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을 요약하며 실시간으로 업데이트 됩니다. 

 오타/분류개선 의견은 덧글로 주시면 최대한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직접 감상하기 : 
https://www.youtube.com/live/YnjG-seZO1E?si=72J62X0DpYuQNJet




O 골드 관련
 - 최근 골드 가치가 많이 떨어졌다. 특정 구간에서 골드의 생산/소비 불균형 발생으로 인한 것. 
 - 가성비가 좋은 1640 구간에서 생성되는 골드가 전체 생성치의 절반 이상이며 소모 없이 생성만 하는 경향이 있음. 
 - 다음주 골드 너프 진행 (싱글도 아래 조정비율에 맞게 조정 예정)



 - 상급재련 1, 2단계 재련 재료 -50%, 재련 골드 -20%, 
 - 무기 방어구 초월비용 -30% 예정. 


//작성자가 임의 정리한 변경전후비교표//





O 보호자 이슈
 - 고레벨 유저가 저레벨 유저의 컨텐츠 이용을 돕는다는 개념으로는 이로운 면이 있다고 생각.
 - 다만, 보호자 이용이 권장되는 상황이 가면 안된다고 생각한다.
 - 이번 골드제한 및 성장완화로 인해 변화되길 바라고 있다. 


O 3회제한 관련
 * (3회제한이란? : 현행 캐릭터당 '골드획득' 가능한 레이드 3회 -> '엔드컨텐츠 입장' 자체를 3회로 제한하자는 의견) 
 - 해결은 되겠지만, 너무 극약처방이 아닌가 생각된다.
 - 제한을 추가하기보다는 업데이트나 운영을 통해 컨텐츠의 중심축을 옮기는 방향으로 고민해보겠다. 


O 나이스단 관련 (땡땡단..?)
 - 아직 정리되지 않았지만 이야기해보자면, (논의중인 방향성) 같은 캐릭터를 여러개 키우는 것은 예전부터 존재했고 전체 모험가중에 소수였으나 겨울업데이트 이후 지표가 튀었으며 지속적으로 증가됨. 보석품앗이로까지 이어짐. 
 - 보석이 주요 원인이나, 시즌 3 핵심 변화가 '경직된 세팅 완화'인데, 보석은 제외되어 있었다. 
 - 고려해본 방안들
     > 보석 원정대화는 가치의 급격한 저하 등의 문제로 어려울 것 같다
     > 다른 캐릭과 보석을 돌려쓰는 것을 일부 제한하는 대신 변환비용을 무료로 바꾸고 프리셋에 따라 변환이 자동으로 변경되도록 하는 방법도 고려 중
     > 겁작변환을 자유롭게 하는 것도 고려 
 - 좋아서, 즐거워서 같은 직업을 여러개 키우는 게 아니라 보석값 절감을 위해 나이스단을 고려하지 않도록 고민중이다. 



O 큐브 파견 보상 유각 회수 관련
 - 은근슬쩍 넘어가려고 한 게 괘씸하게 느껴질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동감한다.)
 - 파견으로 생산된 게 전체 유각대비 크지 않다고 생각했으며, 직접 도는 게 파견대비 기대 가치가 높으므로 버그만 고치면 된다고 생각했다. 송구스럽다.
 - 큐브 파견 관련 시정조치가 내려왔음. 관련하여 모든 파견 즉시완료 삭제



O 밸런스 패치
 - 자주 하려는 기조는 여전하나, 컨텐츠 업데이트 시기나 특성에 따라 미뤄지거나 당겨지는 것은 어쩔수없다
 - 이번 3막 관련해서도 위와같은 사유로 딜레이되었다.
 - 현재는 DPS가 맞다는 거지, 구조적인 개선은 여전히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
 - 다음은 '노후화된 클래스에 대한 구조 개선' 을 준비중



O 증전 관련
 - 다음 달에 다음 경쟁전 준비 중 (투혼전 기반으로 진행하려고 준비 중) 
 - 섬멸전, 대장전과 밸런스 양상이 다르므로 서포터 등의 밸런스 수정 중
 - 어뷰징 대응방법 준비 중 (옵저버 투입 등 공정한 경쟁전을 위해 노력 중) 



O PC방 이벤트 
 - 12->8주로 줄었으나, 보상이 증가했다. 다만 보상 시간이 100시간이라 부담이 되었을것으로 느껴진다.
 - 이벤트 기간을 8주에서 10주로 조정 예정



O 드렉탈라스 (신규가디언) 관련
 - 서포터 없으면 5분이상 걸리기도 하고... 이동이나 회피, 경직/피격 판정 공격도 많다. 기상모션 등으로 방향성 공격이 안맞기도 하는 이슈 발생하는 것 역시 알고 있다. 
 - 드렉탈라스 체력 너프 확정 



O 싱글모드 
 - 신규 모험가나 이용시간이 한정적인 사람들에게 필요한 시스템이라고 생각하고, 많이 이용해주셔서 감사하다.
 - 신규유저의 평균 잔존률이 증가했으나 카드 등을 얻기 위한 필수 요소인 챌린지 모드가 허들로 작용한 것 같다. 
 - 추후 학습 난이도 등 여러 부분을 다듬어서, 앞으로도 성장 발판 삼아 업데이트해나가겠다.



O 카드 관련
 - 전설카드 말고 고급/희귀 카드의 수급처 (서폿 카드세트 중 헬카서스 등)
 - 우르누잔 업데이트를 통해 선택팩을 배치하였다. 이와같이 지속적으로 배치하여 공급을 늘려나갈 예정.



O 신규헤어 
 - 출시가 늦어졌으나, 좋아해주셔서 좋다.
 - 다음 헤어는 미리 준비 중이다. 예를들어 여캐릭 단발, 남캐릭 파후 헤어 등을 준비 중이다. 



O 각박..
 - 이거 또 밈이 됐던데... 전재학은 쓰지 않는 단어로 지정해야 할것 같다 (몹시 당황하신듯ㅋㅋㅋㅋ)



O 연출 스킵
 - 개선해보면 좋겠다 (개선 확정은 아님) 
   > 파티 생성 시 '자동스킵방'으로 지정? 
   > 과반수 스킵 선택 시 바로 진행 ?
   > 공대장 권한으로 강제 스킵 등 



O 캐릭터 스펙 확인
   > 스펙을 한번에 보기 어렵다.  UI 개선 등으로 변경해보겠다.
   > 악세 상/중/하옵 등을 폰트 색상으로 툴팁을 수정해보도록 하겠다. 



O 패키지 구매 시 마일리지 제공 안되는 이유
 - 우리나라는 패키지에 마일리지가 포함된 금액으로 설정되어 있음 
 - 미국 등은 아예 마일리지가 없는 경우도 있다. 



** 03/26 업데이트 **


O 에스더무기 이펙트 도감화
 - 결속효과와 별개로 이펙트를 설정할 수 있게 변경
 - 에스더무기를 레벨업 하기위해 경험치를 쌓아야 하지만, 심연의 폭풍 이벤트가 끝나면서 경험치를 쌓을 방법이 없어졌다. 이는 노후화된 방법이므로 삭제할 예정



 
필드보스 
 - 전투지역 이탈에 따른 체력 초기화 삭제
 - 카운터 칠 때마다 세베크 아툰에 더 높은 피해가 들어가도록 패치 예정 


O 강습 관련 이야기 (기간한정, 8주) 
 - 4인던전은 매칭으로 해도 괜찮고, 8인은 '부담없는' 난이도 
 - 또 다른 형태의 엔드 컨텐츠로 (8인) 부담없이 즐길 수 있도록 준비되었으며 4인, 8인 모두 캐릭터당 1회 플레이 가능 
 - 요즈의 장로들이 전투를 보조하며, 환영술이 활용되는 것을 지켜보면 좋을것같다
 - 보물상자는 공격대가 동일한 보상을 받음
 - 주화 등으로 추가적인 재료 등 획득 가능

 [ 8인레이드 ]
   > 1개 관문, 엔드컨텐츠(골드3회제한 포함), 저스트가드와 스페컨이 이로운 버프로 이어지는 혜택
   > 노말/하드 간 난이도 차이는 크게 없고, 보상 종류도 동일하나 양의 차이만 존재
   > 노말 1680 : 클골 10,000골드 + 영웅~유물(10,000~100,000골드) 보물상자
   > 하드 1720 : 클골 18,000골드 + 영웅~고대(10,000~500,000골드) 보물상자 + 랜덤유각 1개

 [ 4인레이드 ]  (디테일한 보상정보는 미공개) 
   > 엔드컨텐츠 횟수에 미포함
   > 노말 1660 하드 1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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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다음주 사전공지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