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에 모든 직업으로 도전모드 올금을 완료하고 도전모드를 하면서 생긴 노하우를 조금이나마 공유해보고자 공략글들을 올려볼까 합니다. 저 역시 전직업 올금이라고는 하나 여전히 초보일 뿐이고, 도전모드 공략은 파티마다 전부 상이하기 때문에 제가 올리는 공략은 수많은 공략 가운데 하나뿐임을 명심해주세요.

 

그럼 먼저 옥룡사부터 올려보려고 합니다. (스샷은 일반던전에서 찍었으니 양해바랍니다.)

 

 

 

(1) 처음 시작하기 전에 만약 흑마법사가 계시다면 저 위치에 미리 관문을 깔아두시면 무빙하는데에 1초라도 절약할 수 있습니다.

 

 

 


 

(2) 처음 타락의 물 정령 무리들은 몰아서 잡습니다. 조금 아프므로 탱커님은 생존기를 돌려주시는게 좋습니다. 전사와 같은 광역어그로가 약한 탱커일 경우 초반 어그로를 잡기가 힘들기 때문에 딜러분들은 무리하게 초반부터 딜하지마시고 어느 정도 모이면 딜하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살아있는 타락의 물이 죽으면 깔리는 바닥은 매우 아프므로 파티원 모두 절대 그 위에 머무르지 않도록 항상 주의합니다.

 

 

 



 

(2-1) 물 정령들을 어느 정도 잡다보면 바닥이 많이 깔려서 이동에 제약에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 계단 아래로 무빙하셔도 되는데, 주의할 점은 계단 아래로 내려가는 순간 힐러님에게 힐 시야가 안보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힐러님은 미리 계단의 중간쯤에 서계셔서 힐시야가 끊기는 일을 방지하시거나 미리 탱커님과 무빙택틱을 조율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3) 1네임드가 영던과 다른 점은 파티원들이 약 20미터 거리 바깥으로 나가면 계속해서 일정량의 데미지를 주는 투사체를 발사합니다. 따라서 1네임드를 애드시킬 때는 파티원 모두 동시에 함께 올라가시는 것이 좋고 올라가서 바로 네임드 기준 20미터 내에 위치하시는게 좋습니다.

 

 


 

 

(4) 영던처럼 플레이하면 바닥 처리가 곤란해지므로, 원딜러님들과 힐러님은 빨간 원에서 딜/힐을 하시고 탱커님과 근딜님들은 바닥 상황을 봐가며 파란색 원 부근에서 탱/딜을 합니다. (이때 원딜러님들은 최대한 빨간원 기준 정중앙에 위치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옆으로 빗겨 서계시면 옆의 물이 폭발할 때 데미지를 입게 됩니다.)

 

 


※ 도전모드에선 절대 저 위치에서 탱킹하지 마시고 위에 적어놓은 장소에서 탱킹하시기 바랍니다. (원딜,힐러님들도 마찬가지, 스샷처럼 자리잡지 마시고 위에 적어놓은 위치에 자리잡으세요.)

 

(5) 빨간 원을 잘보시면 물이 부글부글 끓어오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저렇게 물이 끓으면 곧 폭발해서 주변에 엄청난 데미지를 주므로 탱커님들과 근딜러님들은 항상 주의하면서 위치를 잡으셔야 합니다.

 

 



 
 

(6) 2페이즈가 되면 영웅심을 씁니다. 원딜러님들과 힐러님들은 빨간 원 위치에 자리잡고 그냥 맞으면서 딜합니다. 빨간 원 위치에서 벽을 등지면 맞았을 때 뒤로 넉백되는 것을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에 벽을 등지도록 합니다. 탱커와 근딜러님들은 영던과 마찬가지로 빙빙 돌면서 딜합니다.

 

 


 

(7) 여기서부터 파티마다 공략이 다 다릅니다. 제 공략에서는 앞의 3마리를 포함해 왼쪽으로 있는 물고기까지 몹들을 몹니다.

 

 


 
 

(8) 물고기까지 몰으시고 생존기와 외부 생존기를 필히 씁니다. (죽기탱의 경우, 여기서 사군을 뽑으시면 편합니다.) 대신, 앞의 X 쳐놓은 샤는 애드되지 않도록 파티원 모두 주의합니다. (사냥꾼의 탄막이나 마법사의 서리 보주 등으로 애드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미리 주의를 줍니다.) 조그마한 하급 샤들은 주변에 침묵을 걸기 때문에 캐스터분들은 되도록 거리를 벌리시는게 좋습니다.

 

 

 

 

(9) 물고기까지 처리하신 후, 투명 물약을 드시고 2네임드 앞으로 갑니다. 여기서 2네임드가 팝업되는 데까지 시간이 약 30초 정도 걸리는데 이때 재빨리 계단 위로 올라가 호랑이와 풍뎅이, 원숭이를 데려와서 계단 밑에서 잡습니다. (적 처치 갯수를 맞추기 위함입니다.) (아니면 이 3마리 대신 막네임드 앞에 3마리를 잡으셔도 됩니다.)

[파티 역량이 뛰어날 경우, 투명 물약을 쓰지마시고 그냥 2번에 걸쳐서(물고기까지 한번, 호랑이까지 한번) 몰이 사냥으로 잡으셔도 시간상 무방합니다.]

 

 

 

 

 


 

(10) 2네임드는 영던 공략과 마찬가지로 6중첩이 되면 타게팅을 바꾸는 식으로 처리합니다. 생각보다 힐이 빡쎄므로 힐러님들은 힐에 신경써야합니다. 물리 데미지가 아닌 마법 데미지만 들어오므로 탱커님들은 스킬 사용 전략을 바꾸셔야 합니다. (전사의 경우, 수호방패. 드루의 경우, 쿨마다 자힐. 죽기의 경우, 쿨마다 대마보 등) 

 

 

 


 

(11) 앞에 1무리와 도전모드에서는 2마리의 로머가 좌우로 돌아다닙니다. 상황을 봐서 풀링할 수 있는 로머들과 앞의 1무리를 같이 몰아잡습니다. 생각보다 아플 수 있으니 탱커님은 생존기를 1개 정도 돌리시는 것도 좋습니다. 여기서 의심의 샤가 '무너진 결의'와 '의심의 그림자'라는 두 가지 마법을 캐스팅하는데, 의심의 그림자는 바닥이 생기는 것이므로 피하면 되므로 내버려두고, 공격력과 치유량을 줄이는 무너진 결의를 위주로 차단을 해서 딜로스를 방지해줍니다.

 

 

 


 

(12) 남아있는 2무리를 몰아서 잡습니다. 여기서도 아플 수 있으니 상황에 따라 생존기를 1개 정도 돌려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어차피 3네임드는 크게 아프지 않으므로)

 

 


 

(13) 힐러가 호박석을 먹은 것을 확인하고 바로 들어가줍니다. 1페이즈 동안은 별로 아프지 않기 때문에 힐러는 마나가 다 찰 때까지 그냥 계속 호박석을 드시고 계셔도 됩니다.

 

 


 

(14) 2페이즈가 되면 이렇게 바닥이 깔리기 시작합니다. 바닥이 1틱당 엄청난 데미지가 들어오므로 파티원은 절대로 그 위에 서있지 않도록 합니다.

 

 
 
 

 

(15) 3페이즈가 되고 옥룡이 나오면 본격적으로 바닥이 깔리기 시작합니다. 역시 데미지가 엄청나므로 반드시 피하도록 합시다. 바닥이 깔리기 전에 미리 연두색으로 표시가 되므로 미리미리 피하도록 합니다.

 

 


 
 

(16) 3네임드를 잡고 문이 열리면 이렇게 3마리의 의심의 하수인이 나오는데, 아까 2네임드 앞에서 호랑이와 풍뎅이를 잡았으므로 이미 적 처치 갯수는 채웠기 때문에 패스가 가능합니다. 파티 역량이 뛰어나다면 그냥 잡으셔도 되고, 아니면 사냥꾼이나 법사분이 오른쪽으로 데리고 들어간 동안 다른 파티원분들은 왼쪽으로 들어가고, 그 뒤에 죽척/투명화를 하는 방법으로 패스하셔도 됩니다. 아니면 그냥 한분이 몰고가서 희생하시고 바로 부활하셔도 시간상 크게 차질이 없습니다.

 

 


 

(17) 막넴은 크게 주의할 점은 없고, 디버프가 걸리는대로 힐러님은 바로바로 해제를 해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중간에 이렇게 의심의 산물이 나오면, 의심의 샤를 관통한다는 생각으로 무빙해주시면 의심의 샤를 기준으로 가운데에 이쁘게 모입니다. 모아서 광으로 처리하고 바로 다시 딜을 해줍니다. 의심의 산물들을 처리한 뒤에 바로 영웅심을 사용해줍니다.

 


 
 

옥룡사는 크게 시간이 부족한 던전이 아니므로 파티원분들이 자기 몫의 딜량만 뽑아준다면 큰 어려움 없이 금메달 클리어할 수 있는 던전 중 하나입니다.

 

생존기 구간: 처음 물정령들을 모을 때, 2네임드 앞에서 쫄들을 모을 때, 3네임드 앞 쫄들.

영웅심 구간: 1네임드 2페이즈. 막넴 의심의 산물 처리 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