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탈 웨이브에 대해서 제가 지금까지 봐왔던 것, 다른 유저분들의 플레이, 본인의 운영법을 참고하여 만들었습니다.

처음으로 페이탈 블레이드를 접했던건 유튭에서의 "쏠XX"님 영상이였습니다.
근 1년 넘게 같은스킬트리, 같은 각인세팅, 잔재는 그대론데 다른 직업들은 1, 2등이 휙휙 바뀌는... 그런데 우리는 전혀 바뀐게 없는 그런 지루한 날들이였습니다.
그러다가 유튭에서 찾았었죠. 페이탈 블레이드를. 그날 딱 업로드 되었어서 따끈따끈했었습니다. 그날 저녁부턴가 인벤에서도 글들이 올라오더라구요.
그 뒤로 종종 유튭, 인벤글, 정보들을 찾아보면서 궁금한거는 직접 물어보기도 하면서 직접 세팅을 해주게 되었습니다. 그 뒤로 1달을 넘긴 지금, 저는 매우 만족중입니다. (물론 쿨이 조금씩이라도 밀리면 좀 머리가 "빡"돌게 되었어요 ㅠ  전에는 안그랬는데...) 페이탈이라 쿨과 사이클이 빨라서 조금이라도 늦으면 딜로스 같아서 그런거 같습니다 ㅠ

뭐 쨌든, 지금까지 사용해본 느낌은 페이탈을 잘 사용해낸다면 잔재 블레이드의 정체된 고점을 뚫어줄 새로운 가능성을 봤기 때문입니다.

페이탈+스페 캔슬을 사용해 문라보다 좋은 오브수급과 딜레이. 그로인한 보이드 스킵. 버스트까지의 한 사이클이 더 빨라진 것. 보이드를 스킵함으로써 버스트를 쓰고 난 후에 현타가 없어진 점. 이런 점들이 모두 모여 기존 잔재와는 다른 정말 쉴 새 없이 딜하는 잔재블레가 되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지금부터 정말 두서없고 글 정리라고는 1도 못하는 제가... 한번... 페이탈에 대해 소개해보겠습니다.

페이탈 트포 (풍요룬, 홍염)
1. 오브 수급
2. 넓은 공격(공격 사거리가 늘어납니다)
3. 데스 웨이브

페이탈 블레이드의 전반적인 운영에 앞서 문라와 비교하여 장단점을 알아봅시다.



----------------------------------------------------------------------------------------------------------



페이탈 웨이브의 단점
1. 후딜이 상당히 깁니다
이 부분은 스페로 캔슬하거나, 미리 마엘을 켜서 후딜을 최소화 하는 방법이 있으며,
페이탈을 나중에 쓰는 경우, 쿨이 돌아온 주력 스킬이 없을 경우에는 굳이 캔슬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2. 딜이 약합니다
다만 2 사이클에 한번 정도 쓰는 문라이트와 거의 쿨 될때마다 사용해주는
페이탈을 비교하자면, 비슷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으며, 둘다 딜 비중이 크지  않아서 신경쓰지 않으셔도 될거에요.

3. 영웅 풍요룬을 한 개 더 요구합니다.(안정적으로 사용하려면)
페이탈 블레이드는 보이드나 소앱을 한개가 남게되는 경우가 종종 나와야 합니다.(굳이 킵하자면 보이드를 킵하는게 베스트)
즉, 페이탈 하나로 보이드나 소앱만큼의 오브를 수급해야하는데 희귀 풍요 룬으로는 조금 힘들지 않을까 합니다.
그러니 안정적으로 오브를 수급하기 위해서는 모험물 내실을 해서 영웅 풍요룬을 한개 더 구해놓으시는걸 추천합니다.

4. 인간형 보스몹의 경우에는  오브 수급이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도 인간 보스몹 기준 대각선으로 페이탈을 사용하면 오브 0.6~0.7 정도는 모을 수 있습니다.(영상 참고)

5. 경직 면역이 없어서 캔슬 될 수 있습니다.



-------------------------------------------------------------------------------------------------------



페이탈 웨이브의 장점
1. 즉발 스킬입니다
문라이트는 홀딩인데 반해 페이탈은 즉발이라 던져놓고 다른 스킬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2. 오브수급이 매우 뛰어납니다
보이드나 소앱 둘 중 하나 빗나가도 충분히 메꾸고 남는 정도입니다.
그렇다 보니 사이클을 돌리다 보면 보이드나 소앱 둘 중 하나를 아끼는 경우도 자주 나옵니다 = 사이클 압축
(여기서 한 사이클은 오브가 0 인 상태에서 3오브, 버스트를 사용할때까지를 말합니다.)

3. 주요 오브 수급 스킬을 하나 아끼게 되는 시점부터 사이클 주기가 짧아집니다
= 사이클 압축으로 인한 전체 딜 사이클 횟수 증가 = 버스트 횟수 증가
이로 인해 다른 주력기(블리츠나 소앱을 못쓰고 버스트를 날리는 경우가 있다. 웬만하면 보이드를 남겨두도록 
블리츠와 소앱을 먼저 사용하자. 그래도 남았다면 1. 블리츠는 사용하고 버스트 / 2. 소앱이면 킵해두고 다음 사이클 시작할 때 써주자)

4. 어느 상황이던 오브를 채울 수 있습니다
백어택을 못치는 상황이거나 보스가 어그로를 탐색할때, 주력기를 다 쓰고 난 후일 때, 페이탈을 사용하여 오브를 수급 할 수 있다. 문라가 닿지 않는 거리도 페이탈(넓은 공격 트포)를 선택하면 닿습니다.

5. 고스펙, 즉 고홍염, 고특일수록 스킬들을 쉼 없이 돌릴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직접 페이탈을 써보면서 느낀 부분이다. 페이탈을 쓰고 빠르게 빠르게 쿨감이 되어 문라이트 사용할 때보다는 더욱 빠릿하게 돌아가지만 블리츠나 보이드, 소앱 등 조금씩 홍염이 더 높았다면 이라고 생각한 적이 많아졌습니다.

여기까지 페이탈의 장단점을 알아보았습니다.
이것만 가지고는 제대로 운영하기 힘드니 바로 다음 단계로 넘어가겠습니다.





페이탈 블레이드의 운영과 팁
페이탈 블레이드는 페이탈을 사용하여 빠른 오브수급과 포지셔닝을 이용해 쿨감을 최대한으로 활용하여 사이클 횟수 및 버스트 횟수를 늘리는 블레이드입니다.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점은 페이탈의 사용 타이밍입니다.
상황에 따라서 페이탈을 사용하지 않고 스킵을 해야 될 때가 있고, 페이탈을 사용해서 빠르게 오브를 쌓아야 하는 때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 부분은 그때의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기존 잔재 블레이드는 보통 버스트 후에 문라를 사용하거나 모든 주력 스킬들이 쿨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 현타가 대충 4~3초는 되는걸로 알고 있어요.(저도 블레이드 유저이기 때문에 이 부분은 정말 스트레스로 와닿더라구요)
페이탈을 사용하면 첫 사이클에 보이드를 아끼고, 빨라진 사이클을 토대로 전보다 주력기 쿨들이 빨리 돌아옵니다.
이 후 아꼈던 보이드를 버스트 쓰자마자 사용해주시고, 돌아온 주력기들을 다시 차례대로 박아주시면 됩니다. 이러면 페이탈이 남으실텐데요, 이 페이탈도 마찬가지로 버스트 후 바로 사용해서 오브를 채워주시면 됩니다.
간단하게 보자면 이러한 사이클의 반복인데 실전에서는 조금 다르죠 ㅎ;;;;

실전에서는 페이탈을 기존 문라를 썼던 대로 사용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페이탈을 사용하실 때에는 항.상. 
주력기들의 쿨 상태.
3오브까지 남은 정도. 보스의 패턴(경면이 없기때문에)
스페 캔슬을 사용해서 어디로 이동할지까지
전부 고려해주셔야 합니다.
주력기들의 쿨이 돌아왓다면 주력기로 3오브를 채워주시면 됩니다.
주력기의 쿨이 남았다면?  페이탈로 오브수급.
이러한 순간판단이 매우 중요한 블레티드 세팅이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도움이 될 만한 팁 들만 조금 더 설명해드리겠습니다.
                                              
1. 페이탈 후딜 캔슬 or 최소화
페이탈은 후딜이 상당히 길어서 페이탈을 처음 쓰시는 분들에게는 매우 익숙하지 않으실거에요. 페이탈은 선모션이나 후모션이 상당히 길어서 그냥 쓰게 되면 딜사이클에 딜레이가 생길수 밖에 없는데요
그래서 저희는 이 후딜을 캔슬하거나 최소화 시킬 필요성이 있습니다. 
페이탈 - 스페 캔슬 - 나머지 딜사이클 이어서
페이탈 - 스페 캔슬 - 마엘 - 나머지 딜사이클 이어서
마엘 - 스페캔슬 - 페이탈 - 나머지 딜사이클 이어서
페이탈에 스페 캔슬을 사용하면 마엘 후딜은 어떻게 하냐?  답은 질풍룬을 끼자 입니다. 실제로 저는 전설 or 영웅질풍을 달아줘서 마엘 후딜을 크게 줄였고, 체감도 되는 편입니다.
스페를 캔슬에 사용하면 당연히 레이드 안정성은 떨어지긴 하는데요, 이부분은 이동기인 다크악셀과 스핀커터로 해결해줍시다^^  (레이드 패턴 숙련... 되야 겠지...?!)
물론 레이드에서 상태이상이 있다면 상황에 따라서 아껴줍시다^^
위 예시로 3가지 후딜 잡는법을 알려드렸는데요, 이 부분은 각 레이드마다, 패턴마다 활용법이 무궁무진하기에 직접 사용해보시면서 상황에 맞게 쓸수 있도록 연습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저는... 소나벨을... 하루에 ... 50마리 넘게 잡았던 기억도 잇네요 ㅠㅠ

2. 페이탈 거리 조절
페이탈은 검기를 날리는 형태인데, 스킬 시전 시 캐릭터 바로 앞이 아닌 내려찍는 검부터 시작이기 때문에 보스 바로 뒤에서 시전하게 되면 스킬 틱뎀이 덜 들어가게 됩니다.
그러니 여유가 된다면 바로 뒤에서 시전하지 말고 약간의 거리를 두고 시전하시길 바랍니다. 아마... 스핀 한번이면 충분할거에요 ㅎ(무조건은 아닙니다. 급하면 바로 쓰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v=z7Fa5h6MgUk&t=421s

여기까지 페이탈 블레이드에 대해 글을 써봤는데요... 솔직히 글만 가지고 해봐라고 권하는건 아닌거 같습니다.
제가 이 영상을 벌써 세번째로 올리는거 같은데, 당장에 만들어 두었던 영상이 이거 하나뿐이라 올립니다 ㅠㅠ
실전 파트는 유튜브 영상 뒤쪽에 있습니다. 타임라인 확인해주세요 :)
지금까지 에버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사진은 그냥 올려봤어요;;  예쁘게 잘 나와서 ㅎ;; 두번째 사진은 AI그림입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