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inven.co.kr/board/maple/2298/179001?category=%EC%95%84%ED%81%AC

위 글에서 조각효율 필요하신분은 갠톡달라고 댓글 작성한 제작자 레오김입니다. 생각보다 톡이 너무 많이와서 올려드립니다. 바쁘신분은 위 이미지 2개만 줍줍해가시면 되고, 글 작성하는 김에 가이드라인에 대한 부연설명 몇가지 추가하니 자세히 알고싶으신분은 읽어보시면 좋을듯합니다. 멋있는 이미지로 제작해주신 슈요님과 앙들님께 감사의 말씀 전합니다.

0. 설명
위 이미지는 아크를 잘 몰라서 6차 강화 순서가 막막한 메린이 분들, 혹은 잘 알지만 전분재고 효율계산하기가 귀찮으신 분들을 위한 하나의 '가이드라인' 이지, 절대적인 강화 순서가 아닙니다. 본인이 스스로 본인의 딜사이클 전분을 재고 효율을 계산하실 수 있으시다면 본인만의 강화순서를 따라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 레퍼런스


위 가이드라인은 다음의 두 표를 바탕으로 최적의 강화순서를 제 의견대로(?) 순서를 정한 결과물입니다. 1차 마스터리때 아크 직게에서 6차 강화효율표 배포해주셨던 '문좀닫아라' 님의 표가 가시성이 좋은거같아 포멧을 참조하고 내용을 재구성하여 제작였습니다. 배포해주신 작성자분께 감사드립니다.

표는 각 6차 스킬들을 레벨링할 때 최종뎀 상승량을 측정한 후 기준이 되는 재화(기운, 조각) 개수로 나누어 단위 재화당 최종뎀 상승량 기준으로 나열한 것으로, 강화효율 아래에 써있는 숫자가 높을수록 효율이 좋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가이드라인과 표를 대조해봤을 때  "어? 표를 보면 인피스펠 1렙 오픈보다 상처 2렙찍는게 숫자가 더 높은데?" 하면서 의아해하실 수 있는데, 이는 인피스펠이 저점보정 없이 선형으로 퍼뎀이 증가하는 케이스라 재화 소모량이 급증하는 특정 레벨대(1렙, 10렙, 20렙, 30렙)에서 순간적으로 효율이 처참해지는 현상 때문입니다. 실제로 인피스펠은 1렙 활성화 이후 1 >> 4 까지 효율이 굉장히 좋은 편이므로, 0 >> 4 구간 전체를 묶음으로 생각하면 효율이 상처보다 뛰어나서 의도적으로 순서를 배치한 결과입니다. 이후로도 비슷한 원리로 적당히 구간을 설정해서 전체 강화효율을 배치한 결과이므로, 다른 결과가 최적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표를 참고하시면 될듯합니다.

2. 표는 어떻게 만들어진 표냐
제 캐릭터로 테섭에서 6분 딜사이클을 뽑은 뒤 강화방식이 '최종뎀 딸깍'인 굶짐이와 근원, 새악은 점유율에 최종뎀을 계산해서 레벨링당 최종뎀 증가량을 계산했고, 없던 스킬이 추가되거나 로직이 좀더 복잡한 마스터리와 오리진은 헥사 강화가 0인 아크 캐릭을 테섭에서 만들고 해당 스킬을 직접 1레벨, 30레벨을 찍고 최종뎀 상승량을 전분으로 잰 뒤 활성화 효율을 구한 후  1 >> 30을 균등분할해서 최종뎀 곱연산 역처리를 진행하였습니다. 2초뚝을 착용한 상태로 리레, 웨폰, 링썸 4렙 3시드링 사이클을 돌려 허수아비 딜링 기준으로 산출된 결과임을 알려드립니다. 사실 애초에는 듄캘과 검마 2페, 세렌 2페 등 실전 점유율과 허수아비 점유율의 가중평균으로 계산할 생각이었는데, 막상 실전보스들 전분을 재보니 허수아비와 점유율 차이가 측정오차 수준으로 거의 나지 않아서 그냥 허수아비 기준으로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ㅎㅎ;; 이점은 양해 부탁드립니다. 4차 마스터리코어까지 나오고 나면 최종 강화효율표가 필요할 테니 그 때는 실전 보스 점유율을 반영해 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앞으로는 강화효율표도 환산에서 제공할 예정이니.. 필요가 없어질지도?)

3. 시드링 사이클
아크 보스에서 가장 골칫거리라고 할 수 있는 시드링인데요, 이번 패치 이전에는 어쩔수없이 웨폰퍼프 턴에도 오리진을 쓰는 '리웨리웨 사이클'과 오리진에 리레를 맞추어 6분마다 리레를 맞추는 '리웨썸 사이클'의 딜차이가 거의 나지 않아서 갠취의 영역이었는데요, 이번 오리진 타수분할 패치 이후 가오심이 엄청 쎄지면서 3개의 시드링을 사용하며 오리진을 리레에 맞추는 사이클이 유의미하게 더 세졌습니다. 이론상 가장 강하지만 실전성이 떨어지는 HM링을 배제한다고 하면 링썸을 사용하는 '리웨썸 사이클'과 리테를 사용하는 '리웨테 사이클' 정도가 가능하겠는데요, 리웨테 사이클은 제네무적을 마음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상황이 있을 수 있고, 미해방 유저는 활용하기 힘들다는 점 을 고려하여 이번 효율표는 링썸을 사용한 딜사이클로 제작되었습니다. 추후 리테를 사용하는 딜사이클이 표준이 된다면 리테를 기준으로 변경하도록 하겠습니다. 딜 측정 당시에 그여축은 리레와 웨폰 턴에만 사용했고, 매서풀은 리레와 웨폰, 링썸 턴 모두에 사용했습니다. 

4. 원기 홀딩?
며칠 전 극딜타임에 원기(근원의 기억)을 캔슬하고 연계를 치는 것보다 그냥 원기를 홀딩한 채로 있는게 더 강하다는 의견이 나왔었는데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해당 결과는 상처 코어(2차 마스터리 코어)가 출시되지 않은 상태였기에 성립했던 것이고, 상처 코어를 포함한 모든 6차 코어를 풀강한 상태로 측정하면 기존처럼 원기를 캔슬하고 연계를 치는 쪽이 원기 최대 홀딩 시간인 6초 기준 최종뎀 12%정도 더 셉니다. 위에 제시된 강화 가이드라인을 따라가며 강화하는 아크 유저분들의 경우 기존처럼 원기는 바로 캔슬하는 편이 더 셀 것입니다. 원기 홀딩 시 돌아오는 증오 스택이 안쌓인다는 단점도 있고, 추후에 흉몽과 죽음 마스터리를 받을 경우 차이가 더 커질 것입니다. 단 깨심으로 인해 원기 홀딩의 데미지가 6차 이전보다 비약적으로 세진 것은 맞으니, 생존을 위한 원기 홀딩은 아주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5. 원기 강화 vs 새악 강화
위의 가이드라인 이미지나 효율표를 보면 새악이 원기에 비해 아주 근소하게 순서가 앞서는 것으로 나와있는데요, 이는 효율표가 원기를 즉시 캔슬한 딜사이클을 이용해 제작된 표이기 때문입니다. 실전에서 원기 홀딩을 조금이라도 사용하거나, 원기를 이용한 수로&펀치킹 초반라운드 스킵을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분들이라면 새악보다 원기를 우선적으로 강화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가이드라인에 비해 크게 변하는 것은 없고, 그냥 매 라운드마다 새악보다 원기를 먼저 강화한다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문의사항 있으시면 레오김/엘리시움 오픈프로필로 갠톡주세요! 아크조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