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테스트 서버 패치는 이전에 언급한 '마스터리 코어'로 밸런싱을 하겠다는 기조를 철회하고 기존 스킬들에 대한 밸런싱이 들어간 오랜만에 볼 수 있던 밸런스 패치였습니다.

은월의 경우 크확 개선, 오리진 타수 분할로 인한 환여우령 사출량 증가로 여러 이득을 보았지만 그래도 기존 문제점은 남아있습니다.
이에 따라 은월에 대한 개선점을 운영진 분들께 알리기 위해 개선안을 적게되었습니다.

해당 개선안은 테스트서버 스킬 개선 및 마스터리 코어가 그대로 들어올 경우에 대한 내용입니다.

선 아래 부터 복붙하시면 됩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업데이트 준비와 기타 여러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힘쓰고 계신 개발진분들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표현하며, 이에 대한 존중을 전합니다.
해당 글은 '은월' 직업에 대한 개선을 다룬 내용으로, 향후 게임 플레이의 품질 향상을 기대하며 소중한 의견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1]. 솔 야누스의 높은 사냥 점유율로 인한 정령 결속 극대화 손해
은월 직업의 '솔 야누스'와의 상호작용 중 발견된 문제를 공유하려 합니다. 현재, 새로운 코어 '솔 야누스'를 사용할 때 은월의 특정 스킬인 '정령 결속 극대화'에서 발생하는 손해로 인한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두 가지 제안을 드립니다.

1. 정령 결속 극대화의 간 드롭을 모든 스킬 대상으로 확장
2. 정령 결속 극대화를 시전 즉시 '2분' 버프 부여 (간 메커니즘을 제거하자는 것이 아닙니다.)

1번 의견에 대한 보충 설명:
현재 은월 직업은 솔 야누스의 새벽 상태를 사용할 경우, 정령 결속 극대화의 간 생성이 되지 않습니다. 이로 인해 정령 결속 극대화를 유지하는 것이 어려워지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제안한 변경은 정령 결속 극대화의 간 드롭을 은월뿐만 아니라 모든 스킬 대상으로 확장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모든 스킬이 간을 활용하여 효율적으로 정령 결속 극대화를 유지할 수 있게 됩니다.

2번 의견에 대한 보충 설명:
현재 정령 결속 극대화의 쿨타임은 2분이기 때문에 굳이 간을 통해 유지를 하지 않더라도 무한 지속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간을 통해 유지도 가능하고 그렇게 하지 않더라도 무한 유지도 가능하기 때문에 기존에 갱신 직후 간을 습득하지 못해 바로 꺼져버리는 불쾌한 경험도 개선할 수 있습니다. 

[2]. 여우령(사출기) 증발 오류
여우령의 증발 문제는 2020년 여름 업데이트 이후 '파쇄연권' 스킬로 더욱 악화되고 있는 문제입니다. 여우령이 사출된 직후 보스가 사라지면 여우령이 증발하면서 딜 손해가 발생하고, 특히 '파쇄연권' 스킬은 여우령에 의존성이 높아 여우령이 증발하면 딜 손해가 큽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한 제안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엔젤릭버스터 리마스터 당시 해결된 시커 증발 오류 메커니즘을 활용

이미 엔젤릭버스터의 경우 시커 증발 오류가 해결된 경험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활용하여 여우령의 증발 문제에 대한 메커니즘을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현재까지 이미 문제가 해결된 사례가 있으므로, 은월 직업에도 동일한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3]. 분혼 격참, 귀문진 시너지 문제
분혼 격참의 현재 메커니즘이 검은마법사 1페이즈에서 렉 유발과 타수가 많은 다른 직업들과의 사용에 제약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오리진 스킬의 도입으로 이 문제가 더욱 심각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는 다음과 같은 방안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1. 분혼 격참의 효과를 고정형 몬스터처럼 디버프로 적용, 생성된 분신은 제거하지 않고 계속 생성은 되지만, 타격을 받지 않도록 조치

이러한 조치를 통해 분혼 격참 사용 시 렉 유발 문제와 사용 제약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디버프의 온오프 혹은 다른 방법을 통해 사용자가 상황에 따라 효과를 조절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고려해볼 만한 대안일 것입니다.

귀문진은 크리티컬 확률과 크리티컬 데미지를 올려주는 디버프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크리티컬 확률은 기존 낮은 크리티컬 확률을 가지고 있던 직업이 이번 패치로 어느정도 해결이 되었고 기본적으로 100%를 맞추고 보스를 가기 때문에 크리티컬 확률을 일정 비율 크리티컬 데미지로 치환해주는 궁수 직업군만 유효한 디버프입니다. 이에 따른 해결책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귀문진의 디버프 효과에서 크리티컬 확률을 삭제하고 크리티컬 데미지로 이관
   - 모든 직업이 크리티컬 데미지로 효과를 받을 수 있도록 변경하여, 특정 직업에 대한 혜택이 아닌 전체적인 공평성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러한 변경으로 인해 귀문진의 디버프 효과가 모든 직업에게 일괄적으로 크리티컬 데미지로 적용되면서, 궁수 직업뿐만 아니라 다양한 직업들이 이 시너지를 더 공평하게 누릴 수 있게 될 것입니다.

[4]. 오리진 스킬 '호신강림'의 문제
현재 은월의 오리진 스킬인 '호신강림'은 여러 문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1. 해적 공용 5차 스킬 '오버 드라이브'의 패널티를 고스란히 얻는 문제
2. 40초라는 지속시간 동안 키다운을 해야하는 문제
3. 슈퍼스탠스가 일정하게 유지가 되지 않는 문제
4. 마스터리 코어의 강화 단계의 효율을 그대로 받지 못하고 손해를 볼 수 있는 문제

1번 문제 보충 설명:
오버 드라이브의 지속시간과 호신강림의 지속시간이 맞지 않아서 오버드라이브의 쿨타임 패널티가 호신강림 지속 중에도 그대로 적용되는 문제입니다.

2번 문제 보충 설명:
호신 연참의 키다운과 연타의 딜레이가 달라서 딜레이가 더 적게 적용되는 키다운 상태에서 온전한 딜을 뽑아낼 수 있기 때문에 40초 동안 키다운을 해야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3번 문제 보충 설명:
슈퍼스탠스 효과가 호신 강림 버프가 아닌, 호신 연참에 달려서 호신 연참 중간 중간마다 맞을 경우 슈퍼 스탠스가 적용되지 않아서 불쾌한 경험을 주고 있습니다.

4번 문제 보충 설명:
마스터리 코어인 귀참 VI가 호신 연참으로 변경되기 때문에 귀참 VI부터 강화한 유저는 호신강림을 사용할 경우 그냥 강화를 한 의미가 없어지는 경험을 주고 있습니다.

1번 문제는 지속시간을 줄여서 압축하면 됩니다.
2번과 4번 문제는 호신 연참을 횟수 제한을 둔 추가타 형식으로 바꾸면 됩니다. (듀블 카르마 블레이드)
3번 문제는 호신강림 버프(최종데미지 증가)에 슈퍼스탠스를 넣어주면 됩니다. 
    
이렇게만 하더라도 호신강림의 대부분의 문제가 사라집니다.
부디 오리진 스킬의 타수분할과 함께 하자를 개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5]. 강화 코어 문제
현재 강화 코어인 '정령 집속'은 최종데미지가 증가하는 강화 코어들과 달리 저점 개선이 하나도 안된 스킬입니다.
1레벨 올리는데에 싼 것도 아니고 비싼 자원을 소비하면서 강화를 하는데 지속시간이 1초 증가합니다.
이런 불쾌한 경험은 있어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해당 문제는 저점 개선이나 부가효과를 추가하면 됩니다.

[6]. 기타 문제
1. 파쇄철조 - 반 패시브화
2. 이동속도 제한 타직업과 똑같이
3. 호신강림 전투 분석 분할 (호신연참 / 호신 강림 / 환여우령 / 여우령의 현신)
4. 정령의 화신 공중 사용 기능 및 드래곤 마스터, 새크로생티티, 몽유도원 같이 사용 시간에 반 비례한 쿨타임 감소 기능 추가
5. 소혼결계 남은 갯수 머리 위에 표시
6. 귀참 VI 범위에 맞게 진 귀참 범위 수정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위 글을 복사해서 테섭 버그리포트로 건의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 다른 의견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반영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