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드가 본캐이고 이클립스까지 바드로 따본 사람들이라면 스킬 프리셋을 적어도 6개는 뚫어 놓았을 것이고, 악세와 각인 같은 경우도 극신 극특 반반 중1 위1 중3 급3 동3 등등 많게는 5개이상의 세팅이 있을 것입니다.

즉 어떻게 하면 마나가 마르지 않는지, 운용법은 무엇인지 각 관문별 스킬트리와 긱인셋은 무엇이 좋은지 다 알고 계실겁니다.

현 바게는 한두가지의 스킬셋, 각인셋을 가지고 플레이한 서폿님들이 "난 바드에 대해서 통달했다" 라고 하는 글들이 대부분인 것 같습니다.

이분들을 탓하려고 쓰는 글이 아닙니다.

바드는 정답이 없는 서포터입니다. 카운터, 낙인기, 케어, 마나, 무력화, 공증을 모두 a급으로 챙길 수 있는 스킬셋과 각인은 적
어도 바드에는 없습니다.

그러나 다른 것들이 b 라면, 다른 한 두가지에 대해서는 s를 가져가는 것이 바드의 장점입니다. 바드와 비교하여 다른 능력치가 거의 a로 비슷한 도홀과는 달리 바드는 특별히 한쪽에 몰빵을 할 수 있는데 이를 두고 '바드의 고점이 높다' 라고 표현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서폿으로 고점 저점 타령하는 것도 이상하잖아요?

저희 모두 서폿에 진심이고 특히 바드를 애정해서 바드를 키우지 않았습니까

 노최마증이면 어떻습니까 그분들도 단심, 집중, 마회팔찌, 음식을 통해 최선의 서포팅을 하시고 계십니다.

노급타면 어떻습니까 서폿이 급타를 들지 않았다고 해서 터지는 레이드는 애초에 모두가 잘못한 것입니다.

중3위1 이면 어떻습니까 체방이 든든해져 시야를 더 멀리보고 최선의 케어를 할 수 있습니다.

3333 전문의 없는 최마증이면 어떻습니까 뉴비들이 마나에 신경쓰지 않고 최선을 다해 서포팅 하는 중입니다.

1낙인이면 어떻습니까 카운터와 무력화, 케어에 더 집중 하는 것인데

2낙인이면 어떻습니까 원활한 버블 수급으로 딜탐때마다 용맹을 넣어 주는 것을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먼 바드에 정답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모두가 각자의 위치에서 각자의 세팅으로 최선을 다하는 것을 서로가 알고 서로 존중해주셨으면 하는 마음에 글을 적어봅니다.

바드 자매님들 화이팅입니다. (서로 싸우지 말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