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본 GM노트 스크랩글: http://www.inven.co.kr/board/black/4123/6348

Q. 쿠노이치 상향해주세요
 
- 개선해나갈 것

Q.
헤어 커스터마이징 종류를 늘려주세
요.
 - 새로운 헤어 타입을 추가하기로 하였습니다. ~ 개발하고 있습니다.

Q.커스터마이징에 홍채, 얼굴형 등을 추가해주세요.
 - 얼굴형 X, 홍채 등 기능 확장 및 발전시켜 나갈 것

Q. 체형이 작고 귀여운 샤이의 남자 버전이 나올 계획이 있나요?
 - 계획에 없습니다.

Q. 서버 이동에 걸리는 쿨타임 15분을 줄여주세요.
 - 15분 설정 이유: 무역과 황실 납품 특정 컨텐츠 독점 방지 (개편됨)
 - :: 이후에 적힌 탑승물 및 가방 확인 가능하게 하겠다는건 서버이동이랑 무관하므로 논외.

Q. 자동이동 경로 저장이 있었으면 좋겠어요.
 - :: 4년전에도 본듯.

Q. 보조무기 감추기 기능도 만들어주세요!
 - 전투 자세에서 기술을 사용했을 때에는 반드시 외형이 나와야 하기 때문에 X
 - 그럼 반대로 의상염색이나 입어보기에 의상을 가리는 무기가 굳이...?, (베디안트, 철장갑포 등)

Q. 말 기술변경 스택별 확률 표기해주세요.
 - 어쩌구 저쩌구
 - :: 역) 블라인드 확률 믿고 확률현질템 파는데 펄질컨텐츠 확률을 공개해서 효율따지면
        욕은 욕대로 먹고 매출은 매출대로 줄잖아.
        ( 실제로 펄질연관된건 아무것도 공개안됨. )

Q. 히스트리아 땅꺼짐 문제가 심각합니다!
 - 근본적이고 안정적인 대안으로 빠질 사람은 아직도 빠지는데다 다른맵에서도 빠지고 끼기 시작.

Q. 유통기한 주의 설명이나 알림을 추가 해주세요.
 - 근본적인 문제 해결, 흑정령 보관함에 유통기한 아이템 안넣어주게 됨.
 - 유통기한 아이템 우편으로 오고 빨간글씨 주의문구 추가됨.

Q. 수동장전을 자동장전으로 바꿔주세요.
 - 너프, 버그, 더 불편

Q. 고래 버그 심해요! 고래 버그!
 - 섬뚫, 시체잠수 등은 완벽하게 해결할 수 없었습니다. 더 개선방안을 고민하고자 함.

Q. 거상의 반지 개선해 주세요!
 - 개선이 필요하다는 말씀에 공감, 개편 준비중.


Q. 저격 수렵지역에 있는데 다른 모험가가 다가오면 ~
 
- 수ㅋ렵ㅋ

Q. 시간이 지나면서 가공무역이 상대적으로 매력을 잃어가는데 개선방안이 있나요?
 - 무역에 대한 개선, 개편도 준비중

Q. 지상무역 할 게 없어요.
 - 무역 메리트 낮은거 공감, 개편안 있음, 연구 중, 강화 예정

Q. 수렵레벨에 따른 버프가 있었으면 좋겠어요.
 - 생활레벨에 따른 편의외 혜택 논의 중. 각 생활 간 편차 줄이는 중.

Q. 채집으로도 하우징 아이템 얻을 수 있었으면..
 - 공감, 하나씩 추가 예정 (이후 반년 추가 X)

Q. 요리 레벨이 증가하면 만들 수 있는 요리가 증가하고 ~
 - 요리 개편됨. 됬긴한데..

Q. 펄 가방이 부족해요.
 - 현재 펄 가방2, 가방3 등 지원 고려 중. 확정X

Q★★★★★.모든 컨텐츠의 방향성이 은화벌이만으로 이어지는 것에 대해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 고민 중, 절대적 과제로써 테스트하며 채워 나가겠음.
 - :: 그리고, 나온게 물물교환이렸다...?
 - 한두가지 컨텐츠만 논할게 생각할게 아니라 업데이트 하는 내용이 인게임 경제적으로
   어떤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지를 좀 설정해줬으면 좋겠음. 이건 당연한거라고 생각함.
 - 중범선 파밍, 대륙 쓰레기재활용 이외에 모든 재료는 일퀘파밍, 사냥파밍에
   물물교환이란 컨텐츠 자체가 은화벌이 이외에 뭘 하는 컨텐츠라는거고,
   인게임 경제성을 전혀 띄고있지 않은데 뭘 고려하고있다고...?

Q. 메디아 아래 쪽(설산), 랏항구 좌측(하서) 지형은 언제 오픈되나요?
 - 랏 항구 주변 지역은 대양의 시대 이후 확장 고려, 설산은 준비해둔것이 있으나 공개 어려움.

Q. 소형 길드 성장을 도와주세요!
 - https://www.kr.playblackdesert.com/Community?Page=1&topicType=12&returnUrl=&orderBy=0&searchType=title&searchText=%EC%86%8C%ED%98%95
 - 1달 전 건의들.

Q.새싹 등급은 왜 용병을 하지 못하나요?
 - 길드를 옮겨가며 장려금 등을 수령할 수 있는 어뷰징을 막기 위함.
 - 어제도 길잡이한테 그래서 견습있다고 공지보면서 설명해줘도 그런 푼돈유출 막으려고
   업뎃했을리 없다고 단언하고 면박을 주던데 길잡이 기준은 뭐요?

Q.길드 인센티브 부여할 때 거점전 참석 버튼 누른 횟수 알 수 있게 해주세요.
 - 꼭 개선하겠습니다.

Q.길드 의뢰 입금여부가 표시되었으면 좋겠어요.
 - 길드 자금/아이템 등 권한이 있어야만 사용할 수 있게 설정 예정.
 - 길드 자금 사용 내역을 시스템 메시지로 출력하는 방법에 대해 개발 중

Q.왜 길드 의뢰 수락은 누구나 가능하고, 완료는 특정 계급만 가능한가요?
 - 수락도 특정 계급입니다. 실제로 GM노트에 이렇게 써놨음.
 - 오남용 방지목적으로 길드 직급에 대해 더 '세분화'할 계획

Q. 공성 병기를 이용한 더 전략적인 싸움 원해요!
 - 부족하다는 것은 충분히 인지, 기존 밸런스에 익숙하므로 신중히 접근/개선 예정.

Q. 수렵 경험치 조정이 필요해요.
 - 충분히 인지, 대왕고래를 시작으로 계속 조절 계획.

Q. 거점/점령전 길드 채팅 패널화, 핑 다양화, 핑 메모기능, 전략적 요소의 다양화 등
 - 다양한 전략전술과 커뮤니케이션 기능 필요성 인지하고 있음.
 - 다양한 방법을 추가할 수 있도록 연구해보겠음.

Q. 해왕류 백어택 너프 후 대응책은 뭔가요?
 -  [ 犬-편 ]

Q. 가모스 지식.. 추가로 얻을 수 있게 개선 계획있나요?
 - 처치에 참여만 해도 지식을 얻을 수 있도록 수정할 계획

Q. 심층/히스 프레임 드랍지역 개선 방안 있나요?
 - 최대한 빠르게 개선하겠습니다.

Q. 사냥, 보스 레이드에서 스펙업 외에 인게임 외형 추가 계획이 있나요?
 - 펄 의상 / 제작의상과 다른 형태의 새로운 인게임 외형 요소 준비 중.
 - 개발 단계지만 꽤 오래 전부터 준비함.
 - 꽤 근사한 모습이 될 것

Q. 세레칸의 무신 칭호 어떻게 얻어요?
 - 힌트 추가하겠습니다.

Q. 페리도트 마차가 가하즈 방향으로 가는길에 막혀서 가질 못해요. 자동인데도 막히구요.
 - 불편함을 드려 죄송합니다. 빠르게 수정하겠습니다.

Q. 소셜 액션 '춤' 모션을 추가해주세요.
 - 검은사막 분위기나 정서 고려해서 만들계획 없었음.
 - 하지만, 요청이 많아 1년 전 작업에 착수했으며 프로토 타입을 만들었음.
 - 춤 동작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도록 만듬.
 - 근데 재논의 결과 [전체의 조화를 이루는 측면에서 이 춤 동작들이 부담을 준다.]는 결론에 도달하여 중단
   ::근데 이게 뭔소리임?
 - 당분간 계획없음.
 - 대신 다른 다양한 동작들을 추가해나갈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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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이 글을 쓴 이유 말인데요..

링크 글에서 해결된게 얼마나 있죠?

"~해 나갈 것", "~할 계획", "~준비 중"

반년동안 해나갈 것이라고 하고
반년동안 계획만 하고
반년동안 준비만 했죠?

이제 반년동안의 업데이트 로그도 분석해보면되나.

칼페온 연회가 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