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5-06-21 15: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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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리본) 2025 로아온 summer영상을 요약하며 실시간으로 업데이트 됩니다. 오타/분류개선 의견은 덧글로 주시면 최대한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쪽지로 게시글 영상화/타사이트 재업 관련 문의주시는 분이 있는데, 별도로 허가받으실 필요 없으니 편히 사용해주세요. (제 저작물도 아니고..) 다만 링크 보내주시면 구경가긴 합니다,,, 직접 감상하기 : https://www.youtube.com/watch?v=VnAFNXqOueM 로아온 시작 전에 미리보는 감사선물 : 2025로아온썸머감사선물 (주의 : 지금 바로 까면 전선물약 1720 전선에서 못씀) - 전선 휴게보너스 비약 x5 - 전선 공명의기운 비약 x5 - 배템상자 x20 - 전설펫 승급상자 x1 - 야금술선택상자 x3 - 재봉술 선택상자 x5 - 메넬리크의 서 x10 - 페온 x100 - 팔찌재변환권 x1 - 카드 희귀선택x5 영웅선택x3 전설선택x1 - (전대물 컨셉) 모코코니 아바타 상자 x1 - 이동효과 선택상자 x1 - 풍선 용 탈것선택상자 x1 - 펫 선택상자(불사조) x1 - 유각선택주머니 x1 - 함께해요 요즈콘(공모전수상작) x1 - 영원의 전설 아바타 x1 (발키리 런칭 후 오픈 시 발키리 전압 포함) 로드맵 요약 06/25 - 발키리 (여홀나) - 에기르 싱글 - 신규시스템 - 편의성개편 - 모챌익 - 전장판 전조 (06/25~09/19) - 매칭 개선 - 서폿 개선 - 발키리 런칭/ 아크패스/ Pc방아바타 07 월 - (07/09) 카멘 익스트림(~6주) - 전투분석기 - 이벤트섬 : 여름 밤의 축제 - 수영복 여름 아바타 08 월 - (08/06) 에피소드 : 운명의 궤적 - 전장판 콘텐츠 확장 - (08/20) 4막 - (08/20) 종막 더퍼스트 - 신규가디언 크라티오스 - 아크 그리드 - 전장판 종막(~08/20~종료시까지) - 카제로스 종막 아바타 09 월 - 체형 개선 - 낙원 - 누크만의 환영석 - 원정대영지 신규 컨셉 - 스쿼드 아바타 이하 상세보기 # 1부 여름시즌 업데이트 오프닝 이번 로아온은 이전과 다르게 무겁고 중요한 자리. 오늘은 업데이트 계획 외에도 말씀드려야 할 내용이 많다. 여러분이 안심하고 즐겁게 게임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차근차근 설명하겠다. --- 로스트아크의 변화 ( 로스트아크의 성장구조부터 게임환경 전반에 대한 이야기 ) --- [ 경제 문제 ] O 귀속골드 도입 (50% 수준), 골드 너프 - 시즌3 출시 초반에는 생산대비 소비량이 많았고, 재화의 가치도 높게 형성 - 2막, 3막으로 넘어오며 생산소비 불균형이 발생 - 3T 귀속골드, 싱글모드 50% 귀속골드, 에포나골드 귀속골드화 - 생산과 소비에 대한 조정 > 캐릭터 귀속 골드 50%수준 > 골드 획득량 조정 ![]() ![]() ** 아래 3개항목(에기르 노말,하드,2막)은 합계오류가 있으므로 변동될수있음. O 신규파밍 추가 - 골드 소비를 일으킬 계획이나, 종막 이후로 예정된 항목임. O 골드가챠 상점 - 원정대단위로 일정 횟수 안에서 (이미지상 20회) - 품질 확정권, 전설카드 선택팩, 해외 출시 탈것 선택 상자(거래가능), 전설아바타 ~ O 이벤트상점 (원정대단위 재화 및 골드를 통한 교환) - 어둠의 궤적 이동 효과 아바타 상자 / 유물각인서 랜덤 주머니 등 O 골드로 구매하는 카드 패키지 - 판매를 위해 계획했던 카드 상품을 골드 소비 목적으로 사용하겠다. O 신뢰도 시스템 - 골드 소비를 통해 신뢰도를 획득 -> 골드 유통 시 '신뢰도 차감' - 신뢰도 부족 시 수수료(골드)부과 > 시즌3 평균 이용자 대비 해당 11.94% > 소비없이 생산만 하는 이용자의 골드 생산 비중 13.64% > 유통 골드로 볼 때 소비하지 않는 유저의 골드 유통 비중 58.67% - 아이템을 이용한 거래로 대체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시스템 변경 > 경매장 상한가 적용 > 경매장 등록 제한 > 전서버 우편 보내기 허용 - 성장수준에 맞추어 신뢰도를 우선적으로 차등 지급 예정 O 3T보석 획득량 조정 - 티어별 3T 보석 생산량이 19.4% 수준, 사실상 게임에서 권장되는 방법으로 모두 생산되는 것은 아니라고 봄. > 작업장(다계정, 여러 원정대 플레이유저 제재)에 대해 미온적으로 대처했다. > 운영정책 개정 등을 포함하여 제재를 확대 할 예정 - 3T 카던 드랍 보석을 줄이고, 큐브입장권 드랍도 절반으로 줄임, 길드혈석 상자의 입장권 확률 조정(20%->10%) - 카양겔 보석교환 삭제 (유예기간을 두고 겨울에 삭제 예정) - 카던/전선 파티플레이 제거 - 에포나증표 보상 변경 (유통가능한 골드를 삭제하고 포장된 캐릭터 귀속골드로 변경) O 4티어 재련재료 소모처 추가 (종막 출시 시점) [ 성장 메타 ] O 신규 파밍 - 랜덤 드랍 / 엔드컨텐츠를 플레이한 캐릭터로만 플레이할수있는 요소 - 플레이 방식의 변화가 이루어지는 방향 - 현재는 컨텐츠마다 성장해야 할 요소가 정해져있음. > 장기 파밍으로 계획 (종막 뿐 아니라 이후로도 계속 이어나가는 파밍요소) O 전투력 측정기 - 성장을 해도 도전할 컨텐츠가 부족하다. - 누구나 이용 가능 / 점차적으로 높은 단계를 노릴수 있는 컨텐츠 - 랭킹 및 명예보상 준비 중 O 선발대 존중 - 더퍼스트 난이도 : 엔드급 레이드 런칭시마다 신설 - 더 퍼스트 이벤트 이후의 애프터 랭킹 (스피드런) : 명예 보상 요소 추가 - 그간의 명예보상은 인게임 화면 내의 것들이었으나, UI 상에서 보여지는 명예요소 추가 [ 레이드 ] O 레이드 난이도 세분화(싱글/노말/하드/최상급) - 에기르 싱글 추가 - 싱글 추가너프 > ex. 발탄의 경우 지형이 날아간다던가 하는 노란장판을 제외하고는 낙사 제거 등 - 노말 역시 추가적인 기믹 및 패턴 삭제 - 하드는 기존과 같은 난이도 유지 - 1회 부활 기능 추가로 인한 지표 > 평균 재시도 횟수가 63.52% 감소, 평균 클리어 타임 10.31% 감소 > 종막 역시 부활기능 포함하여 런칭 O 공격대 모집단계 개선 / 불필요한 반복 구간 정리 / 레이드 진행방식의 변화 - 예를들어, 파티 인원수가 적어도 용병으로 구성하는 등 모집 개선 - 시간만 잡아먹는 패턴 제거, 연출 제거 후 바로 전투 시작 - 이동, 정비소, 도전, 이동, 정비소 도전 방식 개 [ 업데이트 방식 ] O 몰아서 진행되는 업데이트의 개선 - 편의성 : 우선순위 대로 빠르게 - 콘텐츠 : 미들 콘텐츠 제공 - 비수기 대응 : 밸런스 패치 및 시스템 재정비 - PC방 기본혜택 개선 O 시즌 구분 없는 업데이트 - 대륙 구조 및 플레이 변화 (중간중간 여러 변수, 선택지 발생), - 확장된 서사 방식(업데이트가 아니더라도 설정이나 회수되지 않은 떡밥을 영상/홈페이지 등으로 전달) - 등등 여러 방식으로 스토리를 전달드리겠다. [ 카제로스 이후 ] ![]() O 알데바란의 바다 - 아크라시아와 페트라니아 양쪽에 큰 사건이 일어남 - 새로운 지역과 대륙, 새로운 국가, 종족과의 만남 - 잊혀진 땅 / 침묵의 땅 등은 스토리 진행 방식의 변화에 따른 것들 > 제약없이 탐험 가능한 구역 - 2부의 시작은 세이크리아의 수도인 '라사모아' 방문 - 혼돈의 사제단 수단 '바실리오' - 2부의 이야기는 신과 혼돈을 키워드로 함. --- 여름 시즌 업데이트 로드맵 --- O 신규클래스 여자 홀리나이트 '발키리' 25.06.25 - 빛과 신성의 기사 / 성스러운 기운이 담긴 검과 방패 (책은 사용x) - 세가지 스킬 컨셉(딜 : 정의&성휘 / 서포터 : 성휘&수호 사용) > 정의 : 한손검을 이용한 액션 > 성휘 : 성검화 & 빛으로 공격 > 수호 : 성방패를 통한 아군 강화&적약화 스킬 사용 - 서포터라고 말하기 애매한 클래스. 깨달음에 따라 빛을 밝히는 성녀 또는 빛으로 심판하는 심판자가 된다. - 딜셋팅 / 서포터셋팅을 구분할 수 있도록 표기 > 딜러로 깨달음을 찍으면 (1)자신강화버프 (2)강력한 빛의 스킬 > 서포터로 찍으면 (1)피증 (2)회복 - 피증을 쓸때마다 스택이 쌓이고 이를 통해 회복량이 변화 (스택만큼 회복) O 카멘 익스트림 (노말 1690 /하드 1720, 원정대 주1회 컨텐츠) - 발탄 익스트림 대비 쉽게 만들었음. - 꾸준히 이용하고있는 유저 대비 4관 클리어율 44% - 라이트한 도전 난이도 > 즉사 판정 제거, 회피하기 어려운 판정에는 저스트가드를 통해 회피 가능, 중간정비소에서 사망 파티원의 부활 - 가드포인트 (개인게이지) > 활약 정도에 따라 이로운 효과 발동, 가득 찬 후에는 게이지를 파티원에 나누어줌(캐리 가능) - 클리어한 모험가를 위한 특별 제작소 (위 경제내용에 포함되었던 이벤트상점) > 이벤트상점 (원정대단위 재화 및 골드를 통한 교환) 어둠의 궤적 이동 효과 아바타 상자 / 유물각인서 랜덤 주머니 등 O 카제로스 레이드 1막 (에기르) 싱글모드 - 싱글모드 확장 및 난이도 완화 - 싱글모드 골드 보상은 노멀과 동일한 수준으로 (80%->100%) 올리는 대신 50%는 캐릭터 귀속 골드화 O 일부 성장 완화 - 싱글모드 상점에 베히모스 비늘, 업화의 쐐기돌 추가 - 카르마의 잔영 물물교환 추가 (모르둠 재료로 잔영 교환) - 떠돌이 상인 카드 추가 (시즌2 카드 : 에스더루테란, 가디언루, 갈라투르, 베아트리스 등) O 보석조율 시스템 - 사전 공지된 그것 - 보석 효과 자유 변경 - 조율 시 캐릭터 귀속 (거래가능으로 변경 시엔 15일 쿨타임, 즉시변환 가능은 하나 높은 비용 요구) - 결정된 내용의 재번복은 없을 것 O 트라이포드 삭제 - 04.30 온에어의 그것 - 증전/PVP 1레벨 효과 적용, 로웬 5레벨 효과 적용 등 혼재되어 있는 상황에서 > 모든 pcv는 5레벨, pvp지역은 1레벨로 트포를 일괄 적용 - 아뮬렛 소모처 또는 물물교환을 통해 삭제 O 영웅각인서 삭제 - 04.30 온에어의 그것 - 바로 전설부터 수집 O 신규파밍 : 아크 그리드 - 새로운 성장요소, 장기 파밍 요소 (위 경제문제 부분에 있던것과 같음) - 6개의 코어와 코어를 감싸는 젬으로 구성됨. - 코어는 종막(엔드컨텐츠)에서 드랍 / 젬은 가디언토벌 등 숙제컨텐츠에서 드랍 ![]() - 코어 > 아크그리드의 핵심 > 영웅부터 고대까지 랜덤하게 드랍 > 천장요소 추가(고대는 천장x, 유물까지는 코어파편을 통해 선택제작 가능한 천장개념o) > 스킬군 변경/ 트라이포드 변경 / 전투 감성이나 플레이 유지 등 여러 코어가 있음. > '의지력' : COST, 장착 가능한 젬의 상한량 ![]() - 젬 > 젬마다 코스트(의지)가 있음. > 다양한 옵션 보유 > 고대장비 계승할 때 아크패시브를 켜며 강해진 것보다 더 크게 강해질 것 - 완성 기간 > 고대코어는 사실상 최고옵션을 맞추기 쉽지 않을 것 > 장기간 파밍이 필요하도록 구성 O 신규 가디언 : 크라티오스 ( 1720+ ) - 늪지 속을 자유롭게 넘나드는 포식자 - 지면을 헤엄치며 사냥감을 추적 / 급습을 노리는 거대한 꼬리 - 수속성 공격 - 파란 꼬리 카운터(추정) 등 잡기, 저가 등 패턴 보유 - 가디언토벌의 보상감을 높이는 패치와 함께 적용 - 젬의 주요 파밍장소 O 콘텐츠 확장 (1720+) - 쿠르잔 전선(네프타 2작전), 큐브, 카오스게이트 O 신규콘텐츠 : 낙원 - 05.17 중국로아온, 05.20, 06.03 북미레딧에서 이야기나왔던 그것. - 3종의 콘텐츠, 솔로플레이, 보정 컨텐츠 - 낙원 -> 천상 -> 지옥 - 최종 달성한 천상(증명) 단계에 따라 지옥 열쇠를 정산 받고 지옥에서 랜덤 층계를 내려가며 보상받는 콘텐츠 O 누크만의 환영석 - 로아온 윈터의 그것. - 요즈 장로 누크만이 만든 흔적 - 깨진 환영석 조각을 찾아가는 여정 - 림레이크의 역사 및 과거 이야기 O 아바타도감 - 05.17 중국로아온, 05.20에 이야기나온 그것 - 보유하지 않은 아바타 착용해보기 - 시세검색 연동 - 랭킹 및 콜렉팅에 따른 스탯 등의 효과는 미적용 - 등록 및 꺼내는 것 모두 자유 - 미등록 아바타도 도감 내에서 미리 입어보기 및 바로 거래소 검색 가능 - 도감내 염색 가능 (염색관련 연구중인 신규기능 도입 가능성 있음 ) - 아바타 보유공간 제약 없음 O 파티 라운지 - 내 캐릭터의 아바타/스타일 표시 - 라운지 배경 변경 가능 - 서포터 표기(초록색+표기) 파티창에서도 확인 가능 O 명예요소 - 직업문양 장식 / 모험가 배너 / 모험가 휘장 - 모험가 배너에는 공격대 단위로 모두에게 적용되는 낮지만 이로운 버프 적용 (가장높은 배너효과 1개) - 친구창 등, 파티 라운지에서 표기 ![]() O 커뮤니티 기능 - 명예 투표 - 모코코 전용 채팅 채널 (뉴비채팅) : 학사모 모코코는 멘토 효과 - 로아톡 채팅 탭 연동 ![]() O 전투분석기 - 05.20, 06.03 북미레딧 발언내용 - 실시간 전투분석 가능 - 실력향상을 위한 세부 통계 - 간소화 모드 : 누적대미지, 1분DPS, 누적DPS, 치적, 백헤드적중률 - 상세모드 : 지원정보(버프유지, 보호막 등 서포팅), 타임라인(시간대별 딜사이클 등 플레이) - 콘텐츠별 전투기록 저장 및 비교 O 캐릭터 정보창 개선 - 05.20, 06.03 북미레딧 발언내용 - 딜러는 붉은색 전투력, 서폿은 초록색 전투력 표기 - 상단일 상상 등도 구분하여 정보창에 바로 표기 : 유효, 무효는 돋보기 눌러야 확인 가능 (모든 악세를 한번에 펴봄) - 카르마 수준 표기 등 ![]() ![]() ![]() O 편의성 - 가디언 영혼수확 없이 바로 템창으로, 가디언 사망 연출 단축 - 탈것 이용 범위 확장 (보스존, 실내공간 제외한 대부분의 곳에서 탈것 이용 가능) - 일일에포나 (05.17 중국로아온, 05.20, 06.03 북미레딧) : 평판 완료 시 종료 > 일일에포나는 유지되나 평판 목표 달성시 해당 의뢰는 더이상 뜨지 않음 > 기존 일일보상은 주간 보상으로 변경됨 > 즉완권은 추후 평판에 사용할수 있으니 놔둠. > 횟수추가권은 사용처가 마땅치 않으니 일일에포나 보상으로 교환할수 있도록 교환처 제공) - 인게임 커스터마이징 지원 (캐선창 안가도 외형변경 가능, 대도시 환경 제공 ) - 펫특기 도감화 (기존 방범대 프리셋 확장한 사람은 프리셋 환불) - 공격대 연출 스킵 (03.21 발언, 공대장이 강제 연출 스킵) - 엘릭서, 돌 진행중 표기 추가 - 인벤토리 검색 및 인벤토리에 바로 가져오는 기능 O 체형 개선 (9월) - 2024 윈터 로아온 발언 - 애니츠 쩍벌 - 실린 기린 ![]() O 신규 헤어 - 03.21 온에어 발언 - 여홀나 출시 시점에서 좌측의 여1종, 남1종 업데이트 - 9월에 우측 여1종, 남1종 추가 O 에피소드 운명의 궤적 - 최종장으로 향하는 교두보 - 파멸로 향하는 아크라시아 - 교차하는 모험가와 아만의 우명 - 종막 레이드의 전조 ![]() ![]() O 카제로스 레이드 : 4막 파멸의 성채 (노말1700 / 하드 1720) 08.20 출시 - 노말/하드 - 1관문 > 전투지역 : 심연의 성채 디아스페로 / 아크라시아 침략의 첨병 > 보스 "에키드나" : 부채와 차크람을 활용한 치명적인 춤사위, 무도회장 컨셉의 > 알키오네, 아그리스 협동공격 - 2관문 > 전투지역 : 디아스페로 내부, 혼돈의 세상 및 페트라니아 양식의 내부 디자인 > 보스 "아르모체" : 카제로스를 지키는 최후의 수문장, 적을 압살하는 극강의 방어, 대지의 힘을 사용하는 심연의 지배(강력한 모래바람) O 카제로스 레이드 : 종막 최후의 날 (노말 1710/하드 1730) - 08.20 더퍼스트 출시 - 더퍼스트 최초클리어 다음 주에 노말/하드 출시 - 4막 클리어 이후 도전 가능 (캐리터당 4막 1회 클리어 시 이후로는 쭉 가능) - 1관문 > 전투지역 : 카제로스의 알현실, 떠오르는 붉은 달과 지배의 권 > "심연의 군주, 카제로스" : 피어나는 심연의 불꽃, 모든 것을 파괴하는 대악마, 언령을 통한 지배, 공간을 통제하는 염동력 - 2관문 > 보다 강화된 모습으로 변화함. 직접 확인하시라. - 더퍼스트 클리어 보상 > 클리어 칭호, MVP배경, 탈것:광휘의 날개 > 클리어파티 라운지 배경 O 더퍼스트 이벤트 - 카제로스 The FIRST 최초클리어 TOP10 공대 > 랭킹별 애니메이션 칭호, 원정대 영지 트로피, 모험가 배너(공대단위 버프보유) - 1위 공격대 특수보상 > 석상 형상으로 제작하여 귀환의 석상에 배치 (더퍼스트 기간동안) > 카제로스 실물 스태츄 O 더 퍼스트 이벤트 : 애프터 랭킹 - TOP 10 공대 선정 후 운영 - 더퍼스트 난이도 클리어 타임 기반 (스피드런) 랭킹 - 매주 공격대 단위로 랭킹에 도전 가능(중단 시 도전기회 박탈, 재도전시 이전 시간 모두 포함) - 클래스별로 랭킹박제, 같은 공격대 내 클래스가 다르다면 mvp 기여도에 따라 랭킹이 나뉨 - 보상으로 클래스 심볼 제공 > 매주 리셋, > 마지막 주차(더퍼스트 애프터 랭킹 종료 시) 영구 제공 O 전장판 전조 이벤트 : 아크라시아 총력전 - 여름업데이트~ 종막 출시 전까지 - 1차 연합군 집 - 전 서버 유저의 전장판 이용에 대한 포인트를 모아 보상을 받는 시스 - 카제로스와의 전투에서 유리하게 이끌어갈수있는 효과 포함 > 많은 모험가가 최대한 많이 플레이할수록 보상+난이도 약화 --- 여름이벤트 --- O 계시의 서 - 전선, 가디언 토벌의 무드 변화 - 3가지 예언의 문장 > 엘라어를 하나씩 모으는 이벤트 : 다 모으면 해석해줌 - 다양한 이벤트 아이템 O 모코코 챌린지 익스프레스 - 1580~1660 캐릭터 지정 가능, 이후 1700까지 컴플리트 상자 - 명의당 1회 - 챌린지 미션 : 컨텐츠 6종 돌파 미션 (발탄~상아탑 마지막 관문 1개로 축소, 에키드나~에기르 추가) - 레벨별 보상 > 1585 세구남바 30 > 1660 40엘릭서 선택상자 > 1610 방어구초월 5단계 > 1620 알키오네의 눈 > 1640 무기초월 5단계 > 1660 업화의쐐기돌 - 모챌익 보상으로 캐릭터 귀속골드 추가 > 최대 20만골 ( 1660까지 10만골드, 1700까지 단계별 컴플리트 상자마다 2만골 ) > 지정 당시의 레벨 이하구간의 귀속골드는 받을 수 없음 (성장해서 달성하는 것만 가능) O 초심자 성장 개선 - 성장 편의, 가이드 개선, 모코코 버프구간 확대(1660까지) - 프로키온의 가호 및 아크트루스의 숨결 에기르까지 확대 - 점핑 이후 아이템이 너무 많이 들어오는 것을 습득 완료형태로 변경 ![]() ![]() ![]() O 수영복, 여름이벤트 아이템, PC방 보상, 아크패스 - 망토 탈것 - 화분 펫 - 비치파라솔 설치물 O 콜라보 - 왕뚜껑 2025.07 중 - 요아정 2025.07 말 - 도미노피자 2025.08 중 O 로스트아크 미디어아트전 : 빛의여정 - 06.23 ~ 07.06 예약제 ![]() O 신규 굿즈 예약 판매 (06.23 오전 9시 오픈) - 예약 판매 - 장패드, 자동우산, 멀티어댑터, 매트, 보조배터리 등 실용적인 굿즈 # 2부 Q&A Q. 소통인가 통보인가? A. 최대한 이유를 충분히 설명하려 노력하겠다. 표현방식의 문제와 잘못 생각한 것이 섞인 것 같다. - 말투가 경직되어있었고, 불쑥불쑥 튀어나오는 말실수가 잦았다. - 특히 민감한 주제에서 위축되어 말씀드렸던것같다. - 스스로가 터놓고 말씀드리지 못했고 여러분깨서도 소통이 됐다고 느끼지 못한 것 같다. - 말실수가 나오더라도 도망치지 않고 다가가야겠다. (이 형 또 실수했네, 말은 이렇게 해도~ 라며 진심을 알아주기를 기대) Q. MBTI는 T입니까 F입니까? A. F입니다. - 알고보면 따듯한 사람이다. - 말투가 경직된 것도 있고, 표현을 잘 못하는것같다. F다. Q. 보석 왜 번복했나? A. 명분을 착각했다. '유저를 위한 결정'이라고 착각했던 것 같다. (최초결정 공지는) '개발사에 유리한 명분'이 아니었나 생각하게 되었다. 번복을 하더라도 바꾸지 않으면 후회하겠다 생각하였음. - 처음에 결정할 때 어느 방향으로든 문제가 있다보니 결정을 하고서도 옳은 결정인지 계속 고민했다. - 라이브 방송 전까지 고민했으며, 라이브 중간에 최종적으로 결정한 것. - 이후에는 번복하는 일이 없을 것이다. Q. "10겁당 8렙보석을 주겠다" 이거 귀속인지? A. 당연히 거래가능입니다 Q. 반복되는 비슷비슷한 이벤트들... A. 맞다. 반복되고 예측 가능했다. 매너리즘에 빠진것같다. 로스트아크의 가장 큰 과제는 '변화' .. 변화를 두어야 할것같다. - 가장 부끄러웠던 이벤트는 "피크닉 도시락 만들기" - 보상 빨리 받고 끝내고싶은데 고르는 것도 귀찮고 이미지로 뽑으라는것도 번거롭다. 너무 창피하고 앞으로 변화하는 모습 보여드리겠다. - PC방 효과도 ... 쓰지도않는 돌고래스킨, 스퀘어홀 무료같은 필요없는 보상만 주어져있다. 개선하겠다. Q. 시즌3의 BM ? A. 비용부담이 높아진 것이 사실. 부담없이 이용할 수 있는 고효율 패스형 상품 등으로 BM상품 변화가 필요할 것이라고 인지하고 있다. 시장상황 등을 현명하게 조율하여 BM 상품을 계획해 나가겠다. - 시즌3 이후로 과금이 비싸졌다 말씀을 주시는데, 시즌2에 비해 유통골드로 사야하는 것이 많아졌다. - 삭제되는 골드의 비중은 차이가 없었으나 유통골드가 늘어나며 비용부담이 높아졌다 - RMT(현금거래)적인 부분도 그렇고, 경제 구조 변화, 작업장 다계정 제약을 통해 골드 인플레이션을 잡겠다 - 관성적으로 판매하는 패키지와 효율로 시소게임을 하는 케이스도 있었다. Q. 귀속골드 운영방침 ? A. 경제문제 완화 / 유통골드 감소 / 캐릭터 성장 지원에 오롯이 넣게 됨. 3T 컨텐츠, 싱글 컨텐츠, 에포나 증표의 골드를 귀속골드화 한다. - 국내는 캐릭터 귀속골드만 들어왔으나, 원래는 도입 예정이 없었다. - 캐릭터의 성장 지원/완화의 부분이 게임 지속을 위해 필요한 부분이나, 경제 문제가 중요한 현안으로 오른 상황에서 지원을 안할 수는 없는 딜레마에 빠졌다. - 위의 과정에서 유통골드에 대한 우려보다는 캐릭터 성장에 사용될 귀속 골드를 통해 지원할 수 있는 요소로 활용하게 되었음. Q. 골드 6캐제한? A. 이야기는 많으나 제한을 풀 계획은 없다. - 예전부터 많이 나오던 주제이다. - 해제를 원하는 사람은 원정대 6캐릭터가 이미 높은 레벨로 갖추어져서 7번째 캐릭을 못만드는 답답함 때문으로 보인다. - 액티브유저(지속적으로 플레이한 유저) 중에 6캐를 다 채워서 플레이하는 사람이 30% 정도, 50%정도는 3회 미만 플레이. 아직 과반수가 6캐를 넘은 것이 아니기도 하다. - 6캐제한을 해제할 경우, 7번째 캐릭터를 진심으로 키우고 싶은 사람 대비 권장되지 않은 방법으로 키우는 유저가 많을것으로 보인다. - 또한 6캐 이상으로 늘릴 경우, 6캐를 다 채워야 한다는 압박감이 있다. 이 압박감이 더 많은 캐릭으로 바뀌며 강화되지 않을까 우려된다. - 7번째부터 귀속골드로 주면 되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 대하여는, 본캐를 7번째 캐릭터로 지정하고 나머지를 골드 생산용으로 키우는 등 문제가 될수있고, 6캐릭 스쿼드와 서브 1캐릭의 스쿼드 교체 등으로 다양한 어뷰징 방식이 있다. Q. 게임 피로도 A. 소요되는 시간 뿐 아니라 난이도, 실패에 대한 스트레스가 중요해보이는데 부활 등으로 완화된 것으로 보인다. 재밌게 만드는 방향으로 피로도를 낮추겠다. - 반복 행위에 대한 피로도가 있으나, 현재 기준 보상이 정량적이라 더 피로하다고 느낄 수 있다. : 편린 도입으로 기대감을 자극하여 피로도가 올라간다. Q. 성장 부담 A. 난이도 2트랙 운영으로 성장부담을 낮추어갈 예정. - 성장 양극화, 부캐 육성의 부담 등 - 싱글 지속 추가, - 노말은난이도, 성장 요구치를 낮추어 미들유저나 라이트 유저도 성장 부담없이 할수있도록 나아갈 예정 - (하드/더퍼스트는 변동 없음) - 노멀에서 하드 가기 위해 재료를 모으고, 하드에서 새로운 성장하는 방안 등 성장부담 완화 방향으로 나아가겠다. Q. 갑자기 튀어나온 심연의 존재 ? (스토리가 납득이 안간다) A. 빠르게 업데이트 하는 과정에서, 전투 구성을 결정하지 못한 상황에서 외형 선공개를 꺼렸다. 인게임 외의 서사로라도 (스토리영상 등) 제공하겠다. - 군단장은 서사를 빌드업할 시간이 충분했다. (오픈하기 전부터 존재, 직업군 프롤로그부터 등장하는 등...) - 심연의 지배자는 시간이 부족했다. 엔드컨텐츠를 빠르게 출시하겠다는 약속과 함께 시간이 부족했다. - 할려면 할 수 있었으나, 핑계였다. - 서사없이 등장하는 것은 이번 아르모체가 마지막이다. Q. 고봉밥패치 A. 올해 하반기에는 비수기라고 느껴지지 않도록 열심히 업데이트 하겠다. - 게임 내에서 할 것이 부족한 상태에서 오래 기다리게 해드렸다. > 10월/11월 ) 전투력측정 콘텐츠 > 12월 ) 7주년, 발탄맵 아르고스 이벤트 형태로 출시 - 편의성 몰아서 하지 않고 준비되는대로 패치하겠다. Q. 서포터 개선 (개선은 확정이라 알고는 있으나 어떻게 개선되는건지?) A. 다음주 개선. - 딜링능력 대폭 상향 (서포터 솔로잉던전, 스토리던전, 싱글 컨텐츠 어려움 해소 / 딜러에 준하게 활용 가능) - 스킬레벨 10레벨 이후로 찍을수 있도록 패치 - 서포팅 난이도 낮춤 (모든 서포터 1낙인 유지 가능 / 운용 어려움 낮춤) - 서포터 사망의 부담감 완화 등 - 아크패시어 4티어 찍을수 있도록 변경 - 클래스에 따라 마나 부분 개선 - 각인 일부 개선 (각성 유각 배워도 올라가는 효과가 없는 부분, 구슬동자 내가 안먹게 피해다녀야하는 부분) - 다만 성장치를 꺾겠다는 내용(이전 라방)은 여전함. - "서포터.. 서포터 어떤거요?" 발언으로 말실수가 있었다. 서포터 이슈들 중 정확히 어느거냐를 물으려했던거지, 서포터는 문제가 없다 개선 필요하지 않다 라는 뜻으로 오해가 있었다. Q. 경제 정책 A.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건 재미이기 때문에, 재미요소를 통해 경제를 개선해나가도록 하겠다. - 시즌3 초반에 재화의가치가 성장했다가 하락하며 불안감을 드린 것 같다. - 잘못된 시그널로 경제가 흔들렸다. - 장기/단기적으로 효과를 볼수있는 부분이 다르기때문에 여러 부분에 대해 발빠르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하겠다. - 조정이나 제한이 게임을 답답하게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한다. -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건 재미이기 때문에, 재미요소를 통해 경제를 개선해나가도록 하겠다. Q. 선발대 대우 A. 선발대에 대해 우선순위를 높여 대우를 해드리겠다. - 엔드보상의 골드차이도 만족할만한 수준이 못된다. - 선발대가 부러움의 대상이 되어야하는데 그부분 역시 특별하지 못했다. - 선발대를 위한 난이도/컨텐츠/놀거리를 제공해드리겠다. - 선발대 분들은 명예요소나 '나만 갖고있는' 컨텐츠의 만족감이 높을 것으로 추측된다. Q. 차단은 왜 개선하지 않는건지 ? A. 대상에게 표시하는것보다는 로스트아크에 적합한 차단 방식을 생각해보겠다. - 예전에는 파티모집을 지역채팅으로 했었다. 이 시스템 상에서 차단으로 적용되었던 것. - 파티모집이 창구로 이용되면서 바뀐 것. - 가장 많이 원하는 것이, '차단 대상을 표기하는' 것. - (현 차단제도의 문제점) 차단된 사람인지알 수 없을 때는, 대상과 파티가 되었을 때, 중요한 대화를 볼 수 없다던가, 차단 상대의 원정대를 알 수 없다는 문제가 있다. - (차단 표기 시의 단점) 시스템적으로 차단대상을 표시하면 더 많이 차단하게 되고(추후 확인목적) 또는 차단자와 파티구인 창에서 만날 때, 파티 구인구직 또는 마주침의 문제가 발생하게 될 것이 우려된다. - 차단에 대해 여러 니즈가 있겠지만, 적합한 방식을 찾아보겠다. 좋은 의견 있으면 보내달라. Q. 밸런스패치 자주한다더니..? A. 다음주 (서포터개선, 노후 클래스 A/S) - 그리고 종막 전에 선발대 유저 기준 공정한 더퍼스트를 위한 밸런스 조정 예정 - 종막 이후 신규 파밍& 종막에서의 유불리를 포함하여 한번 더 진행 예정 Q. 매칭문제 알고는 있나..? A. 알고는 있고, 다음주 수정하겠다. - (현행 문제) 서포터 입장에서는 매칭이 오래걸리는 문제, 4딜매칭의 문제, - 딜3폿1 구성을 1순위로 매칭될 수 있도록 개선 - 깨달음에 따라 딜/폿을 나누어 매칭하도록 추가 개선 Q. 카제로스 이후의 레이드 A. 레이드 형태, 에스더 형태 등 비슷했는데, 파티모집부터 전체적인 시스템이 변경될것이다. - 시간끌기패턴, 딜못하는기믹 등 불쾌감이 추가되어 레이드 변화에 대한 식상함이라든가 유연성, 용병추가 등 새로운 패턴을 만들어 나아가겠다. Q. 다음 신규 클래스는? A. 오리지널 클래스 "용기사" 젠더락도 아니고, 뿌리클래스도 아니다. 새로운 개념의 신규 오리지널 클래스 - 용인화 스탠스 존재 - 겨울에 영상과 함께 공개 예정 (조금 더 구체적) ![]() Q. 앞으로의 로스트아크 A. 게임의 구조적인 부분, 성장환경/게임환경의 체질을 개선해나가면서 게임을 이용하는 분들께서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싶다. 로스트아크가 MMORPG인 이유와 장점을 보여드리겠다. - 레이드의 완성도를 높이는 것 외에..... 게임이 MO화 된 것을 개선하고자 한다. - 여러 사람이 함께 즐기는 MMORPG 특유의 커뮤니티의 장점이 없어지지 않았나.. - 게임 안에서 뿐만 아니라, 미디어 전시 등 사랑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 ![]() 이전 쇼케이스 및 로아온 모아보기 2025-06-21 2025 로아온 summer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6271/2173583 2025-06-18 로스트아크 모바일 VISION PREVIEW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mobile/6389/446?iskin=lostark 2025-05-20 로스트아크 On-Air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6271/1995358 2025-04-30 로스트아크 On-Air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6271/1822270 2025-03-21 로스트아크 On-Air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6271/1600170 2025-02-07 로스트아크 On-Air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6271/1363600 2024-12-14 2024 로아온 winter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6271/1005057 2024-11-07 로스트아크 On-Air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6271/789543 2024-08-23 로스트아크 On-Air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6271/357311 2024-06-08 2024 로아온 summer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11/9192548 2024-04-05 로스트아크 On-Air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11/8878916 2023-12-17 2023 로아온 WINTER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11/8251569 2023-09-09 로스트아크 카멘 쇼케이스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11/7599776 보상골드 정리 v3.2 (2025-03-26 패치반영 수정완료) (구) 보상골드 정리 v3.1 2024-12-19 ~ 2025-03-25 (구) 보상골드정리 2024-07-10~2024-12-18 (구) 보상골드정리 2023-04-26 ~ 2024-07-09 (2막 이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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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khoon] 지금 즉시 남데헌을 생성하고 직접 깔개가 되어보세요.
[윤소망] 호주사람에게 5살이라고하면 무슨말을들을까? 오세아니아
[더워요33] 무적007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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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khoon] 장마철이라 직원들 마음이 적적해서 일 안한다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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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드힐링] ㅇㅅㅇ해라
[Asadas1231] 이놈들은 Jonna게 패야 일한다니까? 계속 패야함
[Akhoon] 몇년째 로아 깔개담당 호크아이를 즉시 플레이하세요.
[Akhoon] 밸런스로 징징?! 원정대 전부를 호크아이로 강제 변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