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로 12월 200만원 1월 현재까지 300만원
총 500만원 정도 NC결제만 했음을 밝혀두고 별로 나에겐 큰돈은 아니고 지금 게임접어도 상관없음을 
밝혀둔다 


1. 현질러기준 
(주로매니아결제, 자기수준에 안맞게 무리해서 결제, 
현실은시궁창 그래서 게임에서 인정욕구가강함)
(게임유저기준 5%)

TL의 장점 

아이템 드랍률이 낮음 
일단 난 다 맞춰서 지금보다 드랍률이 낮아져서 유니크한 존재가 되는게 좋다 

TL의 단점

(ㄱ) PVE 징징징 : 신규컨텐츠가없다
영웅무기 9강에 특성작도 다 맞췄고 방어구 세트템도 다맞추고 특성작도 맞췄다
그런데 할게없네?
인던은 개나소나 쉽게 깰수있고 
지역이벤트는 원딜한테 안되니 돈쓴보람이 없고 
돈쓴보람이 없으니 계속 징징징
파티해달라고 굽신대던 그지새키들이 어느새 기어오르기 시작하고
갈구면서 스트레스 푼 애들도 인던을 스스럼없이 깨니 열받기 시작한다 
무기도 특성작 다 맞췄는데 왜 내 무기는 구린거야 
(얼마든지 무기 바꿔낄수있는 시스템에 스킬변환권도 있는마당에...)
(무리해서 질러서 특성작 또언제해 다음달 카드값이 얼만데 ㅠㅠ)


(ㄴ) PVP 징징징: 떼쟁, PVP가약하다고 징징징
pvp는 죄다 떼쟁이라 머릿수 많으면 이겨서 돈쓴보람이 없고 (장비빨 무필요)
소규모 전장으로하면 내가 면접보면서 장비스레기들 갈구고 인정욕구 충족되며 
더 무리해서 돈쓸수 있는데 
머릿수로 싸우니 사실 무리해서 돈쓴보람이 없다 

(ㄷ) 상대방장비를 볼수없게 막혀있다 
난 장비를 다맞춰서 면접보면서 개갈궈야하는데
볼수가없네
마찬가지로 내장비를 상대방이 볼수가없으니 
인정을못받네 
아 개빡치네 볼수있게 풀어줘
면접보면서 개 갈궈야된단말이야 다 짤러버리고 그지새키들 
(무리해서 돈쓴 지가 제일 그지인줄도 모르고...)

(ㄹ) PVE건 PVP건 할게없다 
RPG게임 목표와 목적은 내가 장비다 맞추고 쌔진다음
거기에 걸맞게 내힘을 표현할수있는 무언가가 있어야하는데 
TL은 그게없다 

2. 일반유저기준 
(무과금러, 패스만결제, nc정상결제, 자기수준에 맞게 결제)
(게임유저중 95% )

TL의 장점
(ㄱ) pve및 현재 컨텐츠 진행속도가 더디다, 인던 난이도가 낮다
일단 파템으로 무기 방어구맞춰도 인던깨는데 큰무리는 없다 큰장점이다
그리고
아직 무기 특성작도 안끝났고 방어구 세트템도 못맞췄다 
특성작은 똑같은 무기 방어구를 원하는 옵으로 최소 3개를 먹어야되고 (미개방뚫을때)
(운좋아야 3개인거지 10개이상도 될수도있다 원하는옵션이 뜰때까지니까)
추후 특성작 각옵션별로 풀로채우기위해서는 9개의 원하는 옵의 동급 무기 방어구를 얻어야한다
물론 거래소를 통해 질러서 구매해도 무방하다 (현재기준 강타적중이 제일 비싼편)

세트방어구중에서는 대장군의신발이 어마어마한  가격일정도로 구하기 힘든아이템이다 
(대장군세트 필수템, 강타적중이 2세트기준 옵이 붙어서 인기가많다, 이 신발도 특성작하려면 
원하는 옵을 얻으려면 최소3개나 얻어야 된다는거다 원하는옵이 안뜨면 10개이상도필요할수도....)

특히 인던은 드랍률이 낮은편이라 
무기 특성작을 위해서도 방어구 특성작을 위해서 
세트아이템 부위별로 맞추기위해서 정말 꾸준히 돌아야되는데 
(하루3번밖에 안되고 드랍률이 낮은편 ..)

만약에 새로운컨텐츠 즉 새로운 인던들이 여러개 나오는 순간 
사람들이 분산될거고
그러면 기존의 인던 파티를 구하기 힘들어져 지금보다 더더욱 특성작이나 방어구 세트템 맞출
확률이 더낮아지게된다 
(기존에 특성작이나 세트템 및 특성작 맞춘 소수 현질러들의 깔개로 전락)

무기를 쉽게 바꿀수있다 무기 버프를받건 너프를받건 어떤 패치 업데이트를하던간에
"모든 무기를 영웅스킬"로 찍는순간 자유롭게 무기 쓰면서 재미있게 할수있다
이건 영웅양피지 쪼개고 마린드 거래소구매하면 하루면 다할수있을정도로 쉽다 

영웅스킬업이 빡샌건지 영웅스킬을 만드는거 자체는 굉장히 쉽다 

(ㄴ)PVP떼쟁 
대규모 대가리수 떼쟁이다 
아직은 랙이 심하고 제대로된 컨트롤이 안되서 불편하지만
장비가 약해도 대가리수로 밀어붙여서 소수과금러들 조지는데 큰 무리는 없다 
어짜피 떼쟁은 대가리수 싸움이기때문에 

만약 3대3  6대6  9대9 소수전장이 나오는순간
무기 방어구 링크보내라고 면접이 시작될거고 
그순간 개무시당하며 소수과금러및 장비맞춘사람들의 깔개가 된다 

그리고 길드레이드로 주요 아이템을 얻을수있는데
이렇게 되는순간 길드에서 무조건 장비면접이 시작될거고
더더욱 일반적인유저들은 좋은길드에 못가고 길드레이드 참여를 못하니
아이템을 맞추기 더 힘들어지게된다 

지금은 대가리수 싸움이라 길드에서 사람 한명이라도 더오길 바랄뿐!!! 
그래서 길드레이드 참여도 쉬어지고 아이템획득도 쉽게 할수있따 
장비가 구려도 


예시) 
3대3 전장 파티구합니다 무기 특성작 무기강타 치명타 풀로 안채우시면 바로 짤라버릴거고
무기링크 필수입니다 , 세트아이템 대장군세트나 사신세트 2세트안되신분 특성작안되신분
짤라버립니다 방어구링크 필수입니다 


(ㄷ) 상대방 장비를 볼수없게 막아놨다 
상대방 장비를 볼수없기때문에 면접이 필요없고
누구나 파티플레이 참여가 가능하고
더군다나 인던의 난이도가 낮기때문에 
현시점 장비면접본다는 현질러XX는 또라이라고 보면된다 ㅎㅎ

그리고 인던하면서 신경질부리고 1초빨리못하면 세상억울한 새키들은
무리해서 매니아 결제한 얘네들이라 생각하면된다 



TL의 단점
(ㄱ) 매크로가 많다 
매니아 현질러들이 무리해서 현질하는중이라 
작업장 매크로가 너무많다 
더군다나 대장군신발이 비싼가격을 유지중이라 
포노스분지에 매크로 10팀이상은 24시간 돌린다고 보면된다 

만약에 매니아 현질러들이 현질을 모두 멈추는 순간 ( 얘네들이 TL을 모두 접는순간)
매크로는 자동 박멸된다 


(ㄴ) 아이템 드랍률이 낮다
아이템 드랍률이 낮은편이라 특성작이나 세트 맞추는데 시간이 너무 오래걸린다 
물론 거래소에 무리안하고 질러서 맞춰도 무방은 하다 
드랍률이 낮은게 단점이지만 그만큼 득템했을때 기쁨이 크기때문에 나름 도파민올리는
게임요소중에 하나라고 본다 

(ㄷ) 장비를 다맞추고 할게없다
RPG의 게임목적은 장비를 다맞추고 그이후에 무언가 내힘을 표현할 분출구가 필요해야
장비를 맞춘보람이 있는데 현재는 그게없다

그거에대한 보완책은 
가장좋은 방법은 소수전장을 만들되 
파티는 강제로 랜덤파티가 되고 무기의 조합과 면접도 볼수없게 
매칭도 강제 매칭된다면?

그나마 효율적으로 되지않을까 생각이든다 
롤처럼 말이지


게임개발사의 입장
게임개발사는 이윤추구가 최대의 목적이다 
어떤게임이 롱런하고 가장큰 이윤을 추구할까 
인기있었던 스타나 롤의 특징이 뭔줄아는가?
소수 과금러들을 위한 게임이 아니고 다수를 위한 게임이라는거야
TL운영진도 밝혔듯이 게임난이도에 영향을 주는 유료템을 팔지않겠다고 명시한거고 그래서
TL자체도 글로벌 롱런이 목표이니만큼 우리나라나 도박성 유료템이 인기많은거지
북미나 유럽가면 그거자체가 불법이라 하지도못함 

개발사 입장에서보자 

예시)  10만명의 게임유저  5%: 5000명 ,  95%: 95000명 

이사람들이 한달에 100만원 질렀을때 매출: 5000명X100만: 50억

전체유저 95% , 그냥 월2만원 패스결제만할때
9000X2만 : 19억



얼핏보면 그 5%가 게임사의 주요 매출처인거같은데
아니다!
왜냐면 5%그 무리해서 현질하는 애들의 공통점은 대부분 매니아 결제를 한다
게임사 정상결제비율이 낮은편이라 (애초에 무리해서 돈을쓰는애들은 무조건 매니아결제라고보면된다)
실질적으로 저 50억이 작업장의 매출이 되는거지 NC의 매출이 아니다 
위에서 NC의 매출은 저 19억이다 
저 19억도 작게잡은거다 , 패스결제만 했을때니까 정상적으로 NC깡충전으로 자기 수준에 맞게
결제하는 사람들도 제법 많기때문에 빼고 얘기한거다 

결국 게임사 입장에서도 매일 죽여도 바퀴벌레처럼 생존하는 매크로 잡기도빡새고 
그 작업장매크로 밥주고 매일 징징거리는 저 5% 유저는 사실 
게임을 롱런시키는데 아무런 도움안되는 기생충같은 애들이라는거지
사실 게임사 입장에서는 저 5%들이 게임접기를 바랄거다 
95%유저들에게 악영향만 주지 아무도움안된다 
95%유저들은 작업장 매크로한테 시달린다 쟤네들이 자꾸 밥을 주니까 

그리고 이건 개인적으로 게임사에서 강제로 영구정지를 시켰으면좋겠다 
어짜피 게임사는 매니아결제충들 다 안다
거래내역에서 녹템 파템 몇천단위 몇만단위 루센트거래한애들은
다 볼수있을테니까 !

대중화 되는순간 좀 매니아충좀 다 짤라버렸으면좋겠다 그러면 작업장매크로
바로 박멸된다


총평

TL은 잘 만든게임이다 

시간도 1시간만 매일 투자하면된다 그이상 투자하는게 사실 좀 미련하다 
의뢰하고 3번 인던돌고 필드보스 한번잡고 
그러면 게임꺼

매일 이렇게 1시간만 꾸준히 투자하면서 하루하루지나면
어느새 특성작이든 세트템이든 맞춰져 있을거고 

그이후본인이 하고싶은 떼쟁을하건 
무기별로 올 마스터를 찍긴
다양한 조합으로 파티사냥을 하건 

그렇게 즐기면된다 

스타 와 롤도  짧게짧게 끓고 과금 무과금할거없이 큰 패널티가 없기때문에
롱런하고 장수하고 많은유저한테 사랑받는 게임이 됬다 

현재기준 TL은 라이트유저에게도 좋고
적당히 과금하는사람에게도 좋고
적당히 시간쓰는사람에게도 좋은

대중적인 게임이다 

고인물게임되고 소수과금러를 위한게임이 되면
그게임은 어짜피 오래못가고
다죽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