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운무에 시간투자를 많이하신분들은 자신만의 노하우가 있으시거나 이미 아시는 일일테니

보지 않으셔도 됩니다. 소생에 대해서 불만이 있으신분들이 많은것 같아서 도움이 되길 바라며 글을 적습니다.

10인의 경우 문양박고 대충 날려도 6~7명은 항시 유지에 천둥차 리필만하면 10명 유지도 쉬우니 소생관리에

어려울 것이 없어, 25인을 기준으로 적겠습니다.

 

1. 소생은 원하는 타겟에 넣을 수 없다.

 

맞는 말입니다. 첫대상은 자기가 지정할 수 있지만 전이되는 시점에서 랜덤이기에 마음대로 걸 수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하지만 주목할 것은 첫 대상입니다. 강력한 데미지가 오기 전에 모든 운무 들이 항상

 

거는 천둥차 소생리필이 사전에 착실히 됬을 경우 예상 소생의 숫자는 13~15개. 이는 적어도 3대상은 자기가

 

원하는 대상에게 걸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다면 시전하는 본인이 소생 문양을 뺀다거나 대상이 속한

 

그룹 위치등의 간격을 가늠하고 시전할 경우 어느정도 대상을 한정시킬 수 있다는 의미도 됩니다.

 

모든 공대원이 뭉친경우는 거리조절의 의미가 없고, 고양감을 대신할 스킬이 많습니다. 결국 소생에 대해

 

불만이 있으신 분들이 불평하는 것은 산개 진형시 돌발적으로 피가 빠지는 특정 몇명을 마음먹은대로 치유할

 

길이 없어 생기는 것일텐데, 산개 진형의 경우라도 항시 뭉쳐있는 그룹이 있습니다. 밀리입니다.

 

산개 진형의 경우라도 이는 원거리가 힐러가 산개할 뿐이지 밀리는 뭉칠때가 많습니다. 밀리들이 설령 산개를

 

하는 경우가 생길지라도 직업 특성상 네임드의 뒤를 잡아야 하기에 그 거리가 짧은 약산개 정도가 한계일

 

겁니다. 따라서 소생은 절대 밀리에게 넣을 필요가 없습니다. 다른 방법으로도 충분히 힐을 줄 수 있기 때문이죠.

 

해서 25인은 산개진형의 경우 소생 문양을 빼는 것이 좋습니다.(물론 경우에 따라서 다르기에 절대적인것은 아닙니다)

 

소생 전이 거리를 줄이고 첫대상을 가장 멀리 떨어진 원거리 혹은 힐러에게 한정시킨다면 밀리쪽에는 어지간해서

 

소생이 전이가 되지 않습니다. 외부조 인원이 필요한 네임드의 경우 운무도 밖으로 나가는 경우가 많기에

 

이때는 소생을 걸기위해 바삐 움직여야겠으나, 그럴필요가 없는 경우 밀리쪽에 서서 바깥을 향해 뿌리면 되겠습니다.

 

아무튼 이렇게 하면 소생이 발린 대상을 원거리나 다른 힐러들에게 한정시킬 수 있습니다.

 

2. 원거리에게 한정시킨다면, 밀리쪽의 힐은?

 

밀리쪽의 힐을 챙길 방법은 소생 고양감이 아니라도 의외로 많습니다.

 

첫번째, 치유의 구슬입니다. 3개까지 유지되기에 데미지가 오기전에 미리 깔아놓아 자동으로 먹어지게 할 수 있으며,

 

급할경우 밀리가 있는 자리에 대고 몇회 난사해도 밀리쪽 유저들이 뭉쳐있는 경우가 많기에 대부분 유효힐로 들어갑니다.

 

두번째, 30티어 스킬입니다. 밀리들은 뭉쳐있기 때문에 어느 스킬을 찍어도 피가달경우 유효힐을 우겨넣기에 좋습니다.

 

네임드와 상황에 따라 다른걸 찍을지라도 항시 좋은 효율을 보입니다.

 

세번째, 명성힐입니다. 명성과 위안에 대해서 오해를 가지고 있는 분들이 많은데, 제일 중요한 것은 어떤 힐을 베이스로

 

쓰는 것이냐? 가 아니라 어느상황에 어느 힐을 하느냐 입니다. 단순 엠효율과 기수급이라면 위안이 좋습니다. 하지만

 

힐러자신이 어느정도 딜을 할 필요가 있다면 명성힐도 좋습니다.(얼개가 터진상황도) 일단 제가 말한 상황의 경우

 

고양감을 원거리,힐러쪽으로 돌리면서 기소모를 하고 밀리는 다른 것으로 치유를 한다 라는 방식이기에, 타범장 후려 대

 

신 찌번이 좋습니다. 기수급, 옥룡상 배치를 통한 밀리 스마트힐을 동시에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더욱이 시전자 본인이

 

바깥으로 산개를 할 수 밖에 없어 밀리쪽에 학다리를 돌 수 없을 경우 더더욱 유용합니다.

 

네번째, 90티어 스킬입니다. 쉬엔 or 비취돌풍이죠. 이번시즌 1초틱으로 변경된 쉬엔은 꽤 괜찮은 힐량을 보여줍니다.

 

옥룡상의 위치조절을 통해 힐을 주고 싶은 그룹을 한정시킬수도 있으니 더더욱 좋은 스킬이 되겠습니다.

 

비취돌풍도 물론 좋습니다. 고양감을 위한 기수급을 해주는 것도 고마운데, 미리 돌려놓고 고양감을 시전하는 중에도

 

게속 들어가니 순간적힌 힐량을 뿜어내기에 아주 좋아졌습니다. 상황에 따라 두 스킬을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

 

기공탄은 물론 좋은스킬이지만, 가뜩이나 이번시즌 각힐러들의 순간적인 힐업이 보막이나 스마트힐로 인해서

 

사람의 반응속도보다 빠른 지금, 기공탄 시전중에 고양감을 넣을 수 없다는 것은 입지가 좁은 운무로서는 매우

 

치명적인 일이라고 생각하기에 추천하지 않겠습니다. 

 

3. 마치며

 

적다보니 너무 길어졌네요. 운무는 장점이 많은 힐러입니다. 이번 시즌 다른힐러들의 상향 때문에 입지가 좁아졌지만,

 

판다 1,2 시즌 내내 피해량이 적은 네임드의 수양사제를 제외하고 꿀릴일이 없었고, 밀리 판정과 강력한 생존기로 인해

 

꿀빠는 네임드가 많았습니다. 오공시즌 입지가 좀 줄었다고 확팩때도 그러리란 법도 없고, 확팩때 추가되는 스킬을

 

생각하면 다시 좋아질 가능성이 많습니다. 오공도 순차 너프하는 중이고 점점 시즌말을 향해 가고 있는데 운무 안좋다는

 

생각으로 스트레스 받으시는 것보단 확팩을 기다리시며 즐기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