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r 

이 스킬들은 필수로 챙기고나서

바드 캐릭터 특성상 무력, 카운터, 케어 중 하나를 고르려면 다른 하나를 포기해야 하기 때문에 사람들마다 그냥 선택 스킬의 가치가 다른 거지, 광시곡이 마냥 쓰레기 스킬은 아님. 그래서 무력, 카운터, 케어 전부 챙길 수 있는 홀나가 선호도가 높은 거고

광시곡의 경우 솔직히 요즘에는 슈퍼세이브를 기대하고 채용한다기보단 윈오뮤가 안 닿는 거리에 있는 딜러의 맞딜 케어가 채용의 이유라고 생각함

예를 들어 상아탑 1관에서 보스가 돌돌이를 쓰는데 블래스터가 그 옆에서 앉아버렸다거나, 데헌이 경면으로 버티면서 백을 치고 있다거나

이런 경우는 광시곡만큼 좋은 스킬이 없음 윈오뮤를 항상 묻혀줄 수는 없고, 아덴 수급때문에 쿨마다 써야하기 때문에 더더욱 윈오뮤 실드가 맞딜 때마다 있을 수는 없음

더군다나 체방따리 딜러의 맞딜 케어에 성공했다면 혹여나 써야했을 수도 있는 절구 버블도 아낄 수도 있는 거고 여러모로 장점은 있긴 함

대신 2낙인을 들고간다고 가정했을 때 광시곡을 채용하면 상대적으로 무력, 짤카운터가 불리해지는 건 팩트라서 광시곡을 채용한다면 조합이 무력은 넉넉한지, 카운터가 여유가 있는지를 보고 채용해야하기는 함

광시곡 쓰는 사람을 올려치기 하고 안 쓰는 사람을 케어에는 관심 1도 없는 사람으로 내려치기하려는 게 아니라, 광시곡이 너무 슈퍼세이브 스킬로만 인식되는 것 같아서 글 써봄

바드 도화가가 유독 어떤 스킬을 채용하려 하면 다른 부분을 포기해야 해서 스킬칸이 모자란 느낌이 많이 들기는 함. 

광시를 채용하자니 무력 카운터가 부실하고,
벅샷을 채용하면 카운터 원툴이라 바드 자체 무력이 넉넉한 것도 아니고,
사홀을 채용하자니 또 서곡카운터에 사홀은 아덴 쥐꼬리만큼 차서 쿨마다 돌리기도 애매하고..

광시곡 채용할 때는 어차피 최마증에 음식까지 먹는 거 급타 사숔+음진에 전설압도까지 박아서 어느정도 충당하긴 하는데 그래도 스킬칸이 모자란 느낌은 지울 수가 없기는 함


한줄요약 : 조합 따라서 벅샷 사홀 광시곡은 유동적으로 바꾸는게 베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