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요즘 어딜 가든 천덕꾸러기가 되어버린 풍운이지만, 어느정도 가이드는 필요하다고 생각되어

부족한 실력이지만, 아는대로 적어보려 합니다.

오공은 공대마다 공략이나 맡게 되는 역할이 다른 부분이 많기 때문에, 주로 큰 포인트 부분만 설명드리고,
이 공대는 이렇게 했구나, 이 네임드는 이런식으로 하는구나  하는 정도로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시간 써놓은 글이 날아가서 다시 쓰느라 좀 간략해진 부분들이 있는데, 필요하면 나중에 수정토록 하겠습니다.


25인 기준으로, 특성은 단일딜에 기의 물결 / 쉬엔, 광역딜에 기의 파동 / 비취 돌풍 이고,
기세 등등과 원기주는 셋팅이나 취향껏, 생존기는 마법 해소를 기본으로 합니다.


1. 잿빛너울

네임드를 치면 팽창하는 타락 이라는 디버프가 쌓입니다.
4중첩 이상이 되면 마해로 지워버리시면 됩니다.

쫄이 나오면 탱 어글 확인 후에 광딜 (사실 별로 안아퍼요)

소용돌이는 거리 확인 후에 해탈로 넘어가시거나 생존기 사용후 반대로 스쳐 지나가세요.

사잇 페이즈가 되면 정해진 자리로 산개 후, 검을 쫄들을 딜합니다.
쫄들이 네임드에 합쳐질때마다 광역 데미지가 들어오니 생존에 신경쓰시면 됩니다.

 



2. 쓰러진 수호자들

공략중이라면 맞추어서 점사를, 어느 정도 파밍을 하는 곳이라면 분신을 활용합니다.

루크와 허에 분신을 붙이고 쑨을 딜하는 것이 제일 편해요.

궁책이 시작되거나 끝나면 분신 조절을 다시 해주시면 됩니다.

쑨의 고중첩 재앙이 위협적이니 적당히 생존기를 돌려주세요.

 



3. 노루셴

외부에서는 큰 쫄 죽인후 나오는 바닥, 눈먼 증오만 조심하시고,

내부에 들어가면 분신을 활용해서 빠르게 딜을 하고 나옵니다.

큰 쫄이 많이 나와 있다면 생존기를 적절히 돌려주세요.

 



4. 교만의 샤

일반 공략에 추가로 추방과 균열이 생깁니다.

네임드의 사이클은  자아성찰 - 추방 - 감옥 - 큰 쫄 소환 - 팽창하는 타락  이렇게 되고

추방에 걸리시게 되면 좌-좌-빙글빙글 이렇게 해서 다가오는 작은 쫄에 부딪치지 않게 합니다.

추방 타이밍에 혼자 따로 떨어지는 일이 없게 주의하세요.

추방에 걸리지 않았다면 외부에 생기는 아군의 조각상을 빠르게 딜해서 깨주어야 밖으로 다시 나올 수 있습니다.

균열은 주기적으로 외곽에 생기는데, 계속 해서 랜덤 대상으로 화살을 날립니다.
데미지도 상당하지만, 교만도 쌓이니 전투 내내 바닥을 잘 피하세요.

균열을 밟고 지나가면 데미지를 받으면서 균열을 닫을 수가 있습니다.
1분의 디버프가 생기니, 감옥 이후~ 자아성찰 전 마다 하나씩만 닫아주면 좋습니다.

팽창하는 타락 때에는 마해와 업보를 번갈아 잘 쓰면 됩니다.

 



5. 갈라크라스

딱히 위협적인 부분이 없는 네임드 입니다.

쫄 나오면 비취를 잘 돌고, 탑 조가 된다면 꼭대기의 장교가 쓰는 광역 스킬만 주의하시면 됩니다.

네임드가 나오게 되면 정해진 자리로 가서 딜을 하고,
불길 대상이 되면 많은 사람이 맞을 수 있게 뒤로 빠졌다가 복귀합니다.

 



6. 강철의 거대괴수

맹공 모드일때는 박격포와 천공기를 잘 피하면서 극딜합니다.

공성 모드가 되면, 레이져, 박격포, 타르를 조심하시고, 충격파 때마다 생존기를 잘 돌려주세요.

해악 감퇴가 충격파 3번을 모두 안전하게 넘길 수 있어서 유용합니다.

레이져 대상이 된 경우에는 충격파로 날아가는 것까지 감안해서 타르에 맞지 않게 주의.

 



7. 코르크론 암흑주술사

양조 스왑으로 잡아서 드릴 팁이 별로 없습니다. ㅠㅠ

하로움 탱을 맡게 되시면, 5중첩 도발과 잿불 방벽만 조심하면 됩니다.


8. 장군 나즈그림

네임드를 딜하면서 쫄 나올 때마다 분신을 잘 붙여주시면 됩니다. 지진파는 항상 조심하세요.

혹 전쟁노래까지 시전을 한다면 꼭 생존기를 돌려줍니다.

 



9. 말코록

일반 공략에 추가로  주기적으로 하얀 구슬을 맵에 깔아댑니다.

닿으면 15만 피해가 들어와서 분노 페이즈 전까지 계속 쌓일 수 밖에 없습니다.

오더가 있는 경우 밀리가 지워주러 나가는데, 업보는 4~5개, 마해와 문양명상은 시간 되는대로 지워주시면 됩니다.

3격파 - 숨결 - 3격파 - 숨결 - 분노   이렇게 진행될텐데, 3격파 이후에 지우러 나가주시는게 편합니다.

숨결 데미지도 마법이라서 씹으면서 지우는게 가능해요.

또, 격파를 쓸 때마다 쫄이 3마리씩 나오는데, 모아 잡는 공략이라면 적절히 비취 돌풍을 돌아주시면 됩니다.

 



10. 판다리아의 전리품

판다쪽은 비취를 열심히 돌고, 사마귀쪽은 점사를 잘 해줍니다.

바닥과 회오리만 주의하면 크게 위협적인 부분은 없는 딜 체크 구간입니다.

 



11. 피에 굶주린 토크

공략에 따라 적절한 위치에서 딜을 합니다.

대개 공대 생존기가 15중첩 전후로 시작하기 떄문에 10중첩쯤에 업보 / 강화주 등을 돌려줍니다.

해악 감퇴와 마법 해소 모두 유용한데, 저는 독을 한번 더 지워주는게  좋다고 판단해서 마법 해소로 진행했습니다.

광란이 되면 무리하지 마시고, 분신을 붙인후 교도관을 딜하는게 좋습니다.

광란이 끝나면 다시 자리 잡은 후 딜. 박쥐 광은 덤.

 



12. 공성기술자 블랙퓨즈

무빙지옥. 가로쉬로 가는 첫번째 큰 난관인 블랙퓨즈입니다.

대개 레일조에 편성이 될텐데, 딜이 빡빡하므로 해탈로 인한 연속 올라가기는 힘듭니다.

(추가 - 요즘은 파밍상태가 좋아서 레일에 연속으로 올리기도 합니다.

레일에 올라가시면 공략에 맞는 설비를 극딜해서 깨시면 됩니다.

불길이 나오는 자리는 항상 타이밍이 동일하기 때문에 연습이 어느정도 되시면 쉬워지실 거에요.
(x번째 설비를 잡으러 갈때 항상 그 동일한 길로 지나가게 됨)


생존기는 레일 위에서 극딜을 위해 써도 좋지만, 복귀 전후로 이동할때 사용해 주는것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레이저가 깔린 자리를 부득이하게 이동하는 경우가 생기니 마해와 명상은 아껴두세요.

본진에서 딜을 하시는 동안에는 레이저, 지뢰, 미사일 등 항상 조심해야합니다.

 



13. 클락시 용장들

두번째 큰 난관, 사마귀들입니다.

메소드가 평하길, 역대 네임드들 중에 밀리에게 가장 큰 빅엿을 선사했다고 합니다.

하드는 내려오는 용장들의 순서가 항상 동일하지만, 공대 공략에 따라 잡는 순서가 차이 날 수 있습니다.

저희 공대는 카로즈를 끝까지 남긴 후에 잡는 방식입니다.
스키르 - 리크칼 - 코르벤 - 히세크 - 자릴 - 이요쿠크 - 카즈티크 - 칼루크 - 카로즈

용장 별로 조심해야 할 포인트들이 있기 때문에, 지금 나와있는 용장이 
무엇인지 파악해서 어느 부분에 신경을 써야하는지 항상 체크해야합니다.


피 추적자 스키르
뽑아낸 피가 그 순간 HP가 가장 적은 용장을 향하므로 첫 피를 뽑아내기 전에 탱커와 힐러가 다른 네임드를 딜해줍니다.
딜러는 대기 (장신구 등 발동이 되지 않게하기 위해)
피가 나온 후에 스키르를 극딜, 두번째 피가 나오면 스턴으로 최대한 발을 묶은 후에 스키르를 죽입니다.

해부자 리크칼
주기적으로 3명씩 전갈로 변신시킵니다.
변신 이후에 기생충을 1마리 이상 꼭 먹어야 죽지 않습니다.
전갈 딜도 상당히 좋습니다.

무리지기 히세크
조준과 속사가 위협적입니다.
조준은 대개 개인 생존기로 버티거나, 교란 도적들이 맞아주러 가게 됩니다.
속사는 슈팅게임하듯이 잘 피해야합니다. 맞으면 한방에 즉사할 데미지 입니다.

메뚜기왕 카로즈
휘둘기와 호박석 바닥을 번갈아 시전합니다.
휘둘기의 경우 카로즈가 슝하고 지난간 후 멈춰 서면 그 경로에 한번에 적용됩니다.
즉, 지나가는 자리를 보고 바로 그곳만 피하시면 됩니다.
휘둘기에 걸렸다면 민활주로 바로 빠져나오고, 주변에 걸린 사람이 있다면 광역 데미지이니 피해줍니다.
호박석 바닥은 원거리를 대상으로 던지는데, 사람이 부족하거나 하면 밀리쪽에도 던지게 되니 조심해야 합니다. 
호박석 바닥이 깔리는 지점에는 부글부글하고 미리 표시가 뜹니다.

시초자 코르벤
방패 가격과 호박석 가두기를 씁니다.
방패 가격은 탱커를 기절시키고 전방에 광역 공격을 하니
항상 탱 주변으로 가지 않도록 조심합니다.
특히 코르벤을 잡는 중에 속사가 몇번 오기 때문에 조심합시다.
호박석은 HP가 50%가 된 아무 용장에게나 쓰기 떄문에
다른 용장과 함께 코르벤을 50% 직전까지 딜을 하고
다른 용장을 50%미만으로 만든 후에 호박석을 쓰면 코르벤을 극딜로 잡습니다.

또렷한 의식의 이요쿠크
공대 전체를 위협하는 불타는 경계를 사용합니다.
정확한 매크니즘을 따라가려면 정해진 번호대로 헤쳐모여가 되어야 하지만
딜이 매우 부족해지므로 각 생존기를 돌려가면서 버티기로 합니다.
경계에 걸리게 되면 강화주+업보, 마해를 번갈아 돌리고, 모두 쿨이면
딜을 포기하고 명상으로 버텨야 합니다.

독한 마음의 자릴
스키르, 코르벤과 더불어 킬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용장입니다.
공대원 전체에 빨 노 파 3가지 색의 독 중에 랜덤한 하나를 갖게 합니다.
그리고 촉매를 시전하는데 촉매 색에 따라 영향을 주는 독이 다릅니다

주황색 - 빨간색과 노란색. 촉매에 맞으면 후광 같은 고리가 퍼짐. 자신의 것은 보이지 않고 데미지도 안받음.
보라색 - 빨간색과 파란색. 9초간 강제 전방이동이 되면서 이동한 자리에 불길을 깜
초록색 - 노란색과 파란색. 이동하는 독구름을 생성

이 중에 초록색은 대개 무시하고 나중에 힐로 메꾸는 편입니다.
주황색과 보라색은 위협적이기 떄문에 해당하는 색깔의 독을 가지고 있다면
바로 외곽으로 빠졌다가 복귀해야합니다.

배후자 카즈티크
카즈티크가 활성화 되면 바로 외곽에 쿤총들이 생성됩니다.
쿤총은 주변에 접근한 사람을 바로 먹어치우니 조심해야합니다.
쿤총의 딜은 원거리의 역할이니 신경쓰고, 카즈티크의 전방으로 쓰는 음파에만 주의합니다. 

칼날바람 킬루크
도약과 빠개기를 사용하는데 도약은 원거리를 대상으로 씁니다.
빠개기 이후 공대원을 끌어들이는 소용돌이를 돌기 시작하는데,
가까울 수록 데미지가 커지니, 공략에 따라 딜하거나 움직입니다.

전투 시간이 길어서 용장 영상에만 음악을 추가 해봤습니다.

 



14. 가로쉬 헬스크림

가로쉬도 양조 스왑으로 쫄 드리블을 해서 잡았기 때문에 다음에 드리블 공략과 함께 따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