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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벤 글은 업로드할 수 있는 이미지 개수와 용량의 제한으로, 블로그 글을 최대한 요약해서 서술합니다. 이번엔 변동 없는 몇몇 스킬의 경우 이번 요약글에서 배제했습니다. 

1. 캐논 바주카 VI
 1차 테섭의 캐논 버스터 강화 패시브 삭제


2. 마그네틱 앵커 VI

2-1. 퍼뎀
 공격 주기가 개선되는 조건으로, 퍼뎀이 하향됐습니다. 
 1차 테섭: 1250%
 2차 테섭: 790%

2-2. 공격 주기
 
 1차 테섭: 1분에 21회
 2차 테섭: 1분에 31회

 공격 주기가 솔 야누스(1분에 31)랑 동일하게 변경됐습니다.

 변경된 공격주기랑 퍼뎀을 합해서 계산해보면,
1차 테섭: 1250*21= 26250
2차 테섭: 790*31=24490
 되려 1분간 누적 딜량은 하향된 걸 보실 수 있습니다. 

2-3. 공속
 설치하는 선딜과 경직은 1초로, 본섭과 동일합니다. 


3. 노틸러스 VI
  
 1차 테섭 때 안내드렸던 노틸러스 코강 미적용 오류가 수정되지 않고 남아있습니다. 기존에 안내해드린 4차, 6차 노틸러스 쿨 공유가 안되는 부분은 수정됐습니다.
 

4. 코코볼
4-1. 퍼뎀
 이번에 충돌 횟수가 40회에서 25회로 줄어들면서 퍼뎀 조정이 있었습니다. 
  본섭: 900*0.45*4*3*40= 194400
  테섭: 1980*0.45*5*3*25= 334125

 1개의 코코볼을 기준으로 합 퍼뎀 139725%가 증가했습니다. 약 1.7배 정도 상향됐습니다. 1차 테섭의 버스터 강화가 뺐지만, 그 수치를 상회할 정도로 코코볼 퍼뎀을 줘서 1차 테섭과 비교하면 딜이 많이 증가됐습니다. 

4-2. 극딜 압축 시간
 충돌 횟수가 줄어든 만큼, 코코볼 3개의 극딜 시간도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본섭: 9.12초
테섭: 5.97초 

약 3.15초 정도 극딜 시간이 줄었습니다. 이번 패치로 바인드 없이 90초 극딜하는 부담이 많이 줄 것 같습니다. 


5. 초코볼

5-1. 퍼뎀
 이번에 전체적으로 오리진들 타수 분할이 들어가면서 퍼뎀 변동이 생겼습니다. 
본섭: (9000*0.45*4*3*12)+(12900*0.45*5*3*8) = 1279800
테섭: (1920*0.45*4*3*68)+(2220*0.45*5*3*52) = 1484244

합 퍼뎀 204444%가 증가했습니다. 약 1.15배 정도의 상향입니다.

5-2. 소소한 극딜 압축
 본섭: 7.18초
 테섭: 6.4초

 타수가 분할되면 간혹 극딜 시간이 늘어나는 경우가 있는데, 다행히도 미해당됩니다. 작지만, 0.78초 정도 줄어들어서 소소하게라도 압축이 곁들여졌습니다. 

5-3. 후딜 증가

 본섭: 5.76초
 테섭: 5.9초

 다만 초코볼의 후딜은 0.13초 정도 증가했습니다. 큰 수치는 아니라 실 사용 중에는 체감이 잘 안될 것으로 보입니다. 


6. 아쉬운 점

6-1. 마그네틱 앵커, 노틸러스의 실효성
 앵커의 경우 공속 주기 변경으로 되려 하향당했습니다. 마그네틱 앵커 VI 1렙 퍼뎀이 587%, 솔 야누스 1렙 퍼뎀이 2400%입니다. 앵커 범위가 상향이 되어도 심각하게 낮은 퍼뎀으로 인해 여전히 캐슈 유저들이 사용해야할 이유가 없습니다.
 노틸러스는 풀강해야 770%입니다. 1회에 5197.5% 정도인데, 이게 6차 강화 수치라고 하기엔 심각하게 낮습니다. 윈브 하이퍼 몬순이 5160%, 4차 듀블 써든레이드가 5878% 정도인데 이게 마스터리 코어로 출시될만큼 값어치 있는 수치인지 모르겠습니다.

6-2. 코강 부담
 캐슈는 이번 패치로 15개 스킬 중 7개를 강화해야하는 직업이 될 것이고, 유효 스킬 코어 뽑는 난이도는 더 어려워질 것입니다.
 문제는, 이 어려운 코강을 추가로 해야할만큼 앵커와 노틸러스의 값어치가 없다는 겁니다. 유저 중에 노틸, 앵커를 둘다 강화하는 경우는 많이 없습니다. 앵커를 쓰다가 어센틱 지역으로 올라오면 노틸러스로 바꾸는 경우는 있었어도, 둘다 쓰는 경우는 정말 적어요. 나중에라도 진입할 신규 캐슈 유저들을 위해서라도 추가적인 조치가 필요합니다. 
 앵커/노틸러스 VI를 아예 삭제하거나, 마스터리 해금 조건을 바주카/미캐볼 40 강화로 조건을 낮추던가, 아니면 차라리 앵커랑 노틸러스 코강을 통합하는 방향도 있겠네요. 노틸/앵커에 유저들이 강화할 값어치를 느낄만큼 본섭 들어올 때 개선이 된다고 하더라도.. 지금 요구되는 코강 난이도가 너무 높습니다. 
 
6-3. 아직 아쉬운 스킬들
  대표적으로 뽑히는 건 오크통이겠죠. 15초로 4스텍 누적으로 바꾸고 계속 유저들과 기싸움 중이신데, 유저들이 부정적 경험이라고 계속 말해도 안 고치시는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코코볼이 실질적으로는 3스텍까지 밖에 누적이 안되서 90초보단, 75초에 가깝습니다. 스텍 완충되서 쿨이 노는 경우가 생기는데, 4스텍 정도까지 확장해서 이번에 극딜 강화한 거에 편의성까지 붙여주면 정말 좋을 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