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취미삼아 DPS표에 컨트리뷰터로 참여한 유저입니다.

슈모익으로 기술스카 입문한 뉴비이기도 합니다. 스카우터의 경우에는 제가 아는게 별로 없어서 딱히 기여한 부분은 없습니다만 DPS표 작동 방식 관련해서는 유저분들의 이해를 도울 수 있는 부분이 있을 듯 하여 글 남겨봅니다. 먼저 시뮬레이터의 기존 데이터와 이상한 부분을 수정했을 때의 결과물 비교한 도표부터 놓고 시작합시다.



1. 기술스카

이 부분은 제가 422는 너무 오래된 것 같은데 변경이 필요하지 않겠냐고 제안해서 332로 가신 것 같은데 룬 배치가 왜 저렇게 된건지는 저도 의문입니다. 이럴 때에는 그냥 DB를 직접 바꿔서 돌려보시면 빠릅니다. 

예를 들어서

1) 베드단죄 아발심판 기준으로 사이클을 재정립하고 플빔을 카펫으로 변경한 332
2) 단심은 위와 동일하게 채용하고 플빔 사용하는 431

이렇게 2개의 트리 채용했을 시의 시뮬레이션 결과입니다.

332

Actual_DPS: 23980565
Nuking_W/O_Awaking_Short_DPS: 51043583
Nuking_W/O_Awaking_Long_DPS: 44375593
Nuking_DPS: 41118745
DPCT_by_Percentage: 55513596.518
Idle_Ratio: 36.91 %
Idle_Score: 211.22

431

Actual_DPS: 22631115
Nuking_W/O_Awaking_Short_DPS: 52273205
Nuking_W/O_Awaking_Long_DPS: 39920422
Nuking_DPS: 37688162
DPCT_by_Percentage: 59638498.995
Idle_Ratio: 38.21 %
Idle_Score: 206.21

332의 경우 카펫 채용과 사이클 정렬로 인해 더 유의미한 결과가 나온 것 같고 431도 사이클 정렬이 이뤄지면 기존 332트리 대비 크게 퍼포먼스가 나쁘지 않습니다. 이 부분은 332 카펫 및 대중적인 룬 배치 기준으로 변경하여 커밋해둘 예정입니다. 혹시 이와 관련해서 이견 있으시면 댓글로 코멘트 부탁드립니다.


2. 유산스카

유산의 경우에는 제가 플레이해본 경험이 한번도 없어서 사이클 구조에 대해서는 뭐라 첨언하기가 어렵네요. 다만 아래 글을 참고해서 사이클을 변경해서 시뮬레이터를 돌려봤는데요,

기존 사이클

Actual_DPS: 22388297
Nuking_W/O_Awaking_Short_DPS: 25085695
Nuking_W/O_Awaking_Long_DPS: 25252990
Nuking_DPS: 27326851
DPCT_by_Percentage: 27667303.37
Idle_Ratio: 0.0 %
Idle_Score: inf

해당 글에 소개된 고점 사이클

Actual_DPS: 20431612
Nuking_W/O_Awaking_Short_DPS: 25085695
Nuking_W/O_Awaking_Long_DPS: 25640176
Nuking_DPS: 26508941
DPCT_by_Percentage: 28075379.61
Idle_Ratio: 10.11 %
Idle_Score: 300.15

오히려 한사이클딜을 제외한 종합 DPS가 거의 10% 가까이 떨어지는 결과로 이어졌습니다. 이런 경우 보통
1) 고점 사이클을 굴릴 때 발생하는 스킬 선후딜이나 쿨감 등의 아덴 효과가 반영되지 않음
2) 고점 사이클은 한사이클딜 자체는 높은 편이지만 기존 사이클보다 DPS가 떨어짐
둘 중 하나의 문제인데 제 생각에는 1번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번 DPS표에 사용된 사이클 기준 유산 스카우터의 경우 시뮬레이터 기준으로도 산책 비율(Idle_Ratio)이 아예 0%일 정도로 극단적인 지속딜러에 속하는데 고점 사이클의 경우 오히려 기존 사이클보다 산책 비율이 높아졌습니다(0 -> 10.11%). 아마 실전에서는 고점 사이클도 산책시간 없이 쿨감과 후딜캔슬을 통해 빡빡하게 굴러가는데 시뮬에서는 이 부분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아서 DPS가 낮게 나온 것 같습니다. 이 부분은 쿨감과 선후딜 데이터 자체를 재측정하여 정렬하지 않는 이상 별 방법이 없기 때문에 사이클별 데미지 기대값을 기반으로 적당히 추산하시는 수밖에 없을 듯 합니다.


각인의 경우에도 잘 이해가 안 가네요. 실제로 이 부분도 수정하여 시뮬을 돌려봤는데,

Actual_DPS: 22809196
Nuking_W/O_Awaking_Short_DPS: 25616624
Nuking_W/O_Awaking_Long_DPS: 25787460
Nuking_DPS: 27905219
DPCT_by_Percentage: 28215262.693
Idle_Ratio: 0.0 %
Idle_Score: inf

아주 큰 차이는 아니지만 2% 정도 아드3 채용 트리가 더 강력한 것으로 나타납니다. 이건 굳이 사이클 변경할 필요도 없이 그냥 각인만 바꿔도 되는건데 왜 더 약한 세팅을 채택하셨는지 의문입니다. 이 부분도 아3으로 변경해서 커밋해 보겠습니다.


위의 계산에 사용한 캐릭터/스킬트리 DB와 시뮬레이션 결과 로그를 압축하여 첨부하였습니다. 
scouter_arthetinean_skill_332.json
scouter_evolutionary_legacy.json
위의 두 파일이 시뮬레이터 최신 리비전의 스킬트리 원본이며,
scouter_arthetinean_skill_332_fix.json 332 카펫
scouter_arthetinean_skill_431.json 431 플빔
scouter_evolutionary_legacy_fix.json 유산 고점 사이클
위의 파일들은 모두 제가 수정하여 테스트한 것들입니다.

그리고 DPS 시뮬레이터는 기본적으로 오픈소스이고 수정할만한 부분들은 코멘트 잘 붙여서 연락하고 수정본 github으로 커밋하시면 큰 이슈 없는 한 검증 이후 반영될겁니다. db수정의 경우 별다른 프로그래밍 지식이 없어도 json 파일만 수정하면 되니까 로컬 환경에서 테스트 해보시고 직접 기여해 주셔도 여러모로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