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 때 부터 지법만 한 유저이고, 연발불꽃탄 때문에 나도 불편함과 답답함을 많이 느끼는 유저임
그런데 사람들이 내놓은 개선안을 보면 연발불꽃탄을 즉발로 해달라, 무빙캐스팅해달라, 범위로 해달라 등등임

이것은 연발불꽃탄 자체가 쓰레기 스킬이라서 사람들이 이러는게 아님
모든 것은 지팡이가 딜하려면 착화라는 것을 쌓아야 뭘 해먹을 수가 있는데
이 착화라는 것을 쌓으려면 연발불꽃탄을 먼저 써야하는 스킬구조 때문이라는 것이 더 정확함
그래서 이 착화라는 것을 쌓기 위해 연발불꽃탄을 쓰자니 이게 캐스팅이라서 너무 불편한거고 플레이에 힘이 든다
이말임, 그래서 저 스킬을 좀 바꿔달라는 거임, 이게 핵심 포인트임

착화 스택을 쌓아서 뭘 하게 해놨으면 그 착화 스택을 쌓기 좀 편하게 해달라

근데 지팡이 안해본 사람들은 그런 연발불꽃탄 쓰지 마라 이러는데 스스로 게임이해도 낮은거 인증밖에 안하는거니 그런 말은 그냥 안하는 게 좋음, 이미 캐릭 자체를 이거부터 써야 뭘 할 수 있게 만들어놓았음

그래서 하고 싶은 말이 뭐냐면, 이 연발불꽃탄이라는 스킬을 바꾸는게 아니라 
지팡이 유저가 다른 방법으로도 플레이할 수 있게 스킬 구조를 다르게 바꾸는 거임

이제 세부 대안 제시 함

<활성스킬>

1.사슬(아닌)벼락 


내가 지팡이 스킬 중에 제일 좋아하는 스킬임
근데 이름만 사슬벼락이지, 실제로 지팡이 해보면 인게임에서 비맞으면서 사냥하는 경우가 거의 없음
그래서 현재 실상은 단일딜 스킬이라 보면 됨, 그래서

  1-1) 사슬벼락스킬이 젖음이 아니라도 상시로 사슬로 되게 바꾼다
  1-2) 사슬벼락스킬에 적중된 목표에게 쇠약: 감전 효과를 n초동안 부여한다
        (이 감전 효과는 뒤에 나올 심판의낙뢰와 연계됨)
  1-3) 감전, 젖음 효과가 부여된 목표는 n% 증폭 된 데미지를 받는다

이렇게 하면 이 스킬이 쿨탐이 그리 길지 않아 
지팡이로 몰이 사냥이 가능하게 되고, 광역도 어느정도 할 수 있게 됨
무엇보다 무빙하며 즉발로 쏠 수 있어서 재밌음
그리고 지금 착화 스택 안 쌓고 이거 쓰면 내 기준 납골당에서 스텔라붐 없이 700~1300데미지 나오고 연발불꽃탄 3번쏘고 쓰면 1400~2000정도 나오는데 1-3으로 착화가 아닌 감전으로 적당한 데미지가 나오게 밸런싱 해야됨
첫발은 감전없이 개똥같이 쏘더라도 뒤에부턴 계속 강하게 쏠 수 있게 말이지,

젖음효과를 빼지 않은 이유는 nc가 지금 필드에서 비 맞으면 그거 실제로 적용되는 거 기술력이라고 홍보하고 싶어서 그러는 거 같아서 놔둠, nc의 마음도 지켜주고 싶음


2. 심판의 낙뢰


이거 기획자 의도는 쿨타임 길고 엄청 센 데미지 한방을 생각하고 만든 거 같은데 살짝 변화가 필요함

  2-1) 쇠약: 감전 효과가 부여된 목표에게 n초 간 기절 효과를 부여
  2-2) 광역 개념 삭제 (이걸로 광역딜링과 스턴이 가능하게 되면 공성전때 너무 사기될 거 같음)
 

이 스킬로 인한 cc는 보스 스킬 끊는 용도와 생존 도망용 정도면 된다고 생각함, 시간 길게 줄 필요도 없음 
그리고 사슬벼락을 먼저 써야 cc가 가능하다는 단점을 넣은 이유는 빙결무덤이라는 또다른 cc기가 있기 때문

즉, 완벽한 cc기 1개가 아닌 불완전한 2개의 cc기를 가지게 해서 지팡이가 사기라는 말을 듣지 않게 유도하고
지팡이의 생존력과 유틸성을 상향



3. 얼음창(중요) (제일 바꿔야 하는 스킬,  이거 쓰는 사람 있음?)


이 스킬은 현재 그냥 키보드 한번 딸깍 누른다고 나가는 스킬이 아님
키보드 한번 누르고 마우스로 방향 돌려서 지정하고 좌클릭해야 스킬이 나감, 이거 방식 바꿀 수 있는 거 옵션에서 봤는데 그거도 즉발이 아님, 여기서부터 이미 망한 스킬임, 바빠죽겠는데 저러고 있을 여유가 어딨음 
욕 쓰고 싶은데 참고 대안으로 넘어감

  3-1) 쿨타임 대폭 상향: 상향이란 말은 쿨타임을 낮추라는 의미
        (이 스킬로 몹의 이동속도를 낮추고 사슬벼락으로 광역으로 몹을 잡을 수 있도록 사슬벼락 쿨과 맞물릴 수 
         있게 바꿔야함, 이게 핵심임, 둘이 번갈아가면서 주력 딜로 쓸 수 있게 만들어야 지팡이가 살아남)
  3-2) 타겟팅 된 목표를 향해 즉발, 목표와 캐릭사이의 몬스터 관통공격은 유지
  3-3) 쿨타임이 짧아진 대신 데미지 소폭 하향 or 유지 (밑에 나올 연발불꽃탄 컨셉 변경으로 인해 유지가 맞을듯)



4. 서리 연막진


쓰는 사람은 거의 못 봤지만.. 난 이거 재밌게 잘 써먹고 있음
황무지에서도 금줄 안걸리고 그냥 넘어가고 
파멸에서 타이밍만 잘 맞추면 폭발개미도 큐 안누르고 피해지기도 하고
파괴신전에서 몰이하다 갈루기사한테 기절 처맞고 다굴맞을 때 급히 탈출도 할 수 있고
단지 아쉬운건 내가 석궁이랑 단검 안해봐서 잘 모르는데 걔네는 큐가 방향 지정으로 굴러가는 거 같던데
이거도 a누르고 스킬누르면 왼쪽으로 뿅 이동하는 식으로 만들어줘야 맞지 않나 싶음, 아니 사실 그게 맞음

  4-1) 방향을 지정 할 수 있게 변화
  4-2) 서리효과라는 것을 이번에 추가되도록 패치했는데, 위에 감전효과가 추가 되면 서리효과는 없어도 될 듯


5. 신비 보호막


이거 혼자 몰이하다 마나 없을 때 생존용으로 좋음, 무한 사냥 가능해지게 하는 스킬임
전설등급이 나온다면 퍼펙트 방어시 500~1000정도의 보호막이 생기게 하는 건 어떨까 함
보통 마법사 보면 마나보호막 같은 거 있자나...



6. 연발 불꽃탄


가장 말이 많은 스킬임

nc가 생각하는 이 스킬의 이미지는 파이어볼 맞고 막 불에 활활타서 아파하고 있는 몬스터가 아닐까 함 
그래서 그 마음을 지켜주고 싶기에 이렇게 생각해봤음

  6-1) 다이렉트 데미지 대폭 하향: 사슬벼락과 얼음창이 위와 같이 바뀌면 다이렉트 데미지는 좀 없어도 됨
  6-2) 착화(도트)데미지 대폭 상향: 말그대로 불에 활활 타서 계속 아픈거임, nc 너의 생각대로 
  6-3) 범위 착화 유지

사슬벼락의 3번튕기는 것만으로는 광역의 지팡이라고 보기 힘들기 때문에 다이렉트 데미지를 대폭 줄이고
도트데미지가 강해진 범위기로 탈바꿈하여 몹몰이도 가능, 피통이 많은 보스딜에도 유용하게 변화하는 컨셉임
더불어 불에 활활 타서 아파하는 이미지를 유지하여 nc의 마음도 지킬 수 있음  
그리고 구체가 날아가는 게 어차피 느려서 지역이벤때 구린데, 도트딜로 바뀐 이 스킬을 그때 쓰지도 않을 거라
이걸로 욕먹을 일이 없을듯, 사라진 연발불꽃탄의 다이렉트 데미지는 얼음창의 짧아진 쿨타임으로 대체 함

사실 지금만해도 연발불꽃탄은 데미지 자체는 좋은 스킬임.. 지팡이 주력 딜링기임 
지팡이 전체 스킬구조가 이상해서 욕먹는거 뿐임


7. 폭염의 파장


이거 즉발기라서 혼자 사냥할때 써먹고 있긴한데, 사실 정체성을 잘 모르겠음
그냥 유지!


8. 내면의 평정


좋음, 큐와 더불어 지팡이 무한사냥의 핵심임, 나는 지금 43초인가 그래서 사냥 할때 한따까리 뛰고 이거 누르고 반복임, 인던에서도 모닥불에 안 앉음 난


9. 빙결 무덤


이거도 말이 많지만 그냥 유지(더 생각하기 귀찮음)




10. 고도의 집중


안 쓰는 스킬임, 일단 다른걸 빼고 이걸 넣을 메리트가 별로 없음, 법봉 스킬도 넣어야하기 때문
지법말고 다른거면 쓰려나? 여튼 잘 모르겠음

만약 필드에서 도망갈 일이 자주 생기는 그런 곳에 가야하는 경우라면 넣는 거 고민해볼 듯도 함
(난 분쟁지역 아예 안감 pvp 안하는 유저임)


11. 지옥불 운석


본 적 없으니 패스

개인적으로 저 메테오가 땅에 떨어지고 골렘으로 부활해서 도발쓰고 난동부리게 해줬으면
공성전때 전략적으로 써먹을 수 도 있고 좋을 거 같지만, 그러면 렉도 많이 걸릴거고,

그냥 한방데미지의 지팡이도 나쁘지 않은 거 같음

여담으로 법봉 추가스킬은 완전 실망임, 죽은 아군 부활로 나오는 게 맞지 않나 싶음


<패시브 스킬>

1. 마나구 분출


난 이거 안쓰지만.. 다른 직업이랑도 어울리게 하려면 지팡이법봉 사용 시 라는 부분을 패치하려고
nc가 이미 생각하고 있지 않을까 함


2. 고행의 술책


제자리 3초때문에 말이 많은 스킬임
지팡이 필수 스킬이긴한데 저 제자리 3초때문에 욕을 먹고 있는 스킬
꼭 이렇게 만들었어야 했나 싶음


3. 마나 증폭술


이거도 필수 패시브임, 이유는 의외로 마나통증가 보다 최대생명력 1200 증가가 더 크게 다가오기 때문



4. 화염 응집술


이건 연발불꽃탄을 위와 같이 바꾼다면 롤백해도 될듯함(착화 데미지증가)
그냥 이대로도 좋긴한데 또 연발불꽃탄 강제가 되는 거 같아 좀 그럼


5. 반향의 장벽


이 스킬의 문제점은 이미 많은 사람이 지적 함
이거 만든 사람 멍청이임, 뭐가 문젠지는 스킬설명 읽어보면 바로 알 수 있을 듯

그냥 장착 시 침묵내성 500증가 이런 게 더 나음


6. 서리의 주인


여기에 서리효과 넣는 거를 패치라고 해줬는데.. 그 서리효과를 넣을 수 있는 스킬이
저 위에 쿨타임 25초가 넘어가는 얼음창 스킬임, 사슬 벼락에 감전효과를 추가해주면 필요 없으니
그냥 롤백삭제해도 무방함


7. 금단의 성역


원래 이상한 스킬이었는데 이번에 패치하고 내용이 아예 바뀌어서 이렇게 됨
그래서 필수 스킬이 됨



요약

1. 캐스팅이 있고 답답한 스킬인 연발불꽃탄을 먼저 써야 하는 지팡이의 스킬 구조를 쿨타임이 짧고 즉발기인 사슬벼락에 감전효과를 새로 추가함으로하여 지팡이유저가 더 재밌게 플레이할 수 있도록 스킬구조를 개선

2. 사슬벼락의 사슬효과를 상시로 바꾸고, 연발불꽃탄을 범위도트데미지 스킬로 컨셉을 변화시켜 지팡이 유저도
   광역딜링 플레이를 할 수 있게 만듦

3. 현재 거의 사용되지 않는 얼음창의 쿨타임을 대폭 줄여 연발불꽃탄에 삭제된 지팡이의 다이렉트데미지를 보충하고, 즉발기로 바꾸어 사슬벼락과 함께 주력딜링기로 사용하게 유도함으로써 얼음창으로 몹 이속 감소 후 딜링을 하는 플레이가 가능하도록 함

4. 시전 시간이 느리고 유저의 손가락을 아프게 하는 연발불꽃탄은 착화로 도트데미지가 주를 이루게하여 몹몰이 시 천천히 데미지를 넣거나 보스딜할 때 쓰는 용도로 컨셉변환

5. 심판의 낙뢰에 조건부 cc기를 추가하여 지팡이 플레이에 유틸성을 더 함

기타 등등 임

일단 이정도인데... 이정도만 해도 지팡이 크게 살아날거라 봄, 데미지와 쿨타임같은 밸런싱은 테스트가 필요하겠지만 내가 말하는 건 스킬구조임, 스킬구조임, 스킬구조임, 스킬구조임, 스킬구조임, 스킬구조임, 스킬구조임, 스킬구조임, 스킬구조임, 스킬구조임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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