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협 오픈톡방 : 
https://open.kakao.com/o/gL9BITrd

1. 유물 : 구원 / 환각

극치 구원 = 아드1 채용, 극치 65%+아드5%, 70%로 치명이 조금 부족하지만 백어택, 시너지, 팔찌옵션 등으로 치적을 챙기는 세팅
극치, 신속 환각 = 치명 1300~1800, 신속 600~1050,
치명 100% 가까이 만드는 세팅, 97돌인 경우 오버치적 방지를 위해 일정량 신속을 주는 세팅도 존재

정리 (결론은 하단에 있음)
(추가피해는 갈망 12%를 포함)
- 구원 : 추피 (1+0.12+0.3+0.63) * 피증 1.05 = 2.1525
- 환각 : 추피 (1+0.12+0.3) * 피증 1.32 = 1.8744 + 치적28%
> 둘 다 치적이 100% 일 때 14.836% 구원 승 (시너지 고려x)

치적에 따른 시너지를 간단히 상시 치적10%와 피증 6% 2가지로,
상황을 나누어 비교해 보았습니다.

고정된 각인세팅에서의 시너지 효율만을 고려하였습니다.
질증2 리버스돌의 경우 낮아지는 공증은 고려치 않은 수치입니다.
(리버스돌의 수치가 높다고해서 아드2돌보다 좋은게 아님)
333331 세팅과 333332 질증 세팅은 장단점이 있으므로
아래의 4가지를 고려해보신 후 선택하시면 됩니다.
- 고점(접대시너지)에서의 딜량 (333331 > 333332)
- 시너지 자유도 (333331 < 333332)
- 백어택 (333331 < 333332)
- 팔찌, 폿 팔찌 치적유무 (333331 < 333332)

고점 각인까지 계산에 포함하여 정리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출처 : youtube, momoko
https://www.youtube.com/watch?v=E8xdhZTtGf8

- 97돌이 아닌 333331 일반 세팅
1. 극치 환각+ 2딜증 = 5.78328425664
2. 2치적 구원 = 5.600805
3. 1치적, 1딜증 환각 = 5.5632192
4. 1치적, 1딜증 구원 = 5.5261563
5. 2딜증 구원 = 5.422386858
> 시너지가 2치적만 아니라면 환각

리버스97이나 정배97+팔찌에서 치적이 4%이상 높아지는 경우 대부분의 상황에서 구원이 좋습니다.
리버스97 (아드3일때)
1. 구원 치적+치적
2.1525 * (2.5*0.99*1.12+0.01) = 5.988255
2. 구원 치적+딜증
2.1525 * (2.5*0.89*1.12+0.11) * 1.06 = 5.9368533
3. 환각일때 젤 쎈 세팅이 딜증+딜증
1.8744 * (2.5*1.12) * 1.06 * 1.06 = 5.897012352
4. 구원 딜증+딜증
2.1525 * (2.5*0.79*1.12+0.21) * 1.06 * 1.06 = 5.857725678

- 정배 97돌 고점은?
구원+치적시너지 20%가 치명 100% 환각*딜증*딜증 시너지보다 더 좋아지기 위해서 필요한 치적은 약 97%입니다.
치적 시너지가 강제적으로 2명인 경우엔 환각 시너지 효율은 0% 이므로 당연하게도 구원이 약 10.4% 우세합니다.
치적 시너지가 1명, 딜증 시너지가 1명이라도 구원이 약 3% 우세합니다.
바꿔 말하면 치적 시너지가 1명이라도 있을 경우에는 구원이 우세합니다.
(개인적으로 백어택 치적 보정을 약 1.5% 수준으로 생각하고 있지만 이 부분은 제외하였습니다.)

97돌인 경우
1. 치명100% 환각 * 딜 증가 시너지 * 딜 증가 시너지 = 5.897012352
2. 구원 + 2치적 = 5.79453
(치적 94%기준이며 서폿 팔찌, 백어택 등의 치명 보정이 들어간 경우 97%이상부턴 1번보다 좋음)
3. 구원 + 1치적 * 딜 증가 시너지 = 5.7315048
4. 구원 * 딜 증가 시너지 * 딜 증가 시너지 = 5.640056268
5. 치명100% 환각 * 1치적 * 딜 증가 시너지 = 5.5632192

> 딜 증가 시너지는 6%로 계산
> 5번의 경우 환각 세팅에 신속 반지를 하나 주더라도 치적 시너지를 받고 오버 치적이 되므로, 치명 100%로 계산 (1800-200)*0.03578 + 환각28% + 아드10% + 시너지10%)
환각 세팅시엔 구원으로 상쇄되었던 질량 증가의 디버프로 인해 조금 답답할 수는 있습니다.
또한 딜몰(구원 세팅에서 2개 스킬의 백어택 적중률 100%), 기믹, 몬스터 HP 등에 따라서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2. 각인
- 원한3 + 예둔3 + 돌대3 + 기술3 + 질량3 + 아드1 = 치명 구원 / 치명 환각

외부요인(시너지, 서폿팔찌, 팔찌, 백어택 숙련도)에 따라
환각으로 쓰실 경우 악세로 신속 수치를 조절하시면 됩니다.

기존의 기술1레벨을 쓰던 333331 세팅은 기술3레벨로 변경하시면 됩니다.
각인을 바꾸는 것만으로 확정 스펙업이므로 변경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 기술3 아드1
2. 기술1 아드3
3. 기술2 아드2

3. 스킬트리 / 보석

스킬트리 비교 업데이트 하였습니다.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631/76246

이번에 밸런스 패치가 진행되고 스킬트리가 이전보다 더 다양해졌습니다.
431은 레이드미사일과 베이비드론은 고정, 남은 1자리에 카펫과 플레어빔 중 선택하시면 됩니다.
422는 현상유지,
332는 카펫, 플빔 둘 중 택1 이었으나 밸런스 패치 후 카펫이 우세해졌습니다.
(이는 에너지버스터 배터리 소모량과 관련있습니다.)
플레어빔은 펄스파이어 7레벨을 주고 배터리 충전 트라이포드와 함께 사용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341 스킬트리는 내용이 긴 편으로, 작성자 이름으로 검색 후 관련 게시물을 참고해주시거나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 부탁드립니다.

422의 경우 홀딩 차징 스킬이 3개인데도 불구하고 431의 dps와 큰 차이가 없고,
딜각에서 431보다 불리하여 경쟁력이 점차 낮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341 스킬트리 
https://www.youtube.com/watch?v=-H3vhXw2xpw



332 스킬트리

고점 사이클은 아래 링크 (먼지제거용님 작성글) 에서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631/76422

먼지제거용님 세팅 및 사이클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lJiQwND3rfw


과충전 배터리7 : 투지강화 / 연속폭발or폭발성배터리
(펄스파이어7) : 투지강화 / 배터리 충전1or5
택1) 펄스파이어의 경우 플레어빔과 함께 사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배터리 충전 트라이포드에 5레벨을 주게되면 5레벨 트라이포드 1개가 초과되는데, 이는 기동타격 날렵함에서 빼거나 펄스파이어 배터리 충전을 1레벨만 사용하는 방식으로 나뉩니다.
기동타격 7 : 빠른준비5 / 날렵함5
아발란체 12 : 유격 / 영점조준5 / 간결한마무리5 or 결정타5
보석 : 
기동타격 홍염x or 홍염
아발란체 멸화 (홍염은 아발란체와 어나힐레이션 중 선택적으로 주시면 됩니다.)

플레어 빔 : 강화레이저5or상흔5 / 라이트닝 빔5 / 레이져 커팅5
카펫 12 : 일심동체 or 배터리 절약5 / 폭렬포화5 or 화염바다5 / 약점포착5
택1) 플레어빔과 카펫 둘 중 하나를 선택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베이비드론 12 : 정교한 명령5 / 플레임베이비5 / 총력전5
레이드미사일 12 : 배터리방출5 / 오르간미사일5 / 약점포착5
보석 :
플빔or카펫 : 멸화 / 홍염x or 홍염 (플레어빔 채용시 홍염x)
베이비드론 : 멸화 / 홍염x or 홍염 
레이드미사일 : 멸화 / 홍염

어나힐레이션 모드 12 : 배터리절약1or5 / 편제개편5 / 전우5
에너지 버스터 12 : 응축5 / 플레임버스터5 / 멜트다우너5
보석 : 
어나힐레이션 모드 : 멸화 / 홍염 (홍염은 아발란체와 어나힐레이션 중 선택적으로 주시면 됩니다.)
에너지버스터 : 멸화 / 홍염x or 홍염

> 카펫 일심동체 트라이포드를 사용할 경우
펄스파이어를 채용하여 배터리충전 5레벨을 주거나
어나힐레이션 모드 배터리 절약 5레벨을 주는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동타격 / 에너지버스터 / 카펫 / 베이비드론 넷 중 홍염 하나를 빼는 선택을 하실 수 있습니다.

> 플레어빔은 홍염을 사용하지 않아도 충분합니다.

기동홍염을 뺀 332스킬트리 딜몰 사이클
https://youtu.be/9sIDj9lRiUM
--------------------------------------------
431 스킬트리

과충전 배터리7 : 투지강화 / 연속폭발
(펄스파이어7) : 투지강화 / 배터리 충전1
택1) 플레어빔과 사용시 펄스파이어를 선택하셔도 됩니다.
기동타격 7 : 빠른준비5 / 날렵합5
아발란체 12 : 유격 / 영점조준5 / 간결한마무리5 or 결정타5
전술사격 12 : 진지구축5 or 재빠른손놀림5 / 추가사격5 / 진화사격5
보석 :
기동타격 x or 홍염
전술사격 멸화, 홍염
아발란체 멸화

플레어 빔 : 강화레이저5or상흔5 / 라이트닝 빔5 / 레이져 커팅5
카펫 12 : 일심동체or뇌진탕 / 폭렬포화5 or 화염바다5 / 약점포착5
택1) 플레어빔과 카펫 둘 중 하나를 선택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플레어빔을 사용할 경우, 5레벨 트라이포드가 19개가 되어 1개가 초과되는데
이는 전술사격 진지구축, 재빠른손놀림의 트라이포드 중 하나를 1레벨로 사용하시는 것이 가장 좋은 선택지입니다.
베이비드론 12 : 정교한 명령5 / 플레임베이비5 / 총력전5
레이드미사일 12 : 배터리방출5 / 오르간미사일5 / 약점포착5
보석 :
플빔or카펫 : 멸화 / 홍염x or 홍염 (플레어빔 채용시 홍염x)
베이비드론 : 멸화 / 홍염
레이드미사일 : 멸화 / 홍염

에너지 버스터 12 : 응축5 / 플레임버스터5 / 멜트다우너5
보석 : 에너지버스터 : 멸화 / 홍염x or 홍염


> 기동타격, 카펫, 에너지버스터 3가지 스킬 중 2개 스킬에 홍염을 넣을 수 있습니다.
> 플레어빔은 홍염을 사용하지 않아도 충분하기에 기동타격과 에너지버스터 둘 중 선택하여 홍염보석을 쓰시면 됩니다.
> 카펫 1번째 트라이포드 중 한가지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카펫 첫 번째 트라이포드를 일심동체 or 뇌진탕 중 선택하고
전술사격 진지구축, 재빠른 손놀림 (택1)에 5레벨 트라이포드를 줄 수 있습니다.
> 플레어빔을 사용할 경우 전술사격의 진지구축, 재빠른 손놀림 1레벨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422 스킬트리

과충전 배터리7 : 투지강화 / 연속폭발
기동타격 7 : 빠른준비5 / 날렵함5
아발란체 12 : 유격 / 영점조준5 / 간결한마무리5 or 결정타5
전술사격 12 : 진지구축5 or 재빠른손놀림5 / 추가사격5 / 진화사격5자 
보석 :
기동타격 x or 홍염
아발란체 멸화
전술사격 멸화 / 홍염

베이비드론 12 : 정교한 명령5 / 플레임베이비5 / 총력전5
레이드미사일 12 : 배터리방출5 / 오르간미사일5 / 약점포착5
보석 :
베이비드론 : 멸화 / 홍염
레이드미사일 : 멸화 / 홍염

어나힐레이션 모드 12 : 배터리절약1 or 제압사격 or 신속한준비 / 편제개편5 / 전우5
에너지 버스터 12 : 응축5 / 플레임버스터5 / 멜트다우너5
보석 : 
어나힐레이션 모드 : 멸화 / 홍염
에너지버스터 : 멸화 / 홍염x or 홍염

> 기동타격, 에너지버스터 중 1개 스킬에 홍염을 넣을 수 있습니다.
> 어나힐레이션 모드의 첫 번째 트라이포드는 1레벨로 사용하되 기호에 맞게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
4. 스킬 룬
사이클을 어떻게 굴리느냐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혼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선순위로 중요도만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1. 단죄+심판 : 심판 버프가 발동된 시간동안 스킬 사용시 감소15% + 자원회복량 100% 증가
2~3. 질풍 : 스킬 시전 속도 n% 증가
2~3. 속행 : 스킬 사용 시 일정 확률로 전체 재사용 대기 시간 n% 감소
4. 정화 : 스킬 사용 시 n% 확률로 자신에게 걸린 해로운 효과 1개 제거
5~6. 출혈 : 스킬 적중 시 적을 6초간 출혈 상태로 만듦
5~6. 압도 : 스킬 적중 시 무력화 피해 n% 증가

새로운 정보가 생기면 추가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