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치명스텟 효율 vs 특화스텟 효율



우선 표를 첨부하겠습니다.

해당 표는 유튜버 '와삭바삭' 님께서 제작한 액셀 시트로 계산한 이론상의 dps를 계산한 표입니다.

해당 표는 스킬 쿨을 전부 100% 돌릴수 있다는 가정하에 계산되었으며, 마탄의 사수 화상데미지는 특화에 적용되지 않게끔 계산되었습니다.


원예저타피 33333 기준입니다. 치명 1258기준 마탄 치적이 100%이므로, 약 치명 1500정도가 절멸 100%가 되는 기준치가 되겠네요.

우선 신속스탯은 이론상의 밸류가 굉장히 높습니다. 치명을 내리더라도 신속을 올리게되면 dps가 상승합니다. 하지만 당연하게도 이론상의 기준이고, 실전에서 신속 쿨감의 효율을 전부 뽑기란 불가능합니다.

주목해야할 부분은 치명 1500 특화 300~치명1300 특화 500구간입니다.

치명1500에서 치명을 낮추고 특화를 주더라도 dps차이가 크게 나지 않습니다. 치명을 1200아래까지 낮춰 마탄 기준으로도 치적 100%가 안될경우 큰 폭으로 떨어지는게 보입니다.




원예저타아피 333321 기준입니다. 역시 약 치명 1500정도가 절멸기준 치적 100%입니다.

원예저타아피 기준으로는 오히려 특화가 치명스텟의 효율을 상회하는 구간이 있습니다. 치명1500 특화300~치명1300 특화500 구간입니다.

원예저타피는 피메3이기에 라이플의 치적이 낮은 편이라 치명스텟 효율이 상대적으로 높았지만, 원예저타아피는 라이플의 치적차이가 그렇게 크지 않아 특화의 효율이 치명의 효율을 상회하는 모습입니다.

만약 파티플이라고 가정하고 다른 파티원의 치적시너지 등 까지 감안한다면, 정말로 치명을 낮추고 특화를 약간 더 올리는 게 효율적일 수도 있습니다.




요약

치명스텟은 오를수록 효율이 떨어진다
특화스텟의 효율이 치명스텟의 효율을 상회하는 구간이 존재한다 (절멸치명이 100%인 수치부터 마이너스 200정도까지 특화 효율이 더 좋다)
다른 파티원의 치적시너지 등 까지 감안하면 치명을 낮추고 특화를 약간 더 올리는 게 효율적일 수도 있다


덤으로 해당 표는 치명효율이 더 높은 레오불 채용 기준의 표이기 때문에
만약 샷연을 채용한다면 치명효율이 더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2) 특화스텟 효율 vs 신속스텟 효율

메인입니다. 위 표를 보면 사람들은 이렇게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특화고 뭐고 신속800 때리는게 젤 쎈데 왜 특화 계산함?'

위 표는 이론상의 표이기 때문입니다. 허수아비를 쳐보면 됩니다. 허수아비 역시 이론상의 딜에 가깝지만 일단 다른분이 허수아비를 쳐주신 글이 있기에 가져와보겠습니다.


결론을 말해보자면 원예저타정2피1 치1500특700과 원예저타아2피1 치1500신700의 허수 딜량은 의외로 비슷
원예저타아2피1 신속과 치명을 약간 내려 특화를 주면 조금 더 강함

원예저타정2피1와 원예저타아2피1는 정흡2와 아드2의 차이라서 많은 차이가 있어보이지만 허수아비를 쳐보면 비슷합니다. 제가 직접 쳐봐도, 다른 많은 사람들이 쳐봐도 비슷한 결과가 나옵니다. 왜 그럴까요?

우선 원예저타정2피1 치명1500~1700은 특화가 치명의 효율을 상회하는 구간입니다. 절멸치적기준 100%가 되는 치명수치에서 200정도를 내리는 구간까지 특화 효율이 치명효율을 상회한다는 건 위에서 이미 말했죠.

그리고 위 표에서 나온 이론상의 효율치 기준으로 신속과 특화는 큰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신속 800에서 신속 500 특화 300으로 내려도 이론상의 dps 차이는 -0.84%입니다.

하지만 허수아비와 실전에선 달라집니다. 스킬 쿨타임을 빡빡하게 돌리기가 어렵습니다. 스킬을 쓰는 도중에 다른 스킬 쿨타임이 올 때도 있고, 실전에서는 아예 패턴을 피하거나 기믹으로 딜을 못넣는 상황 등 쿨타임이 누수되는 상황이 더 많습니다.

이런 점들이 종합되어 원예저타정2피1와 원예저타아2피1의 허수딜이 비슷해지는 결과가 나왔다고 생각합니다. 여기서 실전으로 간다면 어떨까요?

정흡치특의 성능이 아드치신의 성능을 상회합니다. 대부분 말도 안된다고 생각하실지도 모르지만, 신속은 실전으로 가면 제효율을 뽑기가 힘듭니다. 패턴을 피하고, 기믹으로 딜을 멈추고, 딜을 모는 상황이 생길수록 신속의 효율은 떨어집니다. 주딜기의 쿨타임을 3초 쉬게되면 신속500어치를 누수하는 것과 같습니다.

'난 더 많은돈들여 아드치신 했는데 억울해서 어떡하냐' 라고 하신다면, 해답은 바로 나옵니다. 신속과 치명을 조금 내려서 특화를 주면 됩니다.

신속 500의 공속 (약 9% 정도)로도 충분히 플레이가 가능하다면 신속을 내리고 특화를 주면 됩니다. 치명은 약간 고민해볼 필요가 있겠지만, 신속을 줄이고 특화를 주는 것이 실전딜쪽으로 더 우위라는건 명확합니다. 만약 더 낮은 공속으로도 플레이가 가능하다면, 신속을 300까지 내리거나 혹은 극단적으로 줄여도 됩니다.

'신속이 낮으면 쿨타임이 답답해요' 라고 하시는데, 이 점은 딜적으로는 메리트입니다. 더 널널하게 딜해도 이론상의 딜과 가깝게 나온다는 거니까요. 물론 이동기 쿨타임, 유틸기(무력기) 쿨타임이 길어지기에 유틸적으로는 디메리트입니다.

특화를 조금 주게되어 아드치특신이 된다면 정흡치특보다 강해집니다.



요약

이론상의 딜. 그리고 허수딜과 실전딜은 차이가 있다
신속의 효율은 이론상으로도 특화와 효율이 비슷하며, 실전으로 가면 특화의 효율이 더 높아진다.








최종결론

치명스텟은 절멸기준 치적 100%인 세구빛기준 1500으로 세팅해도 되지만, 좀 더 낮춰 세구빛기준 1300정도로 세팅하는 것이 더 좋을 수도 있다 (이론상 효율은 비슷, 실전에서 타 치적시너지 파티원이 생길수 있단것까지 감안하면)

신속과 특화의 이론상의 효율은 거의 비슷하며, 실전으로 가면 신속스텟의 효율이 떨어지게 되기 때문에 신속스텟은 최대 500정도로 주고 나머지는 특화스텟에 주는게 좋으며 만약 낮은 공속과 긴 쿨타임의 이동기로도 플레이가 가능하다면 신속을 더 내려주는게 딜적으로는 더 좋을수도 있다




대충 결론을 적용해서 세팅한다면 원예저타아2피1 치명1300 신속500 특화500정도가 되겠네요.

물론 제 말이 정답이라는건 아닙니다. 플레이스타일과 취향에 맞게 세팅하면 됩니다. 해당 글은 참고만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