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오공도 졸업하고 할거 없는 양조분들 한번 도전해보세요.

 난이도는 도전모드기록팟 > 증명된 수호자 > 도전모드 올금 > 수련의장 금메달

 이정도인거 같네요 ㅎㅎ



 양조에 미숙하신 초보자 분들도 한번 해 보시면 내가 왜 급사를 하는지? 에 대한 해답이 될 거 같네요.

 트라이 한 케릭터는 만렙을 찍고 1주일정도 파밍을 한 케릭터로 (25인 일반손님 한번 가서 5만골정도 썻네요...)
주로 천둥왕공찾 무한주화굴리기, 제작, 공찾 등을 통해 파밍한 케릭터입니다.

 도전모드 올금을 위해 파밍을 한 거였는데 요즘 할게 없어서 수련의장 "증명된 수호자"에 도전을 하게 되었네요.

 요리는 300요리를 먹었고 영약은 민첩영약을 먹었습니다.




1. 아이템 세팅


아이템 세팅은 도전모드에 특화된 세팅을 위주로 했습니다.
(색깔은 소켓색깔)
머리 : 기민한 망막의 갑옷 (기계공학제작) / 치타 600, 가속 600
목걸이 : 데빌사우르스의 반짝이는 눈 (토크 드랍)
어깨 : 정의의 기립 어깨보호대 (나즈그림 드랍) / 치타160/체력120 보석 2개
망토 : 칼깃 큰망토 (지쿤 드랍) / 치타160/체력120 보석
가슴 : 신성한 일곱인장의 가슴보호대 (티어) / 숙련160/치타160 보석 3개
손목 : 한밤의 혜성 팔보호구 (쌍둥이 드랍) / 숙련옵션 / 치타160/체력120 보석 개
무기 : 우라이-왕비의 칼날 달린 부채 (쌍둥이 드랍) / 숙련160/치타160 보석
: 사이드의 교살 장갑 (오공 일반 드랍) / 치타160/체력120 2개
허리 : 눈 백합 허리띠 (가죽세공 제작) / 숙련160/치타160 2개/ 치타160 체력120 1개
바지 : 신성한 일곱인장의 다리보호대 (티어) / 치타160/체력120 2개
신발 : 수치심을 모르는 박차 (갈라크라스 드랍) / 치타160/체력120 보석
반지1 : 핏물에 젖은 톱니바퀴 (암흑원령 드랍) / 치타160/체력120 보석
반지2 : 빠른 뱀 인장 (갈라크라스 드랍) / 치타160/체력120 보석
장신구1 : 니우짜오의 성물 (다크문카드)
장신구2 : 쉬엔의 수양 (영섬장신구)

재연마는 적숙 > 치타 > 가속 > 특화 순서대로 했습니다.
정복자를 제외한 모든 몬스터의 레벨이 92이기 때문에 92렙기준으로 적중/숙련을 재연마했습니다.
(적중 : 6%, 숙련 12%)



2. 특성


15티어 : 기민함     : 드리블 보다 넉백시 복구, 다음지역으로 빠른이동을 위해 3번구르기/쿨감소를 찍었습니다.
30티어 : 기의 물결 : 데미지가 높고 운무사를 회복시키는데 큰 도움이 되는 특성입니다.
45티어 : 원기주     : 사용시 2버블과 묘주중첩을 올려주기 때문에 유용하게 사용 했습니다.
60티어 : 팽이 차기 : 상당히 자주쓰이는 유용한 광역스턴기 입니다.
75티어 : 치유의 비약 : 급사를 막기 위해 찍었는데 상당히 자주터지고 쓸만하더군요. 해악감퇴와 스왑하셔도 될듯
90티어 : 비취 돌풍 : 외국에서는 쉬엔을 찍고 딜/탱으로 사용하던데 저는 익숙치가 않아서 비취돌풍을 찍었습니다.



3. 문양


불의 숨결 :  광역 군중제어기로 별 효과는 없지만, 딜을 한번 끊어줍니다.

행운의 구슬 : 급사 방지용으로 아주 유용합니다.

투우 : 투우 기술을 익히게 해주며, 밑에 공략에 적겠지만 공략에 필수입니다.



4. 웨이브별 공략

1~10 웨이브가 번갈아서 나오며 11웨이브는 1웨이브와 같지만 몬스터가 11%강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1~10웨이브의 공략을 숙지해 놓으시면 30웨이브가 되더라도 몬스터가 더 세질 뿐, 달라지는 것은 없습니다.


공략에 나서기 전에 알아두어야 할 몇 가지 것들

1.  수련의장에서는 메즈가 먹힙니다. (마비) 
2.  투우 문양을 활용하자.
  투우 문양을 박았을 시 투우라는 기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 시 해당 적은 흑우 조각상에게 딜을 넣게 됩니다. (흑우 조각상이 도발)

  이용 방법은 두가지입니다.

  -1 . VS 사마귀
 사마귀는 넉백을 시킨 후 운무사에게 달려가 피해를 입히는데, 다시 재도발 하면 되지만 사마귀의 숫자가 많이 나오는 웨이브나 몬스터가 쌓여 있을 경우 혼란을 초래합니다.
 따라서 사마귀가 다수가 나왔을 경우 피가 많은 사마귀(늦게 죽을 사마귀)에게 투우를 사용하여 2어글자를 운무사가 아닌 투우조각상으로 바꿔 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속이 50%감소되기 때문에 멀리서 투우기술을 사용하고 조각상에 붙어 3방을 치기 전(3방을 치면 조각상이 사라집니다.) 다시 도발을 하여 데려오게 되면 넉백 이후에 2어글이 투우조각상을 향하게 되고 조각상이 꺠진 이후 다시 수도사에게 돌아오게 됩니다.

  -2 . VS 모구
 모구가 격노 스킬을 사용하게 되면 무장해제가 안되고 데미지가 크게 들어오게 됩니다.
 또한 드리블이 불가능할 정도로 매우 빠른속도로 이동하기 때문에 피해를 생존기를 켜야 버틸 수 있습니다.
 모구가 격노스킬을 시전하는 도중 (약 1초) 투우 기술이 적중되게 되면 최초 첫타와 두번째타격을 투우조각상에게 사용하게 됩니다.(2방 맞으면 조각상 사라짐)
 따라서 평타 2대를 덜 맞을 수 있는 기술입니다.

3.  야운골의 불을 활용하자.
 야운골이 시전하는 불바닥은 중첩되는 바닥피해와 함께 받는 데미지를 증가시킵니다.
 적절하게 이용하게 될 경우 웨이브를 빠르게 마무리 할 수 있습니다.
 수도사 본인에게도 데미지가 들어오기 때문에 세세한 컨트롤을 해 주셔야 합니다.

4.  운무사의 피가 적을 경우 대처법
 운무사는 웨이브 도중 호젠의 바나나에 맞거나 야운골의 화염구를 맞아 피가 깎이게 됩니다.
 치유의 구슬로 피를 채우기 보다는 근접몬스터 (사우록 OR 사마귀 OR 모구)를 운무사 근처에서 탱킹을 하며 기의 물결을 이용해 피를 채워주시면 빠르게 복구가 됩니다.

5.  벽탱을 하자
 탱킹의 기본인 벽탱입니다. 사마귀는 넉백기술을 사용하기 때문에 안날아가기 위한 용도이기도 하고, 혹시모를 뒤를 잡힐 일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항상 벽을 등진다는 생각을 하고 탱을 하시면 좋습니다.




웨이브

1웨이브 : 사마귀1, 사우록1 (문을 기준으로 오른쪽 1칸 원에서 젠)

 처음에 달려나오는 사마귀에게 마비를 건 후 사우록을 1:1탱킹합니다. 
 광역데미지를 주며 같이 탱킹을 해도 상관없지만, 수도사의 개인딜이 도전모드처럼 강하지 않기 때문에 최대한 안정적으로 진행을 하였습니다.
 사우록을 잡고 사마귀를 짜릿한 비취안개로 메즈를 풀고 풀리자마자 충돌로 스턴, 이후 무장해제 등을 이용해 공략했습니다.


2웨이브 : 토꺵 8마리 (문을 기준으로 왼쪽 1칸 원)

 1웨이브는 천천히 해도 1~3초정도의 시간이 있기 때문에 미리 자리로 이동해 놓는 것이 편합니다.
 토깽의 수가 많기 때문에 묘주와 건들을 항상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된 딜은 수도사의 딜보다 운무사의 딜이 강하기 때문에 드리블을 하는 것도 한가지 방법입니다.
 고정 탱을 하실 경우에는 좌우로 움직이시면서 치유구슬을 먹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탱킹을 하다 보면 정면을 기준으로 오른쪽 2칸위의 원쪽에서 원숭이가 젠이 됩니다.
 미리 이동을 하며 드리블을 해 주시면 좋습니다. 토깽의 디버프는 중첩이기 때문에 고중첩일시 상당한 도트데미지가 시간차와 함께 들어옵니다.
 원숭이의 바나나는 상당히 아프기 때문에 시간차를 항상 없에주신다 생각하시고 팽이차기, 해탈 등을 이용해 드리블을 해 주시면 안정적입니다.

 원숭이는 총 2마리가 젠되며, 두번째 원숭이가 젠되었을 때는 대부분이 정리가 되어 있는 상태에 운무사에게 탱킹을 시켜도 무방합니다.



3웨이브 : 사우록2, 야운골2 (문을 기준으로 좌우 1칸 원)

 야운골이 불바닥을 사용하기를 기다렸다가 침묵을 넣고 불 위로 올려 놓습니다.
 나머지 야운골은 운무사가 탱킹하게 놔두어도 무방합니다. 차단이 잘 안되어도 별로 문제없는 웨이브
 불을 이용하면 빠르게 넘길 수 있습니다.



4웨이브 : 모구1, 사마귀1, 호젠1(나중에 젠) (정면)

 마찬가지로 사마귀를 메즈를 한 후 모구를 탱킹을 합니다.
 운무사가 전 페이즈에서 피가 많이 깎엿을 땐 운무사 주변에서 탱을 하여 기의 물결을 이용해 피를 복구시켜줍니다.

 모구가 죽을 때 쯤에 호젠이 젠되는데 운무사 주변에서 멀리 떨어지게 하여 탱킹을 하면 됩니다.
 사전 투우조각상 작업을 통해 2어글자를 투우조각상으로 해 놓은 후 다음 탱킹을 하며 다음웨이브로 넘어갑니다.



5웨이브 : 사우록2, 야운골1, 원숭이3 (정면을 기준으로 오른쪽 2번째 원)

 야운골이 시전하는 불바닥이 생기게 한 후 가장 늦게 생긴 불바닥 쪽에서 사우록2, 사마귀1을 탱킹을 합니다.
 사마귀의 넉백은 당황하지 마시고 팽이차기 이후 다시 자리를 잡으면 안전하게 올릴 수 있습니다.
 원숭이는 젠될 때 마다 도발을 해서 불바닥 위로 올라가게 해 주면됩니다.
 
 작은원숭이는 도발후 약간의 드리블을 하면 운무사가 녹여줍니다.



6웨이브 : 사마귀 3 (가운데를 기준으로 정확히 뒤쪽 중앙, 좌우 1번째 원)

 메즈가 먹히기 때문에 가장 왼쪽의 사마귀를 메즈합니다. (중앙의 사마귀를 메즈할 경우 운무사가 풉니다.)
 두마리의 사마귀를 동시탱킹하며 우눔사에게 안달라붙도록 지속적인 도발 / 투우를 사용해 줍니다.

 무장해제, 팽이차기, 장신구 등을 최대한 이용하여 안전하게 넘기도록 합니다.
 마지막 1마리 OR 2마리가 남았을 때 7웨이브가 시작됩니다.



7웨이브 :  모구1, 토깽4 (정면을 기준으로 왼쪽 2번째 원, 젠자리를 미리 알아둘 것) 
 상당히 혼란스럽기도 하고 아프기도 한 구간입니다.

 일단 사마귀중 피가 많은 녀석은 2어글이 조각상이 되도록 유도를 해서 운무사를 안전하게 해 준 후 미리 젠자리로 이동을 합니다. 몹이 젠되자마자 빠르게 어그로를 획득 한 후 최대한 빠르게 딜을 넣습니다.

 토깽들이 죽기 전까지 아프기 때문에 방어자세, 장신구, 생명석 등을 잘 활용하고 묘주와 건들은 항상 유지시킨다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중간에 모구가 격노할 때 토꺵들과 사마귀들의 딜이 같이 들어오면 위험합니다. 드리블을 통해 모구만 탱킹한다고 생각하시면 안전합니다.

 모구 OR 사마귀가 한마리 남을 때 쯤에 8웨이브가 시작됩니다.



8웨이브 : 야운골1, 호젠4 (정면)

 야운골이 시전한 불바닥 중 가장 늦게깔리는 불바닥 위에 모구를 올려놓고 탱을 합니다.
 야운골은 어그로를 획득하거나 무시해 줍니다.

 호젠들은 도발을 통해 최대한 불위에 올려 놓도록 해 주며, 이때 묘주 15중첩과 건들을 최대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9웨이브는 많은 자원을 가지고 가야 합니다. 가장 위험한 구간이에요.



9웨이브 : 사우록3, 사마귀2, 호젠3 (정면을 기준으로 왼쪽 2번째 원, 젠자리를 미리 알아둘 것) 

 7웨이브와 같은 장소에서 젠이 됩니다. 따라서 미리 징표를 찍어두실 경우 안외워도 무방합니다...
 시작과 동시에 사마귀들을 빠르게 어그로를 획득 한 후, 강화주, 방어자세등과 같은 모든 생존기를 다 사용해서 탱킹을 합니다. 한두마리가 운무사에게 튀어 운무사가 죽는 경우도 가끔 있습니다.

 최대한 생존기가 있을 때 많은 딜을 넣고 그다음부터는 드리블을 하여 처리하였습니다.

 중간에 운무사를 치는 몇 마리는 운무사의 피를 보고 적당히 도발을 해 주시면 안전하게 넘어갈 수 있습니다.



10웨이브 : 모구1, 야운골1, 호젠1 (정면을 기준으로 정반대 뒤쪽)

 여태껏 한 녀석들중 가장 별거 아닙니다.
 야운골의 불바닥 위에 모구를 올려놓고 남은 생존기들을 적절히 돌리면서 탱킹을 하면 됩니다.

 모구가 죽을 때 쯤 호젠이 젠되는데 역시 올려 놓고 같이 탱을 하면 됩니다.
 잡고 나면 10웨이브가 끝나거나 끝나기 5초내외 일겁니다. 11웨이브 준비를 위해 15초정도 시간이 주어지니 구슬충전이나 해탈위치점검, 석상리필등을 해 놓으시면 됩니다.



5. 후기

 멘탈이 정말 잘깨집니다.
 웨이브 당 1분이기 때문에 20웨이브를 넘어서게 될 경우 20분 이상을 소모하신 겁니다.

 보통 7웨이브, 9웨이브에서 끝이 많이납니다..

 27웨이브, 29웨이브 쯤에서 운무사가 죽거나 피가 딸려 죽게되면 정말... 후...

 열심히 도전해서 "증명된 수호자" 칭호를 얻길 바랍니다 ^^;;



 공략 동영상


   21웨이브 ~ 30웨이브 까지의 공략 동영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