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만 적음



1. 천상 쿨타임


도화가가 15% 더 김. 도화가가 10렙 홍염 들어야 5렙 홍염 든 바드랑 동일해짐


2. 마나회복


음진을 밟아야 유지됨. 심지어 천상보다 지속도 짧음. 도화가랑 하면 마나 바짝바짝 마름


3. 힐량이 구림


혼자밟든, 다같이 밟든 바드 1버블 절구에 비해 1버블 구슬은 힐량이 2.3배정도 모자람


4. 힐구슬을 바로 습득할수 없음. 힐구슬 생성후 먹는 시간이 절구 4명이서 다같이 밟았을때 막틱 터지는것보다 느림


5. 무력화가 아주 안좋음. 버스팟은 거의 포기중


6. 개인실드가 거의 없다고 봐도 됨


7. 행불상태의 아군에게 힐을 줄 방법이 없음.


8. 수연처럼 아군을 상시 보호할 방법이 없음.


수연은 신속 1300 기준으로 무한유지가 가능하지만, 천상은 신속을 1800줘도 무한유지가 8초 지속에 쿨타임이 12초임.


근데 도화가의 상시보호스킬은 천상(해그리기)임. 근데 도화가 천상은 심지어 쿨마저 바드 천상보다 훨씬 김


9. 2버블 용맹만 쓸 수 있음





도화가의 장점


각성기가 2버블을 채워줌.


상대적으로 바드보다 버블수급량이 높은편임. 아마 풍요룬의 존재가 아니었으면 크게 차이났을듯한데,


바드처럼 특정스킬에 버블수급량이 확 몰린게 아니라 8개 스킬이 모두 버블수급량을 준수하게 가진형태라 룬빨을 못받아서


압도적인 차이까지 나지는 않음





딜바드는 쓰래기지만


도화가의 위 단점들은 대부분이 딜도화가로 갔을때 장점이 됨.


(ex. 뎀감이 천상에 달려서 딜트리를 가도 보호스킬을 사용할수 있다던가, 자공버프가 이게임에서 제일 좋다던가


딜트리 기준으로 무력이 그렇게까지 개쓰래기는 아니라던가, 딜러임에도 힐을 분당 2-3번씩 쓸 수 있다던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