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 보는 3줄요약


1. 지금 오리진은 실전에서 굉장한 너프를 받았음
2. 반드시 "공격" 을 해야 나가는 구조라서 그렇다
3. 그냥 "숨돌 상태" 면 발동되게 해 주세요




240112 13:32 수정, 설명 추가 완료
* 저격 VI 기본 후딜이 600ms인걸 확인







https://www.inven.co.kr/board/maple/2298/151066


처음 6차 출시 당시 이 글에서 
이번에 일어난 추가타 타수 손실나는 문제를 짚긴 했었음.

저때 설치기화도 처음 주장했는데
그대로 들어올줄 누가 알았겠어







아무튼 이게 생기는 문제가 무엇이냐면
아티피셜 에어프레임의 동작 방식은


1. 에어프레임 자체의 쿨이 돌아 있고 
(본섭은 1.8초 (1800 ms) , 테섭은 0.9초 (900 ms))

2. 공격을 해야 됨. (저격)



근데 주력기 저격의 후딜이 있죠?
이게 지금 본섭 기준으로는 600ms 까지 줄어든 거로 기억하는데,

240112 13:32 수정 - 630ms > 600ms


현재 본섭은 저격 3타에 에어프레임 1타가 나갑니다


저격 3타 = 600 ms * 3 = 1800 ms
에어프레임의 재발동 대기시간 = 1800 ms






다만 지금도 오리진 이후 추가타 타수를 측정해 보면

저격 꾹 vs 블댄 꾹  ←  이걸 비교해 보면

블댄 꾹을 하는게 에어프레임 1회가 더 나갑니다


* 이 부분은 원인이 서버렉이나 클라 렉에 있는 것으로 추정됨







아무튼 저게 지금도 깔끔하게 동작하지는 않는데,

지금 테섭의 문제가 뭐냐면 퍼뎀을 절반으로 칼을 치며
에어프레임 재발동 대기시간이 900ms 가 되었습니다

이러면 생기는 문제가 무엇이냐




저격 1타와 에어프레임 1타가 동시에 사용되었다 치면,
저격은 600 ms 가 지나면 저격 2타가 나가지만,

에어프레임 2타는 재발동까지 300 ms가 남았기에 재발동이 안 되는 것
이 에어프레임 2타는 저격 3타 (1200ms 시점) 가 나갈때 그제서야 발동이 됩니다



에어프레임 쿨을 900ms 로 만들며 퍼뎀도 칼을 쳐 놨는데
지금 테섭은 1200ms 가 된 것.





<현 본섭>

저격 1타 + 에어프레임 1타
저격 2타
저격 3타
저격 4타 + 에어프레임 2타
저격 5타
저격 6타
저격 7타 + 에어프레임 3타
.............



이런 구조가 (나름) 잘 유지되고 있었는데,



<지금 테섭>

저격 1타 + 에어프레임 1타
저격 2타
저격 2.5타 ← 원래 이 시점에 나가야 함
저격 3타 + 에어프레임 2타 (0.3초 손해)
저격 4타
저격 4.5타 ← 원래 이 시점에 나가야 함
저격 5타 + 에어프레임 3타 (0.3초 손해)
저격 6타
저격 6.5타 ← 원래 이 시점에 나가야 함
저격 7타 + 에어프레임 4타 (0.3초 손해)
저격 8타

이렇게 매 에어프레임 재발동마다
0.3초씩 쿨 손해를 보는 구조가 됨





이해하기가 좀 어렵다면,
쉽게 풀어서 쓰면 이렇게 됩니다

기존에는 저격 3번마다 나가던 게 쿨이 절반이 됐으니
저격 1.5타마다 나가는게 맞는데,

저격을 "사용할 때" 에어프레임이 나가는 로직이라
저격 2타마다 나가게 되는 구조가 된 것






이걸 고치려면 방법은 두 가지가 있음.

1. 에어프레임 퍼뎀을 재조정하며 재발동 대기시간을 1.2초로 바꾼다

2. 에어프레임 발동 로직을 "공격 시"가 아닌 "숨돌 상태일 시"로 바꾼다



더 좋은 방법은 2번입니다. 1번은 여전히 구조적인 문제가 있긴 함.

과연 이번에도 말하는 대로 바꿔서 들여와줄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