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나&하프가 대세지만, 사용하는 스킬트리 10개 중에
 레이드 스킬트리 6개 중 4개에 사쇽을 써서 (1낙이든 2낙이든)

 여러가지로 비교 한번 해봤습니다.

 

 주의 사항은 사운드 쇼크는 스킬쿨이 너무 짧아서 표에 있는 
 누적 무력화나 아덴수급 DPS를 다 뽑지는 못하며, 마나도 저렇게 많이 소모하지는 않습니다.
 
 느낀 점

 <무력화>
 무력은 순간이든 지속이든 사쇽이 비교가 안될 정도로 좋습니다.
 지속 무력은 55의 무력 지수를 계속 박아 넣을 수 있어서, 
 사쇽을 채용하면 도화가,홀나보다도 누적 무력은 월등히 높습니다. 
 -도화가 누적 무력은 올려치기&범가르기 채용시 1분 806
 -홀나의 경우 기본적은 2/6 or 3/5 트리 채용시 1분 800중반대가 나옵니다.
 -바드의 경우 사쇽만 들면 사홀을 안 들어도 1분 1,100이 넘어갑니다. 
 -소나티네 채용시 각 게시판에서 제보받은 어떤 스킬트리보다 낮은 1분 678이 나옴


 
 <낙인 유지>
 낙인 유지도 1초 차이 밖에 나지 않으며, 사쇽은 1낙인이 가능합니다.

 <아덴 수급>
 아덴 수급은 소나티네가 유의미 하게 많이 찹니다.
 그런데 소나티에서 풍요를 박으며 단심은 하프,음진으로 해야하기 때문에,
 풍요를 빼고 속행을 하나 더 쓰는 사쇽과 쿨감에서 차이가 좀 납니다.
 그 쿨감으로 서곡,천상,수연,윈뮤를 더 빨리 돌릴 수 있고요.
 이 쿨감은 필자가 극신 세트로 했을 때는 체감이 엄청 크지는 않았는데, 
 극특세팅으로 해보니 속행 쿨감이 와닿기는 했습니다.
 
 <DPS, 타수>
 서폿에게 크게 중요하지 않지만, 사운드 쇼크가 훨씬 좋았습니다.
 

 <마나 소모>
 소나티네 트리가 마나가 덜 마릅니다. 
 사운드 쇼크를 사용하면 마나가 좀 마릅니다. (음식을 먹으며, 단심컨)
 그러나 사운드 쇼크를 쓰면 단심 컨이 정말 편하며, 음식 하나 싼거 먹으면 안 마릅니다.

 요약하자면,
 무력화(순간.지속) : 사운드 쇼크 
 아덴 수급 : 소나티네 (풍요 채용)
 스킬 쿨감 : 사운드 쇼크 (속행 채용)
 낙인 유지 시간 : 차이 없음 (1낙은 사운드 쇼크만 가능)
 마나 소모 : 소나티네
 기타 (DPS, 타수, 단심 편의성) : 사운드 쇼크

 감사합니다 즐로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