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가 늦게 끝나서 30분 늦게 따라가고 있습니다. 천천히 업데이트 됩니다. 
오타/분류개선 의견 받습니다. 감사합니다. 



- 베히모스 
 > 상아탑(4관문) 대비 베히모스(2관문)을 하는 것으로 어느정도 피로도가 완화되지 않을까 생각
 > 0관문은 16인 때문은 아니다 4인, 8인과 비교하여 크게 달라지지 않음
 > 베히모스 출시 1주 사이에 1640 캐릭터가 15% 증가 
 > 16인 레이드를 계속해서 출시할 생각은 아직 없고, 8인이 메인
 > 베히모스는 일부러 난이도를 낮춘 것. 카제로스 최종전까지 난이도는 다시 높아질 예정


- 피로도
 > 인게임 피로도는 높은 수준. 이 효과로 유저간 마찰이 증가하는 것으로 생각
 > 카멘출시 이후 엔드컨텐츠가 6개월 이내에 2개 출시되어 피로도 가중 
      - 예상하여 에키드나를 2개관문으로 추가하긴 했다.
      - 베히모스도 상아탑을 대체하여 관문을 덜 플레이하는 방향으로 염두에 둔 것. 
 > 여름까지 엔드 컨텐츠 추가 출시는 없다 (3-4개월 공백 예정)
 > 피로도 완화 목적으로 상아탑 1개관문정도 삭제를 고민 중


- 솔로잉 컨텐츠
 > 여름 업데이트에 함께 출시 예정 (발탄 ~ 상아탑 구간) 
 > 장비 제작재료 및 귀속 재료 등 핵심 재료를 제공 예정
 > 생각보다 큰 범위로 진행 중


- 밸런스 
 > 안내드린 이후로 자주 조정하고 있다. 
      - 하지만 더 짧은 주기로 캐릭터 수치를 조정하는 것은 밸런스 패치의 신뢰가 낮아질 것으라고 생각한다.
      - 미래를 예상해서 패치하는 것도 유저 기만이라고 생각하며, 아직은 데이터가 혼탁하다. (지켜보고있다)
 > 12월 20일 수치조정
 > 01월 31일 수치조정 (에키드나 출시)
 > 03월 06일 포커스그룹패치 
      - 수치조정은 하지 않음. 과도하게 튄 클래스가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 컨텐츠 간 격차가 크게 벌어진 직업을 위주로 변경 (ex. 카멘은 강한데 에키는 약함)
 > 딜미터기는 하지 마세요.
      - 이후로도 낼 생각/허용할 생각 없다. 사용하지 마라.
      - 북미 딜미터기는 실제 지표와 다른부분이 많다. 


- 카멘 더퍼스트
 > 더퍼스트 연장은 없다.
 > 1630이상의 유저 중 이클립스 보유자 38.6%
 > 대리 잡기 어렵다. 허용하는 것은 아님. 


- 영전 파훼
 > 말씀드릴 수 없다. 
 > 타 국가의 더퍼스트 진행중 및 차후 진행 예정이므로 영향이 있다.
 > 정해진 공략법이 있지는 않다. 파리지옥도 계획된 공략법은 아님. 


- MVP 
 > 조력자 개선하겠다고 이야기했으나 내부적으로 검토 결과 개선하기 어려운 문제점이 많았음.
 > 유저 요청에 따라 능조 마크가 mvp 기준이 될 경우 '우리파티 레벨이 낮을 경우 조력비율이 높아지는' 등의 현재의 조력자 시스템과 문제가 있음.
 > MVP에서 수호자/치유사 가중치 및 클리어타임 가중치를 두어서 변경하였음


- 서버 이전 개발 중
- 여홀나 계획은 아직 없다


- 쿠폰 : 2024모코코생일을축하해
 >  배템상자 5개, 전-영팩 10개, 인게임 모코코이모티콘팩, 올라바바 아바타상자 
(회사라 이미지 추가가 안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