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운무 하다가 운무에 꽂혀서 운무만 두개 키운 운덕입니다.

 

판다리아는 오공 열리고 무료 시절에 복귀를 해서 이전까지 레이드는 잘 모르지만

 

오공부터라도 시작한 운무 수도사, 그중에서 명성을 베이스로 하는 운무에 대해 개인적으로 경험해보고 정리를 한번 해보고 싶었습니다.

 

와우 인구가 줄어서 예전만큼 활발하지 않은만큼 저역시 운무를 시작할떄 조언을 구할 곳도 마땅치 않았고, 운무 주로 하하시는분들도 주변에 보기가 힘들어서 모르는 부분은 거의 직접 부닥쳐서 경험해 봐야 했고, 다른 운무를 시작하시는분들꼐 도움이 되고 싶은 마음에 이렇게 글을 적게 되었습니다.

 

어디까지나 제 개인적인 의견이므로, 이것이 옳다 가 아니고 저는 이렇게 한다는 것이므로, 건설적인 지적은 환영합니다.

 

 

1. 명성이란

 

자동 공격이 아닌 수도사가 입히는 피해의 25%를 20미터 반경의 가장 생명력이 낮은 대상을 치유합니다.

 

기본적으로 모든 스킬 공격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히고, 수도사 고유 스킬이 아닌 주문 일부로도 명성힐이 발동합니다.

 

그리고 20미터 반경은 수도사 기준이고, 20미터면 대략 학다리의 2.5배의 지름을 가진다고 보시면 됩니다(학다리가 8미터)

 

그리고 옥룡 조각상 주변 20미터에도 25%만큼의 명성힐이 들어갑니다. 따라서 딜링의 50% 만큼이 힐링으로 들어갑니다.

 

그리고 후려차기 시전시 30초짜리 용의 열의 버프를 얻게 되어, 해당 버프가 지속되는동안은 일반 공격으로 입힌 피해 역시 명성힐로 들어가게 됩니다.

또한 범의 장풍 시전시 20초짜리 버프를 얻게 되어, 20초간 방어도를 30% 무시하며 수도사의 모든 물리 스킬에 적용됩니다.

 

명성힐을 왜 주목하게 된 이유는 툴팁에서 보시듯이 뛰어난 스마트힐 효과와 그리고 딜링능력입니다.

 

위안힐을 하면서 느낀게, 기를 소모하게 되는 힐이 고양감과 포용의 안개 뿐이고, 고양감은 소생의 안개가 걸려있는 대상만 치유하고, 포용의 안개는 기 소모가 3이라 위안을 꽂으면서 쓰기 애매하고, 즉시 힐이 아닌 도트힐식이고, 위안을 쓰고 있지 않으면 캐스팅하는데 시간이 들고, 탱커나 일부 상황을 제외하고는 거의 오버힐로 빠져버리게 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명성의 경우는 쉬지않고 평타와 타/범장/후려차기 등의 스킬이 들어가면서 이들 피해의 명성힐이 가장 체력이 낮은(힐을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 들어가게 되므로 유효힐 횟수가 늘게 되고, 그리고 운무의 특화 발동 조건이 "치유에 성공시" 이기 떄문에 특화로 인한 이득을 보기가 좋습니다.

 

제 결론은, 위안힐로는 진짜 똥꼬빠지게 힐해도 1인분 하는게 힘들기 때문에, 0.3의 딜을 하고, 0.7 이상의 힐을 함으로 1인분 이상을 하자! 가 제 명성힐의 모토입니다. 블리자드의 컨셉도 그런 것 같구요.

 

 

 

2. 특성/ 문양

 

특성 문양의 경우는 취향이기때문에 강조하지는 않습니다만, 제가 쓰는 특성과 문양은 이렇습니다.

 

15레벨

거의 모든 네임드에서 탄력을 쓰고, 일부 네임드에서 범의 욕망을 사용합니다(레이션하드, 말코록, 토크), 기민함은 제가 기공탄을 사용하지 않아서 쓰질 않습니다.

 

30레벨

일반적으로 기의 물결을 쓰고, 일부 네임드(밀집대형이고, 주기적인 순간 다수 치유 혹은 순간 다수 광역이 필요한 넴드 EX) 잿빛너울, 교만의 샤) 에선 기의 파동을 씁니다. 선의 구슬은 토크에서만 사용합니다.

 

45레벨

원기주 고정

 

60레벨

팽이차기 고정에 일부네임드 평고 OR 황소쇄도

 

75레벨

마법해소 고정에 일부넴드 해감, 치유의비약은 쓰지 않음

 

90레벨

쉬엔 고정, 일부넴드 비취돌풍, 기공탄은 쓰지 않음

 

문양은 모든 네임드 고정으로 소생의 안개, 인내의 치유 구슬, 쇄도의 안개 문양을 쓰고, 말코록에서 구슬 지울사람이 정 없다면 쇄도의 안개를 뺴고 명상 문양으로 스왑합니다. 앞의 두 문양은 어떤경우에도 사용합니다. 이유는 아이템 세팅 부분에서 특화 관련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3. 아이템 세팅

 

치타 >= 지능 > 특화 > 정신 = 가속 순으로 올립니다.

 

가속은 소생틱 맞춰서 낮출수 있는 만큼 최대한 낮춥니다.

 

6151 이었나 소생 증가 틱만 맞춰줍니다. 확 깎을수 있으면 그 이전 소생틱(수치는 기억이 잘 안납니다)  까지 맞추고싶은데 가속 안붙은 템에는 보통 정신이 붙어버려서 가속을 아예 버리는건 불가능한것 같습니다.

명성힐에 있어선 가속의 효용은 평타 증가밖에 없어서 큰 이득이 없습니다.

 

정신 역시 최대한 깎습니다만, 적/숙이 15%가 되는 수치까지는 최소한도로 맞춰줍니다. 11000 좀 안됐던걸로 기억합니다. 근접하는동안 무리하게 계속 뒤를 잡는것 보다는 앞을 잡더라도 공대프레임을 더 보는게 아무래도 편하고, 마나 수급에 있어서도 저정도는 마지노선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치타는 치유량이 증가하고, 마나 차 중첩을 빠르게 쌓을수 있게 해주는 좋은 스탯입니다. 1순위죠

지능은 주문력이 상승하고, 주문력의 2배만큼 전투력이 상승하게 되므로 좋은 스탯입니다. 치타와 거의 동급으로 생각하지만 치타에 약간 더 손을 들어주고 싶습니다.

특화를 3스탯으로 준것에 대해 상당히 의아하실텐데요. 명성힐을 하시다보면 특화로 인한 용의 선물의 치유량이 꽤나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됩니다. 앞서도 설명드렸듯이 계속되는 평타와 모든 스킬을 써서 피해를 입혔을때만큼의 x2만큼 (본체+조각상) 스마트힐로 작동하며, 치유 성공률이 높기때문에(치유량과 관계없이) 특화로 인한 구슬 생성확률이 높아집니다.

그리고 치유의 구슬 문양을 사용하기때문에 주변에 미친듯이 깔리는 구슬을 볼수 있으며, 지속시간 내로 누군가는 지나가게 됩니다.(빛샘과 달리 클릭형식이 아닌 것이 정말 다행이죠)

 

치타 최우선으로 재연마하시고, 정신 가속은 위에 말한 수치까지만, 그외에는 특화로 돌리면 되겠습니다.

 

보석은 깔맞춤을 권장해드립니다. 빨  지/치, 노  치, 파  치/정

 

티어 유지는 상급 4셋이 가능하시다면 4셋을 추천드립니다. 그 이유는 특화를 두번째로 올리는 만큼, 4셋의 효과 역시 가장 낮은 대상을 자동으로 치유해서, 특화 구슬 발동을 늘려주기 때문입니다.

 

상급 4셋이 가능하시다면 머리나 다리 제외 4셋을 추천드립니다.(머리는 7넴드랍 치특머리, 다리는 전리품드랍)

 

상급4셋이 안되신다면 가슴 장갑 2셋(가슴은 치 정, 장갑은 가 정)으로 하고 머리는 역시 7넴 드랍 전벼 치 특 머리, 어깨는 2넴 드랍 치 정 어꺠, 다리는 오르도스 다리 혹은 전리품 전벼 다리로 세팅하시면 됩니다. 아니면 장갑을 노루센 드랍 치특 전벼장갑+가슴다리 2셋으로 하셔도 됩니다.

 

목걸이는 치타목걸이가 없는관계로 전리품이나 4넴이나 템렙높은거 끼시면 됩니다.

손목은 1넴드랍 치타손목, 허리는 갈라드랍 치타허리가 좋습니다만, 조드와의 경쟁을 피하고싶으시다면 특화허리도 무난합니다, 신발은 정신력이 안붙은 말코록 장화가 제일 좋지만 차선책으론 치타붙은 3넴장화를 사용할수 있습니다.

반지는 4종중 먼저 드시는 템렙 높은거 아무거나 끼시면 될듯 싶습니다.재연마로 돌리면 되니까요, 개인적으론 토크반지+말코록반지를 추천드립니다만

 

(수정) 재실험결과 위론 망토 딜량은 명성힐로 들어가지 않네요, 딜적인 측면만 보고 끼셔야될듯 싶습니다 

 

 

장신구는 오색감옥, 구속끈, 토크 장신구 중 산개진형의 경우는 감옥+구속끈, 밀집진형의 경우는 둘중 템렙 낮은걸 빼고 토크 장신구를 낍니다.

토크 장신구를 낄 경우를 대비해서, 같은 부위의 가속 용 세팅템을 준비해두시면 뭐 좋겠지만 크게 차이는없습니다.

나즈그림은 지능발동은 괜찮은데 다중타격힐링이 너무 낮습니다.

 

 

4. 힐사이클

 

기본적인 기 수급은 타, 학다리 차기, 해악 축출, 소생의 안개로 합니다.

 

유념하셔야 할것은, 타 혹은 학다리로 얻게 된 몸의 기억은 반드시 범장이나 후려로 되돌려 받습니다

타의 마나 소모는 24000이고, 학다리역시 그정도 되는데, 몸의 기억으로 수급되는 마나는 4%로 12000입니다. 돌려받지 않는다면 금세 마나가 고갈되고 허덕이게 됩니다.

 

해악 축출은 풀 유효자힐을 하게 될 경우( 데미지로 인한 명성힐 또한 들어감) 가장 좋지만, 기수급이 급히 필요할 경우에도 사용합니다

 

소생의 안개는 쿨마다 소생이 걸려 있지 않은 대상에게 사용해 주며, 기는 항상 초과하지 않도록 조심합니다.

천둥차는 보시고 다수의 광역힐을 해야 하는 경우 한 15초전쯤에 가장 지속시간이 낮은 소생의 안개 초를 보시고 천둥차로 리셋해서 최대한 많은 공대원에게 소생이 들어가도록 해줍니다. 그이후에는 고양감 원기주 고양감 등을 써주시면 되겠습니다.

 

기 소모는 범장, 후려를 주로 하며, 상황따라 고양감, 포용의 안개도 써 줍니다.(사용하는 때는 밑에 설명하겠습니다)

범장 후려를 통해 얻는 2종버프는 전투 내내 유지하도록 합니다.

 

항상 넴드 혹은 쫄을 타겟으로 잡고 해야하므로 치유 스킬은 마우스 오버 매크로 를 사용합니다.

 

소생 위안 해제 기의 고치 가 해당됩니다.

 

쇄도의 안개는 문양을 사용하므로, 범장 5회시 얻게 되는 꽁쇄도는 그냥 쓰시면 피없는사람한테 알아서 들어갑니다.

쇄도문양을 안쓰실 경우는 프레임 보시고 피없는분께 마우스오버로 수작업 해주시면 되는데, 이거까지 신경쓰기 힘들어서 문양으로 대체합니다.

 

위안의 안개는 나즈그림 방태처럼 진짜 떄릴게 없는 경우 나 

 

탱에게 급격히 힐이 요구되는 경우

기가 0일경우 소생 위안 쇄 (쇄) 포용 쇄 (쇄) 고양감 

괄호친 쇄도는 위안으로 기수급이 되는경우 생략가능한 부분입니다

1일경우는 쇄도를 한번 덜, 2일경우는 두번 덜 쓰시면 되겠네요.

 

아니면 천둥차로 소생리셋을 곧 해야되는데 기가 1개혹은 0개고 그외의 기수급 스킬이 쿨일경우 잠깐 위안으로 기수급을 해줄떄 씁니다.

 

치유의 구슬은 공대원 무빙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곳에 시작전에 3개 깔고 시작하고, 중간 중간에 순간적으로 큰 데미지가 확실하게 예상되는 곳(잿빛너울 브레스라던지, 나즈그림 마무리 일격이라던지, 블랙퓨즈 탱 정전기라던지)에 깔면 효과가 좋습니다만, 마나를 소모하지만 기를 얻지 못하게 되므로 엠회복 스펙이 어느정도 받쳐 주지 않으면 난사하시는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옥룡 조각상은 네임드별로 최대한 공대원들에게 힐이 많이 들어갈수 있는 쪽으로 깝니다.

 

말로 설명하는거보다 이부분은 직접 몸으로 숙달시키는게 좋습니다.

 

 

 

5. 레이드 실전 적용

 

천둥의 왕좌는 제가 오공이후 복귀자라 이미 너프될대로 된 곳과 오버스펙빨이라 팁을 드리긴 뭣하군요.

 

 

 

오그리마 공성전 (H)

 

 

(1) 잿빛너울

 

추천 특성 - 기의 파동, 비취 돌풍

탱 브레스 직전에 탱에게 소생 기고치+ 포용의안개 넣어줍니다. 

쫄이 나오면 탱 어글 잡히는 것을 보고 기파동 날린후 비돌+후려로 최대한 많은 쫄을 떄려팹니다

팽창하는 타락은 자신의 디버프는 마법 해소로 해제하고, 고중첩자 위주로 해제를 해줍니다.

분열페이즈때는 자신의 구역 치유쫄을 담당합니다. 치유쫄 착지 지점에 치유 구슬 1개씩을 깝니다. 그리고 안깔아논 쪽 쫄에 달려가서 기파 소생 위안 쇄도 쇄도 쇄도 포용 로 빠르게 한마리 정화를 합니다.

많은 힐러분들이 잘모르시는게 쫄이 정화되는 순간 근처에 있으면 치유량 75% 증가 버프를 얻을수 있는데, 두세개만 얻어도 다른 쫄 몇십개가 들어가더라도 공대원 전원딸피상황에 재활한방에 만피가 되는 매직을 볼수있습니다.

재활은 너울 안감겨있는 분열 페이즈와, 뎀감류 생존기가 최대한 적게 돌아가는 분열 페이즈, 혹은 소용돌이 본진 급습 시에 올려줍니다.

 

분열페이즈마다 미리 구슬을 깔아놓기 좋기 때문에 운무가 상위권 먹을수 있는 네임드입니다. 사실 여기선 명성힐의 중요도가 딱히 중요하진 않습니다.

 

 

(2) 쓰러진 수호자들

 

기물/쉬엔

3타겟이라 탱커가 얼마나 잘모아주느냐에 따라 운무의 명성딜량이 엄청날수도, 거지가 될수도 있는 네임드입니다.

기파동도 나쁘진 않으나, 무난한 기물을 추천합니다.

쉬엔 사용시 시작 옥룡물약은 필수이며, 몇몇 네임드를 제외하고는 거의 시작 쉬엔을 사용합니다. 쌍장신구 발동+옥룡+ 그리고 시작블러드의 쉬엔은 무시무시 합니다.

첫 쉬엔 이후 쉬엔은 보시고 지옥불 일격때나 쑨 궁책 시간 보시고 좀 아꼈다 쓰시거나, 아니면 쿨마다 쓰셔도 무방합니다.

기고치는 시작시 바로 루크 탱커에게 곧이어 주먹이 오므로, 시작시 루크 탱커에게 걸어주고 갑니다(쌍장신구 발동시 검)

그이후의 기고치는 허 궁책 대상자나 루크탱이 충돌 대비 본진에서 멀어질때 걸어줍니다.

 

그외에는 쑨을 타겟을 잡고 샤불태우기를 차단해가면서 맥주 피하면서 쑨을 떄려패시고 탱커가 최대한 쑨근처에 모아줄때마다 후려차기로 3타겟 딜을 해주고, 1타겟일떈 범장을 주로 사용해줍니다.

쑨 궁책때는 가운데 3타겟 이상일때 학다리-후려콤보로 딜을 해주시고, 2타겟일때는 타-범장 혹은 바깥에 있는놈에게 비취번개를 날려줍니다.

 

재활은 두번째 재앙쯤에 쓰고 그담부터 아픈재앙에 맞춰서 써주시면 됩니다.

 

 

(3) 노루센

 

기물/쉬엔

명성힐의 이점을 제대로 볼수 있는 네임드입니다.

시작전에 조각상을 넴드 바로 정 중앙에 깝니다. 아니면 본진 이동할떄마다 바꿔 꽂아도 되는데 귀찮고 한번 잘못 꽂으면 힐망해서 그냥 가운데 꽂고 합니다.

공대장한테 무조건 먼저 넣어달라고 어필합니다. 안넣어주면 몰래 들어갔다 옵니다 시작하자마자.

어차피 20초도 안되서 나옵니다.

시작하자마자 옥룡 먹고, 바로 들어가서 내부에서 쉬엔 뽑고 딜하면 순식간에 밖으로 나올수 있습니다.

이후부터는 본진 위치에서 최대 사거리를 잡은 후 넴드만 몹시 깝니다. 검은 구슬은 절대 먹으면 안됩니다.

운무가 안먹더라도 1조였던 힐러 혹은 다음에 들어가는 딜러, 아니면 운무가 1조였다면 2조 힐러보고 자기 나오자마자 들어가라고 미리 언질해주면 됩니다. 

증가된 공격력으로 인한 딜링의 스마트힐이 쉬지않고 가장 체력이 낮은 공대원을 번갈아가면서 치유해주기 때문에, 급사자가 나올일이 생기지 않습니다. 공대 전체 힐링은 치비와 버섯에 맡깁시다. 공대 전체 출렁이는 피를 안정적으로 유지시켜 준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4) 교만의 샤

 

기파/쉬엔 

할게 너무 많아서 정신 빠지는 네임드입니다.

딜 해제 균열 감옥 등등등

기파는 자아성찰떄 쫄 모이면 기파후 학다리 후려 학다리 후려를 사용합니다.

쉬엔은 시작 옥룡+쉬엔 후 중간에 쿨오는대로 사용 후, 30퍼 미만 페이즈떄 공대원 피가 요동칠떄 옥룡먹고 한번 더 뽑아줍니다.

 

조각상은 탱 근처에 까시는 편이 좋습니다. 보통 파티별 산개 진형이라 효과 보기가 좋지 않습니다. 탱이라도 꾸준히 힐 들어가는편이 좋습니다.

 

자신이 담당한 파티 와 좌우 감옥에 미리 치유구슬 1개씩 깔아서, 감옥 대상자가 디버프 달고 있어서 디법뎀지+감옥뎀지에 사망하는경우를 방지합니다.

 

 

(5) 갈라크라스

 

기파(아래),기물(탑/폭파)/비돌or쉬엔(아래),쉬엔(탑조추천) 

아래쪽 힐 담당이라면 쿨마다 다수의 적에게 기파를 맞춰주고(분쇄자 비명 맞춰서 힐링용으로 쓰거나) 쫄이 처음 나왔을때 비돌을 꾸준히 켜고 딜하고, 2타겟 아래로 내려갓을시는 몸의 기억을 받지 못하므로 타범장으로 딜합니다. 

 

폭파조 담당이라면 학다리 후려로 꾸준히 딜하다가 폭파조 등장시 가서 팽이차기로 스턴을 넣고, 무기낚아채기 사용후 그런트를 딜하며 폭파병 힐은 소생 위안 포용 감은후 타범장기물로 빠르게 그런트를 삭제시켜 줍니다

 

탑조담당이라면 시작 옥룡 쉬엔을 뽑으면 각 탑 중간보스 때마다 쿨이 옵니다. 중보 시작하자마자 쉬엔켜고 극딜해서 빠르게 탑 처리를 돕습니다. 탱커가 처음 중보 시작할때 고치 걸어줍니다. 탱보고는 고치 끝나면 바로 큰생존기 켜달라고 미리 말해둡니다.

 

네임드 시작하면 한점택틱의 경우 본진 에다 조각상 깔고 열심히 때리고, 약간 뒤로 빠져서 기파 날려주고, 비돌 찍었다면 비돌 꾸준히 돌려주십니다. 엠이 모자르다면 마나 물약을 먹어 줍니다.

2점택틱의 경우는 한쪽엔 본인 위치, 한쪽은 조각상을 깔고 마찬가지로 딜합니다.

 

재활은 처음 분쇄자의 연달은 외침에 피가 많이 달거나, 콜그라 나와서 독 2-3번뿌려서 공대 피가 전체적으로 많이 까질때, 콜그라 이후 전차 이후 스라노크 즈음에 왼쪽 탑 용죽기 전까지 빡센 타이밍에 공대 피보고 올려줍니다.

 

아래쪽 쉬엔의 경우는 시작쉬엔 하면 스라노크 전후해서 쿨이 오는데 마찬가지로 그때 용처리가 덜돼있다면 쉬엔을 뽑아서 공대힐을 돕습니다. 마지막 쉬엔은 넴드 팝업후 쓸수있도록 쿨을 맞추고 되도록이면 장신구 터졌을때 옥룡을 빨고 쉬엔을 뽑도록 합니다.

 

 

(6) 강철의 거대괴수

 

기물or기파/쉬엔

여기는 시작 쉬엔으로 인한 이득이 딜량 상승밖에 없기 때문에 시작 물약만 먹고 딜을 하고, 쉬엔은 공성 페이즈 시작시 뽑아서 첫 진동 충격파 이전까지 공대 힐 안정화를 돕습니다. 공성페이즈를 두번 보는 공대의 경우 똑같이 공성페이즈 시작시 쉬엔 쿨이 오게 되므로, 그때 또 뽑습니다.

기파동을찍었을시는 보시고 진동 충격파가 올떄 공대 힐업용으로 사용합니다.

기물의 경우는 쿨마다 꾸준히 돌리시면 됩니다.

기고치는 시작시 탱에게, 그리고 이후 쿨이 올떄 3중인 탱커에게 겁니다.

이외에도 3중인 탱커에게 소생 포용은 유지하도록 노력합니다 특히 지뢰 밟으러 갈시

 

 

(7) 코르크론 암흑 주술사

 

기물/쉬엔

초반의 극한의 오프닝 딜을 위해서는 기물 대신 기파를 찍으셔도 무방합니다.

시작 4타겟딜이므로, 쉬엔과 후려차기가 미쳐 날뜁니다. 힐러 주제에 오프닝 디피가 100만 가까지 육박하는것을 볼수 있습니다. 시작 옥룡 쉬엔으로 시작해서 구르기로 빠른 접근 후 원기주 한잔+소생(기3) 범장1회후 학다리후려 해축(기수급)

학후 원기주 학후 학후 소생 학후 등으로 꾸준히 기수급을 해주면서 학다리 후 후려차기를 사용하면 미친듯한 딜을 뽑아줍니다.

 

그리고 아래힐을 맡게 될 경우엔 조각상의 효율을 잘 고려해서 무빙 동선 에 따라 쿨마다 잘 깔아주는게 좋고

강철 감옥 디버프 마해로 안됩니다. 해감이나 강화주나 명상을 사용합시다.

 

아래쪽 담당은 조각상 효율이 너무 떨어지므로 왠만하면 위쪽 담당으로 합시다. 딜하기도 좋고 독성안개로 인해 위쪽 다수가 꾸준히 피가 까지므로, 명성힐이 오버없이 90% 이상 유효힐로 들어갑니다.

 

근접 판정이므로 강철 무덤이 생기지 않으므로 무빙 없이 꾸준한 명성힐로 공대 힐이 비지 않게 하는것 역시 좋습니다.

 

킬디피 20만 이상 뽑을수 있는 몇 안되는 넴드중 하나입니다.

 

 

(8) 장군 나즈그림

 

재활 활용 여부와 조각상을 본진에 얼마나 잘까느냐에 따라 힐량이 잘나옵니다. 뼈으깨기 디버프로 인한 데미지를 본진 근처 조각상이 거의 다 힐해줍니다. 근접에 걸린 디버프는 본체의 명성힐이 마찬가지로 해주고요.

 

dbm 설정에서 마무리 일격 타이머를 체크해노시는게 좋고, 마무리 카운트에 맞춰 탱자리에 치유구슬 1개+ 소생 포용을 깝니다. 시작 고치 탱한테 주시고 보고 쿨이 올때 마격 직전에 넣어주시거나, 피없는 암살자 나 저격수 대상에게 지원해줍니다.

 

그리고 초반의 나즈그림의 빠른 전쟁노래는 감사합니다. 칼같은 재활로 보답해 드립니다. 그이후 3분동안은 기력 안차시라고 빕니다. 그리고 방태를 제외하고는 꾸준히 나즈그림에 붙어서 딜하면서, 깃발 나오면 깃발 처리를 돕습니다.

영웅의 충격파때는 따라가지말고 비취번개 혹은 엠 보고 짬짬히 마나 차 마셔주면 됩니다. 방태 이외에는 꾸준히 넴드를 치시는게 좋습니다. 쉬엔은 시작쉬엔도 괜찮고, 광태에 맞춰서 쓰는거도 괜찮습니다. 비돌이나 기공탄이 쓸일이 업어서 쉬엔을 찍는거라..

 

 

(9) 말코록

 

기물/쉬엔

일반과는 다르게 명성힐을 하면 안되는 넴드입니다. 망할놈의 슬라임 때문에 근접하면 주문지연때문에 소생힐량이 극악이 되버리고, 비취번개를 해봤자 원형산개라 본체 명성힐량이 똥이 됩니다. 여기는 그냥 소생잘돌리고 고양감 펌핑을 열심히 합니다.

시작옥룡+쉬엔 재활을 추천드립니다. 조각상은 정중앙에 깝니다. 기공탄은 쓸일이없고, 비돌은 피분페이즈때 뭉치는 택틱에 한해서만 쓸일이 있으니

실수로 마해로 어긋난 힘을 본진에서 해제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파열은 담당구역 잘 밟아 주고, 구슬은 마해 쿨마다 마해 구르기로 꾸준히 지워주고, 공대에 지우개가 부실하다면 명상문양까지 사용해서 지워줍니다. 현재 말코록 탱에게 소생 포용은 꾸준히 유지해 줍니다. 

시작탱고치, 피분페이즈 끝나고 탱커 고치 신경써줍니다.

 

일반은 걍 명성힐 하면서 위급한곳 굴러서 밟으러 가거나, 애초에 구역 담당했다면 시작전에 해탈 깔아놓고 뚜까패다가 담당구역 파열이면 해탈전환으로 밟고 복귀합니다.

 

 

(10) 판다리아의 전리품

 

기물/쉬엔or비돌

5힐택틱의 경우는 모구방 딜/힐링 지원을 가는편이 좋습니다. 공대장에게 미리 말씀하시고, 모구방만 가시되, 시작때 양쪽 마이크가 가능하다면 판다 전리품 구성을 알려달라고 한 후 운무가 있는 쪽으로 빠르게 가서 운무 버프를 얻은 뒤 모구방으로 이동합니다. 첫 모구 방 처리 후 바로 넘어가지 마시고, 사마귀방에서 운무가 나왔다면 드시고 넘어가시고, 안나왔다면 빠르게 모구방으로 넘어갑니다. 넘어갔는데도 운무가 없으면 sigh...

운무버프를 획득시 딜러들 뺨다구를 후드려패는 딜링이 가능하므로. 운무버프 파도를 최대한 여러명 맞출수 있게 쫄을 딜해줍니다. 초신성 처리만 지원하는것도 좋습니다. 그건 공대의 역량에 맞추어

 

4힐택틱의 경우는 (다른 딜솹힐러를 그냥 힐하라고하고 위의 택틱으로 갑니다) 첫방을 무조건 사마귀방 있는쪽으로 편성해 달라고 합니다. 사마귀방의 경우는 초반 운무버프 획득을 위해 넘어갓다 오더라도 공대에 크게 지장이 없(는건아니고 사령관 첫 폭탄이 남은 1명의 힐러라면 매우 위험)는편이므로, 운무 획득 후 열심히 딜힐, 이경우에는 명성힐보단 위안힐 쪽에 힘을 실어주고, 쉬엔은 보고 큰상자 깔때마다 쿨이 올수 있도록 조절합니다. 약간 빨리 뽑던지, 아니면 2번째 큰상자때는 쉬엔을 버리고 다음방 첫 큰상자 한 15초전에 미리 뽑아서 30초 쉬엔 활용 후 4번째 큰상자에 쉬엔 쿨이 올수 있도록 조절합니다.

비돌을 찍었다면 마나차 오버되지 않게 엠관리를 잘 해야 꾸준히 비돌을 돌려줄수 있습니다.

 

 

(11) 피에 굶주린 토크 및 4ㅣ주는 또 나중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