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검 이야기가 많이나와서 각직업별 그리고 비교했을때의 장단점들 명확히 적어드릴께요.
단순히 너프해줘가 아니라 스킬간의 조합으로인해 극대화 된 스킬빌드가있는거지
단순히 단검 하나가 엄청 쌘게 아니에요.

물론 생각했던거 보다 극대화된 스킬셋을 보여주면 너프해야죠 근데 NC에서 저번에 그렇게 판단하고 너프했다가
지팡이 알고보니 쓰레기 그자체여서 롤백 및 상향 해준다고했죠? 단순히 여러분들이 징징거린다고 그거에 맞춰서 게임사가 그대로 해준다고 눕는게 정답은 아닙니다 . 게임을 앞으로 즐기더라도 언제 어떻게 될지모르는 불안감에
너프해줘! 가 될 수 밖에없는 악순환 밖에 안된다고 생각해요.

[ 확정CC or 60%이상확률 cc기 보유무기 ]

장궁 / 속박
장검 / 밀치기(기절) / 기절 / 도발 / 끌
양검 / 기절 
지팡이 / 얼리기
마법봉 / 수면 / 

[ 60%확률 cc기 or 정화류 보유무기 ]

석궁 / 무아 (속박 및 이동속도감소 해제) - 기절/수면/얼리기 해제 X
         밀치기(ㄹㅇ밀치기)
단검 / 은신 / 습격(60%확률로 침묵 - 6초 / 속박 - 2초 )

[ 조건부 CC기 보유무기 ]

단검 / 습격+발목걸기 (속박상대에게 발목걸기를 걸었을때 80%확률로 넘어뜨림)


여기서 단순하게 주력 CC기만 무기별로 작성해 보겠습니다.

[ 장검 ]

(사슬갈고리)
80%확률로 끌어당기기 - 3초동안 이동속도감소 (영웅스킬시 3초 속박으로 스킬변경)

(단호한돌격)
70%확률로 밀치기 - 벽에 박으면 2초동안 기절

(맹렬한돌격)
80%확률로 밀어냄 - 벽에박으면 3초기절

[ 양검 ]

(충격타)
80%확률로 기절 - 영웅기준 3,5초

(승천베기)
기절,속박,수면 대상에게 80%확률로 넘어짐 - 1초

[ 장궁 ]


(결박화살)
80%확률로 3초 속박 -> 영웅기준 0.8초 추가 속박

정화기 2개 (쇠약제거 / 속박,이속,쇠약제거 )

(역전의기회[패링기])
패링성공시 80%확률로 3초 속박


[석궁]

(다발사격)
70%확률로 밀쳐냄 -> ㄹㅇ 밀쳐냄 ㅋㅋㅋㅋㅋㅋㅋㅋ 영웅찍으면 3초동안 30%이속감소 및 쇠약효과있음

정화기 1개 ( CC기 품 - 속박,이속감소 ) 나머지 수면 기절 얼리기는 못품 

[단검]

(그림자습격)
60%확률로 2초속박 및 6초 독효과를 줌 - 영웅강화시 6초 침묵부여 (확률은 60%로 속박과 별개확률로 돔)

(침묵은 걸려도 속박이안걸리거나 속박이걸려도 침묵이안걸리거나 둘다안걸리거나가 가능함)
(택진이 아니랄까봐 스킬에 가챠 쳐넣어놈)


조건부CC
그림자습격 (속박60%) + 발목걸기 (80%)넘어짐 부여

앞에 60%에 속박이 묻지않는다. 그러면 넘어짐효과를 못봄

그외 지팡이 마법봉은 너무 잘아니까 넘기고

암튼 이것만봐도 확률자체가 타직업대비 말도안되고
속박내성/ 침묵내성 100만 맞춰도 확률이 60%에서 50%로 떨어지는데
타직업은 기절 80% 50%로 떨구려면 기절내성을 300을 맞춰야되네?

거기다가 + 적중까지 있다고치면 내성을 더맞춰야되네?
그에대비해서 단검CC는 좀만내성투자해도 안쳐맞는걸 맞았다고 징징거리는건 솔직히 그냥
이런류의 게임안하는게 맞다고봅니다.

속박 및 침묵이슈는 여기서 끝내고 은신도 솔직히 그렇게 좋은밸류는아님
때쟁게임에 한명녹이려갈려면 선은신써야되서 애1명죽이고 끔살당해야하는직업군이고
은신을 후에 쓴다고하더라도 수면 / 속박이 은신지속시간보다 길어서 그냥 뒤져야됨. 도망못감

자기들직업에대해서는 말안하고 단순히 타직업의 CC기만 쌔다 이거는 아닌거같다는게 내의견.




두번째는 단석 DPS 문제

3초 사이클 4번쓰면 마나오링남 / 마나채울려면 마나환원술로 채워야하는데 영웅1기준 325참
디렉터피셜 마나조루인거알아서 1월3일날 마나환원술 버프해준다고 오피셜로 말함.

또한 PVP에서 3초사이클을 4번쓸수있냐? 아님
해당사이클을 돌리면서 타직업처럼 몰이사냥이 가능한가? 아님
PVP에서 1대1컨텐츠가 없는상황에 힘을 쓸수 있는가? 아님


이게임에 때쟁만 있는게아니라 전장 ( 1대1 3대3 5대5 ) 등등 의 컨텐츠가있어서 서로간의 직업상관관계가 주어지고 장검은 단검에게 유리하고 단검은 장궁에게 유리하고 등등 이런 상성이 존재하기에

전장컨텐츠가 있지않는한 1대1PVP를 왈가왈부할게아님. 밸런스도 그렇게잡는건아니고.

NC애들이 지금 밸런싱하는거보면

1.때쟁시 얼만큼의 파급력이 있는가 (반격수치버그등)
2.사냥시 얼만큼의 파급력이 있는가 (몰이사냥)
3.캐릭터의 기본밸류가 타직업대비 얼만큼 높느냐. (타무기의 연계가아닌 단순 깡 무기기준)

이렇게 패치를 하는데

단석이 DPS가 높은이유는 서로의 무기가 부무기확률이라는 신기한 시스템을 따라간다는점.
+ 단검무기 (레퀴) 3초룰과 석궁(돌파) 3초룰이 어울린다는점

단검의 습격 2초속박과 3초룰이 만났을때 순간 폭딜로 암살을 할수있는 암살자의 이상향인
빌드가 만들어진거 뿐 타직업조합보다 엄청나게 뛰어나거나 엄청나게 사기다 라는건
없다고보구요.


각 직업마다 조합마다 시너지가 극대화되는게 있고 그게 단석빌드는 순간폭딜이 그 빌드의 장점이라고
생각해주시면 좋을거같습니다.

솔직하게 오픈부터 타직업안하고 단석 빌드만 한사람으로써

지팡이 / 마법봉 1티어일때도 존나쳐맞고

단검양검한테도 존나쳐맞고

장검은 애당초 단검이랑 상성관계라 존나쳐맞고

그나마 잡을수있는게 석단 / 석궁/장궁이나 / 장궁석궁이나 등 그냥 씹 물몸애들만
원콤내는거지 솔직히 다른애들 못잡아요.

지금 저딜내는것도 PVP에서 장검한테 풀피로 집니다. 가끔 잘해서 반피까면 잘하는정도?
솔직히 말이안되요 타직업보다 PVP에서 월등히 뛰어나다?

당연히 PVE PVP 서로 각분야의 특화된 캐릭터 조합이있는거고

PVP조합이아닌걸로 쳐맞아놓고 아 ㅈㄴ사기네 내직업 상향시켜줘! 이건 아닌거 같다 이말입니다.

PVE에 강한 조합이있는거고 PVP에 강한 조합이 있는거에요

단순히 단검이 ㅈㄴ사기밸류만 모여있는 게 아니라.

그냥 단검이 석궁에 패시브 및 스킬에 밸류가 잘 어울려졌다 라고 생각하시는게 좀더 좋을꺼 같습니다.


머 아무리 글을 적어봤자 징징이들은나올꺼고 니직업 ㅈㄴ사기야 하는 애들은 나올꺼같은데

단검이 너프당하는건 지금이 아니라 연대기 다풀리고 세트템 맞춰질 시기에 너프를 당할만한거지
지금은 타직업대비 월등히 직업밸런스적으로 높다? 아니구요.

그렇다고해서 모든 사람들이 평균화되어서 이렇게 쓸수있느냐? 아니구요.

지/법봉이 단시간에 너프가 될 수 있엇던 제일큰 이유는 모두가 지법으로 꿀을빨았고
생각외로 엄청나게 PVP성능이 좋았기에 너프를 시킨겁니다.

지금도 저희길드형님이 실레우스에서 13200딜씩 넣어요 8마리씩

그 8마리 잡는시간이랑 제가 8마리 잡는시간이랑 똑같아요 유지력은 오히려 법봉이 더좋구요.

단순히 저 짤 하나만보고 판단할게아니라

타직업이 어떻게 사냥을하고 어떻게 PVP를 하는지를 이해를 하시고 글이나 댓글을 작성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님들이 아무리 너프너프해봤자 데이터상 큰문제없으면 너프 바로바로 못해요.
특히나 이번 밸패로 지들이 잘못 패치한거 인정하고 롤백까지 하는 상황까지 나와서

다음업데이트부터는 엄청 신중할꺼에요 DB / 커뮤반응 / 내부테스트 / 딜지표등등 게임사 내부에서는 볼수있는 자료가 엄청나게 방대하고 그 양도 개인이 측정하는 실험의 양보다 질적으로나 양적으로나 엄청나게 차이가 심해요.

그러니까 서로 물고뜯고 니직업이 잘났니 내직업이 잘났니 할시간에 그고민을 할시간에

게임개선안 같은거나 올려서 게임같은 게임을 먼저 만들고나서 서로 물고뜯었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