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유저들 대상이 아닌 스마게직원들이 앞으로 나아가야할 패치방향에 관련한 팁임.






1. 배틀아이템


배틀아이템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게 화드로핀 시너지버프 적용일 것임.

간혹 뭘 잘 모르는 유저들은 배틀아이템 시너지를 너프하지 않는 이유는 배틀아이템을 팔아먹어야하기 때문에

'배틀아이템 시너지적용을 못하게하는 패치는 아마 없을 것이다.' 라고 하는데, 이것은 확실히 말해서 절대 그렇지않음.

(만약에 저렇게 생각하는 유저와 같은 의견인 스마게직원이 있다면 생각 고쳐먹기를...)


이유는 만약에 배틀아이템 시너지적용을 그대로 둔다고하면.. 우선 캐릭터간 밸런싱관련한 문제와 마주하게되는데,

특성직업의 경우에는 지속적인 파티시너지 (인파 호크 5%, 데헌 서머너 방깎), 순간증뎀 (워로드,바드,기공,배마,버섯)등으로 나뉘게 되면서 어쩔 수 없는 캐릭터간 직업계급도가 생기게됨.


고로 하고자하는 말은 배틀아이템 시너지적용은 너프해야할 대상 1순위고 너프를 하지 않는다면 대처방법이 없다는것임.

순간증뎀버프를 가진 캐릭터들보다 지속적인 파티시너지 혹은 시너지가 아예없는 타직업군들을 배틀아이템시너지받는 직업들만큼 밸런스를 줘야하는데, 이거 또한 말이 안되는게 그렇게된다면 그냥 캐릭터 성능자체로 배틀아이템 소모해가며 최상딜뽑는 타클래스에 견줄수준으로 버프한다? 그럼 파티시너지적용 키우는 직업들은 골드소모해가면서 캐릭터 성능자체로 우월한타직업들이랑 경쟁하는 구도? 말이 안됨. 이래서 배틀아이템 파티시너지 적용은 반드시 너프되어야한다.






2. 직업간 밸런스


우선 나는 주레 2주차 접하는 호크아이임.

인벤에서도 흔히 볼 수 있듯 취업난 겪고 힘들게 올라왔음. 흔히 게시판에서 볼 수 있듯이 타직업 너프를 외치고 본인직업 떡상을 외치는데.. 참된 밸런스패치는 그게아님. 아 나는 평민인데 저새끼들은 귀족이네? 내가 지금까지 차별받았으니 저새끼들도 차별 한 번 제대로 당해봐라. 내 직업은 떡상! 귀족직업은 천민직업으로 끌어내리자! 이러면 망겜되는거임.


캐릭터 밸런스는 각 직업별 포지션에 맞게 단점이 있으면 장점이있게끔 해주며 만약 밸런스를 정확히 맞출 수 없다면  현재 최종컨텐츠가 레이드 한정에 있다는게 가장 문제가 됨.

고로 해결방법은 무어냐? 여기에 두가지 선택지가 생기는데..


(1) 딜미터기/전투시간 기여도 확인가능 시스템


물론 직업간 특성을 돋보이게하면 아무리 밸런스를 잘 맞춘다고해도 각 네임드별 특성이 있기때문에 모두가 평등한 그러한 직업밸런스는 사실상 불가능에 가까움. 그래서 로스트아크에서는 각 네임드마다 직업별 평균dps량을 밸런스패치마다 유저들에게 공유하고 거기에 따라 패치를 하면됨. 그러면 무력화수치 및 총피해량등을 보면서 사람들이 어느정도 수긍하고 현재 항상 게시판마다 패싸움벌이는 일도 당연히 줄어들거라고봄.

이 말인 즉슨 현재 마녀사냥하고 있는 상황이 스마게책임도 크다는것임.


(2) 최고레벨아이템 획득처 늘리기


사실 이게 선택지 1에 비하면 훨씬 까다로운 문제임. 레이드의 경우에는 컨트롤이나 파티원 역량에 도움도 받고 누구는 현질을 통해서 버스받으면서 쉽게 마련할 수 있는 반면.. 이 선택지의 경우에는 최고레벨아이템이 노가다에 의한 획득이 될 가능성이 크고 컨텐츠에 맞게끔 세트효과가 적용되어야하는데 레이드셋 마냥 밸런스를 맞출 수 있느냐는 것임.






3. 패치노트 사전공개 및 방향제시


스마일게이트회사의 로스트아크게임을 하면서 게임을 시작하기도 전에 가장 문제라고 느꼈던 것임.

공홈을 보면 로아는 유저들과 소통을 하며 발전하겠다하면서 사실상 소통이 잘되고 있다는 느낌을 전혀 받지못하였음.

타게임의 패치를 보면 항상 사전에 유저들에게 공개를하고 유저들 반응을 보며 미처 회사내부에서는 언급되지 않았던 내용도 있을테고 유저들에게 피드백도 받을 수 있음. (아 물론 선동당하라는 말은 아님. 참고만 하라는 뜻)


패치내역들을 보면서 정말 뜬금없는 내용도 있었고, 패치방향에 대해서 유저들에게는 마치 1급비밀인 마냥 업데이트당일에만 공개하니까 소통을 하고싶은건 맞는지. 그리고 회사내 직원들은 게임에 관심은 정말 있는 것인지 의심하게됨.


게다가 솔직히 말하자면 아무리 수익성 높이고싶고 게임에 관심을 가지고 싶다한들 밥똥로아만 하는 흔히 말하는 토끼공주같은 유저들보다 게임내 상황을 더 잘알기는 어려울 것임. 타 게임중 한국에서 한 때는 대성공했다고하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라는 게임사의 경우에는 업데이트내역이나 패치방향을 사전에 트위치나 페이스북을 통해서 미리 공개를하고 유저들로부터 피드백을 받는등 다양한 방법으로 유저들과 소통을하면서 패치방향성을 잡음.


이상 로아가 잘됐으면 하는 마음에 쓴 장문의 글이었고, 내 생각과 다른 의견이 있는 사람이 있으면 댓글다셈. ㅇ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