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소소하게 기술스카를 키우는 '현기술슼' 이라고 합니다.
슈모익으로 기술스카 육성을 시작하시는 분들을 위한 가이드 글입니다.



1. 스타일 설정(기본세팅)에서 바꿀 것은?

스타일 설정 -> 기술스카를 선택하시면 기본적으로
장비: 환각셋
특성: 치명 1300(펫 적용 기준) 신속 800 
각인: 원예돌기 
스킬트리: 플빔431 

이렇게 세팅해주는데, 다른 건 건드릴 게 없고 스킬트리만 조금 수정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1) 시너지 스킬로 [펄스 파이어]를 찍게 하는데, 이거 대신에 [과충전 배터리]를 사용
 2) 전술사격 1트포는 배터리 음식을 먹을 거라면 진지구축/재빠손을, 먹지 않을 거라면 배터리 충전을 사용
 3) 스킬 포인트가 남는다면(아마 남을 겁니다) 플레어빔과 아발란체를 10레벨로 올려주세요. 트포는 [상흔-라빔-커팅 / 유격-영점-간마]
 4) 베드 1트포는 자폭강화와 정교한 명령 중 취향껏 선택(입문자에게는 보통 자폭강화 추천, 시전속도 차이 모르겠거나 고점을 원하면 정교한 명령)

펄파는 배터리가 진짜 모자란 스킬트리에서만 추천드립니다(332플빔트리). 시너지 지속시간, 타수(룬), 파괴, 모션 측면에서 과충전 배터리가 훨씬 좋습니다. 
특히, 펄파의 긴 모션은 지속딜러인 기술스카에게 그리 좋은 선택지는 아닙니다.
배터리가 많이 모자란 경우에만 7까지 찍고 배터리 충전 트포를 활용하는 시너지 스킬입니다.

2. 룬세팅은?

기동타격 (속행)
과충전배터리 (단죄)
아발란체 (심판)
전술사격 (질풍)
레이드 미사일 (압도/단죄)
플레어빔 (심판2)
베이비드론 (출혈)
에너지버스터 (질풍)

핵심은 단죄-심판입니다. 보통 과충에 단죄, 아발or전술에 심판을 채용합니다. 아발이냐 전술이냐는 취향 차이입니다. (본인이 첫 콤보를 레미아발로 넣는다면 아발 심판, 레미전술을 넣는다면 전술 심판)
플레어빔의 심판은 스페어 심판입니다. 혹여나 심판을 달아준 스킬이 빗나가거나 운나쁘게 심판이 터지지 않을 때를 대비합니다. 기술스카에게 단심 발동은 중요하기 때문에 스페어 심판을 하나정도 달아주면 좋습니다.


3. 딜사이클은?

딜사이클의 원리는 간단하게
'기동타격으로 공이속 버프(6초)를 받고 그 안에 주력기들을 사용해준다' 입니다.
이외의 사전작업이 없어 익숙해지기만 한다면 유연한 딜사이클이 장점인 기술스카입니다.
사이클 순서는
[기동-과충-레미아발-플빔-기동기동-베드-전술-에버]
이후 쿨 돌아오는대로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전술사격과 아발란체 위치는 바꾸셔도 됩니다.


4. 키세팅은?

개인적으로 키세팅은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1) qwer asdf 는 스킬 연계에 맞게 설정
기술스카는 드론+smg 스킬의 연계가 많은 편이라, 해당 연계가 부드럽게 이어질 수 있도록 세팅을 해두시면 좋습니다. 보통 [레미+아발, 베드+전술] 또는 [레미+전술, 베드+아발] 이렇게 사용하는데, 해당 스킬연계가 본인이 느끼기게 편하게 세팅해두시면 좋습니다. 
2) 변신, 소환수 조종, 드론회수 키 커스텀
기술스카는 드론 회수와 이동을 입력하는 빈도가 잦습니다. 따라서 해당 스킬들도 본인이 자주 편하게 사용할 수 있게 바꿔주시는 편이 좋습니다. 
보통 소환수 조종 키(Shift)와 회수 키(X) 중 하나를 마우스 Thumb키로 많이들 바꾸십니다.
저는 Caps lock과 Shift 사용중입니다.
*해당 키세팅들을 바꾸면 원정대 내 다른 캐릭터들도 바뀌는 점 유의해주세요 ㅜㅜ


5. 회수컨 해야하나요?

기술스카의 잡기술 중 가장 유명한 '회수컨'은 다음 스킬 사용 시 선딜을 지워주는 기술입니다.
알면 좋고, 몰라도 크게 상관은 없습니다.
메커니즘은 드론스킬이 발사된 것을 확인하면, 회수 버튼을 눌러 드론을 본인 위치로 소환해주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레미아발을 사용한다면, 아발란체 사용 도중, 회수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드론스킬은 명령을 받는 순간 제자리/사정거리 까지 이동 후에 고정되기 때문에 다음 드론 스킬 사용 시 높은 확률로 추가적인 이동을 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즉, 다음 드론스킬의 불필요한 이동을 없애는 기능을 합니다.
하지만 회수 타이밍이 너무 빠르면 시전 중이던 드론스킬이 캔슬되어버리는 불상사가 일어나니 주의해주세요!


기술스카 정말 재밌고, 이제 성능도 거의 1티어급이라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 드론+SMG 연계나 드론조종이 어렵게 느껴지실 수 있으나, 적응한다면 그 어떤 캐릭보다 자유롭고 유연한 딜각을 보여줍니다.
즐거운 기술스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https://youtu.be/VkovbgM62s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