 싶은 말은 타직업은 시누마탄도 4관도 재밌게 트라이를 할수있지만

특치 서머너나 특치 소서 같은 경우는 불쾌함을 가득 안으면서 공대원들의 눈치를 봐가면서 트라이를 해야

한다는 거임.

잡설은 여기까지하고 4년쨰 서머너를 하고 있으며, 1637 초월 5~6단계 곧 7단계를 바라보고 있는

평범한 실력의 한명의 서머너 유저로써 제가 생각하는 합리적인 '유틸' 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음.

1. 불필요한 후딜

이건 해본 사람들은 다 알거임.
엘씨드를 소환할때도, 고창을 쓸때도 아키르를 쓸때도 불필요한 선후딜이 너무 김.
리스크 리턴? 지금 서머너 딜을 보면 이딴 개소리는 못할거임.
합당한 리턴 달라 안할테니 걍 후딜 없애야함. 
선딜이야 캐스팅 스킬이라는 특수한점을 고려해 인정하겠음.

2. 물의정령 + 마나소모

이건 교감 상소 둘다 포함되는 말이고 포괄적이며 사실 이것 떄문에 이 글을 썻다고 봐도 무방함.
공증? 못없애겠으면 알겠다. 카운터? 알겠다 물정으로 치겠다.
근데 교감은 이 ㅂ신같은 마나소모 때문에 물정이 싸이클에 필수로 포함되며
상소는 아덴획득량을 카운터에 처 집어넣으셔서 싸이클에 필수로 포함됨.

계획된거임? ㅋㅋ 앞으로 협카 오지게 낼탠데 너희들 짐짝 취급 당해봐.

내가 보기엔 지금 내는 엔드 콘텐츠들은 다 이렇던데 일부러 이러는 거임?

이러니 좆같음을 서머너 유저들이 느낄수밖에 없지않나.

모든 스킬의 마나소모량 증가 <-- 이딴 구시대적이며 병신같은 트포를 삭제해야함 무조건.

공증에 있는 마나소모 증가도 대붕에도 없애야 함.

이러면 교감은 물정 상시 대기 가능.

상소는... 다음 내용임.

3. 특화 서머너 아덴획득량 개편.

물정을 오직 카운터만 가능하게끔 하고, 1트포 뎀감, 2트포 경면추가 (피면은 바라지도 않는다.)

물정이 가지는 아덴 획득량을 나머지 스킬에 분산.

'총 아덴 획득량은 같으나, 물의 정령으로는 아덴 획득이 안되게끔.' 이게 핵심.

그리고 전기폭풍은 쓰는데도 오래 걸리는데 왜 아덴도 첫틱에는 안참? 대체 왜 그런걸까. 아무리 생각해도 그냥 캐릭이 노후화되고 병신같은 캐릭이라서 그렇구나 라는 결론말고는 도출할수가 없음.


그리고 번외로 이건 그냥 저만의 개인적인 생각으로 바라는 점을 하나 적자면.

교감- 아덴을 쓸수 없지만, 로아M 처럼 기존 아덴이 잠기는 대신 새로운 아덴이 생기며, 상황에 맞게 쓸수있는 아덴이 나올수 있었으면 좋겠음. 어떻게 낼지는 너네가 알아서 해야겠지만 안해주겠지?

상소- 아덴은 오직 아키르만 남고 나머지 모든 스킬이 일반스킬로 빠지게하고, 
소 각인 3이상시 '오쉬 / 알리마지/ 피닉스/ 자히아 ' 해방. 이렇게 바꾸고 

슈르디,엘씨드,늪, 3개 고정에 오쉬 알리마지 피닉스 자히아를 스왑하면서 쓸수 있게끔 바꾸줬음 좋겠음.

물론 안해주겠지.

그냥 4관 깎다가 진짜 개 좆같아서 글 써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