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인 의견일 뿐....

기본적인 것 부터 바로잡아가야지.....  

모든게임 MMORPG 에서 레이드 컨텐츠는 메인이 될수 밖에 없고  나머지 컨텐츠(항해  , 생활) 을 버려지는 것 없이 같이 가져갈려고 했었으면 

예를들면 쪽은 섬의마음 을 획득하는 단위를 통해 원정대 내 캐릭터의 힘 또는 민첩을 올려주던가(섬의마음15개단위로

 힘또는민첩100증가) 이런식으로 내실 도 챙기면서 만족도를 높였어야한다고 생각함 

또 생활쪽은  생활은 솔직히 전문직업 개념이라 배틀아이템 만들고 이런건 어느게임이나 필요할꺼고 다만 지금 로아에

서는 이런 전문직업 쪽의 비중이 너무 바닥이라그렇지 문제는 마리상점에서 파는 배틀아이템 등등 으로 인해서..

그리고 주간레이드 문제....이건 뭐 그래도 개선이 되고있음 리버스루인에서도 입장권 팔고 혈석으로도 팔고
 
근데 여전히 4티어에서만 드랍을 하게끔 해놔서 4티어를 강제적으로 돌아야하는데 문제ㅐ는 기본3수확에서 확정적으로

안나오는거 이거 안고칠꺼면 주간레이드 입장권1 도 거래가능 만들거나 원정대공유 해야지 욕 덜먹지 이사람들아....

1,2 통합을 시키든가..ㅠ  

그리고 강화시스템 은 개인적인 생각으로 진짜 

이것들이 리니지 처럼 성인고자본 게임이 부러웠던건지  초반부터 너무 쌔게 기준을 잡아놨음.... 

처음부터 기준이 쌔니까 그다음부턴 감당이 안돼지 당연히........ 난 영웅장비는 12강화가 끝단계이고 전설이 15단계 유물

부터20단계 이렇게 차근히 올라갔어야 한다고 생각함 테라 를 많이 비교하는데  비교당하는게 맞는거 이기도함  솔직히 

테라는 강화 시스템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그리 안큼 지금 로아에 비교하면 로아처럼 유물강화하는거 처럼 업화 무기 9단

계부터 우마늄결정 80개 부터 들어가잖음? 우마늄8000개 ㅋㅋㅋ 난 여기서 어이없었는데 ;;; 수급이 잘되는것도 아니고

최소 영웅12단계 까지는 쉽게 만들어놓고 그이상부터는 난이도를 높여가야지 차근차근;;; 

초반부터 겁나 빡세게 기준치를 잡으니까 올라갈수록 허덕이고 유저들이 기운빠지고 힘들어지는거지;....

그리고 제일중요한게 왜 데미지 단위를 한번에 성장시키는지 이해가 안가는데 

욘 나오기 전에 데미지 십만단위 가 최고였는데 욘나오면서 강화시스템 채용했어도 맥뎀으로 리미트를 걸었어야한다고 

생각함  강화해서 강해지는거 싫어하는사람 없음 근데 지른만큼 쌔진다? = 너무시시해져서 게임 본질이 재미없어짐 

이거임  리미트 를 천만 단위까지 걸었다가 시즌2때 억 단위로 풀어야지  지금 조건부라지만 디트 87억? 1300대 고랩분들

도 10억은 뜨실텐데 이거 어떻게 감당할려고....... 시즌2때 부터는 백억단위로 넘어가고  시간지나면 천억 그리고 조단위

인데  던파 봐봐요 데미지 리미터 한번에 풀어서 어떻게 됐나.....(너무쌔지니까 딜찍누가 시시하고 질리니까 풀템맞춰놓고 일부러 강화하고 터트리고 악순환임)

솔직히 이건 지금도 그렇지 않음??? 1300 이상 찍으신분들 할게없잖아요...? 

간담회때 금강선님이 말했지요...?  엘버하스틱 나올떄  공들여서 어렵게 만들었으니까 하루만에 깨지말아달라고 

레이드 가 쉽게 격파되는 근본적인 이유는 딜찍누 이고 이걸 만든건 본인들인데 쉽게깬다고 우리한테 말하는게 웃긴거랄까......

차라리 데미지를 이런식으로 리미트를 안걸꺼였으면 레이드몬스터 체력을 그에 걸맞게 상향해서 쉽게 못깨게하든가.. 

이게 서로 서너지 들이 모였을떄 얼마나 성능이 증폭되는가 실험을 안해봤다는 증거이기도 하고 

그리고 무슨 하드리셋? 얘기도 나오는데 무슨 프리서버 도 아니고 안일어남 절대.... 아 서비스종료 확정되고 그러면

가능성 있음

시즌2 에서는 음 그냥생각이지만 

아주 색다른건 안나올꺼같은데.... 연마 랑 재련이랑 합쳐놓을꺼 같아..... 강화 상태에서 연마 효과를입히는거지.. 부위

별로 기본연마효과 (쿨타임감소 , 유틸 등등 )  나올꺼 같고 카드시스템은 던파에 마법부여 같은 시스템이됐으면.....(간담회에서 말했었나/....??)

여튼 그냥 잠도 안오고 패치 기다리느라 뻘글 한번 적어봤으예 

개발자 입장에서는  우리가 이런걸 말해도 바로 적용시키긴 힘들꺼임 컨텐츠 개발 과 적용 에는 정해진 인력 과 기술이 있

고 개개인의 개발진 들의 사정이란것도 있는거고 아무리 유저가 있기에 게임이 있는거라지만 그래도 좋은게임 만들려는 

마음은 있겠지요......  이제 나온지 1년반... 아직 걸어가야할 길이 멀잖아요~ 3년 5년 된 게임아니잖아요~ 

아직 망겜이네 뭐네 판단할 시기는 아니고 추후에도 똑같이 귀닫고 눈감으면 그땐 진짜 망겜이 되면서 사라지는거니까

우리도 너무 성급하게 비난하지말고 천천히 즐기면서 기다려봐요....ㅠ 그래도 로스트아크 난 잘만든게임 이라 생각하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