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헬스크림 타우렌 사제 saintfaust라고 합니다.

저번주에 레이션까지 잡고 떤더킹 노말모드 공략 완료했었는데요. 아직 떤더킹 잡지 못해서 속상하실 분들을 위해 제가 길드 공대 까페에서 썻던 공략글을 여기다 한번 올려봄니다. 

(글이 왜케 길어 ㅅㅂ 이러시는분들은 가볍게 그림에 써져 있는 글들만 보셔도, 공략영상 보시면서 '아 이거'하실수가 있으실겁니다

각 도관의 설명입니다. 여기서 덧붙이고 싶은것은

서쪽 도관 : 화살을 맞지 않은경우 쫄 생성과 동시에 다시한번 화살이 튀어오르니 절대로 안맞는일이 없도록할것

남쪽 도관 : 대상 플레이어는 몸이 대빵 커지기 때문에 누군지 확실하게 알수있습니다. 그리고 대상과 2~3미터안에 근접할경우, 피해와 스턴을 받지 않으니 꼭 대상에 붙어줍시다. 그리고 이 퍼지는 원이 상당히 멀리까지 갑니다. 각 사분면 한가운대서 터트려도 나머지 사분면 외곽까지 원이 뻗치기 떄문에 왠만하면 붙어준다는 생각으로 무빙해줍시다.

동쪽 도관 : 딱히 드릴 말씀은 없는데, 쫄 3마리 이상 볼시(3명 이상 맞으면) 넴드 딜이 떨어져서 공략이 힘들어집니다.

북쪽 도관 : 걸린 대상 주위로 8m짜리 파란색 원이 생기며, 표식이 생기니 확실하게 겹쳐서 같이 맞아줍시다.

 

각 페이즈 설명 및 택틱 공략 들어갑니다.

 

1페이즈 : 시작은 서쪽 도관부터 시작하며, 서->북->동->남순으로 가야됩니다. 도관 충전은 서쪽을 제일 많이 하게 함으로서, 2페이즈 시작할때 서쪽 먼저 방전을 시켜야 됩니다. 그래야 무빙으로 인한 딜로스가 적게 나게 됩니다. 또한 기본 진형은 산개진형으로서, 8m 이상씩 벌려주어야 합니다(특히 동쪽)

 

탱커 : 일격 타이밍때 거리를 최대한 벌려줘야 합니다. 보기는 빛의 속도 특성을, 전탱은 가막, 죽탱은 죽음의질주 등으로 빠르게 레이션과의 거리를 벌려서 데미지를 최대한 줄여야합니다. 일격 타이밍때는 다른 탱커가 도발을 해서 레이션이 도관충전이 멈쳐지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또한 다른 도관으로 넘어갈때에는 빠르게 옮겨줌으로서, 방출 에너지로 인한 공대 피해를 최소화시켜야합니다. 이 공략에서는 서쪽 도관을 먼저 닫는 택틱이므로, 서쪽 도관은 충전률이 90대중반, 그 외 3개의 도관은 80대까지 충전하시면 됩니다.

 

딜러 : 밀리같은 경우 레이션이 1페때 몰아치는천둥을 쓰는데, 이게 한두틱씩 맞으면 힐러들이 현기증이 납니다. 최대한 빠르게 레이션에서 멀어지도록 하세요. 또한 밀리라고 해서 각 도관의 특징들을 무시해서는 안됩니다. 서쪽 화살 밀리 근처로 떨어지면 딜 멈추더라도 확실하게 맞아주시고, 특히 남쪽 도관에서의 과충전은 너무 멀경우 어쩔수없이 딜을 해야겠지만, 그게 아니라면 붙어주셔야됩니다. 레인지 딜러쪽들은 서로의 거리를 확실하게 벌려주세요. 또한 천둥충격은 최대한 멀리 떨어지셔야 됩니다.

 

힐러 : 피가 빠진 이후의 힐업이 정말 중요합니다. 1페이즈 천둥충격은 멀리 떨어져 있어도 데미지가 막강하게 들어오기 때문에, 이것에 유의해주시고, 역시 각 도관의 특징을 이해하고 잘 맞으셔야됩니다. 다른 도관으로 이동시, 방출에너지 데미지가 꽤 아프게 들어옵니다. 이것도 빠른 힐업이 중요합니다.

 

레이션의 피가 65%가 되기 전에는 계속 1페이즈가 유지됩니다. 즉, 각 도관의 충전단계를 하나도 올리지 않으면서, 마지막 남쪽 도관에서는 사잇페이즈를 넘어갈때 충전%가 서쪽보다 낮아야(결국 모든 도관들중 서쪽이 제일 높아야 2페이즈때 서쪽도관을 없앨수가 있습니다.)되기 때문에, 딜러들이 충분한 딜을 뽑아줘야됩니다.

 

사잇페이즈로 넘어가기 직전 미리 설치해둔 관문(흑마님들은 남쪽도관<->북쪽도관쪽으로 관문을 미리 설치해서 사잇페이즈때의 빠른 이동을 유도해야한다.

 

사잇페이즈 :

사잇페이즈때는 넴드를 공격할수가 없으며, 45초를 버티면 자동적으로 2페이즈로 넘어가게 됩니다. 말그대로 45초간 모든 도관의 스킬들을 버텨야하는건데, 이때는 공격 대상이 각 도관의 사분면이 아닌 맵 전체로 퍼져나가기 때문에, 튀어오르는 화살을 방지하기 위해 모든 사분면에 공대원들이 골고루 존재해 있어야 합니다.

 

문제는 퍼져있을시, 그만큼 북쪽도관의 전하충격 스킬의 부담이 늘기 때문에, 편법을 쓰게 됩니다. 사기틱한 생존기를 가진 클래스들을 세조로 나눠서 각 도관에 보내고, 북쪽 도관에 남은 클래스들을 보내 전하충격을 버티게 하는 겁니다. 사잇페이즈 시에도 역시 서로들간의 8미터 간격은 유지해줘야하며(연번 방지) 각 사분면에는 무조건 5명이상이 존재해야합니다(튀어오르는화살 방지) 45초가 끗나면 사잇페이즈는 넘어가고, 2페를 시작하게 됩니다. 2페 시작은 남쪽 도관부터 시작하며, 북쪽 도관에 있는 사람들은 재빠르게 흑마 관문을 타고 남쪽 도관으로 넘어가셔야합니다.

 

2페이즈


2페이즈는 1페이즈처럼 도관을 옮겨가며 레이션의 피를 65%->30%까지 빼는것입니다. 다른점이 있다면, 서쪽 도관은 더이상 활성화가 되지않으며, 남은 3개의 도관은 충전단계가 한단계씩 올라가있음으로써, 각 도관들의 스킬들이 매우 아파집니다. 특히 남쪽 도관의 경우 과충전이 한명이 아닌 두명에게 걸리기 때문에, 남쪽 도관에 있을시에는 dbm을 잘 확인해두어야할것입니다.

 

또한 레이션이 1페이즈와는 전혀 다른 스킬들과 새로운 스킬들이 추가됨으로써 더더욱 난이도가 상승이 됩니다.

우선 탱 전용으로 쓰는 스킬인 일격이 융해배기로 바껴집니다. 더이상 레이션과 멀어지는 건 안해도 되지만, 융해배기디버프 때문에, 역시 탱끼리의 인계는 유지하셔야 됩니다. 게다가 이 융해배기가 넉백이 되는스킬이기 때문에 이것또한 유의하셔야 되고요. 또한 공대 전체뎀쥐스킬이었던 천둥충격 대신, 천둥채찍이 생기게 되었습니다.천둥채찍 시전 몇초전부터 꺼먼 바닥이 보이기 때문에 빠르게 피해주셔야됩니다.

 

또한 이 다음 스킬이 가장 중요한데, 번개 구체 소환이 그것입니다. 한명의 대상 주변에 여러개의 번개 구체를 소환하는데, 소환된 구체마다 주변의 플레이어들에게 6만의 데미지를 주게 됩니다. 문제는 남쪽 도관같은 경우, 뭉쳐야할 타이밍때 번개 구체가 오게 된다면....후....순식간에 공대 전원이 누워있는걸 볼수가 있습니다. 게다가 다른 도관들도 뭉쳐야한다던지 산개해야할 타이밍 때문에 한 틱이라도 더 딜힐하기 보다는 산개할때는 빠르게 산개, 모일때는 빠르게 모여야 됩니다. 또한 번개 구체는 소환 이후 꾸준히 아픈 단일 데미지를 계속 뿌리기 때문에 이때 공대 생존기들을 정해가면서 빠르게 광처리를해야합니다.

 

블러드는 2페이즈 남쪽 도관때 쓰는게 제일 좋았었으며(뭉치지 못했을경우에는 3초 스턴이 전 공대원에게 들어간다고 생각해야되기 때문에 어쩔수 없는 듯) 남쪽도관부터 시작해서 남->동->북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1페이즈때는 4번의 도관이동이 있을만큼의 시간이 있기 때문에 딜이 충분할수도 있는데, 2페이즈 같은 경우 움직이는 도관은 총 3번이기 때문에 그만큼 시간이 촉박합니다. 결국 한 도관은 충전단계가 올라갈수밖에 없는데, 그걸 북쪽 도관으로 유도함으로써 3페이즈에서는 남, 동도관이 살아남게 해야합니다. 북쪽 도관이 너무 충전되면, 그만큼 전하충격 데미지가 너무 아프기 때문에, 탱들은 필요에 따라서는 도관에 땟다 붙였다(도관을 때게 되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뎀쥐가 들어오긴 하지만 그걸 감수해야합니다. 땟다 붙이고 다시 땟을때 들어오는 뎀쥐가 리셋이 되기때문에 시간 끌기로는 괜찮습니다)를 하면서 2페이즈를 넘깁니다.

 

2번째 사잇페이즈 :

 

 

 

2번째 사잇페이즈입니다. 1단계와 똑같이 45초를 버티는겁니다만 차이가 많습니다. 일단 서쪽 도관이 닫혀짐으로서 진영은 4군대에서 3군대로 줄어들게 됩니다. 이 때문에 서쪽도관에 배치받았던 공대원들은 3부류로 나눠져 다른 도관으로 이동해서 생존을 하게 됩니다. 이때 중요한점은, 첫번째 사잇페이즈때 전하충격으로 인해 생존기가 빠진 공대원의 경우 북쪽 도관으로 이동해서 전하충격시 같이 맞아주어야 합니다. 다른 도관의 공대원들은 첫번째 사잇페이즈와 마찬가지로 전하충격을 혼자 맞으면 되겟습니다.

  

3페이즈 :

3페이즈로 진입하게 되면, 더 이상 도관은 활성화가 되지 않으나, 미리 비활성화 된 두 도관(서,북)은 그 안에 있을시 지속 데미지를 받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무빙이 가능한 곳을 남 동 도관 두곳 뿐입니다.

 

레이션은 1페이즈의 천둥충격, 2페이즈의 천둥채찍, 천둥구체를 쓰게 된다. 그러나 이 스킬들 모두 산개를 잘하고 무빙만 잘해준다면 위협이 되지 않습니다..(물론 천둥구체의 경우 폭힐, 빠른 광처리를 하지 못하면 피가 말리게 된다)

 

다만 문제가 되는 부분이 3페이즈부터는 지속적으로 레이스의 저리가와 비슷한 스킬인 맹렬한 강풍이 시전됩니다. 방향은 주기적으로 바뀌며, 랜덤인데, 저리가처럼 심하게 넉백당하는 수준이 아닙니다.

 

다만 자신의 위치와 맹렬한 강풍, 그리고 천둥채찍, 천둥충격등 때문에 피하기가 힘든 상황도 나오니 빠른 판단을 요구합니다.

 

탱커들에게는 지속적인 데미지를 주는 스킬을 평타시마다 시전하기 때문에 여타 페이즈처럼 인계를 해야합니다

 

이것만 잘해주시면 어느새 레이션은 눕게 되고 공창에 'ㅅㅅ'를 치는 자신을 발견하게 되실껍니다.

 

영 글재주가 없어서 이해를 못하시는분들은 리플에 달아주시면 최대한 알려드리겟습니다. 다들 레이션 잡고 득템하시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