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게임에서도 힐러가 딜러보다 불리한 입장에 있었으니 감수하고 시작한게 아니냐고 일반화하시는데, 이건 알파부터 오메가까지 전부 틀린말이에요.

0. 일단 이 주장을 쪼개보면
힐러는 회복, 버프능력이 있어서 자칫 사냥에서 유리해지기 쉽다.
이미 힐러는 파티컨텐츠에서 유리한 입지를 가진다.
그래서 타게임에서 힐러가 딜러보다 사냥에서 불리한 입장에 있다.
대부분의 온라인 게임 유저는 이정도 형평성은 납득한다.
고로 트오세 힐러도 당연히 딜러보다 약한거다.

이정도일텐데

1. 힐러는 회복, 버프능력이 있어서 사냥에서 유리해지기 쉽다.
회복기술로 유지력이 조금 더 좋은건 사실이에요.
하지만 힐러의 버프는 사냥능력으로는 다른클래스 자버프수준도 안나오고, 심지어 괜찮은건 판매가 가능한 공공재취급입니다. 설마 버프상점 안쓰고 사냥하진 않으시죠?
보통 다른게임에서 힐러가 약한건 유지력도 유지력이지만, 버프로 인한 범핑효과가 우려되서인데, 이게임은 버프가 노답이라 그런게 없어요.

2. 그래서 힐러는 파티컨텐츠에서 유리한 입지에 있다.
네, 괜히 다른게임에서 프리느님, 힐느님인게 아니죠. 파티에 꼭 한명은 필요한데, 유저수는 보통 많지않으니 대우가 좋습니다.
그런데 이게임은 자동매칭에서 역할구분도없고, 최종컨텐츠인 대탑은 힐러고뭐고 아직 활성화가 덜되서 지인위주의 컨텐츠이며, 어제자패치로 이제 솔플사냥으로 꽤 괜찮은 육성도 가능해졌어요. 2인파티는 파티패널티까지 있고, 파티를 공개구인하는 파티UI는 쓰레기입니다.
심지어 힐러계중에 '순수버프'계는 2클래스뿐이고, 나머지는 정체를 알수없는 기술로 뒤섞어놨으며, 더욱이 아예 딜러컨셉으로 나온 직업도 있어요.
다른 게임에서 힐러가 유리한 입지에 있다는 주장이 이게임에선 안먹힌다 이말입니다.

3. 그래서 다른게임은 힐러가 사냥이 불리한 입장에 있다.
맞아요. 대개는 힐러가 사냥능력이 조금 부족하게 설계됩니다. 하지만 이게 조금 부족한거지 불가능한게 아니에요.
와우만봐도 신기, 복술타도 퀘스트에 지장없는 공격기가있고
더 옛날로 가서 라그나로크로 넘어가면 언데드만큼은 딜러에게도 밀리지않는 전설의 힐팜이 있습니다.
심지어 이 회사가 만든 그라나도에스파다의 기본힐러인 스카우트는 팀의 서브딜을 책임지는 단검탱커에요.


전제가 모두 틀리니 결국 결론마저 헛소리가 되는겁니다.
트오세 힐러가 딜러보다 약하다고 불평불만이 생긴게 아니에요. 다른게임에서 최소한으로 보장해주는 게임을 즐기는 최소한의 권리조차 보장이 안되고 있어서 유저들이 분개한 상황에서, 근거가 모조리 설득력이 없는 주장을 하셔봤자 당연히 좋은소리 못듣습니다.
응원하라는 말도 안할게요. 상황의 심각성을 잘 모르시겠다면 초상집분위기에 난봉은 부리지 맙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