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부위별 특옵 추천 및 추천사유

투구 , 장갑 : 1순위 선각자 또는 진군 / 2순위 신념 

-일반적으로 진군이 선각자보다 딜러 딜증이 약 0.2~0.3% 내외 높다고 알려져있어요. (스펙따라 상이)
-단 딜증 0.2~0.3%보다 쿨감 5%의 밸류가 높고 진군에테르는 찬조에 영향이 없기에 선각자를 사용하는분이 많습니다.

-추후 MVP패치가 되면 진군도 조력자 계산에 추가될 예정인데요.
-컷신이 길어서 강제로 선각자가 꺼지는 레이드의 경우 , 진군 채용시 찬조 싸움에 유리할 수 있어요.
-따라서 선각자 VS 진군의 경우 취향에 따라 어떤걸 채용하셔도 무관해요 :)


어깨 : 1순위 : 보호막강화 / 2순위 : 발사대 옵션

-바드의 경우 힐량보다 실드를 통한 선케어의 비중이 높기에 1순위는 보호막 강화의 효율이 좋아요.
-단 무공/지능 55 또는 마나/자원의축복 55등 쓸만한 발사대 옵션이 뽑힐경우 어깨로 부여해주세요.
-다른 부위 보다 상대적으로 특옵 밸류가 제일 떨어지기 때문이에요.

상의 : 최대생명력

-스펙에따라 상이하지만 최생5레벨 옵션은 약 8%정도 힐/보호막 수치를 증가시켜줘요.
-굉장히 효율이 좋기때문에 상의에서 최생옵은 필수에요.
-받는피해감소 옵션의 경우 , 이미 중갑착용을 사용하는 서폿에게는 필요없는 옵션에 가까워요.

하의 : 아군강화

-다른 설명이 필요없는 아군 딜증 옵션으로 필수 옵션
-아이덴티티 수급량 증가 옵션의 경우 , 신념과 동일하게 실 효율이 바닥이기에 사용하지 않습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2 공용옵션 추천 및 사유

1순위 : 무공/지능 (등장 확률 2.5% / 5레벨 기준 1부위당 딜러 딜증 0.15%)
무공/지능 옵션의 경우 등장확률이 2.5%로 다른 공용옵보다 확률이 낮아요.
따라서 여러가지 공용옵션이 동시에 보일경우 가장 1순위로 선택해주시면 돼요.
일반 공격력 옵션의 경우 서폿 버프 효율에 영향이 없기때문에 채용하지 않습니다.

2순위 : 마나 / 자원의 축복 (등장 확률 7.5% 5레벨 5부위 채용시 최마증2렙정도 효율)
마나 각인을 사용하지 않는경우 , 무공/지능 옵션보다도 오히려 밸류가 더 높을 수 있어요.
단 대부분 바드는 최마증 각인을 사용하는점. 그리고 등장 확률 자체가 월등히 높다는 점을 고려 2순위로 선택하는편이에요.
기타 잡옵보다는 효율이 월등하기에 , 반드시 1~2순위 이내로 선택해주세요.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3 그외 많이 물어보는 질문들

Q1 : 최생/보호막강화 특옵대신 무공/지능을 사용해도 될까요?
A1 : 무공/지능 55 옵션이 뽑혔다면 어깨정도는 사용해도 좋아요. 하지만 상의 최생은 필수로 챙겨가주세요



Q2 : 마나/자원의 축복 옵션을 5부위 모두 채용하면 최마증이 없어도 될까요?
A2 : 소나티네를 사용하지 않는 빌드의 경우 가능해요. (단 음식을먹고 천상과 수연에 집중룬 사용필요)



Q3 : 발사대둘둘 엘40 VS 특옵 잘챙긴 엘30 또는 35 어떤걸 사용해야할까요?
A3 : 발사대가 어느정도인지에 따라 실제 효율은 다를 수 있지만 공팟 다니시는거면 발사대 둘둘 40 하세요.
A3 : 딜러들은 서폿이 특옵을 잘 챙겼는지 관심 없고 , 엘40 활성화 여부 정도만 보거든요.



Q4 : 엘40이상 계속 해야할까요?
A4 : 투구/상의/하의에서 특옵5렙을 챙기고 엘 40을 만드셨다면 더 이상 안하셔도 좋아요.
A4 : 조금 더 욕심이 있다면 서폿 엘독방 많으니까 더보기 포함 엘릭서를 쌓아만 놓으세요
(인벤토리를 아끼기위해 경매로 먹은 엘릭서는 상자로보관 , 빛나는 지혜의 기운은 기운으로 보관)
A4 : 연성촉매의 실링화등 언젠가 엘릭서가 완화되면 그때 엘 50 가까이 노리시면 될것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