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을 요약하며 실시간으로 업데이트 됩니다. 

 오타/분류개선 의견은 덧글로 주시면 최대한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쪽지로 게시글 영상화/타사이트 재업 관련 문의주시는 분이 있는데, 별도로 허가받으실 필요 없으니 편히 사용해주세요. (제 저작물도 아니고..)
다만 링크 보내주시면 구경가긴 합니다,,,




직접 감상하기 : 

https://www.youtube.com/watch?v=VnAFNXqOueM



로아온 시작 전에 미리보는



감사선물 :  2025로아온썸머감사선물   
            (주의 : 지금 바로 까면 전선물약 1720 전선에서 못씀) 

 - 전선 휴게보너스 비약 x5
 - 전선 공명의기운 비약 x5
 - 배템상자 x20
 - 전설펫 승급상자 x1
 - 야금술선택상자 x3
 - 재봉술 선택상자 x5
 - 메넬리크의 서 x10
 - 페온 x100
 - 팔찌재변환권 x1
 - 카드 희귀선택x5 영웅선택x3 전설선택x1
 - (전대물 컨셉) 모코코니 아바타 상자 x1
 - 이동효과 선택상자 x1
 - 풍선 용 탈것선택상자 x1 
 - 펫 선택상자(불사조) x1
 - 유각선택주머니 x1
 - 함께해요 요즈콘(공모전수상작) x1 
 - 영원의 전설 아바타 x1 (발키리 런칭 후 오픈 시 발키리 전압 포함)






로드맵 요약
06/25 
 - 발키리 (여홀나)
 - 에기르 싱글
 - 신규시스템
 - 편의성개편
 - 모챌익
 - 전장판 전조 (06/25~09/19)
 - 매칭 개선
 - 서폿 개선 
 - 발키리 런칭/ 아크패스/ Pc방아바타 

 07 월
 - (07/09) 카멘 익스트림(~6주)
 - 전투분석기
 - 이벤트섬 : 여름 밤의 축제
 - 수영복 여름 아바타
 
08 월
 - (08/06) 에피소드 : 운명의 궤적
 - 전장판 콘텐츠 확장
 - (08/20) 4막
 - (08/20) 종막 더퍼스트
 - 신규가디언 크라티오스
 - 아크 그리드
 - 전장판 종막(~08/20~종료시까지)
 - 카제로스 종막 아바타 

09 월
 - 체형 개선
 - 낙원
 - 누크만의 환영석
 - 원정대영지 신규 컨셉 
 - 스쿼드 아바타 





이하 상세보기 


# 1부   여름시즌 업데이트 

오프닝
이번 로아온은 이전과 다르게 무겁고 중요한 자리.
오늘은 업데이트 계획 외에도 말씀드려야 할 내용이 많다.
여러분이 안심하고 즐겁게 게임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차근차근 설명하겠다.




--- 로스트아크의 변화 ( 로스트아크의 성장구조부터 게임환경 전반에 대한 이야기 ) ---

[ 경제 문제 ] 

O 귀속골드 도입 (50% 수준), 골드 너프 
 - 시즌3 출시 초반에는 생산대비 소비량이 많았고, 재화의 가치도 높게 형성
 - 2막, 3막으로 넘어오며 생산소비 불균형이 발생 
 - 3T 귀속골드, 싱글모드 50% 귀속골드, 에포나골드 귀속골드화 
 - 생산과 소비에 대한 조정 
  > 캐릭터 귀속 골드  50%수준 
  > 골드 획득량 조정 


** 아래 3개항목(에기르 노말,하드,2막)은 합계오류가 있으므로 변동될수있음. 



O 신규파밍 추가
 - 골드 소비를 일으킬 계획이나, 종막 이후로 예정된 항목임. 

O 골드가챠 상점
 - 원정대단위로 일정 횟수 안에서 (이미지상 20회) 
 - 품질 확정권, 전설카드 선택팩, 해외 출시 탈것 선택 상자(거래가능), 전설아바타 ~

O 이벤트상점 (원정대단위 재화 및 골드를 통한 교환) 
 - 어둠의 궤적 이동 효과 아바타 상자 / 유물각인서 랜덤 주머니  등 

O 골드로 구매하는 카드 패키지 
 - 판매를 위해 계획했던 카드 상품을 골드 소비 목적으로 사용하겠다. 

O 신뢰도 시스템 
 - 골드 소비를 통해 신뢰도를 획득 -> 골드 유통 시 '신뢰도 차감' 
 - 신뢰도 부족 시 수수료(골드)부과 
  >  시즌3 평균 이용자 대비 해당  11.94%
  > 소비없이 생산만 하는 이용자의 골드 생산 비중 13.64% 
  > 유통 골드로 볼 때 소비하지 않는 유저의 골드 유통 비중 58.67% 
 - 아이템을 이용한 거래로 대체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시스템 변경
  > 경매장 상한가 적용 
  > 경매장 등록 제한 
  > 전서버 우편 보내기 허용 
 - 성장수준에 맞추어 신뢰도를 우선적으로 차등 지급 예정

O 3T보석 획득량 조정 
 - 티어별 3T 보석 생산량이 19.4% 수준, 사실상 게임에서 권장되는 방법으로 모두 생산되는 것은 아니라고 봄. 
  >  작업장(다계정, 여러 원정대 플레이유저 제재)에 대해 미온적으로 대처했다.
  >  운영정책 개정 등을 포함하여 제재를 확대 할 예정
 - 3T 카던 드랍 보석을 줄이고, 큐브입장권 드랍도 절반으로 줄임, 길드혈석 상자의 입장권 확률 조정(20%->10%)
 - 카양겔 보석교환 삭제 (유예기간을 두고 겨울에 삭제 예정) 
 - 카던/전선 파티플레이 제거 
 - 에포나증표 보상 변경 (유통가능한 골드를 삭제하고 포장된 캐릭터 귀속골드로 변경) 

4티어 재련재료 소모처 추가 (종막 출시 시점) 



[ 성장 메타 ] 

O 신규 파밍 
 - 랜덤 드랍 / 엔드컨텐츠를 플레이한 캐릭터로만  플레이할수있는 요소
 - 플레이 방식의 변화가 이루어지는 방향
 - 현재는 컨텐츠마다 성장해야 할 요소가 정해져있음. 
  > 장기 파밍으로 계획 (종막 뿐 아니라 이후로도 계속 이어나가는 파밍요소) 

O 전투력 측정기
 - 성장을 해도 도전할 컨텐츠가 부족하다. 
 - 누구나 이용 가능 / 점차적으로 높은 단계를 노릴수 있는 컨텐츠
 - 랭킹 및 명예보상 준비 중 

O 선발대 존중 
 - 더퍼스트 난이도 : 엔드급 레이드 런칭시마다 신설
 - 더 퍼스트 이벤트 이후의 애프터 랭킹 (스피드런) : 명예 보상 요소 추가 
 - 그간의 명예보상은 인게임 화면 내의 것들이었으나, UI 상에서 보여지는 명예요소 추가 



[ 레이드 ] 

O 레이드 난이도 세분화(싱글/노말/하드/최상급)
 - 에기르 싱글 추가
 - 싱글 추가너프
  > ex. 발탄의 경우 지형이 날아간다던가 하는 노란장판을 제외하고는 낙사 제거 등
 - 노말 역시 추가적인 기믹 및 패턴 삭제 
 - 하드는 기존과 같은 난이도 유지
 - 1회 부활 기능 추가로 인한 지표
  > 평균 재시도 횟수가 63.52% 감소, 평균 클리어 타임 10.31% 감소
  > 종막 역시 부활기능 포함하여 런칭

O 공격대 모집단계 개선 / 불필요한 반복 구간 정리 / 레이드 진행방식의 변화
 - 예를들어, 파티 인원수가 적어도 용병으로 구성하는 등 모집 개선
 - 시간만 잡아먹는 패턴 제거, 연출 제거 후 바로 전투 시작
 - 이동, 정비소, 도전, 이동, 정비소 도전 방식 개



[ 업데이트 방식 ] 

O 몰아서 진행되는 업데이트의 개선
 - 편의성 : 우선순위 대로 빠르게 
 - 콘텐츠 : 미들 콘텐츠 제공 
 - 비수기 대응 : 밸런스 패치 및 시스템 재정비 
 - PC방 기본혜택 개선 

O 시즌 구분 없는 업데이트
 - 대륙 구조 및 플레이 변화 (중간중간 여러 변수, 선택지 발생)
 - 확장된 서사 방식(업데이트가 아니더라도 설정이나 회수되지 않은 떡밥을 영상/홈페이지 등으로 전달) 
 - 등등 여러 방식으로 스토리를 전달드리겠다. 


[ 카제로스 이후 ] 



O 알데바란의 바다
 - 아크라시아와 페트라니아 양쪽에 큰 사건이 일어남
 - 새로운 지역과 대륙, 새로운 국가, 종족과의 만남
 - 잊혀진 땅 / 침묵의 땅  등은 스토리 진행 방식의 변화에 따른 것들 > 제약없이 탐험 가능한 구역
 - 2부의 시작은 세이크리아의 수도인 '라사모아' 방문 
 - 혼돈의 사제단 수단 '바실리오'
 - 2부의 이야기는 신과 혼돈을 키워드로 함. 




--- 여름 시즌 업데이트 로드맵 --- 

O 신규클래스 여자 홀리나이트 '발키리'    25.06.25 
 - 빛과 신성의 기사 / 성스러운 기운이 담긴 검과 방패 (책은 사용x) 
 - 세가지 스킬 컨셉(딜 : 정의&성휘 / 서포터 : 성휘&수호 사용)
  > 정의 : 한손검을 이용한 액션 
  > 성휘 : 성검화 & 빛으로 공격 
  > 수호 : 성방패를 통한 아군 강화&적약화 스킬 사용
 - 서포터라고 말하기 애매한 클래스. 깨달음에 따라 빛을 밝히는 성녀 또는 빛으로 심판하는 심판자가 된다.  
 - 딜셋팅 / 서포터셋팅을 구분할 수 있도록 표기 
  > 딜러로 깨달음을 찍으면 (1)자신강화버프 (2)강력한 빛의 스킬
  > 서포터로 찍으면 (1)피증 (2)회복 - 피증을 쓸때마다 스택이 쌓이고 이를 통해 회복량이 변화 (스택만큼 회복) 

O 카멘 익스트림 (노말 1690 /하드 1720, 원정대 주1회 컨텐츠) 
 - 발탄 익스트림 대비 쉽게 만들었음. 
 - 꾸준히 이용하고있는 유저 대비 4관 클리어율 44%
 - 라이트한 도전 난이도 
  > 즉사 판정 제거, 회피하기 어려운 판정에는 저스트가드를 통해 회피 가능, 중간정비소에서 사망 파티원의 부활
 - 가드포인트 (개인게이지)
  > 활약 정도에 따라 이로운 효과 발동, 가득 찬 후에는 게이지를 파티원에 나누어줌(캐리 가능) 
 - 클리어한 모험가를 위한 특별 제작소 (위 경제내용에 포함되었던 이벤트상점) 
  > 이벤트상점 (원정대단위 재화 및 골드를 통한 교환) 
      어둠의 궤적 이동 효과 아바타 상자 / 유물각인서 랜덤 주머니  등
 
O 카제로스 레이드 1막 (에기르) 싱글모드  
 - 싱글모드 확장  및 난이도 완화
 - 싱글모드 골드 보상은 노멀과 동일한 수준으로 (80%->100%) 올리는 대신 50%는 캐릭터 귀속 골드화

O 일부 성장 완화
 - 싱글모드 상점에 베히모스 비늘, 업화의 쐐기돌 추가
 - 카르마의 잔영 물물교환 추가 (모르둠 재료로 잔영 교환)
 - 떠돌이 상인 카드 추가 (시즌2 카드 : 에스더루테란, 가디언루, 갈라투르, 베아트리스 등) 

O 보석조율 시스템 
 - 사전 공지된 그것
 -  보석 효과 자유 변경 
 - 조율 시 캐릭터 귀속 (거래가능으로 변경 시엔 15일 쿨타임, 즉시변환 가능은 하나 높은 비용 요구)
 - 결정된 내용의 재번복은 없을 것 

O 트라이포드 삭제 
 - 04.30 온에어의 그것
 - 증전/PVP 1레벨 효과 적용, 로웬 5레벨 효과 적용 등 혼재되어 있는 상황에서 
  > 모든 pcv는 5레벨, pvp지역은 1레벨로 트포를 일괄 적용
 - 아뮬렛 소모처 또는 물물교환을 통해 삭제 

O 영웅각인서 삭제
 -  04.30 온에어의 그것
 - 바로 전설부터 수집 


O 신규파밍 : 아크 그리드 
 - 새로운 성장요소, 장기 파밍 요소 (위 경제문제 부분에 있던것과 같음) 
 - 6개의 코어와 코어를 감싸는 젬으로 구성됨. 
 - 코어는 종막(엔드컨텐츠)에서 드랍  / 젬은 가디언토벌 등 숙제컨텐츠에서 드랍

 - 코어 
  > 아크그리드의 핵심 
  > 영웅부터 고대까지 랜덤하게 드랍
  > 천장요소 추가(고대는 천장x, 유물까지는 코어파편을 통해 선택제작 가능한 천장개념o) 
  > 스킬군 변경/ 트라이포드 변경 / 전투 감성이나 플레이 유지 등 여러 코어가 있음.
  > '의지력' : COST, 장착 가능한 젬의 상한량



 - 젬
  > 젬마다 코스트(의지)가 있음.
  > 다양한 옵션 보유 
  > 고대장비 계승할 때 아크패시브를 켜며 강해진 것보다 더 크게 강해질 것 

 - 완성 기간
  > 고대코어는 사실상 최고옵션을 맞추기 쉽지 않을 것
  > 장기간 파밍이 필요하도록 구성

O 신규 가디언 : 크라티오스    ( 1720+ )
 - 늪지 속을 자유롭게 넘나드는 포식자
 - 지면을 헤엄치며 사냥감을 추적 / 급습을 노리는 거대한 꼬리
 - 수속성 공격
 - 파란 꼬리 카운터(추정) 등 잡기, 저가 등 패턴 보유 
 - 가디언토벌의 보상감을 높이는 패치와 함께 적용
 - 젬의 주요 파밍장소

O  콘텐츠 확장 (1720+)
 - 쿠르잔 전선(네프타 2작전), 큐브, 카오스게이트 


O 신규콘텐츠 : 낙원  
 - 05.17 중국로아온, 05.20, 06.03 북미레딧에서 이야기나왔던 그것.
 - 3종의 콘텐츠, 솔로플레이, 보정 컨텐츠
 - 낙원 -> 천상 -> 지옥
 - 최종 달성한 천상(증명) 단계에 따라 지옥 열쇠를 정산 받고 지옥에서 랜덤 층계를 내려가며 보상받는 콘텐츠

O 누크만의 환영석
 - 로아온 윈터의 그것. 
 - 요즈 장로 누크만이 만든 흔적
 - 깨진 환영석 조각을 찾아가는 여정
 - 림레이크의 역사 및 과거 이야기

O 아바타도감 
 - 05.17 중국로아온, 05.20에 이야기나온 그것
 - 보유하지 않은 아바타 착용해보기
 - 시세검색 연동
 - 랭킹 및 콜렉팅에 따른 스탯 등의 효과는 미적용
 - 등록 및 꺼내는 것 모두 자유
 - 미등록 아바타도 도감 내에서 미리 입어보기 및 바로 거래소 검색 가능
 - 도감내 염색 가능 (염색관련 연구중인 신규기능 도입 가능성 있음 )
 - 아바타 보유공간 제약 없음

O 파티 라운지
 - 내 캐릭터의 아바타/스타일 표시
 - 라운지 배경 변경 가능
 - 서포터 표기(초록색+표기) 파티창에서도 확인 가능 

O 명예요소
 - 직업문양 장식 / 모험가 배너 / 모험가 휘장
 - 모험가 배너에는 공격대 단위로 모두에게 적용되는 낮지만 이로운 버프 적용 (가장높은 배너효과 1개) 
 - 친구창 등, 파티 라운지에서 표기



O 커뮤니티 기능
 - 명예 투표  
 - 모코코 전용 채팅 채널 (뉴비채팅)  : 학사모 모코코는 멘토 효과 
 - 로아톡 채팅 탭 연동



O 전투분석기
 - 05.20, 06.03 북미레딧  발언내용
 - 실시간 전투분석 가능
 - 실력향상을 위한 세부 통계 
 - 간소화 모드 : 누적대미지, 1분DPS, 누적DPS, 치적, 백헤드적중률
 - 상세모드 : 지원정보(버프유지, 보호막 등 서포팅), 타임라인(시간대별 딜사이클 등 플레이)
 - 콘텐츠별 전투기록 저장 및 비교


O 캐릭터 정보창 개선 
 - 05.20, 06.03 북미레딧 발언내용
 - 딜러는 붉은색 전투력, 서폿은 초록색 전투력 표기
 - 상단일 상상 등도 구분하여 정보창에 바로 표기 : 유효, 무효는 돋보기 눌러야 확인 가능 (모든 악세를 한번에 펴봄)
 - 카르마 수준 표기 등



O 편의성
 - 가디언 영혼수확 없이 바로 템창으로, 가디언 사망 연출 단축 
 - 탈것 이용 범위 확장 (보스존, 실내공간 제외한 대부분의 곳에서 탈것 이용 가능) 
 - 일일에포나 (05.17 중국로아온, 05.20, 06.03 북미레딧) : 평판 완료 시 종료
  > 일일에포나는 유지되나 평판 목표 달성시 해당 의뢰는 더이상 뜨지 않음
  > 기존 일일보상은 주간 보상으로 변경됨
  > 즉완권은 추후 평판에 사용할수 있으니 놔둠.
  > 횟수추가권은 사용처가 마땅치 않으니 일일에포나 보상으로 교환할수 있도록 교환처 제공)
 - 인게임 커스터마이징 지원 (캐선창 안가도 외형변경 가능, 대도시 환경 제공 ) 
 - 펫특기 도감화 (기존 방범대 프리셋 확장한 사람은 프리셋 환불) 
 - 공격대 연출 스킵 (03.21 발언, 공대장이 강제 연출 스킵) 
 - 엘릭서, 돌 진행중 표기 추가 
 - 인벤토리 검색 및 인벤토리에 바로 가져오는 기능 


O 체형 개선 (9월) 
 - 2024 윈터 로아온 발언
 - 애니츠 쩍벌
 - 실린 기린



O 신규 헤어 
 - 03.21 온에어 발언
 - 여홀나 출시 시점에서 좌측의 여1종, 남1종 업데이트
 - 9월에 우측 여1종, 남1종 추가 


O 에피소드 운명의 궤적
 - 최종장으로 향하는 교두보
 - 파멸로 향하는 아크라시아
 - 교차하는 모험가와 아만의 우명
 - 종막 레이드의 전조





O 카제로스 레이드 : 4막 파멸의 성채 (노말1700 / 하드 1720)   08.20 출시 
 - 노말/하드 
 - 1관문
  > 전투지역 :  심연의 성채 디아스페로 / 아크라시아 침략의 첨병 
  > 보스 "에키드나" : 부채와 차크람을 활용한 치명적인 춤사위, 무도회장 컨셉의 
  > 알키오네, 아그리스 협동공격 
 - 2관문
  > 전투지역 : 디아스페로 내부, 혼돈의 세상 및 페트라니아 양식의 내부 디자인 
  > 보스 "아르모체" : 카제로스를 지키는 최후의 수문장, 
         적을 압살하는 극강의 방어, 대지의 힘을 사용하는 심연의 지배(강력한 모래바람) 


O 카제로스 레이드 : 종막  최후의 날  (노말 1710/하드 1730)  
 - 08.20 더퍼스트 출시
 - 더퍼스트 최초클리어 다음 주에 노말/하드 출시 
 - 4막 클리어 이후 도전 가능 (캐리터당 4막 1회 클리어 시 이후로는 쭉 가능) 
 - 1관문
  > 전투지역 : 카제로스의 알현실, 떠오르는 붉은 달과 지배의 권
  > "심연의 군주, 카제로스" 
      : 피어나는 심연의 불꽃, 모든 것을 파괴하는 대악마, 언령을 통한 지배,  공간을 통제하는 염동력 
 - 2관문 
  > 보다 강화된 모습으로 변화함. 직접 확인하시라. 
 - 더퍼스트 클리어 보상
  > 클리어 칭호, MVP배경, 탈것:광휘의 날개 
  > 클리어파티 라운지 배경 


O 더퍼스트 이벤트 
 - 카제로스 The FIRST  최초클리어 TOP10 공대
  > 랭킹별 애니메이션 칭호, 원정대 영지 트로피, 모험가 배너(공대단위 버프보유) 
 - 1위 공격대 특수보상
  > 석상 형상으로 제작하여 귀환의 석상에 배치 (더퍼스트 기간동안) 
  > 카제로스 실물 스태츄 

O 더 퍼스트 이벤트 : 애프터 랭킹
 - TOP 10 공대 선정 후 운영
 - 더퍼스트 난이도 클리어 타임 기반 (스피드런) 랭킹
 - 매주 공격대 단위로 랭킹에 도전 가능(중단 시 도전기회 박탈, 재도전시 이전 시간 모두 포함) 
 - 클래스별로 랭킹박제, 같은 공격대 내 클래스가 다르다면 mvp 기여도에 따라 랭킹이 나뉨 
 - 보상으로 클래스 심볼 제공  
  > 매주 리셋, 
  > 마지막 주차(더퍼스트 애프터 랭킹 종료 시) 영구 제공 


O 전장판 전조 이벤트 : 아크라시아 총력전
 - 여름업데이트~ 종막 출시 전까지
 - 1차 연합군 집
 - 전 서버 유저의 전장판 이용에 대한 포인트를 모아 보상을 받는 시스
 - 카제로스와의 전투에서 유리하게 이끌어갈수있는 효과 포함 
  > 많은 모험가가 최대한 많이 플레이할수록 보상+난이도 약화 



 --- 여름이벤트 ---

O  계시의 서
 - 전선, 가디언 토벌의 무드 변화 
 - 3가지 예언의 문장
  > 엘라어를 하나씩 모으는 이벤트 : 다 모으면 해석해줌
 - 다양한 이벤트 아이템 

O 모코코 챌린지 익스프레스
 - 1580~1660 캐릭터 지정 가능, 이후 1700까지 컴플리트 상자 
 - 명의당 1회 
 - 챌린지 미션 : 컨텐츠 6종 돌파 미션 (발탄~상아탑 마지막 관문 1개로 축소, 에키드나~에기르 추가) 
 - 레벨별 보상
  > 1585 세구남바 30
  > 1660 40엘릭서 선택상자
  > 1610 방어구초월 5단계
  > 1620 알키오네의 눈
  > 1640 무기초월 5단계
  > 1660 업화의쐐기돌

 - 모챌익 보상으로 캐릭터 귀속골드 추가
  > 최대 20만골  ( 1660까지 10만골드, 1700까지 단계별 컴플리트 상자마다 2만골 )
  > 지정 당시의 레벨 이하구간의 귀속골드는 받을 수 없음 (성장해서 달성하는 것만 가능)

O 초심자 성장 개선
 - 성장 편의, 가이드 개선, 모코코 버프구간 확대(1660까지)
 -  프로키온의 가호 및 아크트루스의 숨결 에기르까지 확대
 - 점핑 이후 아이템이 너무 많이 들어오는 것을 습득 완료형태로 변경 







O 수영복, 여름이벤트 아이템, PC방 보상, 아크패스 
 - 망토 탈것
 - 화분 펫 
 - 비치파라솔 설치물


O 콜라보
 - 왕뚜껑 2025.07 중
 - 요아정 2025.07 말
 - 도미노피자 2025.08 중
 

O 로스트아크 미디어아트전 : 빛의여정
 - 06.23 ~ 07.06 예약제




O 신규 굿즈 예약 판매  (06.23 오전 9시 오픈) 
 - 예약 판매
 - 장패드, 자동우산, 멀티어댑터, 매트, 보조배터리 등 실용적인 굿즈 







# 2부     Q&A 

Q. 소통인가 통보인가?
A.  최대한 이유를 충분히 설명하려 노력하겠다. 표현방식의 문제와 잘못 생각한 것이 섞인 것 같다. 
 - 말투가 경직되어있었고, 불쑥불쑥 튀어나오는 말실수가 잦았다.
 - 특히 민감한 주제에서 위축되어 말씀드렸던것같다. 
 - 스스로가 터놓고 말씀드리지 못했고 여러분깨서도 소통이 됐다고 느끼지 못한 것 같다. 
 - 말실수가 나오더라도 도망치지 않고 다가가야겠다. 
   (이 형 또 실수했네, 말은 이렇게 해도~ 라며 진심을 알아주기를 기대)


Q. MBTI는 T입니까 F입니까?
A. F입니다. 
 - 알고보면 따듯한 사람이다.
 - 말투가 경직된 것도 있고, 표현을 잘 못하는것같다. F다. 


Q. 보석 왜 번복했나? 
A. 명분을 착각했다. '유저를 위한 결정'이라고 착각했던 것 같다.
    (최초결정 공지는) '개발사에 유리한 명분'이 아니었나 생각하게 되었다. 
    번복을 하더라도 바꾸지 않으면 후회하겠다 생각하였음. 
 - 처음에 결정할 때 어느 방향으로든 문제가 있다보니 결정을 하고서도 옳은 결정인지 계속 고민했다. 
 - 라이브 방송 전까지 고민했으며, 라이브 중간에 최종적으로 결정한 것.
 - 이후에는 번복하는 일이 없을 것이다.


Q. "10겁당 8렙보석을 주겠다" 이거 귀속인지?
A. 당연히 거래가능입니다 


Q. 반복되는 비슷비슷한 이벤트들... 
A. 맞다. 반복되고 예측 가능했다. 매너리즘에 빠진것같다. 
   로스트아크의 가장 큰 과제는 '변화' .. 변화를 두어야 할것같다. 

 - 가장 부끄러웠던 이벤트는 "피크닉 도시락 만들기"
 - 보상 빨리 받고 끝내고싶은데 고르는 것도 귀찮고 이미지로 뽑으라는것도 번거롭다. 너무 창피하고 앞으로 변화하는 모습 보여드리겠다.
 - PC방 효과도 ... 쓰지도않는 돌고래스킨, 스퀘어홀 무료같은 필요없는 보상만 주어져있다. 개선하겠다. 


Q. 시즌3의 BM ?
A. 비용부담이 높아진 것이 사실. 
   부담없이 이용할 수 있는 고효율 패스형 상품 등으로 BM상품 변화가 필요할 것이라고 인지하고 있다. 
   시장상황 등을 현명하게 조율하여 BM 상품을 계획해 나가겠다. 

 - 시즌3 이후로 과금이 비싸졌다 말씀을 주시는데, 시즌2에 비해 유통골드로 사야하는 것이 많아졌다. 
 - 삭제되는 골드의 비중은 차이가 없었으나 유통골드가 늘어나며 비용부담이 높아졌다 
 - RMT(현금거래)적인 부분도 그렇고, 경제 구조 변화, 작업장 다계정 제약을 통해 골드 인플레이션을 잡겠다
 - 관성적으로 판매하는 패키지와 효율로 시소게임을 하는 케이스도 있었다. 


Q. 귀속골드 운영방침 ?
A. 경제문제 완화 / 유통골드 감소 / 캐릭터 성장 지원에 오롯이 넣게 됨. 
    3T 컨텐츠, 싱글 컨텐츠, 에포나 증표의 골드를 귀속골드화 한다.

 - 국내는 캐릭터 귀속골드만 들어왔으나, 원래는 도입 예정이 없었다. 
 - 캐릭터의 성장 지원/완화의 부분이 게임 지속을 위해 필요한 부분이나, 경제 문제가 중요한 현안으로 오른 상황에서 지원을 안할 수는 없는 딜레마에 빠졌다. 
 - 위의 과정에서 유통골드에 대한 우려보다는 캐릭터 성장에 사용될 귀속 골드를 통해 지원할 수 있는 요소로 활용하게 되었음. 


Q. 골드 6캐제한? 
A. 이야기는 많으나 제한을 풀 계획은 없다. 
 - 예전부터 많이 나오던 주제이다. 
 - 해제를 원하는 사람은 원정대 6캐릭터가 이미 높은 레벨로 갖추어져서 7번째 캐릭을 못만드는 답답함 때문으로 보인다. 
 - 액티브유저(지속적으로 플레이한 유저) 중에 6캐를 다 채워서 플레이하는 사람이 30% 정도, 50%정도는 3회 미만 플레이. 아직 과반수가 6캐를 넘은 것이 아니기도 하다. 
 - 6캐제한을 해제할 경우, 7번째 캐릭터를 진심으로 키우고 싶은 사람 대비 권장되지 않은 방법으로 키우는 유저가 많을것으로 보인다. 
 - 또한 6캐 이상으로 늘릴 경우, 6캐를 다 채워야 한다는 압박감이 있다. 이 압박감이 더 많은 캐릭으로 바뀌며 강화되지 않을까 우려된다. 
 - 7번째부터 귀속골드로 주면 되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 대하여는, 본캐를 7번째 캐릭터로 지정하고 나머지를 골드 생산용으로 키우는 등 문제가 될수있고, 6캐릭 스쿼드와 서브 1캐릭의 스쿼드 교체 등으로 다양한 어뷰징 방식이 있다. 


Q. 게임 피로도
A. 소요되는 시간 뿐 아니라 난이도, 실패에 대한 스트레스가 중요해보이는데 부활 등으로 완화된 것으로 보인다. 
   재밌게 만드는 방향으로 피로도를 낮추겠다. 
 - 반복 행위에 대한 피로도가 있으나, 현재 기준 보상이 정량적이라 더 피로하다고 느낄 수 있다. : 편린 도입으로 기대감을 자극하여 피로도가 올라간다. 


Q. 성장 부담
A. 난이도 2트랙 운영으로 성장부담을 낮추어갈 예정. 
 - 성장 양극화, 부캐 육성의 부담 등 
 - 싱글 지속 추가, 
 - 노말은난이도, 성장 요구치를 낮추어 미들유저나 라이트 유저도 성장 부담없이 할수있도록 나아갈 예정
 - (하드/더퍼스트는 변동 없음)
 - 노멀에서 하드 가기 위해 재료를 모으고, 하드에서 새로운 성장하는 방안 등 성장부담 완화 방향으로 나아가겠다. 


Q. 갑자기 튀어나온 심연의 존재 ? (스토리가 납득이 안간다)  
A. 빠르게 업데이트 하는 과정에서, 전투 구성을 결정하지 못한 상황에서 외형 선공개를 꺼렸다. 
   인게임 외의 서사로라도 (스토리영상 등) 제공하겠다. 

 - 군단장은 서사를 빌드업할 시간이 충분했다. (오픈하기 전부터 존재, 직업군 프롤로그부터 등장하는 등...) 
 - 심연의 지배자는 시간이 부족했다. 엔드컨텐츠를 빠르게 출시하겠다는 약속과 함께 시간이 부족했다. 
 - 할려면 할 수 있었으나, 핑계였다. 
 - 서사없이 등장하는 것은 이번 아르모체가 마지막이다. 


Q. 고봉밥패치
A. 올해 하반기에는 비수기라고 느껴지지 않도록 열심히 업데이트 하겠다. 

 - 게임 내에서 할 것이 부족한 상태에서 오래 기다리게 해드렸다.
  > 10월/11월 ) 전투력측정 콘텐츠 
  > 12월 ) 7주년, 발탄맵 아르고스 이벤트 형태로 출시 
 - 편의성 몰아서 하지 않고 준비되는대로 패치하겠다. 


Q. 서포터 개선 (개선은 확정이라 알고는 있으나 어떻게 개선되는건지?)
A. 다음주 개선. 
 - 딜링능력 대폭 상향 (서포터 솔로잉던전, 스토리던전, 싱글 컨텐츠 어려움 해소 / 딜러에 준하게 활용 가능) 
 - 스킬레벨 10레벨 이후로 찍을수 있도록 패치 
 - 서포팅 난이도 낮춤 (모든 서포터 1낙인 유지 가능 / 운용 어려움 낮춤)
 - 서포터 사망의 부담감 완화 등 
 - 아크패시어 4티어 찍을수 있도록 변경 
 - 클래스에 따라 마나 부분 개선
 - 각인 일부 개선 (각성 유각 배워도 올라가는 효과가 없는 부분, 구슬동자 내가 안먹게 피해다녀야하는 부분) 
 - 다만 성장치를 꺾겠다는 내용(이전 라방)은 여전함. 
 - "서포터.. 서포터 어떤거요?" 발언으로 말실수가 있었다. 서포터 이슈들 중 정확히 어느거냐를 물으려했던거지, 서포터는 문제가 없다 개선 필요하지 않다 라는 뜻으로 오해가 있었다. 


Q. 경제 정책 
A.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건 재미이기 때문에, 재미요소를 통해 경제를 개선해나가도록 하겠다. 

 - 시즌3 초반에 재화의가치가 성장했다가 하락하며 불안감을 드린 것 같다. 
 - 잘못된 시그널로 경제가 흔들렸다.
 - 장기/단기적으로 효과를 볼수있는 부분이 다르기때문에 여러 부분에 대해 발빠르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하겠다.
 - 조정이나 제한이 게임을 답답하게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한다.
 -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건 재미이기 때문에, 재미요소를 통해 경제를 개선해나가도록 하겠다. 


Q. 선발대 대우
A. 선발대에 대해 우선순위를 높여 대우를 해드리겠다. 
 - 엔드보상의 골드차이도 만족할만한 수준이 못된다. 
 - 선발대가 부러움의 대상이 되어야하는데 그부분 역시 특별하지 못했다.
 - 선발대를 위한 난이도/컨텐츠/놀거리를 제공해드리겠다.
 - 선발대 분들은 명예요소나 '나만 갖고있는' 컨텐츠의 만족감이 높을 것으로 추측된다.


Q. 차단은 왜 개선하지 않는건지 ?
A. 대상에게 표시하는것보다는 로스트아크에 적합한 차단 방식을 생각해보겠다.

 - 예전에는 파티모집을 지역채팅으로 했었다. 이 시스템 상에서 차단으로 적용되었던 것. 
 - 파티모집이 창구로 이용되면서 바뀐 것.
 - 가장 많이 원하는 것이, '차단 대상을 표기하는' 것.
 - (현 차단제도의 문제점) 차단된 사람인지알 수 없을 때는, 대상과 파티가 되었을 때, 중요한 대화를 볼 수 없다던가, 차단 상대의 원정대를 알 수 없다는 문제가 있다.
 - (차단 표기 시의 단점) 시스템적으로 차단대상을 표시하면 더 많이 차단하게 되고(추후 확인목적) 또는 차단자와 파티구인 창에서 만날 때, 파티 구인구직 또는 마주침의 문제가 발생하게 될 것이 우려된다. 
 - 차단에 대해 여러 니즈가 있겠지만, 적합한 방식을 찾아보겠다. 좋은 의견 있으면 보내달라.


Q. 밸런스패치 자주한다더니..? 
A. 다음주 (서포터개선, 노후 클래스 A/S) 
 - 그리고 종막 전에 선발대 유저 기준 공정한 더퍼스트를 위한 밸런스 조정 예정
 - 종막 이후 신규 파밍& 종막에서의 유불리를 포함하여 한번 더 진행 예정


Q. 매칭문제 알고는 있나..?  
A. 알고는 있고, 다음주 수정하겠다. 
 - (현행 문제) 서포터 입장에서는 매칭이 오래걸리는 문제, 4딜매칭의 문제, 
 - 딜3폿1 구성을 1순위로 매칭될 수 있도록 개선 
 - 깨달음에 따라 딜/폿을 나누어 매칭하도록 추가 개선


Q. 카제로스 이후의 레이드 
A. 레이드 형태, 에스더 형태 등 비슷했는데, 파티모집부터 전체적인 시스템이 변경될것이다. 
 - 시간끌기패턴, 딜못하는기믹 등 불쾌감이 추가되어 레이드 변화에 대한 식상함이라든가 유연성, 용병추가 등 새로운 패턴을 만들어 나아가겠다. 


Q. 다음 신규 클래스는? 
A. 오리지널 클래스 "용기사" 
젠더락도 아니고, 뿌리클래스도 아니다. 새로운 개념의 신규 오리지널 클래스 
 - 용인화 스탠스 존재 
 - 겨울에 영상과 함께 공개 예정 (조금 더 구체적) 



Q. 앞으로의 로스트아크
A. 게임의 구조적인 부분, 성장환경/게임환경의 체질을 개선해나가면서 게임을 이용하는 분들께서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싶다. 로스트아크가 MMORPG인 이유와 장점을 보여드리겠다.

 - 레이드의 완성도를 높이는 것 외에..... 게임이 MO화 된 것을 개선하고자 한다. 
 - 여러 사람이 함께 즐기는 MMORPG 특유의 커뮤니티의 장점이 없어지지 않았나.. 
 - 게임 안에서 뿐만 아니라, 미디어 전시 등 사랑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