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넴 진로크 (10인 / 25인 동일)
주요스킬 - 집중된 번개/ 전하 폭발/ 번개 폭풍
6시 본진입구에서 최초 약산개로 전투시작, 탱 칼도발과 (1어글탱한테 전하상처 생기면 바로 남은 디법시간에 상관없이
2어글탱이 칼도발하는지 확인), 천둥던지기때 탱을 어디로 던지던 그쪽으로 이동하면 되긴 하지만, 무빙으로 인한
딜로스를 최대한 줄일려면, 처음에 약속된 자리로 던져질 것을 탱에게 미리 요구...(7 / 11/ 1/ 5시 방향중 한곳, 보통
7시에서 시작)... (7시에서 시작할려면 탱은 던져질 시점에 1시방향에 위치, 5시에서 시작할려면 탱은 11시위치)
이후, 집중된 번개...대상자는 3/ 6/ 12/ 9시 방향에 있는 하수도 뚜껑? 같이 생긴 노란색 직사각형 바닥까지 끌고가서 터트려줄 것을 당부 (이때 주의할점이 이미 만들어 놓은 번개 바닥에 다른 사람이 또 비벼서 겹쳐 깐다면 전멸의 요인)
검은 웅덩이 밟고 딜/힐하다가 번개 폭풍 약 10초전에 미리 가운대 탱위치로 나오라고 싸인...
공대 생존기는 1번폭과 2번폭, 2개만 정하면 됨 (일반에선 3번폭을 안보는게 정상적인 rdp, 그리고 행여 3번폭을 본다해도 1번폭때 썼던 생존기 쿨이 3번폭때 돌아오므로 그거 쓰면 됨)

전멸 포인트1- 위에 명시한 집중된 번개 겹쳐깔기
전멸 포인트2- 멍때리다 웅덩이 위에서 번개깔기


2넴 호리돈 (10인 / 25인 동일)
주요스킬 - 각 관문마다 나오는 쫄의 고유스킬/ 이중 휩쓸기
전투시작 지점은 입구 기준 7시 관문에서 시작, 이후 11시, 1시, 5시 순서로 4관문 진행
탱은 관문당 1탱씩 교대하는게 FM이지만, 신기 보손을 활용할 경우 1탱이 3관문 고정탱 가능, 보기는 말뚝탱 가능..

10인과 25인의 차이는 없으며, 25인의 경우 스왑탱1을 지정, 쫄탱2명을 운용하는 방법도 있음. 
각 관문마다 3~4개 조합의 고유의 쫄들이 주기적 쏟아져 나오고, 각 관문의 '공룡술사'가 드랍하는 조종의 구슬을 최대한 빠르게 클릭, 호리돈을 관문에 들이박게 만드는게 중요포인트. 미리 구슬 클릭할 사람과 쫄 차단조를 미리 지정.

전멸 포인트1 - 호리돈이 본진 랜덤 대상자에게 돌진후 사용하는 이중 휩쓸기 (돌진하기 약 5초? 정도 전에

                     돌진 대상자가 경보로 뜨므로, 재빨리 불러주는 센스....본진이 없는 방향으로 유도 부탁)
전멸 포인트2 - 각 관문에서 쓰는 쫄 고유 스킬로 인한 순삭, 특히 3번째 관문에서 꽤 빈번하게 발생  

                    (공대 본진을 각 관문을 바라봤을때 오른쪽 바깥 지점에 뭉쳐있게끔 해주는게 쫄탱의 빠른 어글잡기+  
                     공대 생존에 도움이 됨, 적절한 공대 생존기 1~2개 정도, 상황에 맞춰 써주는 것도 포인트)
전멸 포인트3 - 호리돈이 30%가 되면 잘라크라는 쫄이 팝업 되는 대, 딜이 좋은 공대의 경우 딜러들이 호리돈의 딜에 
                     심취할 경우, 4관문 처리전에 먼저 나오는 경우가 있음, 특히 평균 스펙이 올라간 요즘 빈번하게 발생 

                     4관문에 도착할 때쯤 호리돈 피가 몇%인지 체크

 

 

3넴 장로회 (10인 / 25인 동일)
주요스킬 - 동상/ 매서운 추위/ 살아있는 모래/ 로아의 영혼
탱1은 술, 말라크 어글, 탱2는 말리 어글을 지정 (카즈라진은 어글개념이 없음)

사실상 공장으로서 봐줘야 할게 많은 구간, 기본적으로 공대원들에게 모래 수렁에서 최대한 빠르게 나와줄것을 요청.

술이 빙의되기 전에 술을 처치하는게 대세, 초반 전투시작과 동시에 블러드,

10인 공대의 경우 밀리가 2명이면 밀리2 술닥딜, 원거리3명은 말라크 빙의시 말라크 바로투입, 밀리가 1명이면 원딜러들도 술 피가 70%정도까지 까일때까진 술딜합세후 이후 원딜러4명은 말라크딜 시작.

25인의 경우 밀리 5~6명이면 술 빙의전 처치가능..

말라크탱한테 머리 징표를 하나 박아놓고, 동상 대상자는 말라크탱한테 가서 비비게함 (밀리는 어차피 술 딜 때문에 말라크탱과 거의 붙어있으므로 동상 대상자가 말라크탱에게 비비고 있음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해제됨)

말라크탱 중첩9~10에 말리탱에게 말라크 도발 싸인

매서운 추위 대상자에게는 기사 정화의 손길, 사제 보호막 지원 싸인

이후 로아의 영혼이 나올때 원거리 딜러 도트+이감+스턴(말리탱이 죽탱이면 죽손)등 싸인줌

(축복받은 영혼 - 대상 넴드와 영혼의 간격 체크/ 그늘진 영혼- 대상 공대원에게 ㅌㅌ싸인)

공대딜이 좋아서 술 빙의전 처치가 가능하다면, 사실상 공대 생존기는 그닥 필요없는 네임드.

(만약 술이 빙의되서 살아있는 모래가 팝업된다면, 탱들에게 광어글 싸인, 유효한 공대 생존기 죄다 올리고 광처리)

빙의전 술처리가 잘된다면, 카즈라진 빙의구간에서 돌진후 넉백 상태일때 입히는 반사뎀지에 적절한 공대 생존기올림

 

전멸 포인트1 - 공대 무빙과 딜만 평균 수준이라면 그닥 전멸할 일은 없음, 굳이 있다면 탱급사? 정도

 

 

 

4넴 토르토스 (10인 / 25인 동일)

주요스킬 - 지진 구르기/ 낙석/ 숨결

시작전 거북이 키커 지정, 머리에 징표 표시한뒤 공대원들에게 키커 주변으로는 접근하지 말아달라고 요청

(회전하는 거북이가 랜덤 대상자를 향해 접근하기 때문에 기력 90쯤의 차단 타이밍을 넉백등의 이유로 키커가 놓치지

않게 해주는게 중요) 

탱1은 넴드탱, 탱1은 박쥐탱 지정 (보통 박쥐탱은 방패탱이 조금 유리하긴 하지만, 거의 상관없음)

초반 전투시작후 약 30초?쯤에 오는 첫번째 토르토스의 부름(회전 거북이)때 블러드 올리고, 빠르게 3마리중 한 마리에게 해골징표후 점사 요청 (거북이 팝업때 흑마 피로의 저주, 전사 날카로운 고함, 냥꾼 얼덫등등 이감)

지진 구르기 오기 약 3~5초전 미리 생존기 싸인

(10인, 25인 둘다 지진 구르기 4번마다 3분짜리 생존기 쿨이 돌아오므로 생존기는 가능한 4개로 분배해서 지정,

25인의 경우...뎀감 생존기+ 치유 생존기로 1개 생존기 구성)

공대 본진에게는 지진 구르기후 빠르게 모여 있던 중앙 지역을 비우고 바깥쪽으로 이동싸인 (낙석피해 최소화)

(성기사 헌신의 오라가 지진 구르기후 오는 낙석에 매우 효과적임, 최대한 활용)

박쥐탱에게는 박쥐 팝업때마다 빠른 어글싸인, 박쥐는 어글잡힌 후 넴드앞으로 이동시켜 밀리 딜러들에게 처리 요청

(흑마 어격, 전사 충격파, 법사 서리고리, 죽기 냉겨등 스턴기 활용)

이후 거북이+박쥐처리를 계속 반복하다 넴드 피 15~20%쯤 전원 닥딜싸인

통상 6~7회의 지진 구르기를 본 뒤 잡게됨

 

전멸 포인트1- 박쥐탱 급사(박쥐뎀지, 낙석등), 딜/힐러 급사(낙석)

                    (공대 상태에 따라 25인의 경우 스왑힐러 투입 7힐러를 운용하는 것도 도움이 됨)

전멸 포인트2- 숨결 차단 미스

 

 

 

5넴 메가이라 (10인 / 25인 동일)

시작전 머리와 머리 사이 지점에 바닥 징표로 미리 광란때 모이는 자리 표시

머리를 잡는 순서는 여러 택틱이 존재하지만 통상 녹빨녹빨파녹빨 또는 녹빨녹빨파빨녹이 많이 일반화된 추세

탱2에게는 좌/우 나눠서 브레스 각도를 최대한 넓혀 달라고 요청

(여기서 중요한게 잡는 순서에 따라 탱2이 광란 후, 서로 탱 위치를 스왑해야 하는 상황이 나올수 있음- 같은 색깔의

머리를 광란 이후 연속으로 탱하게 되면 디법 중첩으로 인해 급사로 이어짐)

각 머리를 잡고나면 광란 이후 해당 머리의 스킬이 들어오는 대, 이를 빠르게 캐치해서 최대한 불러주는게 포인트

원거리/힐러는 가급적 최대 딜/힐 사거리를 잡은 뒤 가능한한 무빙 최소화 상태에서의 해제 부탁.

(25인의 경우, 파티별로 전담 해제 힐러를 지정하는 것도 방법)

광란 때 공대 생존기는 총 3개 세트로 구성 (광란은 총 20초간 이뤄지며, 후반부로 갈수록 힐업이 힘들어지므로,

공대 생존기의 효과적인 구성이 생각보다 중요한 네임드)

25인 공대의 경우, 공대의 자원을 최대한 활용, 최대한 많은 생존기를 세팅하는걸 권장

통상 생존기는 대략 8~10초내에서 끝나는 대, 광란은 20초....즉 1개의 생존기(뎀감+치유)와 1개의 생존기(뎀감+치유)를

20초의 광란에 서로 시간차를 두고 쓰게 되면, 힐러들의 급격한 엠소모를 방지할 수있고, 안정적인 힐업에 효과적임

특히 평온이나, 스피릿, 치유해일같은 '확실한' 생존기는 3번째 광란과 6번째 광란에 쓸수 있게 배치.

예시) 10인 생존기

- 전탱, 죽탱/ 도적, 법사, 냥꾼, 암사, 조드/ 신기, 복술, 운무

1광란 - 도적 연막(뎀감) + 암사 흡선(치유)

2광란 - 전탱 재집결,사깃(뎀감) + 운무 재활(치유)

3광란 - 신기 헌신(뎀감) + 복술 스피릿, 치유해일(뎀감+치유) + 조드 평온(6번째 광란, 1회)

예시) 25인 생존기

- 전탱, 보기/ 2도적, 3흑마, 2냥꾼, 2정술, 1조드, 1암사, 2법사, 2딜전, 2딜죽/ 2신기, 2수사, 1복술, 1회드

1광란 - 재집,사깃(전탱) + 흡선(암사) // 이어서 // 헌신(보기) + 연막(1도적) + 평온(회드)

2광란 - 재집,사깃(1딜전) + 치유해일(1정술) // 이어서 // 헌신(1신기) + 방벽(1수사) + 치유해일(2정술)

3광란 - 재집,사깃(2딜전) + 스피릿,치유해일(복술) // 이어서 // 방벽(2수사) + 연막(2도적) + 조드 평온(6번째 광란)

 

전멸 포인트- 후반부 탱급사 + 느린 해제, 무빙으로 인한 후반부 딜/힐러 급사

                  (탱의 적절한 생존기 쿨타임 분배, 딜/힐러의 무빙 최소화 해제가 중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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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절주절 생각나는대로 두서없이 쓰다보니 시간의 압박과 동시에...스크롤압박이 ㅠㅠ

 

제가 직접 천둥왕 10인/25인 공장을 잡으면서 진행했던 내용을...

초보 공대장님들의 진행에 미약하게나마 조금이라도 도움이 됐으면 하는 바램으로 작성했습니다.

(인벤 공식 공략이나, 이미 나와있는 많은 레게 공략에서 쪼금더 tip이 될 수있는 방향으로 말 그대로 뻘팁...입니다만)

만에 하나 도움이 되는 분들이 있다고 하면...

레이션까지 또 주절주절 떠들어 보겠습니다...

 

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