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을 요약하며 실시간으로 업데이트 됩니다. 

 오타/분류개선 의견은 덧글로 주시면 최대한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쪽지로 게시글 영상화/타사이트 재업 관련 문의주시는 분이 있는데, 별도로 허가받으실 필요 없으니 편히 사용해주세요. (제 저작물도 아니고..)
다만 링크 보내주시면 구경가긴 합니다,,,




직접 감상하기 : 

 https://www.youtube.com/watch?v=Tpdi8lU2YX0



리샤의 편지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20/8662

수라상 없음! 




O 밸패 
 - 최근의 밸런스 패치는 더퍼스트 이벤트를 바라보는 상위권 유저 기준의 수치조정이었다. 
 - 더퍼스트 경쟁을 앞두고 구조가 변경되는것은 좋지 않다고 판단.
 - 아크그리드를 통해 클래스의 플레이스타일이 크게 변경될 예정 
  > 총 6가지 코어로 구성(공용3개, 클래스전용3개) x 6가지 타입, 아이덴티티부터 트라이포드까지 변경 
 - 종막 출시 이후 종막결과 및 아크그리드 A/S 를 메인으로 밸패 진행 예정 



O 여름 업데이트 리뷰 
 - 발키리 업데이트
  > 카제로스 하드 기준 딜키리 45.1%, 폿키리 54.9%

 - 카멘익스트림
  > 참여율 노말 71%, 하드 83%  / 성공률 노말 93%, 하드 98%

 - 여름밤의 축제섬, 광복절이벤트
  > 다음주(8/20)에 종료되니 많은 관심 바란다.
  > 특히 여름밤의 축제섬은 원정대 한번만 가면 되니까 이번주 중 꼭 가시라

 - 여름업데이트 직후 골드 지표 
  > 이전에 비해 개선되었음. 
  > 귀속골드 소비율은 91.4%정도로 적정 수준
  > 아크그리드로 추가적인 골드 소비량 증가 예정


--  카제로스 레이드 4막과 종막 오픈  --

O 카제로스 레이드 전조스토리
 - 대악마 카제로스에 대적할 날이 코앞으로 다가옴. 
  > 시네마틱 준비되어있지 않음. 대신 7분짜리 티저영상 있음 
 - 스토리 업적 존재
   > 운명의 궤적 완료 시 '파멸의 성채'
   > 종막 클리어 시 '죽음의 질서'
   > 추후 최종 '심연의 진실' : 1부의 마무리 및 새 시대를 여는 이야기
      굉장히 많은 것들이 밝혀질 것 

 - 모든 안개가 모이는 순간에 온전한 상태의 카제로스가 여러분을 맞이할 것. 
 - '심연의 성채 : 디아스페로'를 목격하셨을텐데, 생명의 별을 죽음의 별로 바꾸는 목적을 가진다. 
 - 카제로스는 디아스페로를 통해 아크라시아를 페트라니아처럼 바꾸고있다. (테라포밍/ 침식)
 - 이 전투는 카제로스 본인에게도 아주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 짧게는 500년, 길게는 셀 수 없을 만큼 손꼽아온 전투이다. 예견되고 계획된 만남. 

 - 운명의 궤적 이스터에그
   > 오염된 대지에 넣은 이스터에그 : 카제로스의 기운에 의해서 악영향을 끼치고 있음 (디버프 : 긴장과 피로 -> 짜증과 불쾌 등 5가지의 디버프를 넣어둠)
   > 아만을 구하는 부분의 이스터에그 : 누군가가 따라다니며 관찰중인데, '에키드나'임. 총 세군데 숨겨두었다. 


O 카제로스 레이드 4막 및 종막
 - 3막 난이도에 대해, 1막과 2막 낼 때 1막은 부담없는 레이드, 2막은 도전적인 난이도로 만들면서 완급조절이 필요하다 말씀. 3막은 적당한 난이도라고 말씀드리다 보니 '속았다'고 하는 사람이 생겼다. 


 - 3막, 4막, 종막을 주간으로 돌려야하기 때문에 난이도가 있는 3막과 종막 사이인 4막은 부담없게(에기르정도) 준비했다. 
 - 종막 노말~하드는 모르둠 정도(노르둠 정도)라고 생각하라
 - 종막 더퍼스트는 너프전 카멘 3~4관문 수준. 
 - 주요 보상
   > 현재기준 유일한 수급처이므로 골드보다 코어의 수급이 더 중요
   > 노말의 '고대'는 도시전설급. 어쩌면 에스더의 기운이라고 볼 수있다. 


 - 4막 1관문 
  > 심연의 성채 입구(앞마당)에서 에키드나와 전투
  > 전투컨셉은 '무도회장', 심플하고 직관적인 기믹 (ex. 숨바꼭질)
  > 키보드조작으로 해제할수있는 매혹. (부담없도록) 
  > 막바지에 특별한 존재가 난입. 독특하고 재미있는 경험이 될 것. 

 - 4막 2관문 
  > 심연의 지배자 아르모체 (전조퀘스트 중 누군가 디아스페로에 침입했다~ 하는 목소리의 주인)
  > 탑뷰 미니게임, 보스와의 일기토 컨셉 전투가 포함되어있음
  > 낙사가 있음. (모래폭풍으로 멀리 날림. 키보드조작으로 낙사 전 회피 가능)



 - 종막 
  > 알현실로 향하는 계단, 카제로스 알현실 입구 및 알현실
  > 군단장 구 정모장소 
  > 모르둠과 약간 다른 와이어, 염동력으로 유저를 이리저리 조종하거나 물체/지형을 옮기기도함
  > 언령(카제로스의 신적인 강인함) 패턴
  > 연출중심의 격돌도 있고, 모르둠 결투처럼 가벼운 격돌도 있음.
  > 지금까지의 낙사는 순차적인 지형파괴였으나 종막의 낙사는 싱크홀과 같은 형식으로 이루어짐

O 더퍼스트 진행방식
 - 4막하드 클리어 -> 더퍼스트 -> 종막 노말/하드 오픈
 - 더퍼스트 Top10 결정후 -> 더퍼스트 난이도 스피드런 랭킹
   > 더퍼스트는 아크그리드 미적용,  스피드런은 아크그리드 적용
 - 카멘보다 어렵지만 퍼클 시간은 카멘보다 짧을 것으로 바라본다.
   > 여러분의 숙련도가 높아졌을 것이다. 발탄헬은 일주일 넘게 걸렸는데 비아, 쿠크는 금방 깬 것처럼..
   > 내부에 퍼클기간 추측 정확도가 높은 '문어' 직원이 5일 예상 (카멘 때는 9일 예상, 실제 10일 클리어였음)
 - 더퍼스트 이벤트를 준비하며 경험을 살려 약관까지 개정했다. 대리 잡겠다. 
 - 퍼클런 보상 (TOP1~10) 







O 증전
 - 대리 우리도 잡으려고 했는데 안나오더라... 나오면 반드시 시범적으로라도 처벌하겠다. 
 - 후반부에 가면 나오지 않을까 추측하고 있어서 계속 지켜보겠다 




--  아크그리드  -- 



O 아크그리드
 - 파밍요소를 줄이기 위함
  > 4막, 종막뿐아니라 이후로도 드랍된다. 
  > 신규 레이드가 나오며 파밍완료된 것을 쳐내도 괜찮도록 설계 
  > 성장체감(높은 성장체감), 플레이감성 변화 의도로 준비했다. 


O 코어 (캐릭터귀속)
 - 6가지로 구성, 질서의 코어(클래스전용)와 혼돈의 코어(공용)로 구성
  > 캐릭터 단위 도감화 됨. (동일직업이라고해도 원대공유 되는 것은 아님. )
  > 중복 등록 시 카경화되는 것처럼 정수화
  > 정수를 모아서 유물등급까지 선택제작 할수있음 (낮은확률로 고대가 뜨기도 함) 

[예시 / 질풍노도1] : 운영이 심플해지고 개인 딜시너지를 제거하고 새로운 딜스킬을 채용하도록 변경


[예시/질풍노도 2]  시너지가 긴 시간동안 유지(보호막유지) 


[예시/질풍노도 3]  기존운영방식 유지하되 특정 스킬에 딜을 몰아줌


[예시/이슬비 1]   아이덴티티 평타강화



[예시/이슬비 2] 아이덴티티 장판효과 강화 


[예시/ 이슬비3] 기존과 동일혹은 유시, 트포변경 








O 젬
 - 질서의 코어에는 질서의 젬, 혼돈의 코어에는 혼돈의 코어.
  > 의지력이 낮은 젬을 만드는 것이 좋음 (코스트가 적은 젬)
 - 가공 : 선택지 리롤 1회 가능, 아이템을 사용하여 초기화 가능(가공 완료 시 초기화 불가)
 - 융합 : 젬 3개를 모아서 합성 가공 전, 가공 후 상관없이 융합 가능
 - 먹은 코어중 하나를 끼워넣은 다음 질서/혼돈 포인트를 활성화하는것이 효율이 제일 좋다 (엘릭서 발사대 개념)
  > 의지력/질서 포인트를 올려 코어옵션을 활성화하는것을 추천. 




O 아크그리드 첫 등록시 컨텐츠 오픈
 - 활성화 이후 한 주가 지날 때마다 슬롯이 개방됨. 
 - 한번에 다 열게 되면 세팅 부담이 커짐. 여유를 갖고 차근차근 세팅하라


O 다음주 컨텐츠 확장
 - 1720레벨 전선/가토 : 젬 드랍   (코어는 드랍x , 엔드컨텐츠에서 코어 드랍)
 - 1700컨텐츠에서도 젬 보상 가능, 편린에서도 젬 드랍. 골드 확률은 건드리지 않았음
 - 최종보상 칭호라서 오해가 있던 분들이 많다. 마지막 보상은 카제로스 테마의 벽지 
 - 두번째, 네번째, 여섯번째는 카제로스 종막의 난이도를 조정하는 효과 (효과 달성 다음 점검 이후에 적용)



O 카제로스 챌린지
 - 1680 이상 캐릭터 1개를 지정하여 레벨 달성시마다 보상을 받을 수 있음 (귀속골드, 랜덤유각, 잼 상자 등)
 - 1730 이상도 받을 수 있음, 모든 보상 원정대 상자이므로 원하는 캐릭에서 사용 가능
 - 단, 챌린지 미션은 지정 캐릭터로만 (2막미션 카르마재료, 3막미션 상재 재료, 4막미션 젬 )



O PC방 혜택 개선
 - PC방 전용 공명의 기운+회복비약 효과 (첫번째 카던/전선 입장 시 공명의기운 비소모)
 - PC방 의상/탈것 자유롭게 사용 가능
 - PC방 행운상자 (첫접속1개 + 60분접속 2개) 총 3개 행운상자 가챠 
 - 더보기 기회 1회 추가 (~카제로스 3막까지)
 - PC방 시간 이벤트 최종보상 : 품질확정상승권선택상자, 젬상자, 블럭양 펫, 블럭늑대 탈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