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차 출시 후 스킬트리 연구하고 글 올렸던 사람입니다.


이번 패치로

1. 거대벼락이 추가되고, 낙뢰의 산식 변경으로(5차 섬멸 강화 미적용, 대신 퍼뎀 저점 상승, 퍼뎀 증가량 상승, 보공40&방무20 추가) 원래도 최우선 강화순위였던 섬멸VI이 평딜과 극딜을 모두 올려주는 좋은 코어가 되어 강화 효율이 기존보다 조금 더 증가한 점,
2. 벽력VI 또한, 벽력 자체의 점유율 상승 효과는 미미하지만 거대벼락의 퍼뎀 증가량만큼은 섬멸VI보다 높아서 섬멸VI과 맞먹는 효율의 코어로 보이는 점(아래 [심화] 참고),
3. 뇌명벽해파의 자체 퍼뎀이 약 19.5% 상승한 점


의 변경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심화] 벽력VI의 강화효율에 관하여

섬멸VI 1강 당 일반 낙뢰 6%p * 3, 거대벼락 6%p * 5가 증가하고
벽력VI 1강 당 거대벼락 9%p * 5가 증가하는데
그럼, 섬멸이 벽력보다 점유율도 높은데 낙뢰 데미지 상승폭도 크지 않냐?는 질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지난 글에서 허수아비 딜로 벽력VI이 섬멸VI 다음가는 효율을 보인다는 결론을 내렸는데,
과연 실전에서도 비슷한지를 따져보겠습니다.

듄켈에서 6분딜을 재본 결과 (컨티4, 일필X, 섬멸VI 25강, 벽력VI 11강, 평딜 구간에서 태풍 쿨마다 씀)
오리진o 극딜 30초에서의 낙뢰 딜 6.6조
오리진x 극딜 30초에서의 낙뢰 딜 평균 1.66조 (1.56조, 1.75조)
평딜 90초에서의 낙뢰 딜 평균 0.90조 (0.9조, 1.09조, 0.7조)

극딜 30초의 낙뢰는 모두 거대벼락,
평딜 90초의 낙뢰는 대부분 일반 낙뢰이고, 낮은 비율로 교아탄, 태풍, 뇌신창격(자동 모드인 경우, 벽력과 경쟁하므로 가끔 터짐)의 거대벼락이 발동됩니다.

6분 실전 딜의 단순 계산으로 
거대벼락 9.91조
일반 낙뢰 2.69조
인데, 후자에는 거대벼락의 지분도 일부 포함되어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거대벼락의 실전 딜 점유율일반 낙뢰의 4배 이상일 것으로 보입니다(강화 수준마다 다소 차이가 있음).


섬멸VI 15강, 벽력VI 15강 기준으로
솔플 평딜 보스에서(6분, 3극딜) 섬멸VI, 벽력VI, 낙뢰의 딜 점유율은 대략적으로
각각 20%, 9%, 10% 정도인데요 (섬멸VI 25강, 벽력VI 11강 기준 22.4%, 7.5%, 9.8% 정도 나옴)
낙뢰를 거대벼락과 일반 낙뢰로 나누면
섬멸VI, 벽력VI, 거대벼락, 낙뢰 = 20%, 9%, 8%, 2%의 점유율일 것입니다.


섬멸VI를 15->16으로 강화하면
섬멸 자체의 데미지 증가로 인한 최종뎀 상승량
 = {(350+4*16)/(350+4*15) - 1} * 0.2점유율 = 0.1951% 상승
일반 낙뢰의 데미지 증가로 인한 최종뎀 상승량
 = {(200+6*16)/(200+6*15)-1} * 0.02점유율 = 0.0414% 상승
거대 벼락의 데미지 증가로 인한 최종뎀 상승량
 = {(160+9*15벽력15강+6*16)/(160+9*15벽력15강+6*15) - 1} * 0.08점유율 = 0.1011% 상승
으로, 최종뎀이 총 0.338% 상승합니다.

벽력VI를 15->16으로 강화하면
벽력 자체의 데미지 증가로 인한 최종뎀 상승량
 = {(360벽력섬반영+6*16)/(360벽력섬반영+6*15) - 1} * 0.09점유율 = 0.1200% 상승
거대 벼락의 데미지 증가로 인한 최종뎀 상승량
 = {(160+6*15섬멸15강+9*16)/(160+6*15섬멸15강+9*15) - 1} * 0.08점유율 = 0.1870% 상승
으로, 최종뎀이 총 0.307% 상승합니다.

불가피하게 여러 가정과 어림이 들어가긴 했지만,
적어도 벽력VI의 강화 효율은 섬멸VI의 강화 효율에 맞먹는다는 것은 확실하게 알 수 있습니다.
특기할 점은, 벽력 자체보다도 거대 벼락의 퍼뎀 상승이 최종뎀 상승에 더 큰 영향을 준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극딜 중에 프레이를 받거나 리레를 사용하고, 반대로 평딜을 거의 안넣는다면 30초 극딜의 비중이 훨씬 올라가기에, 플레이스타일에 따라서 벽력VI의 강화효율이 섬멸VI보다 더 커질수도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벽력VI는 섬멸VI와 함께 최우선 강화코어가 될 것이며,
섬멸VI과 비슷한 정도로 함께 강화해나가면 될 것 같습니다.




[추천 스킬트리]
조각이 무한이라는 가정 하에,
다음의 스킬트리를 추천드립니다.
정답은 아니고, 이렇게 찍으면 큰 손해는 안 본다 정도로 받아들여주세요!

1. 섬멸VI 개방
2. 벽력VI 개방
3. 뇌명벽해파 4
4. 섬멸VI 7, 벽력VI 7 (골고루 투자)
5. 창뇌연격, 뇌신창격, 교아탄, 신뇌합일 모두 개방
6. 뇌명벽해파 7 
7. 섬멸VI 9, 벽력VI 9 (골고루 투자)
8. 섬멸VI 18, 벽력VI 18 (스킬 별로 모아 찍기)
9. 뇌명벽해파 12
10. 창뇌연격 4, 뇌신창격 4, 교아탄 4 (골고루 투자)
11. 섬멸VI 29, 벽력VI 29, 뇌명벽해파 18, 신뇌합일7 (스킬 별로 모아 찍기)
12. 뇌명벽해파 30, 신뇌합일 13, 창뇌연격 10, 뇌신창격 10, 교아탄 10 (스킬 별로 모아 찍기)
13. 이후 남은 5차스킬 강화

같은 줄에 있는 것은 우선순위가 비슷한 것으로 취향껏 올리시되
다만 8번, 11번, 12번의 경우에는
어떤 스킬을 먼저 찍는지 순서는 상관없으나
강화 도중에 저효율 구간이 나타나기 때문에 한 스킬 씩 목표 강화 수치까지 몰아서 찍는 것이 좋습니다.

마스터리코어는 강화 비용이 많이 드는 10, 20, 30강의 효율이 매우 떨어지며
뇌명벽해파도 10강 단위 강화비용이 엄청 크지만,
10강에서 방무20%, 20강에서 보공20%, 30강에서 방무, 보공 30%가 붙기 때문에, 거의 선형적인 강화효율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템환산 5만대 기준으로 보공20%의 추가는 최종뎀 약 2.5%정도며, 뇌명벽해파 딜 점유율 12%라고 가정하면 19->20강에서 최종뎀 0.3%p 상승의 효율이 추가되는 셈).

7, 12, 18강이라는 애매한 숫자가 나오는 것은 솔 에르다 요구량 증가 때문입니다.
또한, 전에 말씀드렸듯이 신뇌합일은 최종뎀 증가 효과가 붙는 1+6n 단위의 강화 효율이 좋습니다.

만약, 리레를 채용하시고, 파티격을 주로 다니시는 분이라면,
같은 순위에서는 뇌명벽해파와 벽력VI을 섬멸VI보다 먼저 강화하고,
다른 5차보다 뇌신창격에 몰아서 강화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여튼 이번 패치로
섬멸VI, 벽력VI, 뇌명벽해파를 충실히, 또 고르게 강화를 해주신다면
6분마다 한 번씩 극딜의 쾌감을 맛보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전에 제작한 강화 효율표를 이번 패치에 맞게 조정했으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뇌명벽해파의 딜 상승량과, 섬멸의 효율 증가를 반영했구요.
퍼뎀을 다시 계산 한게 아니라 가중치만 살짝 건드렸습니다.


https://youtu.be/5yFud9OTNEA?feature=shared

마지막으로, 좋은 스트라이커 분석 채널을 발견해서 공유드립니다.
거대벼락의 추가로 인해 연계방법이 바뀌었는지, 극딜 때 벽력 섞어야 하는지 궁금하신 분들은 위 영상을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