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다시 돌아온 클레릭 건의안입니다.
소문에 의하면 대대적인 밸런스 패치를 3.10 또는 3.17에 진행한다고했지만
그랬으면 벌써부터 큰 패치한다고 떠들었을텐데 아직도 소식이 없는거보니 미래가 어둡네요.
하지만 이렇게 쓰러질 끌레릭이 아닙니다. 다시 한번,
전 클래스를 평준화 시켜서 차별을 없애겠다는 imc 약속을 지켜주시길 바랍니다.
 -- ●▅▇█▇▆▅▄▇ --

1. 클레릭
 공중 몬스터에 대한 대비책이 상당히 미흡함
추후 큐어나 힐이 공중에도 적용되도록 수정하거나 또다른 딜스킬(ex 홀리볼트같은 발사형 스킬)이 필요함.
평타의 메리트가 타 직업에 비해 매우 적음.

 - 디프로텍티드 존 : 신속히 사용해야하는 스킬임에도 불구하고 스킬모션이 느림. 모션 축소화 or 모션 빠르기 조절. 정신계수로 인한 방어감소 계수 증가필요. 혹은 %감소로 변경. 또는 장판형식이 아닌 타겟팅 방식.
 - 디바인 마이트 : 지속 시간을 감소하고 횟수 제한 제거. 스킬 레벨 +1은 동일.
 - 수호성인 : 발동확률, 발동횟수 제거. 지속시간 30~45초로 감소.

2. 크리비
 타 직업에 비해 스킬 수가 매우 적음. 급조한 것이 눈에 보일정도. 스킬 추가 매우 필요.
 
 - 아우쿠라스 : 재사용 시간 대폭 감소.
 - 쟐차이 : 적 치명타 감소 디버프, 아군 치명타 공격력 상승에 정신계수의 추가 필요.
 - 디바인 스티그마 : 스킬 자체를 공격형 디버프(ex 추가 공격력)로 변경하거나 적을 타격만 해도 적용되도록 수정 필요.
 - 멜스티스 : 발 형식의 스킬로 바꾸고, 무적이나 데미지 무효화를 제외한 스킬의 지속시간을 늘려주도록 변경.

3. 프리스트
 일부 버프를 제외하고 버프의 대부분이 고정 수치. 후반엔 약하다는 이미지가 강함. 버프에 정신계수 추가 필요. 계수는 사용자에 한해서 적용되며, 파드너 스킬 상점에서는 계수가 반영되지 않거나 버프를 받는 사람의 계수가 적용되도록 조정.

 - 몬스트런스 : 디버프의 랜덤 방식을 제거. 쟐차이같은 확실한 장판으로 변경.
 - 엑소사이즈 : 공격력 계수가 제대로 적용되도록 수정. 타겟팅으로 변경하거나 장판 지속형으로 변경 필요.

4. 보코르
 공격형 클래스임에도 불구하고 심각한 버그와 조건성 공격으로 예능 클래스 취급받음.
좀비의 스테이너스에 대한 정확한 설명이 필요. 좀비 능력의 대폭 상향이 절실.

 - 좀비 만들기: 좀비를 조건 없이 바로 소환할 수 있도록 변경. 좀비의 체력 감소 삭제. 좀비의 지속시간 사항 추가.
 - 브와카이망: 지속시간 버프로 바꾸고 움직이지 않을땐 공격이 가능하도록 변경.
 - 에피지 : 타겟팅이되 헥싱을 걸지 않아도 되도록 수정. 혹은 헥싱의 쿨타임을 감소.
 - 헥싱 : 범위 디버프형 스킬로 변경 필요. 타겟팅 버그 심각. 상태 저항되지 않도록 변경.
 - 삼디베베: HP의 % 증가 혹은 HP 증가 수치 대폭 상향.
 - 오구베베: 힘의 % 증가, 좀비의 공격속도를 상승시켜주도록 상향.
 - 댐발라 : 다수의 좀비가 폭팔해도 한마리의 데미지만 적용되는것을 다수로 변경.
 - 대형/휠체어 좀비 특성: 특성 비용을 대폭 감소 하거나, 대형, 휠체어 좀비의 능력을 대폭 강화.

5. 딥디르비
 공격스킬이 전무하고 스텟 계수를 받는 스킬이 매우 한정적임. 예능계의 대표이사. 적극적인 상향 필요.
쿨타임이 너무 길어 딜로스나 현자 타임이 타직업에 비해 현저히 심각함. 여신상을 매고다니거나 제거하는 등으로 쿨타임을 줄여줄 수 있도록 상향이 절실함.

 - 목각공격 : 광공비가 평타 광공비를 적용받도록 하거나 스킬 쿨타임을 대폭 감소.
 - 라이마 여신상 : 범위 밖에서도 재감이 적용되는 버그 수정 필요. 생성 즉시 쿨타임이 감소되도록 변경 필요.
 - 제미나 여신상 : 수치가 아닌 대폭의 %감소로 수정. 혹은 정신계수를 적용.
 - 부엉이 조각상 : 쿨타임을 감소. 부엉이 AI 추가 필요.
 - 아우슈리네 여신상 : 돌지 않고도 무적이 적용되도록 수정. 한 아우슈리네 조각상에 중복 적용 불가능.

6. 팔라딘
 패치로 숨은 쉬고 있지만 여전히 하자가 많은 클래스. 인공호흡기만 단다고해서 살았다고하면 곤란.
 타 직업군에 비해 스킬 수가 적음. 방어형 클래스임을 대부분 잊을정도. 방어 스킬 추가 필요.

 - 레지스트 엘레멘츠 : 속성 저항력 증가에 정신력 계수 추가. 재사용 시간 감소.
 - 개종 : 데미지를 추가 혹은 개종되어도 아군 공격이 적용되도록 수정.
 - 컨빅션 : 정신계수로 인한 추가 속성 저항 감소 필요.
 - 배리어 : 최상위 판정으로 오라클의 카운터 스펠 등 제거가 불가능 하도록 수정. 대신 배리어 HP 혹은 횟수를 만듦.

7. 사두
 버그계의 행동대장. 버그도 버그지만 스킬 수가 타직업에 비해 매우 적음. 스킬 추가 필요.
 유체의 버프 증뎀이 버그라고 판정하고 하향당해 많은 사람들이 손을 놓았음. 고쳐달란 버그는 안고쳐주고 죽어가는 고목의 뿌리까지 뽑아 불지른셈.

 - 유체 이탈 : 타격이나 cc기를 받아도 캔슬되지 않도록 변경. 혹은 몽유병같은 특성 추가로 사용중에도 본체 이동.
 - 유체 폭팔 : 오버히트, 혹은 쿨타임 감소 필요. 스킬 모션 속도 감소 필요.
 - 바쉬타 싯디 : 텟 감소가 아닌 이동속도 저하로 변경. 채널링 삭제, 오라 형식으로 수정. 지속시간 증가.
 - 포제션 : 채널링 중에도 캔슬되지 않는 특성을 추가하는 대신 받는 데미지 증가.
 - 프라나 전송 : 재사용 시간 감소.

8. 몽크
 클베의 몽크와 너무도 다른 지금의 몽크. 일부 스킬 사용 불가능. 판금 몬스터에게 강한 컨셉을 잡은 모양이지만 쌍쇄공이외 스킬 사용이 불가능. 엎친데 덮친격 판금몹의 수는 현저히 적음. 공격 상성의 패널티를 줄여주거나 베기, 찌르기 등의 스킬 변경 및 추가 필요.

 - 쌍쇄공 : 공격 범위 증가.
 - 관음장 : 띄우기 모션 제거 특성 필요. 공격력 상향 필요.
 - 철사장 : 날리기 모션 제거 특성 필요. 공격력 상향 필요.
 - 철포삼 : 버프형으로 변경. 지속시간과 쿨타임 변경.
 - 탄지 신통 : 모션 감소 필요. 타겟팅으로 바꿔 조금만 움직여도 빗나가는 상황 개선 필요.
 - 금종조 : 모션 감소, 쿨타임 감소 or 롤의 존야처럼 즉시 적용

9. 파드너
 아무리 생산직 클래스지만 3랭의 메리트 부재. 범용적 스킬 주문서화 필요.
 운영자도 모르는 시모니 적용 범위를 명확히 기재해줄것.

 - 데카토스 : 소모 실버 감소 및 오버 히트 적용. 지능 혹은 정신계수를 받도록 변경.

10. 오라클
 예능계와 실전계의 사이에서 공존. 3오라클이 성전환 뿐이라면 굉장히 심각한 예능 확정 클래스.

 - 죽음의 선고 : 시전자 사망 외 제거 불가능하도록 수정. 혹은 재사용 시간 대폭 감소.
 - 콜 오브 디어티스 : 클베 당시 스킬. 다시 추가 필요. 일정 적은 범위 내의 몬스터만 모아지도록 변경.
 - 아케인 에너지 : 스테미나, SP의 % 증가.
 - 프로퍼시: 상태이상 뿐 아니라 스킬 방어 추가. 플닥의 면역기와 차이가 필요. 혹은 적용횟수 대폭 증가.

11. 드루이드
 변신, 코르타스마타 등 스킬의 활용 범위 극히 적음. 특성 또한 매우 한정적이어서 투자 가치 떨어짐.
 공격 클래스인것이 부끄러울 정도로 공격스킬 부재. 스킬 추가 및 변경이 절실.

 - 육식화 : 코르타스마타가 없어도 시전 되고, 공중 몬스터도 공격하도록 변경.
 - 코르타스마타 : 식물형 추가 데미지 적용 추가,
 - 쉐입시프팅, 트랜스폼 : 쿨타임 감소. 적용 몬스터 저장 기능으로 몬스터를 기억 후 2,3개 선택 변신되도록 상향.
 - 스트레아 트로페 : 코르타스마타가 없어도 시전되도록 변경.

12. 카발리스트
 옷 때문에 가는 매우 심각한 예능 클래스. 대폭 상향과 공격 스킬 및 보조계열 스킬 추가 필요.
일부 스킬은 자세한 설명과 예시가 필요. 

 - 아인 소프 : 타 오브젝트(소환물 및 물건)의 이용하지 못하도록 하거나 매스힐같은 즉발 범위형으로 변경.
 - 메르카바 : 오브젝트 파괴되지 않고, 선,후 모션 삭제. 게마트리아, 노라티콘을 이용하여 바퀴 수를 증가하거나 데미지가 증가하도록 변경. 탑승 데미지 상승같은 말같지도 않은 사항 삭제. 게마,노라가 걸린 적에게 스스로 타겟팅 되도록 수정하거나 즉발형으로 변경.
 - 리벤지드 세븐폴드 : 적용 횟수 증가 혹은 지속 버프형으로 수정.
 - 레벨 감소 : 레벨 감소 단위를 3단위 이상으로 상향 혹은 다수 적용, 지속시간 증가

13. 플레이그닥터
 cc기에 대한 다양성을 저하시키는 클래스. 일부 스킬의 하향과 상향이 필요. 하지만 pvp에서 아무 조정도 거치지 않는 cc기들의 pvp 룰안에서의 조정이 필요. 

 - 방혈 : pvp 내에서의 밸런스 조절 필요. 일부 상태이상만 걸리지 않도록 변경. (즉사, 빙결, 화상 등)
 - 소독 : 적용 대상 증가. 혹은 상태이상 치료를 제거하고 장판형 스킬을 파괴하는것으로 변경.
 - 판데믹 : 적용 범위 및 디버프 추가 적용 필요.
 - 새부리 가면: 방혈이 막지 못하는 상태이상 무효화로 변경.

14. 채플린
 클래스의 자유화를 선언했지만 그와 다르게 프리스트 3랭을 요구하는 기묘한 클래스. 하지만 공격기가 암울한 클레릭 계열들은 울며 겨자먹기로 채플린 클래스에 입문한다.

 - 장엄구마 : 엑소사이즈가 없어지지 않는 특성 필요. 공격 계수 추가 필요.
 - 카펠라 : 카펠라 범위 안에 있을 시 지속시간 유지.
 - 아스페르길룸 : 스킬의 계수 정확한 설명 필요. 아스퍼션과 데미지가 소량 다름.
 - 종부성사 : 정신 계수 추가 필요.

클레릭들이 눕는것이 장난같아 보이나요? 그저 징징대는것으로 보입니까?
이렇게 차별을 부르는 이벤트와 인식, 유저들간의 싸움을 부른 imc는 진심으로 반성해야합니다.

일부 오타, 변경 사항이 있을 경우 댓글로 달아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욕하고싶거나 마음에 안드는게 있으면 상황을 이렇게 만든 imc의 홈페이지에 부탁드리고, 트오세와 클레릭을 사랑했던 많은 사람들의 실망을 교훈삼아 정신 똑바로 차리길 바라며 이만 건의안을 마치겠습니다. 끝.

여러분의 추천은 클레릭의 애달픈 목소리에 큰 힘이 됩니다.
( 지속적으로 글을 수정 중이니 많은 관심, 제보 부탁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