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 보스몬스터의 체력을 정리한 것을 자주 보곤 합니다.
그런데 숫자는 크다 해도 잘 와닿지가 않지요.

한번 그림으로 나타내어보겠습니다. 

본문에서는, 보스몬스터의 체력을 키로 나타내었습니다.

* 반감보스는 반감된만큼을 고려해 체력을 높여서 표기했습니다.

예를 들어 (체력 100만, 50% 반감), (체력 200만, 비반감), (체력 20만, 10%반감)...
이렇게 있다면, 셋 다 체력 200만으로 표기하였습니다. 





메린이들이 자주 접하는 보스 자쿰. 이지와 노멀은 세 배 정도의 차이가 나는군요. 이지 발록은 이지 자쿰과 비슷해 보입니다. 피아누스는 매칭 보스가 아닌 필드 보스죠. 메이플 필드 보스 중 제법 높은 체력을 가지고 있는 편이랍니다. 포장마차라던가, 다일이라던가, 대부분의 필드 보스들은 피아누스보다 체력이 낮지요. 





피아누스를 누르고 지팡이를 든 치킨이 거대하게 우뚝 섰습니다. 피아누스보다 압도적으로 높은 체력! 루타비스의 반반입니다. 아케인 리버를 제외한 모든 지역의 필드 보스들은, 이 반반 치킨보다 체력이 낮습니다. 때문에 필드보스보다 매칭 보스가 보상을 많이 주는 것은 어찌보면 당연하기도 하지요. 보시다시피, 노말 루타비스 보스 세명 뒤에 이지 파풀라투스와 이지 매그너스가 있습니다.





그 뒤를 따라 노말 힐라, 노말 벨룸, 아케인리버의 필드 보스들, 이지 반레온, 이지 혼테일이 왔군요. 다들 엇비슷한 크기입니다.





와우! 그 많던 애들이 왼편 구석에 조그마해졌군요! 다들 비슷한 크기였으나, 카웅 앞에서는 집게 하나 높이에 불과합니다. 한편으론 이지 아카이럼과 노말 혼테일이 우측에서 체면지례하고 있습니다. 츄릅나무도 역시 아케인리버 몬스터답게 체력이 많군요.





이럴수가. 그렇게 컸던 카웅이 사실은 노말 매그너스의 칼 끝만한 크기였군요. 노말 반레온과 하드 반레온은 다른 모드라 하기엔 엇비슷한 느낌입니다. 중간에 노말 핑크빈이 엄청난 포스를 발산하고 있군요. 과거 최강의 보스였던 것은 다 이유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과거는 과거. 시간이 지나면서 핑크빈도 더 이상 최강 보스가 아니지요. 핑크빈의 체력은 이지 시그너스보다 조금 적습니다. 그래도 노말 아카이럼보다는 많죠. 그렇지만 역시 노말 파풀라투스, 하드 힐라, 카오스 혼테일과는 두 배 정도 차이가 납니다. 핑크빈은 더 이상 최강 보스가 아니게 되었지요. 

어느새 카웅은 조그마하게만 보이고, 반반은 눈꼽만하게 보입니다. 피아누스와 노말 자쿰은... 아예 보이지도 않군요.





이젠 서서히 괴물같은 보스들이 등장합니다. 체력이 무진장 많은 보스들 말이죠.
왼편 구석에 작은 보스 무리들이 보이시나요? 방금 전까지 최고의 보스가 누구인지 다투었던 친구들이... 이젠 핑크빈은 아주 조그마하게, 카웅은 눈꼽만하게, 그 이하는 보이지도 않군요. 마치 세포와 같은 크기가 된 것일까요.

바로 오른편에 노말 시그너스가 보입니다. 노말 시그너스는 체력이 무척 많아서 노말 핑크빈이 고작 신발 크기일만큼 거대합니다. 그 우측에는 카오스 루타비스 친구들과 카오스 자쿰, 하드 매그너스가 보입니다.

카오스 루타비스의 최종보스라고 할 수 있는 카오스벨룸. 그리고 그보다 키가 약간 더 큰 카오스 핑크빈이 우리의 시선을 집중시킵니다. 여기는 카오스하고 강한 친구들이 많군요. 다음은 얼마나 체력이 많은 보스가 나올까요?





와우! 카오스벨룸이나 카오스 핑크빈이 아주 조그마해보입니다. 그 전에 보았던 수많은 보스들은 점으로 보이거나 아예 보이지도 않는군요. 지금 위에 큼지막하게 보이는 보스들은 아주 강력한 보스들이죠. 메이플에서 상위 보스라고 불리는 보스들입니다. 여기 있는 보스들을 솔플 해보는 것은 수많은 메이플 유저들의 꿈이기도 합니다. 다들 이름은 들어보셨을 겁니다. 카오스 파풀라투스, 불꽃늑대, 도로시, 노말 데미안, 노말 스우, 우르스!!!

왼쪽 구석에 카오스 벨룸을 보시면 측정용 자로 쓰기에 딱 적당한 크기입니다. 체력이 딱 적당하다 이 말이죠. 옛날에는 카오스 벨룸의 방어율도 300%로 상위 보스들과 똑같은 값이었답니다. 때문에 카오스 벨룸을 전투력 측정기로 쓰는 유저들이 많았지요. "카오스벨룸을 몇 분안에 잡는가?"가 스우라던가 데미안 파티를 가는 기준이 되었습니다. 요즘에도 그 기준을 쓰는지는 잘 모르겠군요.





조금 생뚱맞은 그림으로 보이시나요? 제일 왼쪽 아래 파란 사각형! 그리고 그 우측의 고릴라 그림자같은 것을 주목해주십시오! 잘 보세요. 우르스입니다! 그렇다면 파란 사각형 아래에 있는 것은? 노말 스우입니다. 그 왼편으로 노말 데미안과 카오스 파풀라투스, 카오스 핑크빈이 아주 조그마하게 보이는군요. 어떤가요? 이것이 최상위 보스들입니다. 최상위 보스들 앞에서 고작 노말 스우와 데미안, 우르스의 체력 정도는 우습게 보일 뿐이죠.

때문에 수많은 헤비 유저들도 이 최상위 보스들을 도전할 때는 대부분 파티격은 필수라고 합니다. 그럼에도 엄청난 사람들은 가끔씩 있더군요.

최상위의 첫 문을 여는 보스는 무공! 체력은 뒤의 보스들보다 낮을 지 몰라도, 무릉도장 63층이라는 험난한 고비를 뚫고 15분이라는 시간 압박 속에서 전투를 치루어야 하죠. 도핑이라던가 이런 것도 완벽하게 준비하기 어렵기도 하고요. 때문에 어찌보면 뒤의 다른 보스들보다 어려울지도 모릅니다.

한편, 최상위 보스하면 생각나는 노말 루시드도 있습니다. 노말 스우나 노말 데미안의 체력은 콧웃음 칠 정도로 엄청난 체력을 자랑합니다. 그렇지만 어느 곳에도 엄청난 사람들은 존재해서, 유튜브를 조금 찾아보면 이 노말 루시드를 솔격하는 분들의 영상을 볼 수도 있습니다. 그야말로 초헤비 중에서도 초헤비인 유저의 전투력 측정기인 것이지요.

그 옆에 있는 노말 윌은 독특하고 개성적인 패턴과 수수께끼를 풀어내는 것 같은 공략법으로 카벨 이후로 참 잘 만들었다는 평을 받는 얼마 안 되는 보스입니다. 루시드보다는 체력이 아주 조금은 더 많지만 비슷한 편이군요.

더스크와 친위대장 듄켈은 2018년 여름 THE BLACK 패치 종료 후 추가된 보스들입니다. 둘의 체력 또한 노말 윌과 비슷한 수준이긴 한데, 패턴이 너무 성의없어서 욕을 좀 먹고 있습니다.

*무공이 10분의 1반감 뿐 아니라 추가 반감이 더 있어서 체력 수정했습니다.(20190713pm1217)





이제 한번, 최상위를 넘어선 극상위 보스들을 보시겠습니다.

왼편 구석에, 무공 선생님 앞에 있는 우르스를 봅시다. 그보다 체력이 적은 보스들은 아예 보이지를 않습니다. 그만큼 지금 보여드리는 극상위 보스들은 체력이 터무니없이 많습니다. 무공 우측에 바로 붙어있는 것은 노말 윌, 그 우측은 하드 스우입니다. 또한 그 우측은 하드 데미안이지요. 우르스의 체력쯤은 우습게 보일만큼, 극상위 보스들은 엄청나게 체력이 높은 보스들입니다.

특히 하드 루시드와 하드 윌의 체력을 보십시오. 엄청나지 않습니까?

*하드 스우 왼편에 헤카톤의 체력 추정치 34조 1304억을 추가했습니다. 노말 윌이나 무공의 체감 체력보다는 좀 더 낮은 수치이지요. (20190713pm0433 추가)



그런 극상위 보스들을 우습게 보이도록 만드는 것이, 드디어 만나는 대망의 최종보스. 진힐라, 그리고 검은마법사입니다. 진힐라의 체력은 하드윌보다 조금 크지요. 검은마법사는 진 힐라의 2~3배 정도 되는 체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계산한대로, 반감을 고려해서 측정한 검은마법사의 체감 체력은 무려 1000조!! 천조의 마법사입니다. 검은마법사 옆에 놓인 불꽃늑대와 노말 스우를 보십시오. 먼지만하군요. 검은마법사의 위용이 느껴집니다.

체력이 가파르게 상승만 해서 갈피를 못 잡을 수 있는 여러분께 이해를 돕기 위한 그림을 첨부해보았습니다. 왼편에 있는 하드윌이 보이십니까? 그 옆에 노말 윌과 무공이 조그마하게 있습니다. 그리고 그 옆에는 다시 우르스, 우르스 뒤에는 카오스 루타비스 보스들과 카오스 자쿰이 있지요.

우르스를 혼자서 격파한다는 것은, 카오스 벨룸을 5~6마리는 혼자 잡는 것과 같다는 단순한 계산이 나옵니다. 비슷하게 노말 윌을 혼자서 격파하는 것은, 우르스 20마리를 혼자 잡는 것과 같다는 것이죠. 즉, 카벨룸 100마리... 하드 윌을 혼자서 격파하는 것은, 노말 윌 6마리. 즉, 우르스 120마리. 즉, 카벨룸 600마리...

결국 검은마법사를 혼자서 격파한다는 것은, 하드윌 4마리. 즉, 노말 윌 24마리, 즉, 우르스 480마리, 즉, 카오스벨룸 2500마리를 30분 안에 전부 잡는 것과 같습니다. 

이는 최소, 1초당 2778억의 데미지를 주어야 한다는 말과 같습니다.

그 데미지로는 1초마다 카오스 벨룸은 1.38 마리가 죽게 되는 것이며,

1초마다 39683 마리의 노말 자쿰이 죽게 되는 것입니다.



------------------------------------------
*추가로 드리는 말씀 -(20190703pm0844)

이 글에서 나온 보스들의 체력은

반감보스의 경우 반감된만큼을 고려해 체력을 높여서 표기한, 체감 체력입니다.

따라서 이 글을 보시는 가장 유용한 감상 방법은


"음! 내가 노말 힐라를 쉽게 잡을 수 있군! 그렇다면, 노말 루타는 쉽게 잡겠는걸?"
"음! 내가 노말 핑크빈을 쉽게 잡을 수 있어! 그러면 하드 반레온과 노말 매그너스는 당연히 잡고! 어쩌면 이지시그너스도 도전할 수 있겠어!"
"음! 내가 지금 노말루시드를 격파할 수 있는 스펙이라는 거지! 그렇다면 듄켈이나 더스크도 노려볼 수 있겠는걸?!" 


이런 식으로 감상하는 겁니다.



보스 잡을 때 전투분석 켜 놓으시고는

"헹! 측정해봤더니 노말 힐라 체력 5억이잖아! 헹! 작성자는 거짓말쟁이로군!"

...하시면 곤란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