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정사항  
일반 스킬 공증 수치 계산 시, 합연산 → 곱연산으로 정정

안녕하세요.
요즘 조력자 패치 & 도화가 극특 세팅 이슈로
특성에 따른 공증 기여도 주제가 뜨겁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도화가 특성(신속,특화)에 따른 공증 기여도를 정리하였습니다. 

이번 글엔 특성 비교 위한 제약 조건이 많아
요약만 보시기 전에 꼭 유의사항 참고바라며,
계산 과정 중 빠진 사항, 오류가 있다면 댓글 남겨주세요.

제 정리글이 극신 세팅 선택 에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유의사항
  1. 오로지 특성에 따른 공증 기여도 능력만 비교한 것이며, 마나 회복, 쉴드, 체력 회복 등은 제외하였습니다.
  2. 극특이 유리할 수 있도록, 힐구슬은 전혀 사용하지 않은 결과입니다.
  3. 극특이 유리할 수 있도록, 낙인기로 인한 공증 기여는 제외한 결과입니다.
  4. 최고 공증 기여도는 매 사이클 해우물 공증 버프를 파티원 모두에게 100% 공증 부여한 상황입니다.
  5. 기타 시전 시간, 공격속도, 펫 효과, ... 등 글에 기재되지 않은 사항에 대해선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6. 엘릭서 추가 이후, 여러 서포팅 능력이 추가되었으나.... 이 글에서는 엘릭서 제외하고 비교하겠습니다

목차
-- 0. 들어가기 앞서서
-- 1. 공증 기여도 계산 방법 
-- 2. 특성에 따른 일반 공증 버프 기여도
-- 3. 특성에 따른 아덴 공증 버프 기여도 
-- 4. 특성에 따른 일반 & 아덴 공증 기여도 합산
-- 5. 특성에 따른 공증 기여도 그래프
-- 최종요약


0. 들어가기 앞서서

비교 위한 제약 사항 및 기타 사항

  • 제약사항
    1. 낙인 유지로 인한 공증 기여도는 비교에서 제외한다 (극특은 먹물 세례 사용시 상시 낙인 가능. 난치기는 불가능)
    2. 힐구슬은 전혀 사용 X , 저무는 달만 사용한다 가정한다 (힐구슬을 사용할수록, 극특이 불리함)
    3. 주는 피해량 증가 버프와 공격력 증가 버프를 동일한 공증 버프라 가정(저달 = 주피증, 해그 = 공증)
    4. 극특 기준(특화 1800, 신속 600) 2버블 수급 시간 20초로 가정한다
    5. 서포터 - 딜러의 무기 강화 동일하다고 가정한다
    6. 기타 마흐, 단심, 지배&악몽으로 인한 쿨타임 감소 방법은 제외한다
    7. 해그리기 10레벨 홍염 착용한다고 가정한다

  • 기타 사항
    1. 특성합 기준 2450으로 한다.
    2. 글에 들어간 변수 x는 신속 수치를 뜻하며, x의 1당 신속 100을 의미한다. (x=1 → 신속 100)
    3. 해그리기/해우물 공증 버프일반 공증이라 하고, 저무는 달 공증 버프아덴 공증이라 하겠습니다. 



1. 공증 기여도 계산 방법 

서포터의 공증 기여도 계산 방법
  
 일단 서포터의 공증 기여도 계산 방법을 알아봅시다.
 서포터의 공증 기여도 계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A. 공증 기여도
공증 기여도란 레이드 중 딜러들에게 공격력 증가를 기여한 정도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서포터가 공격력 20% 증가 버프를 레이드 내내 유지했으면, 해당 서포터는 20%의 공증 기여를 수행한 것입니다.
만약 서포터가 공격력 20% 증가 버프를 상시 유지하다가 레이드 중간 쯤 죽었다? 해당 서포터는 약 10%의 공증만 기여한 것이죠.
마찬가지로 서포터가 상시로 유지 가능한 공격력 20% 증가 버프를 2번에 1번꼴만 사용했다? 이 경우도 20% 공격력 증가 버프가 레이드 내내 절반만 유지되었으니 약 10%의 공증 기여를 수행한 것입니다.

이처럼 공증 기여도는 공증 버프 수치 * 공증가동률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를 식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습니다.
(물론, 딜몰이 구간 or 패턴 나오는 구간에 따른 공증 기여도 차이가 있겠지만 넘어가도록 하시죵)

  예시) 
     1. 공증 21%짜리 스킬이 가동률 100%로 돌아간다 → 21% * 100% ⇒  공증기여도 21% 
     2. 공증 21%짜리 스킬이 가동률 50%로 돌아간다 → 21% * 50% ⇒  공증기여도 10.5%
     3. 공증 10.5%짜리 스킬이 가동률 50%로 돌아간다 → 10.5% * 50% ⇒ 공증기여도 5.25%
     4. 공증 10.5%짜리 스킬이 가동률 200%로 돌아간다 → 10.5% * 200% (X), 10.5% * 100% ⇒ 10.5%

C. 공증 가동률
공증 수치는 스킬 설명에 나와있으니 넘어가도록 하고, 공증 가동률을 계산해볼까요?
공증 가동률은 (쿨타임 대비 버프 지속시간) or (아덴 수급 시간 대비 저달 지속시간)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일반스킬 - 해그리기, 해우물
지속 시간 10초짜리 공증 버프 스킬의 쿨타임이 10초라면? 이론상 공증 스킬은 끊김없이 유지됩니다.
그러나 지속 시간 10초짜리 공증 버프 스킬의 쿨타임이 20초라면? 아무리 잘 써도 레이드 내내 절반은 공증 버프가 비게 됩니다.

아덴스킬 - 저무는 달
아덴 스킬(저무는 달)은 쿨타임이 없으나(?), 아덴 수급 시간에 따라 가동률이 결정됩니다.
만약 2버블 모으는데 10초밖에 안 걸린다면? 저무는 달 지속시간(10초) 끝나자마자 바로 사용 가능하니 끊김없이 유지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2버블 모으는데 40초나 걸린다면? 모으는데 40초, 저무는 달 지속시간 10초로 남은 30초는 저무는 달 공증 버프가 비게 되네요.

단, 가동률은 100%를 넘어갈 수 없습니다. (지속시간 10초짜리 스킬 쿨타임이 5초라, 공증를 중복해서 줄 순 없으니까요.)

  예시)
    1. (일반공증) 버프 지속시간 14초, 스킬 쿨타임 28초 → 14초 / 28초  ⇒  공증가동률 50%
    2. (일반공증) 버프 지속시간 14초, 스킬 쿨타임 14초 → 14초 / 14초 ⇒ 공증가동률 100%
    3. (아덴공증) 버프 지속시간 10초, 아덴 수급 시간 20초 → 10초 / 20초 ⇒ 공증가동률 50%
    4. (아덴공증) 버프 지속시간 10초, 아덴 수급 시간 5초 → 10초 / 5초 ⇒ 공증가동률 200%(X), 100%


2. 특성에 따른 일반 스킬(해그리기, 해우물) 공증 기여도 

신속에 따른 일반 공증 버프 기여도 계산
  
 신속 특성의 쿨감에 따른 일반스킬(해그리기, 해우물) 공증 기여도 계산하겠습시다.
일반 스킬은 신속, 특화에 따라 공증 버프 수치를 늘릴 순 없으니 가동률에 따라 공증기여도가 바뀌게 됩니다.

그 전에 아래 사항을 참고 부탁드리며,특성에 따른 공증 유지 정리 게시글도 참고해주세요. 
    상시 공증에 필요한 신속 & 홍염 세팅(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861/29044)

A. 관련 사항
  1. 신속 100당 쿨타임 감소는 2.147%입니다.
  2. 해그리기 + 해우물의 버프 지속시간은 최소 8초 ~ 최대 14초입니다.
  3. 해그리기 + 해우물 사이클의 쿨타임은 해그리기 쿨타임 기준으로 합니다.
  4. 일반공증수치는 기본 15% * 서포터 무공 6%인데, 서폿-딜러 동일한 무기 강화로 가정하여 21.9%로 계산하겠습니다.
  5. 해그리기 홍염은 10레벨 착용을 가정합니다. 

B. 일반 공증 기여도 계산

C. 변수 설명
  • 버프 수치 ⇒  21%
  • 버프 수치 1.15 * 1.06  21.9% (수정, 기존 합연산 잘못 계산  곱연산 변경)
  • 버프지속시간 8초 ~ 14초 (해우물 6초, 해그리기 8초) 
    • 최대 14초 : 해그리기 공백에 맞춰 해우물 사용하며, 해우물을 3명의 파티원 모두 4초간 밟았다면  최대 14초
    • 최선 12초 : 해그리기 공백에 맞춰 해우물 사용하였으나, 해우물을 2명의 파티원만 4초간 밟았다면 12초(해그리기 8초 + 해우물 버프 4초(6초 * 2/3))
    • 최악 8초 : 해그리기 공백 시, 해우물을 파티원 3명 모두 밟지 않았다면 해그리기 버프만 계산하여 8초 
  • 해그리기 쿨타임  27초
  • 해그리기홍염쿨감  10레벨 착용 기준으로 계산할 것이니 20% 쿨감 →  (1- 0.2) ⇒ 0.8
  • 신속특성쿨감  신속 100당 쿨감 2.147% → (1 - 0.02147x) ⇒ (1 - 0.02147x)

D. 특성에 따른 일반 공증 기여도 계산



3. 특성에 따른 아덴 스킬(저무는 달) 공증 버프 기여도 

신속,특화에 따른 아덴 공증 버프 기여도 계산
  
신속,특화에 따른 아덴 스킬(저무는 달) 공증 기여도를 계산해봅시다.
그 전에 아래 사항을 참고 부탁드리며, 특성에 따른 아덴 수급 효율 정리 게시글도 참고해주세요.
    신특 비율에 따른 아덴 수급 효율 정리(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861/31141)

A. 관련 사항
  1. 힐구슬 없이 저무는 달만 사용한다고 가정합니다.
  2. 특화 100당 아덴 수급량 증가 3.57%입니다.
  3. 특화 100당 저달 버프 증가는 5.43%입니다.
  4. 신속 100당 쿨타임 감소는 2.147%입니다.
  5. 극특(특화 1800, 신속 600) 기준 2버블 수급 시간을 20초로 가정합니다.
  6. 신특 비율에 따른 아덴 수급 효율은 위 게시글을 참고해주세요.

B. 아덴 공증 기여도 계산


C. 아덴 공증 기여도 계산
  • 저달 버프 수치 : 10% ⇒  0.1
  • 특화에 따른 저달 증가 : 특화 100당 5.43% ⇒  (1 + 0.0543 * (24.5 - x))
  • 저달 지속 시간 : 10초
  • 특성비례 2버블 수급 시간 : 아래 참조

※ 특성에 따른 2버블 수급 시간 계산
* [특성에 따른 2버블 수급 시간]을 구하긴 위해선 [신속 0, 특화 0 일때 수급시간] 구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 [특성에 따른 아덴 수급 효율 * 특성에 따른 2버블 수급 시간] 결과값은 모두 동일하다는 점을 이용해 [신0특0 수급시간] 구합니다.
* 극특 (특 1800, 신 600)기준 2버블 수급 시간이 약 20초 초반으로 추정되나(?) 극특 옹호 위해 20초로 더 짧게 가정합니다.
* 특성에 따른 아덴 효율 계산은 [신특 비율에 따른 아덴 수급 효율 정리] 게시글 공식 참고 부탁드립니다. 
  극특 효율과 극특 수급 시간을 이용하여 신속0 특화 0 일때의 수급 시간을 계산하면 37.6초가 나오고, 
  이를 이용해 특성에 따른 아덴 수급 시간을 계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E. 특성에 따른 아덴 공증 기여도 계산



4. 특성에 따른 일반 & 아덴 공증 기여도 합산 

신속,특화에 따른 일반 & 아덴 공증 버프 기여도 계산
 
앞서 구한일반 스킬 공증 기여도 및 아덴 스킬 공증 기여도를 합치면 다음과 같습니다.
해그리기 - 해우물 가동률에 따라  최고점, 최선점, 최악점 3가지로 나눴습니다.

  • 최고 : 해그리기 공백에 맞춰 해우물 사용하며, 해우물이 3명의 파티원 모두 4초간 밟은 경우
  • 최선 : 해그리기 공백에 맞춰 해우물 사용하나, 해우물이 2명의 파티원만 4초간 밟은 경우
  • 최악 : 해우물을 사용해도 파티원 모두 밟지 않아 해그리기로만 공증 기여하는 경우



5. 특성에 따른 공증 기여도 그래프

신속,특화에 따른 일반&아덴 공증 기여도 그래프


 <신특 비율에 따른 도화가 공증 기여도>

4번 단락 계산식 이용하여 신속에 따른 공증 기여도를 그래프 그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 X축 : 신속 특성을 뜻하며, X = 1신속 100을 뜻합니다. ( X = 1 → 신속 100, 특화 2350)
  • Y축 : 공증 기여도를 뜻하나, 낙인으로 인한 공증 기여는 제외한 수치입니다. 

해그리기 - 해우물 일반 공증 버프에서, 해우물의 가동률에 따라 최고, 최선, 최악을 나눴습니다.
  • 최고 : 해그리기 공백에 맞춰 해우물 사용하며, 해우물이 3명의 파티원 모두 4초간 밟은 경우
  • 최선 : 해그리기 공백에 맞춰 해우물 사용하나, 해우물이 2명의 파티원만 4초간 밟은 경우
  • 최악 : 해우물을 사용해도 파티원 모두 밟지 않아 해그리기로만 공증 기여하는 경우


최종 요약

요약


<신특 비율에 따른 도화가 공증 기여도>

세 그래프 차이는 다음과 같다.
  • 최고 : 해그리기 공백에 맞춰 해우물 사용하며, 해우물이 3명의 파티원 모두 100% 밟은 경우
  • 최선 : 해그리기 공백에 맞춰 해우물 사용하나, 해우물이 2명의 파티원만 100% 밟은 경우
  • 최악 : 해우물을 잘 사용했으나 파티원 모두 밟지 않아, 해그리기로만 공증 기여하는 경우 ㅠㅠ

결론
   1. 이론상 최고의 경우, 최선의 경우, 최악의 경우 모두 극신극특보다 공증 기여도가 높다.  
    2. 힐구슬 전혀 쓰지 않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극신이 좋으며, 만일 힐구슬 사용 시 차이는 더 벌어진다. 

※ 고신(신속 1600) > 극신(1800) ? 
해우물을 이용해 상시 공증을 유지해야만 고신이 극신보다 더 높은 공증기여도를 가질 수 있습니다.
조금이라도 틀어진다면 
극신이 더 높습니다. 이에 대한 정리글은 아래 url 를 참고해주세요,

해우물 가동률에 따른 극신-고신 공증기여도(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861/40260)

※ 엘릭서  고려 X
최근(?) 엘릭서 효과 추가로 공증 효율 증가 & 쿨감(?) & 자원회복 등 여러 서포팅 능력이 추가되었습니다.

만약 엘릭서의 쿨감으로 일반스킬(해그리기,해우물) 공증 버프를 모든 파티원에게 끊김없이 줄 수 있다면, 특화 조금 섞는 것이 이론상 고점세팅을 맞출 수 있겠네요. 
다만 앞서 말했듯이 파티원 모두가 해우물 버프를 100% 챙긴다는 가정하에 말씀드리는 것이며, 해그리기 가동률이 100%가 되기 전까지는 신속 쿨감으로 해그리기 가동률을 높여 공증가동률 및 뎀감가동률을 높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모두들 잘 이해하셨나요? 

공증 관련해서 극신이 더 좋다는 것만 이해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전 정리글
서포터별 마나 회복량 비교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861/23033)
서포터별 마나회복 스킬 공백 가능 비교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861/28161)
도화가 스킬별 아덴 수급량 정리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861/21582)
신속 & 홍염에 따른 낙인 유지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861/28164)
상시 공증에 필요한 신속 & 홍염 세팅(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861/29044)
극신&극특에 따른 공증 기여도 비교(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861/31277)



P.S 가시기 전에 추천 주시면 정말 정말 감사하겠습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