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4패치가 된지도 반년이 넘게 지나고있지만 수도사의 입지는 나날이 좁아져 뛰어난 탱커임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에 대한 인식은 좋지못할뿐만 아니라 수도사를 플레이하는 사람들조차 양조는 많이 하지않는 상황에

 

이르렀습니다. 이때문에 양조에 대한 정보를 찾아 보려해도 쉽게 찾지못해 어려움을 겪으시는분들이 많아보입니다.

 

또한 수도게시판에서도 수도사를 제대로 알지 못하고 플레이하시는분들이 간혹 보임에 따라 이 글을 작성해봅니다.

 

 

 1. 양조수도사란 어떤존재인가

양조는 방어담당을 맡은 수도사로서 뛰어난 완방(무막/회피)수많은 자힐기 그리고 소수의 생존기로 생존을

 

하며 높은 데미지를 바탕으로 공대전체에 방어막을 감아주는 방식으로 발동형 공대생존기는 아니지만 패시브형

 

공대 생존기를 통해 공대안정에 높은 기여를 하는 기존의 탱커들과는 많이 다른 탱커입니다. 제한적인 생존기와

 

많은 자힐기, 그리고 버프유지를 해야하기 때문에 난이도가 상당한 특성입니다. 현재도 잘하시는분들은 소수에

 

그칠뿐더러 평균정도 하시는분들도 많지 않은실정이라 정보공유가 쉽게 되지않는 면도 있습니다. 본 글에서는

 

양조의 기본적인 운영과 더불어 약간 스킬을 센스있게 쓰는 방식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2. 양조 수도사의 기본 메커니즘

 

양조수도사는 위에 알려드린대로 뛰어난 완방과 수많은 자힐기 소수의 생존기가 특징입니다. 또한 기본 방어력보너스

 

존재하지않아 받는피해는 모든탱커중 가장높으나 시간차라는 요소가 양조가 급사하는것을 막아줍니다.

 

3가지 생존 요소와 시간차가 어떻게 적용되며 어떤방식으로 피해를 경감시켜야 하는지 간단하게 알아봅시다.

 

시간차란 양조만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메커니즘으로 받는피해의 일정수치를 시간차로 넘겨 피해를 분산

 

시키는 기능을 뜻합니다. 알기 쉽게 예를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의 캐릭터는 100이라는 피해를 받게되면 즉시

 

100이라는 데미지를 받게됩니다.(리듀스 계산이 끝난것으로 가정합시다.) 하지만 시간차를 지닌 양조수도사는 100의

 

피해를 받게되면 기본적으로 75%의 피해인 75를 먼저 받고 25%의 피해인 25는 10초동안 나눠받게 됩니다. 

 

즉 낮은 방어력때문에 들어오는 상대적으로 높은 피해량을 효과적으로 경감시키고 이를 컨트롤 할수있다

 

는 의미입니다.

 

     보통의 캐릭터 = 받는데미지 100 -> 바로 100의 피해입음

 

     양조수도사     = 받는데미지 100 -> 바로 75의 피해입음 25의 피해는 10초에 나눠받음

                         (시간차 넘김25%기준)

 

     정화주를 마시면 쌓여있던 모든 시간차 수치가 사라집니다. 이를 통해 시간차를 한틱도 받지않는 컨트롤도

 

     가능합니다. (정화주는 글쿨이 따로 돕니다.) 기 1소모

 

     기본특화 5% + 특화력추가+ 건우지세 20% + 건들건들 20% 로 인해 기본 45% 이상의 시간차 비율을 지닙니다. 

 

     이 시간차를 얼마나 잘 이용하고 컨트롤 하느냐에 따라서 양조의 운전실력이 달라지게 됩니다.

 

 

3.양조수도사의 기력소모 (기생성) 스킬

 

는 기력 40을 소모해 약한 단일타격을 주고 기1을 생성하는 기초 기 생성 스킬입니다.

 

       가장 기본이 되는 기력수급 스킬이지만 데미지가 약한편에 속합니다. 기력이 넘쳐나는데 다른 기력소모스킬이

       쿨인 경우에만 사용합니다.

 

맥주통휘두르기는 기력 40을 소모해 강력한 광역피해를 주고 술안개효과를 적용시키며 기2를 생성하는 스킬입니다.

                       쿨타임 8초 

       강력한 기력수급 스킬이지만 쿨타임이 존재합니다. 어느상황에서던지 우선적으로 사용합시다. 데미지도

       좋고 어그로 획득이 가능합니다.

 

회전 학다리차기(비취돌풍)는 기력 40을 소모해 광역공격을 하는스킬이며 학다리차기 도중에는 완방이 발동

                                        됩니다. 비취돌풍 선택시 학다리차기가 대체되고 비취돌풍은 일정시간유지되며

                                        (가속따라바뀜) 이때 다른행동이 가능합니다.

 

       3타겟이상 탱킹시 맥주통휘두르기 다음 우선순위로 사용하도록합시다. 학다리 차기를 사용시에는 학다리 차기

       사이사이에 텀을 두어 평타 사용으로 묘주를 수급/사용하고 쌓인기를 후려차기에 사용합시다.

       비취돌풍 사용시 3타겟이상일 경우 항상 유지를 합니다. 나머지 딜사이클은 평소와 같습니다.

 

해악 축출(자힐스킬 항목에 적혀있으므로 생략하겠습니다.)

 

짜릿한 비취번개 초당 기력 20을 소모하여 원거리에 있는 적을 타격하는 스킬입니다. 30% 확률로 기 1을 생성

                         합니다.

                            원거리 타격이 필요한경우에 사용합니다.

 

* 기생성스킬을 사용하지 않는경우 / 사용할스킬이 없는경우에는 항상 범의장풍을 사용하도록 합니다.

범의장풍은 단일피해를 입히고 20초동안 대상의 방어도를 30% 무시하는 개인버프를 거는 스킬입니다.

                양조수도사는 범의장풍을 노코스트로 사용할수있으므로 쉬는경우/스킬사용안할시 항상 사용합니다.

 

 

 

4.양조수도사의 기소모 스킬

 

후려차기 기2를 소모해 건들건들 버프를 6초동안 발동시키는 스킬입니다.

                건들건들 버프 유지를 위해 항시 사용하도록 합시다. 건들건들버프가 넉넉하게 남아있다면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불의 숨결 기2를 소모해 광역 순간피해를 입히고 맞은대상에게 도트데미지를 남깁니다.

                단일네임드전에는 사용하지않는 스킬입니다. 허나 광역탱킹시 복수심이 올라갈수록 효율은 미친듯이

             증가하게되는 스킬입니다. 저복수심/노복수심에서는 사용금지스킬 입니다.

 

정화주 (시간차항목에 설명하였으므로 생략하겠습니다.)

 

방어자세(자힐항목에 설명하였으므로 생략하겠습니다.)

 

 

 

5.양조수도사의 어그로 수급기술

 

조롱은 수도사의 단일대상 도발 스킬입니다.

           다른 클래스의 도발과는 다르게 지속시간동안 대상의 이동속도를 50% 증가시킵니다. 이를 이용한 진입법

           이 따로 존재합니다. 이는 뒤에 기재하겠습니다.

 

술안개는 수도사의 광역 어그로 수급스킬입니다. 맞은 대상에게 술안개 효과를 적용시킵니다.

           흔히들 말하는 맥주통 던지는 스킬입니다. 이 스킬의 존재로 인해 수도사는 모든 클래스중 드리블이 가장 쉽

           고 효율적인 클래스가 되었습니다. 광역어그로를 꾸준히 먹는데 아주좋은스킬이며  술안개에 적중되는

         적은 이동속도가 50% 감소하며 주는 피해가 10% 감소합니다 또한 헛방칠확률이 3% 생성됩니다.

 

맥주통휘두르기(기생성스킬 항목에 설명하였으므로 생략하겠습니다.)

 

 

 

6.양조수도사의 군중제어 기술

 

팽이차기는 수도사의 광역 스턴 스킬입니다. 반경 5미터내의 모든적을 5초동안 기절시킵니다. 쿨타임 45초

                 광역스턴치고는 짧은 적용범위지만 스턴시간이 긴편이라 확실한 스턴이 필요할때 사용합니다.

 

평화의 고리는 수도사의 광역 장비분해/침묵 스킬입니다. 지속시간동안 상대를 침묵/무장해제 시킵니다.(점감존재)

                    유지시간8초 쿨타임 45초

             광역 침묵이 필요하거나 스턴점감을 일으키지 않아야할때 사용합니다. 침묵판정이 약간 애매합니다.

                 

황소돌진 수도사의 광역 스턴 스킬입니다. 직선상 30미터 내의 모든적을 3초동안 기절시킵니다. 쿨타임 30초

                직선상의 적들을 기절시키는 스킬로 드리블시 매우 유용합니다.(가로쉬 하드 쫄드리블)

 

충돌은 수도사의 조건형 광역 스턴 스킬입니다. 대상을 자신과 떨어진 거리의 절반만큼 이동시키고 충돌지점 부근

          6미터내의 모든적을 4초동안 기절시킵니다.

          쉽게말해 전사돌진+죽기 죽손을 합쳐놓은 스킬이라고 보시면되나 최소 사정거리가 존재합니다.

 

 

 

 

7. 양조수도사의 생존스킬 

 

a.뛰어난 완방

  

완방에는 크게 무기막기 와 회피가 있습니다. 양조수도사의 주스텟은 민첩으로 주스텟이 올라감에 따라 캐릭터의

 

회피 또한 상승하게 되죠. 보통 오그리마 공성전 일반난이도에 진입할 정도의 수도사는 20% 내외의 회피력을

 

가지게 됩니다. 무기막기의 경우 패시브 효과 무기막기와 동물적 반사신경으로 인해 8%의 기본 무막률을 가지게

 

됩니다. 양조수도사의 스킬에서 발생하는 완방에는 크게 2가지가 존재합니다.

 

첫번째로 건들건들 이라는 지속효과는 후려차기를 사용할시 6초동안 20%의 무기막기확률을 상승시켜 줍니

 

다. 건들건들은 양조수도사가 전투내내 물리피해를 받아야 하는상황 이라면 항상 유지해야하는 필수버프입니다.

 

또한 건들건들이 유지되는 동안 시간차로 넘기는 피해가 20% 증가하게됩니다.

 

두번째로 묘주 라는 액티브 스킬은 평타가 치명타로 적중할시 무기에 따라 일정수치가 쌓이고 이를 사용시

 

회피율이 중첩당 1초씩 30% 증가하게 됩니다. (최대 15중첩) 묘주는 건들건들과는 달리 선택적으로 사용해

 

야하는 한정된 생존자원입니다. 묘주를 많은 평타피해가 들어오는 구간에 사용해야 안전한 탱킹을 할수가

 

있습니다.

 

 

 

b. 많은 자힐기

 

양조 수도사에게는 수많은 자힐기가 존재합니다. 스킬을 하나하나 살펴보면서 어떤경우에 사용하는지 알아봅시다.

 

해악 축출 은 사용시 일정체력을 회복하며(전투력에 따라 변동) 회복한 양의 절반만큼의 데미지를 단일대상에게

 

               주며 1의 기를 생성합니다. 소모기력 40 / 쿨타임 15초

                

                 해악축출은 양조의 가장 중요한 자힐기라고 봐도 과언이 아닙니다. 위험한순간 한번을 넘길수있는

    

                 뛰어난 자힐기로서 오그리마 공성전 일반난이도의 탱킹시 노크리 힐량이 20~30만에 육박하는 좋은

 

                 생존기입니다. 양조수도사 특성상 치명타율이 매우 높기때문에 보통 50~70만 가량의 힐량을 보여

 

                 주기도 합니다.

 

치유구슬 사용시 지정한 자리에 초록색 구슬을 만들어내며 구슬에 아군이 닿으면 힐을 하는 스킬입니다. 최대

 

             3까지 깔아놓을수 있습니다. 소모기력 40 / 쿨타임 0초

 

                 치유의 구슬은 양조를 익숙하게 다루는 플레이어라면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가능한 힐스킬입니다.

 

                 다른 힐스킬과는 다르게 미리 배치가 가능하며 자신의 힐뿐만 아니라 타인의 힐지원도 가능합

 

                 니다. 힐량은 해악축출과 비슷한 수준으로 매우 높은편에 속합니다. 치유구슬을 잘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뒤쪽에 따로 기재하겠습니다.

 

소의 선물은 공격시 일정확률로 양조수도사 본인에게만 보이는 작은 치유구슬이 생겨나는 패시브입니다. 

 

                  소의 선물 은 양조수도사에게만 보이는 작은 치유구슬이 타격시마다 일정확률로 생겨나며 자신의

 

                  주변에만 깔리기 때문에 배치를 잘생각해서 보스를 타격해야 나중에 한번에 필요이상의 소의선물을

 

                  먹는사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치유구슬과 비슷한 힐량을 가지고있어 2~3개의 소의선물은 신축에

 

                  해당하는 힐량을 보여주게 됩니다. (먹는 순간 만피!)

 

                  소의선물을 잘까는 방법과 잘먹는 방법역시 뒤쪽에 따로 기재하도록 하겠습니다.

 

30특성라인 기의 물결 / 기의 파동 / 선의 구슬 은 모두 자힐스킬이면서 동시에 공격도 가능한 스킬입니다.

 

기의 물결은 사용시 아군과 적군을 넘나들며 4번의 피해와 3번의 힐을 하는 스킬입니다. 쿨타임 15초

 

                   기의 물결은 보통 네임드전에서 가장 범용적으로 사용되는 스킬이며 복수심이 올라감에 따라 방당15만

    

                   정도의 딜링을 보여주며 일반난이도정도의 복수심이나 하드난이도 정도의 복수심에 다다르게되면

 

                   한방에 수십만데미지를 꼽아넣고 그만한 힐을 해주는 세미 생존기에 가까운 힐업기입니다.

     

     

기의 파동은 사용시 발사방향 40미터 내의 모든 아군을 치유하고 적에겐 피해를 주는 스킬입니다. 쿨타임 30초

 

                   기의 파동은 한방데미지가 강력한 동시에 다수의 공대원에게 힐지원이 가능한 특징이 있어 일부 보스

 

                   에서 많이 사용이 되곤합니다. (퓨즈 / 거대괴수)

 

선의 구슬은 사용시 대상에게 구슬을 달아 주변대상에게 피해를 주고 주변의 아군에게 단일 힐을 하는스킬입니다.

 

                 동시에 2개까지 사용가능하며 무효화 또는 지속시간경과시 폭발하여 광역힐/딜을 합니다. 쿨타임 10초

 

                   선의구슬 은 지속적인 데미지를 단일타겟에 줌과 동시에 단일 대상에게 힐을 해주는 스킬입니다. 특이

 

                   점은 지속시간이 다하거나 무효화가 되는경우 폭발해 주변에 광역데미지와 함께 광역 힐을 하게 됩니

 

                   다. 보통 밀집진형에서 좋은 효율을 보여줍니다.(토크) 또한 동시에 2개의 구슬을 배치가능합니다.

 

치유의 비약은 맥주 또는 차를 마시는 경우 최대체력의 15% 만큼 힐을 해주는 스킬입니다. 쿨타임 18초 또는 체력

 

                    35% 미만시 발동 

 

                  75특성라인 치유의 비약 은 맥주 또는 차를 마시는 경우 최대 체력의 15%만큼 힐이 되는 힐스킬 입니다.

 

                  양조수도사가 마실수있는 차 또는 맥주는 묘주 / 강화주 / 정화주 / 민활주 가 있습니다. 주로

 

                  정화주로 발동을 시키는 경우가 많고 어떠한 경우에 사용해도 무방할정도로 무난한 특성입니다.

 

                  어느정도 숙련도를 요구합니다.

 

기공탄 은 구르기를 대체하며 구르기보다 약간 먼거리를 이동하며 경로상의 아군에게는 힐을 적에게는 피해를 주는

 

              스킬입니다. 충전시간 기민함 선택시 10초 (3회충전) 그외 특성 15초 (2회충전) 

 

                  90특성라인 기공탄은 노코스트 즉시 광역시전 힐로서 오프탱인데 힐지원을 하는경우에 쓰입니다.

 

                  높은 복수심의 기공탄은 공대전체 피를 상당히 채워주는 (준 힐업생존기 급) 좋은 힐스킬입니다.

 

                  밀집진형에서 효과가 좋습니다.

 

 

 

c. 소수의 생존기

 

양조수도사에게는 액티브성 생존기가 많지 않은편입니다. 패시브형태로도 존재하고 딱히 뎀감이 된다고 할만한

 

스킬도 거의 존재하지않죠. 3분이상의 지속뎀감생존기는 1개뿐이고 (특성제외) 그외에는 주기적인 생존기사용으로

 

위기를 넘겨야합니다.

 

강화주는 사용시 20초동안 받는피해가 20% 감소하고 최대생명력이 20% 늘어납니다. 또한 시간차로 넘기는 피해가

 

           20% 증가합니다. 쿨타임 3분

 

                강화주는 수도사에게 존재하는 유일한 지속뎀감형 3분 생존기 입니다. 전체 체력이 증가하고 받는피해

 

                또한 감소합니다. 강화주가 유지가 되는동안은 시간차로 넘기는 피해도 20% 증가합니다. 강화주는

 

                많은 피해가 들어올경우에 사용하게 됩니다.

 

방어자세는 사용시 전투력에 기반하는 보호막을 30초동안 거는 스킬입니다. 방어자세가 유지되는 동안 자힐량

 

              이 30% 증가하게 됩니다. 쿨타임 30초 기 2소모

 

                    방어자세는 30초 쿨타임을 가진 보호막형식의 생존기 입니다. 복수심에 따라 보호막량자체가 하늘땅

 

                    차이로 벌어지며 하드난이도에서의 방어자세는 기본 100만단위 보호막을 생성하게 됩니다. 범의장풍

 

                    을 사용하면 다음 사용하는 방어자세의 흡수량이 15% 증가하며 방어막이 유지되는동안 자신의

 

                치유량(자힐량)이 30% 증가합니다.

 

 

궁책은 체력이 35% 미만으로 내려가면 해악축출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없애주는 패시브입니다.

 

           궁책은 패시브 효과로서 체력이 35% 미만으로 내려가면 해악축출의 재사용대기시간을 즉시 초기화시킴과

 

           동시에 재사용 대기시간을 없애줍니다. 궁책은 양조를 더욱 바퀴벌레같이 만들어주는 패시브입니다.

 

 

 

 

d. 그외 유틸성 생존기

 

무기 낚아채기는 사용시 대상의 무장을 해제하며 더 좋은 무기를 뺏을시 받는피해가 5% 감소합니다.

 

       무기낚아채기는 기존의 장비분해/무장해제와는 달리 같은 무장해제 효과를 적용시킴과 동시에 각 특성에 맞는

 

       보너스를 부여합니다. 양조수도사의 경우 받는 피해가 5%감소하게됩니다.

 

투우는 사용시 대상이 흑우조각상을 공격하게 만드는 스킬입니다.

 

        투우는 대상이 흑우조각상을 공격하게 만드는 스킬입니다. 중첩을 쌓게만드는 스킬이 오기전에 투우를 사용하

 

       여 흑우조각상을 희생하고 자신의 피해를 넘기는 형식의 컨트롤도 가능하지만 타이밍을 매우 잘맞춰야하며 고

 

       난이도 테크닉에 속합니다.

 

마법해소는 사용시 받는 마법피해를 90% 감소시키며 걸려있는 마법효과를 해제함과 동시에 반사합니다.

 

                 쿨타임 1분30초

 

       마법해소는 받는 마법피해를 6초동안 90% 감소시키며 걸려있는 마법효과를 모두 제거함과 동시에 마법효과를

 

       시전 한 대상이 40미터내에 있으면 그 효과를 되돌려줍니다. 허나 마법효과 제거와 마법효과 반사기능은 작동하

 

       지 않는스킬이 있기때문에 크게 신경을 쓰지않으셔도됩니다. 이 스킬을 통해 양조는 남들이 못하는 구간의 원탱

 

       을 해낼수 있습니다.(고스펙이 아니어도 가능하다는 의미입니다.)

 

해악감퇴는 사용시 전체체력의 20%이상의 피해가 들어올때 피해를 절반으로 감소시키는 스킬입니다.

 

          쿨타임 1분30초

 

       해악감퇴는 사용후 전체체력의 20%이상 피해가 들어오는경우 그 피해를 절반으로 경감시켜주는 스킬로 한번

 

      사용으로 3번이 적용되며 45초동안 유지가 됩니다.

 

명상은 사용시 받는 모든피해가 90% 감소하고 공격대원에게 향하는 주문을 최대 5번 자신에게 이전시킵니다.

 

          평타를 맞을시 스킬은 취소됩니다. (정신집중형스킬) 쿨타임 3분

 

      명상은 강력한 기술이 들어오는경우(평타사이사이에) 잠시 사용함으로써 위급한 순간을 효율적으로 넘길수

 

        있는 아주 좋은 개인생존기 이나 공대생존기로 사용시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문제가 있습니다.

 

 

 

 

e. 공대생존기

 

해악 방지는 사용시 반경 10미터내의 공격대원이 받는 모든피해의 20%를 양조수도사에게로 이전시키는 스킬입니다.

 

       해악방지는 양조의 유일한 액티브성 공대생존기로 반경 10미터 안의 공격대원이 받는 모든피해의 20%를 양조

 

       수도사 에게로 이전시킵니다. 이전된 피해는 시간차로 적용됩니다.

 

소의 영역은 양조수도사가 일정 피해를 입히면 흑우조각상 반격 40미터 내의 공격대원에게 방어자세를 시전합니다.

 

       소의 영역은 흑우조각상의 패시브 효과로 수도사가 일정수준의 피해를 입힐때마다 흑우조각상 반경 40미터내의

 

       공대원에게 방어자세를 감아주는 지속효과입니다. 항상 네임드전에서는 공대원근처에 흑우조각상이 깔려있어

 

       야  방어자세를 감아줄수있으므로 흑우조각상의 존재여부와 위치를 항시 체크합시다.

 

간단하게 말해 건들건들 버프와 범의장풍 버프를 유지하면서 평타피해는 완방으로 1차방어를 하고 뚫리는 피해는 시간차

 

정화와 자힐을 통해 커버하고 마법피해 또는 막을수없는 물리피해는 방어자세를 통해 넘기는 방식의 탱커입니다.

 

한문장으로 보면 참 간단하지만 이를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상당히 많은 노력을 필요로 합니다.

 

 

8. 양조수도사의 기본 세팅법

 

양조수도사의 스텟 우선순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만적 = 앞숙 > 치명타 > 가속 > 특화 

 

(민첩의 경우 마부에서 선택하는것이 좋으며 보석은 박지않습니다.)

 

 

만적앞숙은 모든탱커의 기본소양으로 기술이 빗나가는것을 막아 효율적으로 모든자원을 수급하고 딜상승에

 

도움을 주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양조는 특히나 중요합니다.)

 

 

치명타는 양조의 생존기재중 하나인 묘주의 수급을 원활히 하는 1차적인 기능이 있고 나아가 스킬의 치명타율을

 

높여 자힐량증가방어자세 빈도수 증가를 통해 공대의 생존에 직접적인 기여를 하는 역할을 합니다.

 

 

가속은 양조의 기력수급에 도움을 줘 스킬사이클을 보다 원활하게 돌아가게 만들며 동시에 스킬을 배분하기 위한

 

자원을 늘리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공격속도를 증가시켜 묘주의 생성확률을 높여 생존에 기여를 하게됩니다.

 

 

특화는 양조가 받는 피해를 시간차로 넘기는 양을 늘려 급사를 방지하는 역할을 하나 1%를 올리기위해 필요한 스텟

 

량이 모든 직업, 특성중에서 가장높아 효율은 좋지못한편입니다.

 

 

기본치명타를 풀버프기준 최소 50%로 잡고 최대 치명타는 소프트캡 쌍수 60% / 양손 79% 까지 맞춥니다.

 

이는 효율적인 묘주수급을 위함이고 소프트캡 이상의 치명타는 스킬 치명타율에만 적용이되어 치명타 효율을 급감

 

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반대로 50% 미만의 치명타는 전반적인 양조의 생존력을 하강시킴과 동시에 공대기여도 또한

 

 내려가게 하는 원인이 됩니다.

 

가속은 기세등등을 찍던 원기주를 찍던 상관없이 자신이 운영하기에 기력이 모자라는 느낌이 없는정도면 충분합

 

니다. 개인적으로 기세등등 기준 기력회복 15~17정도는 가져가는것이 바람직하다고 봅니다.(가속 1만초반선)

 

 

특화는 치명타와 가속을 올리고 남는 스텟을 투자해주시면 됩니다.

 

 

* 일전에 수도사게시판에 재창시를 이용한 양조수도사 세팅도 올라오고 고특화 세팅을 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치명타는 어떤세팅을 하던지 무조건적으로 지켜야하고 가속과 특화의 경우는 개인차가 매우 심하므로 이 부분은

 

꼭 따라주시지 않으셔도 좋습니다.

 

 

 

마부의 경우 캐릭터의 파밍 정도에 따라서 달라지게 됩니다.

 

예를들어 장갑의 경우 가속과 특화 숙련이라는 세가지 선택이 존재하나 자신의 캐릭터가 필요로 하는 스텟을 그때

 

그때 올리시면 됩니다. 다만 민첩이 있는 부위의 마부는 무조건적으로 민첩을 올리시는게 효율이 좋습니다.

 

보석또한 파밍정도에 따라 달라지는것이 마찬가지이나 보석별로 박을수 있는 보석을 기재해드립니다.

 

빨강 - 숙련/치명타 , 숙련/가속 , 숙련/특화

 

노랑 - 치명타 , 가속 , 특화

 

파랑 -  적중/치명타 , 적중/가속 , 적중/특화 , 체력/치명타 , 체력/가속 , 체력/특화

 

다색 - 치명타 , 가속 , 특화

 

얼개 - 불요불굴의 원시 다이아몬드 (전설얼개) - 체력 324 / 피격시 일정확률로 받는피해 20% 감소

 

          전설퀘 비진행시 민첩한 원시 다이아몬드 - 민첩 216 / 치명타 3%

 

          *체력 얼개의 경우 체력의 요구도가 낮고 방어력증가율이 너무낮아 비효율적입니다.

 

          *전설 딜얼개의 경우 탱커가 사용시 발동률이 반토막이 되고 데미지가 너무나도 낮아 딜에 거의 영향을 미치

 

           지 못합니다. 안끼느니 못하고 탱얼개 효율이 너무나도 좋습니다. 절대끼지맙시다.

 

 

* 민첩을 굳이 박지않아도 되는 이유는 탱커의 딜량은 복수심에서 나오는것이지 1차스텟에서 나오는것이 아닙니다.

 

아무리 탱커가 1차스텟 박아봐야 노복수심이면 딜량이 바닥을 기어갑니다. 또한 민첩을 80/160 박는것보다 2차스텟

 

합이 320인 보석을 박는편이 효율면에서 월등히 좋습니다.

 

 

 

 

 

 

양조의 bis는 따로 정해져있지는 않습니다. 어차피 580+급 템렙만되도 스텟이 넘치고 넘쳐 감당할수 없을정도가 되기

 

때문입니다. 자신이 적중숙련을 1의자리까지 맞춰야 속이 풀린다 하는경우면 모르겠으나 일반적으로 그러지않아도 전혀

 

문제가 없기때문에 따로 기재하지 않겠습니다.

 

다만 추천템의 경우 존재하기때문에 빠른시일내에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딜전설 망토의 경우 발동률 자체가 워낙낮고 양조탱은 원체 광역딜이 높은 편이라 끼실필요가 없습니다.

 

 언제 일어날지 모르는 급사와 받는 피해량이 많은 고하드의 경우 반드시 탱망토를 사용합시다.

 

  고스펙인데 손님팟 가서 딜욕심 낼정도면 껴볼만 합니다.

 

 

장신구 목록 ( 아래 기재된것 이외의 장신구는 효율이 매우떨어짐으로 기재하지 않았습니다.)

*아이템레벨에 따라 변동되는 수치는 기재하지않았습니다. 게임내 애드온/ 던전도감을 참고해주세요.

 

루크의 불행부적 ( 오그리마 공성전 2네임드 쓰러진 수호자들 드랍 - 양조)

기본스텟 체력

사용효과 사용시 15초동안 받는 광역피해를 감소시킵니다.(15초지속)

 

-치명적인 광역피해가 계속 들어오는 구간에서 좋습니다. 기본옵션도 체력이라 그냥 사용해도 좋습니다.

  추천구간 ( 가로쉬하드 쫄드리블탱 / 9넴 말코록 피분 원탱 )

 

 

거대괴수의 집중수정 ( 오그리마 공성전 6네임드 강철의 거대괴수 드랍 - 양조)

기본스텟 회피

착용효과 공격으로 입히는 모든피해량의 일부를 생명력으로 전환합니다.

 

- 어느정도 스펙이 올라가 585+이상에서 사용하면 효율이 괜찮은 편입니다. 저스펙에서의 효율은 좋지않습니다.

 

 

실체화된 타락의 약병 ( 오그리마 공성전 9네임드 말코록 드랍 - 양조)

기본스텟 체력

착용효과 주요기술 6개의 재사용대기시간을 줄여줍니다.

(강화주 / 명상 / 해악방지 / 방어자세 / 해탈 : 전환 / 충돌)

 

-주요스킬의 쿨타임을 줄여줘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이 장신구를 사용합니다.

 

 

재깍거리는 흑단 기폭장치 ( 오그리마 공성전 12네임드 공성기술자 블랙퓨즈 드랍 - 양조,풍운)

기본스텟 특화

착용효과 근접 및 원거리 공격시 일정확률로 민첩성이 증가하고 차차 줄어듭니다.(rppm)

 

-좋은 기본스텟에 발동률도 나쁘지않습니다. 스왑단계의 탱커가 사용해볼만하고 양조에 익숙한사람이 딜을 끌어올리

  기 위해서도 사용합니다.

 

 

자만심의 저주 ( 오그리마 공성전 14네임드 가로쉬 헬스크림 드랍 - 양조)

기본스텟 체력

사용효과 15초동안 치명타가 증가합니다.

 

-블랙퓨즈 하드시 부족한 분쇄기 딜을 메꿀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하로움의 부적 ( 오그리마 공성전 7네임드 코르크론 암흑주술사 드랍 - 풍운)

기본효과 공격시 일정확률로 원래피해량의 33%만큼의 피해를 입힙니다.

착용효과 공격시 일정확률로 민첩성이 10초동안 증가합니다.(rppm)

 

- 가는 파티가 정말 확고거나 나는 정말로 평소에도 죽지를 않는다 하실때 그냥 딜상승용으로 끼시면됩니다.

   탱커상태에서 사용하면 발동률 보정을 받아 효과가 좋은편은 아닙니다.

 

9. 문양

강화주는 강화주사용시 뎀감을 올리는경우 사용하게 됩니다. 사실 큰차이는 없습니다.

 

명상은 명상을 사용하고 움직여야하는 상황에서 사용하게 됩니다.

 

방어자세는 아래 2가지 상황일 경우 사용하게됩니다.

                1. 물리피해는 감당되지만 마법피해가 짜잘하게 자주들어오는경우(6넴)

                2. 강력한 마법피해가 들어오는 떄가 있는데 자힐이 많이 필요한경우 (12넴)

 

불의 숨결는 쫄의 스킬을 따로 차단해야하는 경우 사용합니다. (5넴 / 8넴쫄탱)

 

인내의 치유구슬은 깔려있는 모든 치유구슬(소의 선물 / 행운의 구슬 / 치유구슬)의 지속시간을 늘려줍니다.

 

투우는 대상이 흑우조각상을 공격하게하는 스킬을 사용가능하게 합니다.

 

행운의 구슬은 체력이 35% 미만으로 내려갈 경우 보너스 구슬이 생기는 문양입니다.

 

회전 학다리차기는 비취돌풍이 필요가 없지만 학다리 차기 사용시 이속감소가 있으면 안되는 경우 사용합니다.

 

고정 추천문양  : 인내의 치유구슬

 

 

10.쫄다수 탱킹법

양조에 대한 글이 올라올때마다 단골메뉴로 섞여있는 부분입니다. 양조수도사의 쫄탱능력은 단단함 뿐만아니라 강력하기도 합니다. 또한 어그로 획득능력이 뛰어나 거의 자동으로 메인탱을 맡게되는 경우가 많죠.

그중 몇몇 지켜야하는 기본원칙부터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건들건들을 잘유지해라

- 양조의 가장 기본이 되는 내용이죠. 하지만 정신없이 광탱을 하다보면 건들건들이 빠지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외부생존기가 없을경우 이부분이 지켜지지않는다면 상당히 위험해지므로 건들건들은 항시 유지하도록합니다.

 

언제나 뒤를 잡히지마라

- 양조의 광탱중 가장 베이스가 되는 무막과 회피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언제나 몬스터에게 뒤를 내주지 말아야합니다. 학다리를 돌건 무빙을하건 완방은 언제나 발동되므로 항상 뒤를 잡히지맙시다. (매우중요합니다.)

 

소의선물을 끊임없이 주워먹어라

- 소의 선물은 상대방을 공격할때마다 일정확률로 생성됩니다. 만약 타격횟수가 미친듯이 늘어난다면 생성되는 소의 선물의 양도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겠죠. 온사방에 뿌려져있는 소의선물을 끊임없이 이동하면서 드셔주시면 만피에서 피가 달지않는 기적을 볼수가 있습니다. 물론 이부분은 위에 적어논 기본사항들이 지켜져야 하겠지요.

 

기력과 기를 어느상황에 써야할지 잘판단해라

- 같은 기력을 놓고 본다면 가장 효율이 좋은 스킬은 비취돌풍과 맥주통 후려치기 입니다. 기력40을 소모해서 광역 어그로와 약화효과를 걸고 기2개를 얻거나 또는 약 5~6초동안 주기적인 광역데미지를 입히고 다수의 소의선물을 얻는경우죠 반대로 기력 40을 소모하면서 기1을 얻는 타는 데미지도 거의 주지못하기 때문에 넘쳐나는 기력을 소모하는 경우만 사용됩니다. 광탱시에는 비취돌풍과 맥주통휘두르기로 대부분의 기력을 소모해야합니다.

 

 

첫진입이 힘들다면 주어진 스킬을 잘활용해라

- 항상 올라오는 질문이지만 첫진입에 어려움을 겪는 양조분들이 많으십니다. 이부분은 몇가지 방법으로 해결이 가능합니다.

 

1.원기주를 사용해라 - 초반에 버티기 힘들정도의 스펙이면 원기주를 통해 미리 묘주를 돌려놓음으로서 사전작업이 끝날 때까지 버티는것이 가능합니다.

 

2.조롱과 술안개를 사용해라 - 조롱은 단일대상을 도발하면서 대상의 이속을 50% 증가시켜줍니다.

   반대로 술안개는 지정된 범위내의 모든적의 이속을 50% 감소시킵니다. 미끼로 써야할 주대상에게 조롱을 걸면서

   다른대상의 위치에 술안개를 던지면 미끼와 몹무리사이의 이속차로인해 조우 타이밍자체가 확연히 달라지게

   되어 미끼몹으로 사전작업을 끝낸상태에서 몹무리를 맞이하는것이 가능합니다.

 

-어떠한경우에도 오공전에서 일반몹하나와 전투를 시작하자마자 탱이 눕는경우는 존재하지않습니다. 이방법을 사용해도 초반급사가 일어나면 자신의 양조 이해도에 대해 다시한번 생각할 필요가 있는겁니다.

 

3. 충돌을 사용해라 - 스턴이 걸리는 몹의경우 뒤쪽에 위치한 몬스터나 또는 맨앞의 몬스터에게 충돌을 사용

   할경우 전자의 상황에서는 몹무리 일부에 스턴이 걸리면서 사전작업시간을 벌수가 있고 후자의 상항에서는 2번

   항목과 비슷한 효과를 내는것이 가능하게 됩니다.

 

어떤 경우가 되던 사전작업 (건들건들유지 / 복수심쌓임 / 묘주쌓임) 만 되면 양조는 한없이 단단해지는 클래스 입니다. 주어진 스킬들을 되짚어보고 이를 잘 이용하는것이 지름길입니다.

 

 

11.보스 초반진입법

 

1.원기주를 사용해라 - 초반원기주의 사용은 묘주와 기를 보유한 상태로 네임드전에 진입할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빠른 사전작업을 통해 좀더 안정적인 스타팅을 할수가 있습니다.

 

2.자힐스킬을 활용해라 - 초반평타를 맞는것과 동시에 해악축출 또는 치유의비약(정화주) 또는 치유구슬을 사용

                                     합니다.  이를 이용해 사전작업을 수월하게 할수있습니다.

 

3.강화주를 이용해라 - 위의 2가지 방법을 사용해도 아프긴하다고 생각될때 사용합니다. 강화주를 초반에 써도

                                  상관없는 보스인 경우에는 일찍 사용해도 상관이없습니다.

 

 

12.치유구슬 사용법

치유구슬을 사용하는 방법은 크게 3가지로 나뉘게 됩니다.

 

1.자신이 즉시 필요해서 먹는방법

 

자신에게 큰피해가 들어오는경우 맞자마자 사용합니다.(노루센 분노방출 / 거대괴수 브레스 / 하로움 냉기폭풍일격 , 칼드리스 냉기폭풍화살 / 나즈그림 마무리 / 퓨즈 정전기 충전 등등)

 

2.남에게 힐지원이 필요할때 까는법

 

보통 복수심이 어느정도 쌓여있을때 활용을 하게됩니다. (오프탱이 도발해 간 이후 20초 동안 또는 하로움조에 탱/힐러만 올라가는경우처럼 지속적인 복수심이 쌓이는 경우 등) 보통 오프탱인 경우에 사용해도 10만 정도의 복수심으로도 구슬하나당 10~15만가량의 힐지원이 가능하게됩니다.

복수심이 많이 쌓인경우에는 50만이상의 힐지원도 가능해집니다. 이를 잘이용해 다음에 큰피해를 받게되는 사람이 위치한자리에 미리 배치해놓으면 급사를 막을수가 있습니다. 또한 힐이 급하게 필요한경우에도 사용됩니다.

 

3.미래를 대비해 미리 깔아놓는 방법 

 

 미래를 대비한다는 의미는 보통 2가지의 경우로 나뉘는데 오프닝시와 곧 아픈기술이 들어오는 경우 2가지 입니다. 치유구슬은 최대 3개를 미리 배치하는게 가능하기 때문에 전투시작전 미리 내가 이동해서 피격당할 위치에 치유구슬을 깔아놓으면 초반 기력소모가 없이 힐보조가 가능합니다. (3특 전부동일)

 

마찬가지로 아픈기술이 오기전 쌓여있는 복수심을 이용해 근딜과 오프탱이 오지않는 자리에 미리 구슬을 깔아놓고 스킬을 맞자마자 그 자리로 이동해서 힐을 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위 2가지 방식모두 치유구슬은 3개까지 사전배치가 가능하고 인내의 치유구슬을 통해 3분동안 지속된다는 점을 이용하여 효율적으로 치유구슬을 사용하는 법입니다.

주변에 수도사분들이 많은편이지만 이방식을 사용하시는 수도사분들은 3특을 통틀어 한분도 만나보지못하였습니다. (물론 이를 잘 이용하시는분들은 벌써 하시고 계실껍니다. 그만큼 보통 수도사분들이 잘 이용하지 못한다는 의미입니다.)

 

 

p.s 이외 궁금하신부분이나 댓글에 다른 질문이 올라왔는데 중요한 사항이라 한가지의 항목으로 만들만한 내용일경우

추가로 수정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본문외 궁금하신점이 있으시면 인벤 쪽지 또는 게임내 우편/귓속말로 답변이 가능한

시간에 답변해드리겠습니다. 인장에 케릭들이 나와있지만 수도사 케릭터명은 헬스크림호드 화룡란트로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