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세트효과 정보
지배 세트 효과 (나무위키 펌)
  • 2세트 효과 : 각성기로 적에게 주는 피해가 50% (Lv.1) / 30% (Lv.2) / 10% (Lv.3) 감소하지만 각성기 사용횟수가 1회 증가하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20% 감소한다. 각성기 사용 시 2분 동안 '내면의 각성' 효과를 부여한다.
    '내면의 각성' : 각성기 및 이동기를 제외한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18% 감소하고 스킬피해가 10% 증가한다.

  • 4세트 효과 : 각성기 사용횟수가 1회 추가 증가한다.'내면의 각성' 효과가 강화되어 각성기 및 이동기를 제외한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18% 감소하고 스킬피해가 25% (Lv.1) / 28% (Lv.2) / 31% (Lv.3) 증가한다.

  • 6세트 효과 : 각성기 사용횟수가 1회 추가 증가한다. '내면의 각성' 적용 시 이동기 재사용 대기시간이 30% 감소하며 적에게 주는 피해가 15% (Lv.1) / 18% (Lv.2) / 20% (Lv.3) 증가하는 '강화' 효과를 부여한다.



악몽세트 효과
  • 2세트 효과 : 마나 소모량이 50% 감소하고, 마나를 소모하는 스킬의 피해가 12% (Lv.1) / 15% (Lv.2) / 17% (Lv.3) 증가한다.
  • 4세트 효과 : 마나를 보유하고 있는 클래스가 각성기 사용 시 '마나 중독' 효과를 획득한다.
    현재 마나량이 30% 이하에서 스킬 사용 시 '마나 중독' 효과가 제거 되고, '끝없는 마나' 효과로 변경된다.
    '끝없는 마나' 상태에서 현재 마나량이 100%가 될 시 해당 효과가 제거 되고 '마나 중독' 효과로 변경된다. 두 효과는 동시에 적용되지 않는다.
    • '마나 중독' : 추가 피해가 15% (Lv.1) / 18% (Lv.2) / 20% (Lv.3) 증가 하지만 마나를 소모하는 스킬 사용 시 최대 마나량의 7%가 추가로 소모된다.
    • '끝없는 마나' : 매 초 마다 최대 마나량의 3%가 회복되며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20% (Lv.1) / 22% (Lv.2) / 23% (Lv.3) 감소하고 공격 및 이동속도가 12% 증가한다.
  • 6세트 효과 :'마나 중독' 효과 시 적에게 주는 피해가 15% (Lv.1) / 18% (Lv.2) / 20% (Lv.3) 추가 증가한다.
    '끝없는 마나' 효과 시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15% (Lv.1) / 18% (Lv.2) / 20% (Lv.3) 추가 감소하고, 공격 및 이동속도가 3% 추가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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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배 2세트효과
스킬 쿨감 18%  피해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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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몽 6세트효과
마나중독 : 피증 20%
끝없는 마나 : 쿨감 23% + 공이속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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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적인 비교 계산식은 다른 수치를 전혀 고려안한것입니다.
어느 세팅이 딱 몇퍼센트 강하다라는 계산보다는 두가지 세팅을 비교하기 위한 간단한 계산입니다.


2지4악, 6악 비교
마나중독 상태 :  2지4악이 6악과 비교하여 쿨감+18%, 피증-10%  (딜 기대값 +9.8%)
끝마 상태       :  2지4악이 6악에 비해 쿨감-2%피증+10%공이속-3% (딜 기대값 +4.7%)

- 단순히 2지4악과 6악과의 비교입니다. 
이 비교는 신속기반의 끝마딜러의 경우 2지4악과 6악 세팅의 비교를 위해서 구해봤습니다. 
공이속은 딜 기대값 반영이 어려워 제외했습니다.

수치상으로 그냥 2지4악이 높아보일 수 있는데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게 있습니다.

이 비교는 끝마딜러를 위한 비교입니다.
끝마딜러는 기본적으로 마중상태에서 빠르게 끝마로 진입해서, 끝마를 유지하면서 딜을 합니다.

보시면 마나중독상태일 때 2지4악세팅시 6악보다 빠른쿨감으로 끝마진입을 더 빠르게 하게 됩니다.

끝마상태일때는 쿨감이 2% 떨어지지만 피증이 10%가 늘어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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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지 4악 끝마, 6악 마중 비교
2지4악 끝마상태 - 쿨감+41%, 딜증+27%, 
                         딜증 기대값 : +115%

           마중상태 - 쿨감 +18%, 딜증 + 47%
                           딜증 기대값 : +79%


6악 마중상태 - 딜증+57% 
                      딜증 기대값 : +57% 

- 이 비교는 보통 극치신 세팅의 6악 마중딜러와 비교하기 위함입니다. 
물론 위의 값은 실전성을 고려하지 않은 것이므로 딜증 기대값이 크게 유의미하지 않습니다.
로아 레이드의 메타가 기본적으로 딜 기믹 반복이라 dps가 같으면 쿨이 긴, 딜몰이에 최적화된 세팅이 유리합니다.





2.약팔지마라

네 어느 정도 로아를 해보셨다면 이 세팅이 문제가 있다고 느낄 것입니다.

"각성각인 없이, 신속이 낮으면 현타가 얼마나 되는지 아느냐, 말이 되냐"

신속 950을 가정해보겠습니다
300초(기본각성기쿨) * 0.8(지배2셋) * 0.8(신속950) * 0.77(악몽4셋끝마) * 0.85(단심) = 125.7초
현타가 5.7초가 됩니다.


"단심으로 약팔이하냐, 끝마딜러로 단심을 굴린다는 건 모순이다"

예 스킬을 난사하는 끝마딜러가 단심을 굴리면 끝마상태 유지가 많이 힘들어집니다.
하지만 화강블래한테는 쓰지 않지만 쓸 수 있는 스킬이 있습니다.



  "급할땐 포격의 힘이다."


일반스킬에 단죄를 넣어주고, 각성기 쿨이 돌면 끝마상태에서 집중포화로 심판을 터트리고 각성기를 씁니다.
이 작업을 딱 2분에 1번 꼴만 해주면 됩니다.


레이드 입장전, 각성각인3렙 스왑후 각성기 1번, 2분지속
입장후 2분마다, 4번, 8분지속가능

내면의 각성을 현타가 거의 없이 10분 지속이 가능합니다. 
현타가 기믹 때 오는경우는 기믹 후 지배를 키는 상황까지 고려해 실질적인 지속 시간은 더 길게 됩니다.

레이드 대부분 광폭시간이 10분 초중반인거로 알고 있습니다.



3. 스킬세팅 



기본 스킬 

기본적인 화강 세팅하고 다른점이 크게 없습니다.

 7개 채용
 진입 전 각성3렙 스왑 1각사용 후  2각 으로 교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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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죄와 심판을 어디에 넣을 것이냐?

 -단죄 셋 중 하나

기본적으로 딜 비중이 낮고 카운터 용으로 쓰이는 스킬입니다.
2분에 1번 꼴로만 써도 되므로 카운터스킬 이라도 무리가 없습니다.
포탑같은경우 지속적으로 단죄를 활성시켜줍니다.

네이팜탄 - 화염장판으로 틱뎀이 들어감, 단죄 잘터지고 무력화도 좋다.
전방포격 - 한번에 단죄가 안터질 가능성이 많으나 쿨이 짧다. 
포탑소환 - 지속적으로 단죄를 활성화 시켜준다. 

저는 기본적으로 네이팜탄을 추천합니다.

무력이 중요한 레이드의 경우
 단죄 


무력이 크게 중요하지 않은경우, 고점은 
  단죄 + (속행or출혈)


 -심판
포격스킬중 심판을 넣는 경우 도 고려할수 있겠지만 전 집중포화가 사용감이 더 좋은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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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성기 

 레이드 진입시에는 2각이 스킬모션이 짧아 좋습니다. 단, 각성기 사용 후 체인스킬을 단심 지속시간안에 눌러주어야 합니다. 

 레이드 진입 전 스왑용으로 1각을 사용합니다. 


각성기 스왑을 하는 이유는 레이드에서 2각이 스킬모션이 짧아 사용감이 좋은데 
진입전에 정비소에서 2각 사용시 범위 안에 몹이 없어서 체인스킬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2각의 쿨타임은 체인스킬 사용시 돌아가게 되고, 체인스킬을 사용하지 않았다면 각성기 교체가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레이드 진입전 스왑용 사전작업은 무조건 1각으로,
전투시에는 1각이나 2각 취향에 맞게 쓰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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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리

   스킬    보석, 룬
 -멸홍, 속행  
: 쿨이 짧아 속행효율이 좋습니다. 홍염을 준 이유는 빠른 끝마 진입과 유지를 위해

 -멸홍, 질풍

 -  X  , 단죄

 - 멸홍, 질풍

 - 멸홍, 

 - 멸   , 출혈or단죄

 - 멸홍, 

 -   X  , 
: 안정성을 위한다면 강화탄의 멸화를 빼고 에필에 홍염을 추가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X  , 심판

 ) - X , 단죄or속행or출혈


  레이드 진입전 스왑용 사전작업은 무조건 1각
   and
 전투시에는 1각이나 2각 취향에 맞게






4.각인 세팅
기본적인 화강블래스터 세팅에 돌대 채용의 경우가 추가됩니다.

기본적으로 신속을 낮게 주는 화강블래스터는 
원한3, 예둔3, 화강3, 
을 필수 채용으로 합니다.

나머지는
아드3, 타대3, 저받3, 돌대3, 에포1, 아드1
이 중에서 골라서 갑니다. 기본적으로 무난한 세팅입니다. 

신속을 높게 주는 세팅의 경우 돌대를 채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극신블래가 아니지만 돌대를 염두 해 둔것끝마의 공이속+12%내면의 각성 활용을 위한 신속컷과 잘 어울리기 때문입니다.


끝마상태에 돌대 풀효율 컷을 계산하면
40% - {12%(끝마)+12%(갈망)+3.5%(음식)} 
= 12.5%을 신속스탯으로 채우면 됩니다. 
    신속 735 이상 일 때 끝마상태에서 돌대가 풀 효율입니다.

마중 상태시 끝마 12% 가 빠져서 돌대효율이 12.6% 가 나오게 됩니다. 

단순 평균을 내면 15.3%이지만, 끝마딜러 특성상 끝마상태의 딜 비중이 높으므로 
실질적으로 15.3%보다 더 높은 효율이 나옵니다.


현타가 거의 없는 신속 950을 기준 시 

끝마상태에서 돌대 풀효율 18%,
마중 상태시 공이속 131.65%, 돌대효율 14.2%

결과적으로 적어도 16.1% 이상의 효율이 나와 돌대의 효율이 좋은 편입니다.


추천하는 각인은 원예돌아화에1 입니다.



5.특성

신속 950(지배현타 5.7초) ~ 신속 750 (끝마 돌대 풀효율, 지배현타 10.6초) 을 추천합니다.

나머지 모두 치명

위의 950보다 신속이 더 높아지는 것은 문제가 없지만, 신속이 높을수록 딜몰이는 약해집니다.




6. 영상
허수영상 추가 

올렸던 영상이 두 세팅 모두 치명이 극악으로 안터졌었네요.. 몇번 다시쳐보니 dps 차이가 심합니다  




기본적으로 신속기반의 끝마딜러를 하는데,  
기존의 신속이 높은 화강블래보다 딜몰이를 높여보자는 관점에서 시작했습니다.

상아탑 나왔을 때 노말까지 몇 번 돌다가 접었는데, 심심해서 글로 써봅니다.
하브, 하칸, 상노탑, 등 대부분 레이드에서 실전성이 괜찮습니다.


신속기반 끝마딜러의 기믹수행능력과 편의 + 향상된 딜몰이+ 무지성난사
를 원하시는 분에게 추천합니다

계산상으로 틀린부분이 있을수 있습니다...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