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morpg를 좋아하고 다양한 게임들을 해본 경험을 바탕으로
개인적으로 TL에 있었으면 하는 시스템을 생각해 봤습니다.

1. 10인 / 20인 레이드 (PVE 컨텐츠)
- PVE 유저들을 위한 레이드 필요
- 현 인던들은 PVE 유저들에겐 너무 쉬움

2. 다양한 전장 (PVP 컨텐츠)
- 길드전(투기장 같은 곳에서 토너먼트 식으로 월 1회 이런 방식으로 진행)
--- 라인들이 유리하므로 약간의 혜택과 명예를 살릴 수 있는 마크나 이런것 위주로 제공
- 깃발뺏기, 점령전, 킬수내기 등 별도의 인스턴스에서 50 vs 50 정도로 랜덤 팀 구성
--- 승리팀에게 적절한 혜택으로 참여 유도

3. 하우징 시스템
- 특정 인스턴스 지역을 마련해 개인 하우징 제공
--- 각 마을별로 인스턴스를 별도 구성하고 전반적인 분위기가 다른 다양한 형태의 집을 구매할 수 있도록 구성
--- 인던 및 레이드 보스에서 보스별 하우스 장식시스템 드롭
--- 제작 시스템으로 자신의 하우스 가구 또는 꾸미기 제작
--- 하우징 내 농사 또는 작물 재배 가능토록하여 제작시스템(버프, 체력, 마나 물약 등) 활성화


직장인이라 하루 1~3시간 정도 겜을 하는데 부족한 부분이 많지만 나름 만족하며 게임하고 있습니다.

현재 있는 시스템의 개선과 앞으로 예정된 시스템(공성전 등) 외에 위의 시스템들이 추가된다면 더 오래 재밌게 즐길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