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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8-21 1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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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주의)PVP 소서리스 판정 정리 및 콤보요약오랜만에 판정 정리 및 콤보요약글 쓰네요 이번에는 새로 출시한 소서리스에 대해서 써볼게요 이펙트가 화려하고 후속타가 많다는 특징을 가진 소서리스다보니 파악하는데 애먹는 분들이 꽤 있으실텐데 보시고 참고하세요 아직 명확하게 잡힌 트리 같은게 없다보니 제가 하는 플레이 위주로 설명드렸으니 이 점도 참고 그리고 주로 증전에서 쓰이는 스킬들과 트포 위주로 올렸어요 (3-1-1 과열 채용 시 정신강화를 채용 안 하면 마나가 많이 모자름) 3-1-1(정신 강화 - 넓은 공격 - 과열) 3-1-2(정신 강화 - 넓은 공격 - 사나운 번개)- 지점 강경직 스킬이며 혹한의 부름과 함께 시야 장악용으로 필수인 스킬 (3트포는 스택 스킬로 2번을 쓸 수 있는 과열을 많이 채용함) - 실제로 해보면 생각보다 보고 반응 가능할 정도의 선딜이 있음(바드의 서곡과 비슷한 프레임 속도) 2. 혹한의 부름(무면역이며 강경직인 스킬) (1-2 혹한은 딜도 나쁘지 않은 편이라 1-2-1도 많이들 채용함) 1-2-1(오한 - 불완전한 지배 - 강화된 일격) 1-3-1(오한 - 통찰력 - 강화된 일격)- 트포 선택에 따라 토글(원하는 시간에 종료가 가능), 지점 일반조작, 홀딩으로 갈림 (토글은 무경직이고 홀딩은 선딜이 꽤 있어 대부분 즉발인 지점 일반조작을 채용) - 1트포 오한 채용 시 공이속 감소 디버프가 있어 깔아두는 식의 수비 플레이로도 좋음 - 볼텍스보다 혹한이 시전 속도는 더 빠름 3. 돌풍(무면역이며 피격이상 또는 상태이상인 스킬) (3-3-2 선딜이 어느 정도 있는 축에 속하지만 준수한 사거리를 지님) 3-1-2(날렵한 시전 - 화염 회오리 - 싹쓸바람) 3-3-2(날렵한 시전 - 번개 회오리 - 싹쓸바람)- 소서리스의 대표적인 원거리 CC기 스킬 - 트포를 3-1-2 채용 시 피격이상이지만 무면역이기도 하고 경면인 해일이란 스킬이 있기때문에 굳이 피격이상을 쓰는 경우는 거의 없음 4. 숭고한 해일(경직면역이며 피격이상인 스킬) (2-2-2) 2-1-2(빠른 준비 - 넓은 공격 - 붉은 해일) 2-1-2(빠른 준비 - 추가 폭발 - 붉은 해일)- 2트포는 취향에 따라 넓은 공격과 추가 폭발로 갈림 - 본인은 견제와 연계 둘다 메리트를 챙기기 위해서 추가 폭발 채용(해일 - 돌풍 확정) 5. 인페르노(무면역이며 피격이상인 스킬) (2-1-2) 2-1-2(균열 가속 - 화염 지대 - 화력 보충)- 소서리스의 대표적인 지점 딜링 스킬 (딜이 막 강력하진 않지만 연계를 기반으로 딜을 하는 소서한테 필수인 스킬임) 6. 천벌(무면역이며 강경직인 스킬) (3-1-1) 3-1-1(넓은 공격 - 피할 수 없는 운명 - 마력 증폭)- 꽤 준수한 딜을 가지고 있지만 선딜이 매우 길어 확정 연계 시에만 사용이 가능함 - 2트포는 그나마 긴 선딜을 줄이기 위해 일반스킬인 피할 수 없는 운명을 채용함 7. 리버스 그래비티(경직면역이며 피격이상 또는 상태이상인 스킬) (3-1) 3(균열 가속) 3-1(균열 가속 - 용암 지대) 3-1(균열 가속 - 빙하 지대)- 피격이상을 일으키기까지 선딜이 꽤 있어서 같은 피격이상 스킬을 받아치는 용도보다는 오랜 체공시간때문에 연계 또는 예측의 범주에서 견제용으로 많이 쓰임 - 스포 투자 대비 효율이 좋아서 4 또는 7만 투자하는데 4 채용 시 첫타에서 내려찍는 모션 중에만 피격이상 효과만 있고 7 채용 시 용암 지대 트포를 채용하면 추가 폭발 효과가 있고 빙하 지대 트포를 채용하면 동결 효과가 있음 (돌풍과 서릿발이 있기때문에 굳이 빙하 지대를 채용하는 경우는 잘 없음) 8. 서릿발(트포 선택으로 인한 피격면역 스킬이며 피격이상 또는 상태이상인 스킬) (3-3-1) 3-3-1(날렵한 시전 - 강인함 - 서리 파편) 3-3-2(날렵한 시전 - 강인함 - 서리 지대)- 첫타는 강경직 그 후는 피격이상 또는 상태이상으로 갈림 (첫타 후 2타가 발생하기까지 경직 비는 시간이 있음, 이 때는 피면 효과도 없는 상태라 캐치 당하기 쉬움) - 상태이상 채용 시 2.5초의 매우 긴 동결 효과가 생김 (서릿발 동결 후 그래비티를 쓰면 피격이상인 상태에서 동결에 걸려 안정적인 연계가 가능함) 9. 라이트닝 볼트(경직면역이며 약경직 또는 약경직 후 피격이상인 스킬) (2-1-2) 2-1-2(안정화 - 강화된 일격 - 전압 상승)- 약경직이지만 3트포 전압 상승 채용 시 막타에 피격이상 효과가 생김 - 선딜도 꽤 있고 약경직에 1트포 마비를 채용하더라도 확률성 감전이라 많이 쓰이지는 않음 10. 엘리멘탈 리액트(무면역이며 피격이상 또는 강경직 후 피격이상인 스킬) (3-1-1) 3-1-1(빠른 준비 - 강화된 일격 - 안정된 크리스탈) 3-1-2(빠른 준비 - 강화된 일격 - 충격파)- 준수한 딜을 가지고 있으며 피격 연계에 힘을 줄 시 3트포 안정된 크리스탈을 주로 채용하고 경직 연계에 힘을 줄 시 3트포 충격파를 사용함 (소서의 연계 특징상 저울이 잘 뜨는 구조라 안정된 크리스탈을 많이 씀) 11. 아이스 애로우(트포 선택으로 인한 피격면역 스킬이며 강경직인 스킬) (3-3-1) 3-3-1(빠른 준비 - 강인함 - 얼음 송곳) 3-3-2(빠른 준비 - 강인함 - 서리 폭격)- 강인함이 달린 스킬이긴 하나 매우 긴 선딜과 선딜과 맞바꿀수 있을만한 메리트가 딱히 없어 잘 쓰이진 않음 12. 익스플로전(무면역이며 피격이상인 스킬) (써본 적이 없음) 1-1-1(발화 - 역화 - 마력 증폭)- 매우 긴 선딜과 선딜에 비해 딜이 막 쎄지 않다는 점때문에 잘 쓰이진 않음 13. 엘레기안의 손길(시전 시 경직면역에 강경직이 발생하며 종료 시 피격이상인 스킬) (2-1-2) 2-1-2(파도의 분노 - 재빠른 발놀림 - 보호막 강화)- 연구를 해봐야 알겠지만 현재 상황에서는 딱히 쓰일 일이 없는거 같음 - 종료 조건에 부합하기 전까지는 계속 지속이 되지만 마나 압박이 심해서 현재로서는 크게 쓰일 일이 없음 14. 종말의 날(무면역이며 피격이상인 스킬) (1-2-1) 1-2-1(발화 - 소행성 - 마력 증폭)- 익스플로전과 더불어 대체 왜 만든지 의문인 스킬 - 기공사 원기옥보다 약간 빠른 정도의 매우 긴 선딜을 자랑하며 그에 반해 딜은 별로인 스킬임 15. 엔비스카의 권능(피격이상 또는 상태이상 면역인 경직 후 피격이상 각성기) ![]() - 빠른 시전 속도와 매우 넓은 광역 범위를 가지고 있으나 각성기 종료까지의 지속시간이 길고 그동안 움직일 수가 없어 궁 쓰면서 같이 궁 맞는 경우가 허다함 - 1다운 확정 연계를 하려면 서릿발(동결) - 그래비티 - 1각을 쓰면 풀히트가 가능함 16. 종말의 부름(피격이상 또는 상태이상 면역인 강경직 각성기) ![]() - 그냥 짤만 봐도 왜 안 쓰는지 알 수 있음 (허수아비를 클릭했지만 한대도 맞지 않음) - 경쟁전에서 사용 시 부모님 안부와 더불어 일년치 욕먹을 각오로 써야함 17. 아덴 Z인 마력 방출(강경직에 피격이상 면역인 스킬) ![]() 18. 아덴 X인 점멸(피격이상 면역, 상태이상 면역인 스킬) ![]() - 신비한 마력 100%란 가정 하에 최대 2회 사용 가능 아래는 아덴 상세 설명 스샷 ![]() 이제 연계에 대해 적을게요 소서리스는 딱히 정해진 연계가 없음 2다운 위주로 하시는 분들은 익스나 종말도 채용할 테고 저처럼 경직 연계 하시는 분들도 있을테고 일단 제가 쓰는 연계 위주로만 설명할게요 딜링기는 리액트 - 인페와 천벌 - 인페 두 부류로 나눠서 써요 1. 리액트 연계(혹한 - 볼택 - 돌풍 - 리액트 - 인페) ![]() 2. 천벌 연계(혹한 - 볼택 - 돌풍 - 천벌 - 인페) ![]() 3. 천벌 채용 시 그래비티 연계(그래비티 - 천벌) - 그래비티 트포는 3-1이여야만 됨 ![]() 이상 소서리스에 대해 최대한 끄적여봤습니다~ 개인적으로 캐스팅 스킬이 많고 선딜이 길다는 단점은 있지만 볼텍스와 혹한으로 선타를 잡을 수 있는 난이도가 비교적 낮다보니 어느 정도까지는 할만하다 생각되네요 하지만 단점 자체가 너무 명확하다보니 상대법만 어느 정도 숙지하면 그렇게 대처하기 어려운 캐릭이라고 생각하지는 않네요 가는 길에 추천도 박고 가주면 감사(비와서 사무실 들어간 김에 2시간 공들여서 쓴거임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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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1(정신 강화 - 넓은 공격 - 과열)
3-1-2(정신 강화 - 넓은 공격 - 사나운 번개)
1-2-1(오한 - 불완전한 지배 - 강화된 일격)
1-3-1(오한 - 통찰력 - 강화된 일격)
3-1-2(날렵한 시전 - 화염 회오리 - 싹쓸바람)
3-3-2(날렵한 시전 - 번개 회오리 - 싹쓸바람)
2-1-2(빠른 준비 - 넓은 공격 - 붉은 해일)
2-1-2(빠른 준비 - 추가 폭발 - 붉은 해일)
2-1-2(균열 가속 - 화염 지대 - 화력 보충)
3-1-1(넓은 공격 - 피할 수 없는 운명 - 마력 증폭)
3(균열 가속)
3-1(균열 가속 - 용암 지대)
3-1(균열 가속 - 빙하 지대)
3-3-1(날렵한 시전 - 강인함 - 서리 파편)
3-3-2(날렵한 시전 - 강인함 - 서리 지대)
2-1-2(안정화 - 강화된 일격 - 전압 상승)
3-1-1(빠른 준비 - 강화된 일격 - 안정된 크리스탈)
3-1-2(빠른 준비 - 강화된 일격 - 충격파)
3-3-1(빠른 준비 - 강인함 - 얼음 송곳)
3-3-2(빠른 준비 - 강인함 - 서리 폭격)
1-1-1(발화 - 역화 - 마력 증폭)
2-1-2(파도의 분노 - 재빠른 발놀림 - 보호막 강화)
1-2-1(발화 - 소행성 - 마력 증폭)







찰딴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