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오로라 서버 282렙 메르세데스를 본캐로 두고 있는 유저입니다. 

한달 전  저는 궁수직업 평가라는 내용으로 7궁수의 육성경험을 여러분들께 알려드린적이 있습니다.
이번에 신규 마스터리코어가 나왔고 현재 6차를 진행해준 4직업의 경우 전부 모든 마스터리코어를 오픈했기에 
이번에도 신규 마코 이후 궁수 직업 평가를 해보려고합니다.

저번에 작성한 내용과 저의 경험과 인식이 얼마나 달라졌는지 봐주시는 것도 하나의 재미요소(?)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메르세데스가 아닌 다른 궁수는 본캐가 아니기에 본캐 여러분들이 느끼는 부분과는 다른 부분이 있을 수 있다는 점 미리 알려드립니다.)

조건: 링크는 전체 46캐릭중 본캐가 사용하는 메인링크를 제외하고 서브링크만 장착(장착은 신궁만 해당)
노블은 크뎀 15렙만 사용합니다.

1. 신궁(265렙 연애향연)(노루시 가엔슬)(전투력 2700만)

현재 받은 6차 마스터리 : 스나이핑VI, 피어싱VI
다음에 받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마스터리 : 프리져, 롱 레인지 트루샷
마스터리코어 만족도 : 5/5
사냥 : 5/5
보스 : 3.5/5
호텔 사냥터 : 극장2
세르 사냥터 : 후르 동성1

신궁을 호텔까지 보내면서 호텔 일퀘를 극장2에서 하고있습니다. 극장2는 신궁을 위한 사냥터라고 할 수 있을 만큼 사냥이 정말 편했습니다.  피어싱이 6차스킬로 넘어오면서 이펙트가 굉장히 이뻐졌습니다. 주변에 터지는 그런 이펙트는 저를 굉장히 사로잡았으며, 엄청나게 발전한 사냥능력을 보여주었습니다.

스플릿을 안써도 몹이 정리되는 모습을 보면서 정말 놀라웠습니다.(무엇보다 얼티밋피어싱 범위가 미쳤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안고쳐진 부분은 스나이핑의 후딜레이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스나이핑을 사용하다가 보스패턴을 발견했는데 후딜때문에 움직이지 못해서 죽는 경우가 여전히 발생했습니다.

또한 차지드 애로우는 사용하는 스킬도 아닌만큼 강화할 가치를 느끼지 못했습니다. 
신궁분들을 보면 나름 차지드를 잘 사용하시는데 사용을 안해도 별 문제가 없는 스킬이다보니 새로 구조를 변경해주셨으면 합니다.

제가 생각한 방안은 피어싱이 4타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후 5타를 차지드애로우가 나가는 방향으로 만들고 해당 데미지는 차지드애로우의 강화수치에 따라서 달라지는 방식으로 만든다면 사냥하다가 자동으로 차지드가 나오니 훨씬 좋다고 생각합니다.(피어싱을 4타까지 쏘는동안 자동차징이 되고 있다고 생각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피어싱의 관통 시 데미지 증가 옵션은 삭제를 해도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자체 최종뎀 10%기능을 넣어주고 피어싱 관통 최종뎀 기능을 삭제하는게 좋아보입니다.

2. 보마(265렙 연애운명)(노말더스크 이지윌)(전투력 2900만)

현재 받은 6차 마스터리 : 폭풍의 시VI, 언카블VI, 플래터VI
다음에 받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마스터리 : 플레시 미라주, 퀴버카트리지, 피닉스
마스터리코어 만족도 :  5/5
사냥 : 5/5
보스 : 5/5
호텔 사냥터 : 극장4
세르 사냥터 : 후르 동성1 

보우마스터도 호텔까지 보내면서 사냥은 정말 모든 궁수를 통틀어서 가장 편하고 쉬운직업이었습니다.
한쪽에 플래터를 깔고 다른쪽에 플래터를 깔면서 가만히 있으면 알아서 사냥이 되기에 자석펫이 있으면 정말 좋은 직업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이번에 언카블을 6차로 받으면서 엄청난 범위를 보여주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느낀거지만 언카블이 엔버 로어처럼 상당히 빨라졌다? 라고 느끼고 있습니다. 뭔가 시전동작이 빨라진 기분을 느꼈습니다.

또한 얘는 이펙트도 정말 만족할 정도로 이쁘게 잘나왔는데 범위가 엄청납니다.
심지어 플래터도 데미지가 강해져서 좋다고 생각합니다.(화살관련해서 안이쁘다고 말씀하시는분이 많은데 그건 이미 제가 메르세데스라 그런가 타격이 없네요...)(이슈 돌려놔라..)

제가 사용하는 사냥방식은 애로우레인+이볼브, 퀴버 풀버스트+잔영의 시 이렇게 사용하고 틈틈히 6분마다 오리진까지 사용하면서 사냥을 하고 있습니다. 주력 사냥스킬은 언카블이지만 플래터 및 사출기 1~2킬이 나는 사냥터에서는 플래터만 깔고 사냥을 하고 있습니다.(굉장히 편해서 다른분들 한테도 추천하는 직업!!)

무엇보다 보스를 하면서 죽지 않는다는 점이 모든 궁수 중 가장 좋은 장점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최근에 더스크를 13분~15분정도로 격파를 하고 있는데 스턴에 맞아서 잠시 끌려가는데도 기본적인 엄청난 내성으로 금방 풀릴뿐더러 5차스킬로 인해 뎀감을 크게 받으니 레이져 2대 맞아도 죽지않는 엄청난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누를게 많다는 단점과 온오프스킬인데 매크로에 등록이 안되서 키슬롯을 많이 잡아먹는다는점이 있겠습니다. 

퀴버풀버스트를 전부 사용하기 힘든점이 있기에 해당 스킬의 재발동 대기시간을 2초->1.5초로 감소해 주셨으면 하고 한번 더 풀버스트를 누를 시 남아있는 전체 화살이 전부 사출되어 공격하는 기능이 추가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보우타 적용)

3. 카인(261렙 연애황혼)(이루시 가엔슬)(전투력 2410만)

현재 받은 6차 마스터리: 
폴링더스트VI, 포이즌 니들VI, 스트라이크 애로우VI, 스캐터링 샷VI, 테어링 나이프VI, 체인 시클VI 
다음에 받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마스터리 : 드래곤팡, 리메인 인센스 
마스터리코어 만족도 : 5/5 
사냥 : 4/5
보스 : 5/5

카인의 사냥에 조금이나마 적응을 완료한 상황입니다. 보스도 처음에는 어려웠는데 발현을 먼저 사용하고 스택이 쌓이면 처형스킬로 스택을 제거해주면서 추가딜을 노리는 방식으로 보스를 하고 있습니다.

루시드에서 한번 오리진을 포함해서 극딜을 쭉 사용하면 엄청나게 많이 깍이는 모습을 봤습니다. 
(50%정도 1극딜에 깍아버리는 무시무시한 모습!!)

바인드를 일부러 3분극딜직업인 만큼 3분에 맞춰서 세팅을 했지만 90초 준극딜일때 딜을 제대로 넣을 수 없다는 단점이 있어서 바인드 강화를 통해 쿨타임을 비슷하게 맞춰줄 예정입니다. 해당 작업이 끝나고 심볼도 많이 올리면 노말더스크도 가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사냥부분에서는 다른 위에 나온 2궁수보다는 굉장히 복잡하고 어려웠습니다. 발현 쿨마다 스캐터링 샷과 샤프트 브레이크, 폴링더스트를 사용해줘야 하기에 많이 복잡한 직업인것은 틀림 없습니다.

여러분들이 알려준대로 이번에는 스니키스나이핑을 키슬롯에 넣으면서 더욱 강해졌고 오리진인 어나일레이션이 상당히 좋은 스킬인것 같습니다. 

오리진 패치전에는 카인이 메르보다 동스펙기준 극딜이 더 쎄다고 생각했습니다. 오리진 패치후에는 그게 반대가 되긴 한거같지만요.

4. 패파(245렙 루메의패파)(노말 스우)(전투력 1000만)

현재 받은 6차 마스터리: 카디널 블래스트VI, 카디널 디스차지VI
다음에 받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마스터리 : 레조넌스, 콤보 어썰트
마스터리코어 만족도 3/5
사냥 1/5
보스 1/5

이 직업은 그냥 답이 없습니다. 진짜 키워보는데 이렇게 불편한 직업은 키우기가 싫어질 지경입니다.
노말 스우만 잡는데 평가를 어떻게 하냐고 하실 수도 있습니다. 이해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제가 키워보면서 느낀 경험이고 저와 비슷한 전투력을 가지신 분들이 공감해주셨으면 합니다. 

최근 영상이나 커뮤를 보면 모든부분에서 최상위권 유저의 영상을 가지고 평가하는것이 문화가 되었을 정도로 보였기에 저와 비슷한 전투력을 지닌 분들이 느끼는점이라고 생각해주세요.

아무튼.. 얘는 너무 안좋다고 느낀점이 매크로를 사용해서 스킬을 조작하는 유일한 궁수 직업입니다.(모든 궁수 직업을 데려와도 매크로에 주력기 2개 박아두고 사냥하는 직업은 없음)

그렇다보니 동꼽방지 현상인 공격 미적용이 다른직업보다 2배는 더 빠르게 발동됩니다. 해당현상은 정말 불쾌한 경험이지 않을 수 없으며, 기본적인 사냥도 다른직업의 사출기에 비해 멍청합니다. 몹이 줄줄 새고 있으며 언제 잡아주는지  모르는 마법화살들에 사출량도 터무니없이 적은거 같고 무엇보다 주력스킬 블디의 범위가 상당히 지멋대로입니다.

개선안으로는 블디의 관통효과를 추가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도대체 왜 몹에 맞으면 얘가 앞에서 끊겨버리는건데.. 4차스킬인데 범위도 개판이고.. 

콤보 어썰트의 경우 3가지 모드의 범위를 더 넓게 통일했으면 합니다. 발동타이밍도 지멋대로라 복잡합니다.

가장 필요하다고 느낀것은 렐릭 에볼루션 스킬 사용 시 렐릭게이지가 최대치로 충전되고 지속시간동안 줄어들지 않게 하며 올리고 줄이는 것으로 최종데미지를 받는 패파의 매커니즘이지만 해당 스킬을 사용하면 받을 수 있는 최종데미지의 최대치를 받을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면 좋겠습니다.

이 직업은 아직 6차를 하지 못했지만.. 다음 6차를 위해 열심히 육성을 하는 직업입니다. 제발 개선이 좀 많이 되서 편하게 육성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2월중으로 260찍고 6차를 진행하겠습니다.

5. 윈드브레이커(225렙 이루링크9)(하드매그너스)(전투력 445만)

현재 받은 6차 마스터리: 천공의 노래VI, 트라이플링 윔VI
다음에 받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마스터리 : 페어리 턴, 스톰브링어, 스톰윔
마스터리코어 만족도 5/5
사냥 4/5
보스 5/5

극딜 압축 (하울링 3스택)이 되고 나서부터는 보스들이 쉽게 잡히는 직업입니다. 패스파인더를 6차하고 호텔보내면서 같이 육성하게될 직업으로 스킬 사용하는것도 많지않고 사냥도 쉬운 직업입니다.

제가 본캐가 메르세데스라서 그런가 언제나 이렇게 제자리로 사냥하는 직업을 보고 정말 부러워했는데 여전히 부럽습니다.(야누스가 있어서 전직업 제자리 됨 이라고 하신다면 제가 육성하는 부분은 200~265까지고 부캐한테까지 야누스를 쥐어줄 정도로 사냥을 하거나 하지않습니다. 마스터리코어1렙만 찍어주는것도 힘듭니다.)

개선점으로는 하울링게일의 방향키로 방향조절하는 기능은 도대체 언제 넣어줍니까? 패파는 방향전환이 되는데 얘는 왜 안되는거죠? 이게 된다면 루시드에서 조금이나마 딜로스가 덜 할 것입니다.(사실 루시드 2페에서 상성이 좋은 직업은 궁수 중에서는 없어보이긴 한다만..)

카인 호텔보내기와 패파육성으로 인해 일퀘/주퀘를 포함한 모든육성을 현재는 종료한 상태지만 아케인지역에서 가장 편하게 사냥할 수 있는 궁수 2직업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6. 와일드헌터(223렙 이루링크21)(카오스자쿰)(전투력 233만)

현재 받은 6차 마스터리: 와일드 발칸VI, 소닉붐VI, 클로우 컷VI, 재규어 소울VI, 프로보크VI, 플래쉬 레인VI, 
크로스로드VI

다음에 받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마스터리 : 어시스턴트 헌팅유닛, 드릴컨테이너
마스터리코어 만족도 : 3/5
사냥 4/5
보스 2/5

사냥은 편한직업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설치기 3개(유닛, 컨테이너, 인팬트리)를 활용한 맵 전체 장악하는 사냥은 정말 편합니다만... 지속시간이 참 짧습니다. 

(다음에 마스터리 코어로 나온다면 지속시간을 통일시켜줌과 더불어 지속시간을 늘려주세요.)

약간 와헌의 보스도 적응이 조금은 된 상태입니다. 설치기 3개 다깔고 소울 부르고 버프올리고, 램피지쓰고 무적기 키고 극딜기쓰면서 그레네이드 전부 다 넣으면 무적시간안에 깔끔하게 극딜을 전부 넣을 수 있었습니다.

해당 사이클로 하니 확실히 빠르게 카오스자쿰을 격파했습니다. 다만 얘가 범위가 Y축이 없다보니 하매같이 날아다니는 보스는 조금 힘들것 같습니다...

이번에 프로보크 오류수정이 되고 와헌 재규어 스킬의 퍼뎀이 굉장히 약하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사냥하는데 재규어 스킬을 잘 사용하지 않는 저한테는 먼 미래의 이야기겠지만 그래도 해방 부분은 고쳐줬으면 좋겠습니다.

와일드 발칸 타입P가 여전히 끊기는 문제가 있습니다. 스킬 키를 사용하다가 방향키를 눌러도 유지되게 하는것이 편한 사냥을 위한 길이라고 생각됩니다.

와헌을 세르니움에 마지막으로 보낼 예정입니다. 대략 얘가 260을 바라볼 시점이면 이미 여름방학 패치를 진행하고 있겠지요.. 여름방학안으로 메이플이 많은 메소수급컨텐츠와 다른 방향성을 제시하기를 바랍니다...

7. 메르세데스(282렙 이루칼라)(카오스 더스크)(전투력 7000만)

현재 받은 6차 마스터리: 이슈타르의 링VI, 리프토네이도VI, 레전드리 스피어VI, 레쓰오브 엔릴VI
다음에 받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마스터리 : 유니콘 스파이크, 스트라이크 듀얼샷
마스터리코어 만족도 100/5(진짜 모든면에서 최고다)
사냥 : 2/5 야누스 있으면 3/5
보스 : 5/5

제 본캐인 메르세데스 입니다. 인식이 마찬가지로 천상계를 찍다못해 아주 유일신이라고 불리고 있죠. 제가 생각하기엔 거기까지 가는건 오바라고 생각을 합니다. 환산 7만 카더스크 1눈컷 이게 좀 화재가 된거 같은데.. 이건 뒤로 제쳐두고

사냥은 야누스가 있어서 확실히 편해졌으며 마스터리코어의 범위와 이펙트 딜까지 3방면에서 정말 완벽한 코어를 받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제자리는 여전히 힘들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제자리가 안되는 것은 아니지만 사냥터 지형을 잘 선택해야하며 버닝이 높은 아무사냥터를 이용한다면 제자리는 못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보스는 확실히 좋은 직업이 맞습니다. 오리진도 버프먹었고(진짜 왜 버프해줬는지 모름) 컷신딜이 전직업 최하위권에 박혀있는 직업이었는데 컷신딜 상향은 정말 좋은 패치라고 생각하며 일반공격의 딜이 너프를 먹었지만 사냥에서 제외하고 앵간하면 다 강화공격 박히는데 크게 문제없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최근에도 메르게시판 사이에서 여전히 깡이슈파, 기본연계파, 밑차지연계파 이렇게 싸우는걸 조금 보고 있는데.. 밑차지를 삭제하라는 의견이 보이더라구요? 반대하고 기본연계를 저정도 고점이 나오게 만들어주는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적어도 이슈보다는 훨씬 쎄야하고 밑차지연계와 비슷한 성능을 뽑아낼 정도는 된다면 밑차지가 편하면 그거쓰고 기본연계가 편하면 그거 쓰면 된다고 생각하는 부분입니다.

또한 제일 큰 문제로 나오는 부분이 역시나 실피디아로 말이 많더군요. 실피디아 벽캔인가? 그거 쓰면 dpm이 10%가량 차이난다는둥.. 이야기가 있던데.. 이 부분은 실피디아 삭제....가 아니고 스킬자체를 뜯어고쳐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개선안은 이러합니다.(퍼뎀은 실피디아 30렙기준으로 체크합니다.)

개선 전 : 25초동안 실피디아 탑승, 탑승 중 공격력 20%증가 피격뎀 25%감소 
돌진 공격은 최대 12명의 적을 1430% 데미지로 9번공격
숨겨진 효과 : 실피디아 탑승 시 엘고 잔상이 발동하지않으며 잔상발동만큼의 최종뎀 보정을 해줌

개선 후 : 45초동안 실피디아의 기운을 몸에 두른다. 지속시간동안 최종데미지 10%증가 및 연계공격마다 최대체력의 10%만큼의 보호막 생성
실피디아의 기운으로 생성되는 화살(구체, 사출기타입)을 발사 
화살은 최대 12명의 적에게 발사되며 1430%데미지로 9번공격함 
(해당내용은 메르분들이 조금 더 다듬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신규마스터리코어를 받은 이후 제가 경험한 7궁수 평가글을 마치겠습니다.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제가 개인적으로 생각한 평가기에 해당 궁수직업을 본캐로 가진 분들은 불편할 수도 있겠으나 이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본캐가 아니기에 많이 부족한 평가가 될 수 있습니다.

해당내용에 공감을 하거나 약간의 추가내용을 붙이시고 싶은 분들은 댓글작성부탁드립니다.

전글이 추천 11개에 조회수도 7000회 가까이 받았던데.. 이번에도 가능할 지는 모르겠습니다.

패파부터해서 남은 3궁수의 6차도 응원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전 궁수 6차->전 영웅 6차->전 덱스 6차)
(오로라 나름 스펙좋은 궁수, 영웅, 덱스직업 친창을 구하고 있습니다. 드랍친구 아님, 많이 떠들고 같이 직업이야기할 분들 찾아요. 본캐로 쪽지 부탁드립니다.(잠수를 많이 하기때문..ㅎㅎ))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