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Shamguard는 Vanguards의 부케로서 고술 및 징기로 북미 시즌검투사를 획득한 동양계 미국인입니다.

 

고술에 대한 정보도 부족하고 저도 정리를 해서 올리기엔 실력이 부족하다고 느낀 참에 Shamguard가 올린 고술 가이드가 있어 번역하여 올리게 되었습니다.

 

국내 고술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Vanguards Enhance Shaman Guide (5.2)
평소에 고술 가이드를 써달라는 말을 여러번 들어왔습니다. 이 가이드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 가이드는 주로 투기장 및 PVP를 처음 접하는 플레이어들을 위해 쓰였음을 밝힙니다.

5.2에서 고술은 PVP측면에서 무엇이 바뀌었는가?

 

여기 몇가지 주요 변경점으로

 

1.) 2정화가 너프되었습니다. 문양 사용시 6초의 쿨이 생깁니다.

 

2.) 자연의 수호자 특성이 상당히 버프되었습니다. 해당 효과가 사라지더라도 생명력을 잃지 않습니다. 

3.) 정기의 깨달음과 자연의 신속함이 버프되었습니다. 정기의 깨달음은 1.5분의 쿨타임을 가지고 있고 자연의 신속함은 10%의 근접가속도를 제공합니다.


4.) 원시의 정령술사가 버프되었습니다. 정기 작렬은 이제 민첩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5.) 정령의 걸음의 쿨타임이 1분으로 감소하였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고술이 이번 패치에서 쓸모가 있는가 물어봅니다. 쓸모있는가 없는가는 단지 의견일 뿐입니다. 저는 일단 한번 해보고 결정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고술은 인기있는 특성은 아닙니다만 분명 몇몇 특정 강한 조합을 가지고 있습니다.  

 

PvP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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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VP에서의 특성은 고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블리자드는 투기장이 시작하기전에 상대방이 누구와 싸울지 알려주는 시스템을 만들었습니다. 이는 여러분이 상대방 팀에 최적화된 특성과 문양을 고를 수 있게 만들었죠. 상단의 그림에서 제가 노란색으로 체크한 특성들은 제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특성들입니다. 하얀색으로 체크한 특성들은 특수한 상황에서 사용하는 특성들입니다.


Level 15:
가장 추천하는 특성: 자연의 수호자 

 

자연의 수호자는 고술에게 최고의 방어적 증가를 제공합니다. 영혼이동은 나쁘진 않습니다만, 쿨타임이 지속시간에 비해 너무 짧죠. 돌보루 토템 역시 긴 쿨타임과 토템이 부서질 수 있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Level 30
가장 추천하는 특성: 바람걸음 토템


해당 모든 3개의 특성은 모두 좋은 특성들 입니다. 최고의 특성은 당신의 플레이 스타일, 현재 조합, 그리고 상대편 조합등의 너무 많은 요소에 따라 달라집니다. 바람걸음 토템을 일반적으로 추천합니다. 이유는 고술은 이동성에 많은 문제가 있기 때문이죠. 여러분이 투기장에서 만나는 거의 모든 팀이 여러분을 감속하거나 발을 묶습니다. 바람걸음 토템은 이런 상황에 굉장히 좋죠. 바람걸음 토템은 또한 야냥의 쇄도에도 도움을 줍니다.

 

구속의 토템은 여러분이 뿌묶이 정말 필요한 상대 조합과 싸울 경우 좋습니다. 예로, 자축이 없는 죽기팀과 싸울때가 되겠습니다.

 

얼음 강화는 구속토템과 유사한 로직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드루이드와 같이 플레이시 얼음강화와 태양광선 조합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Level 45
가장 추천하는 특성: 토템 재배치 혹은 토템의 복원력


토템의 복원력은 여러분의 마법흡수 토템과 진동 토템의 쿨타임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진동을 사용하고 충분이 빠르게 파괴한 경우, 여러분의 진동 토템은 34초의 쿨타임을 가지게 됩니다.

토템 재배치는 전하 토템을 진정 유용하게 만들어 줍니다.


토템의 부름은 게임이 짧게 끝나지 않는한 투기장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된걸 보지 못했습니다. 이는 2:2나 다른 짧은 게임에서 진동이나 자축토템을 두번 사용하는 경우에 좋습니다. 또한 평전에서 특수한 경우에도 괜찮습니다.



Level 60
가장 추천하는 특성: 아무거나 

해당 특성 트리의 3개 특성 전부 유용합니다.

정기의 깨달음은 폭딜에 승부가 갈리는 조합에서 좋습니다.


자연의 신속함은 정기의 깨달음과 거의 비슷한 DPS를 냅니다 하지만 폭딜은 아닙니다. 차이점은 소무 발동 없이 사술을 사용하여 초반에 상대편을 압박을 줄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정기 작렬과 사용해도 좋습니다.


정기의 메아리는 번개화살을 통해 괜찮은 DPS를 제공합니다. 이 특성의 가장 큰 특징은 일정 확률로 큰 힐을 줄 수 있다는 점입니다.

 


Level 75
가장 추천하는 특성: 치유해일 토템

 

전도력은 PVP에서는 일반적으로 유용하지 않습니다. 고술로 치유의 비를 시전하는것은 메커니즘상 말도 안됩니다. 치유해일은 확실히 가장 좋은 치유스킬은 아닙니다만, 지배력과 고대의 인도를 동시에 사용하지 않는 한 최고의 HPS를 제공합니다. 제가 보기엔 폭딜스킬을 아군을 치유하는데 쓰는게 너무 이상하다고 생각합니다. 치유 해일은 토템으로서 부서질 수 있지만 솔직히 이 특성들 전부 치유량이 그리 크지 않으며 상대편이 이 치유해일을 부수려고 시간을 할애하는것 자체로도 사용할 가치가 있다고 보여집니다. 고대의 인도 또한 여러분이 매즈를 당하면 무효화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지배력을 고대의 인도와 동시에 발동시킨다면 거진 매즈상태에서 헤어나오질 못할겁니다.



Level 90
가장 추천하는 특성: 격노 폭발 혹은 원시의 정령술사


정기 작렬은 매우 한정된 상황에서 유용합니다. 지배력과 같이 사용시 가장 큰 폭딜을 제공합니다. 만약 여러분이 원샷같은게 필요하다면 (힐러와 2:2를 한다던가 하는 상황에서)  정기 작렬은 매우 유용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상황에서 저는 3:3에서 이하 2개중의 한개를 추천합니다. 격노 폭발은 지속적인 데미지와 유틸을 제공합니다. 이는 냉기무기 인첸시 사용하면 짧은 전질을 제공하며, 질풍의 무기와 사용하면 전하 충격을 통해 데미지를 제공합니다.

원시의 정령술사는 Thug Cleave와 같은 특정조합을 상대로 매우 유용합니다. 이 특성은 여러분의 대지 정령 토템이 20% 뎀감 체널링 + 10% 받는 치유량 추가를 사용할 수 있게 합니다. 또한 스턴스킬도 가지고 있죠. 화염정령 토템 또한 해당 특성을 통해 미친듯한 데미지를 낼 수 있습니다. 불정령 토템이 최대한 상대편과 붙을 수 있다면 효과가 끝나기전 거진 80만의 데미지를 낼 수 있습니다. 상대편 조합이 여러분의 정령 토템을 자주 깨는 팀이라면 절대 이 특성을 사용하지 마십시오. Thug Cleave는 시작시의 상황에 따라 승패가 많이 좌우되는 팀으로서 이것이 여러분이 토템을 숨기려 하면 해당 조합이 토템을 잘 깨려고 하지 않는 이유입니다.

문양
특성과 마찬가지로, 문양도 플레이 스타일과 상대 조합에 맞춰 조절을 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저는 3:3에서 치유폭풍, 주술의 분노, 정화문양을 기본으로 사용합니다.

 

주 문양:

치유 폭풍 - 소무 중첩당 치유량을 20%만큼 증가시킵니다. 이는 단시간내에 게임을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주술의 분노 - 마법사나 흑마법사팀을 상대로 이 문양을 사용하세요. 지속적으로 스턴을 거는 기사가 있는 팀을 상대로도 이 문양을 사용하십시오. 또한 암사와 같이 마법 데미지 딜링을 하는 팀을 상대로 매우 좋습니다.

정화 - 글쿨을 아끼는데 매우 유용합니다. 하지만 하지만 재수없으면 상대편의 유용한 버프를 지울수 없는 상황에 생길 수도 있습니다. 정화질만 하거나 정화질이 가능한 플레이어가 팀원으로 있다면 사용하지 마세요.

전하 토템 - 토템 재배치를 사용하거나 5초 충전시간 내에 전하토템을 부술게 염려된다면 사용하세요.
사술 - 사술의 쿨타임을 10초만큼 감소시킵니다. 저주 해제가 없거나 한명만 저주해제가 가능한 팀에선 매우 유용합니다.

정령의 걸음 - 정령의 쿨타임을 25%만큼 감소시킵니다. 드리블이 필요한 팀을 상대로 하거나 여러분이 드리블을 심하게 당하는 팀을 상대로 유용합니다. 

늑대 정령 - 유령늑대를 사용중에는 감속중에도 100%의 이동속도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정령의 걸음과 유사한 로직이지만 더 지속적으로 유지시켜줍니다.

야수 정령 - 여러분의 늑대들이 더 많은 힐을 하게 합니다. 짧은 게임에서 추가적인 치유가 필요할 경우 좋습니다.


보조문양:
여러분의 화염충격이 아군의 매즈를 깨울 수 있는 팀에 속한 경우 용암채찍 문양을 사용합니다.



보석/ 마부/스텟

스텟 우선순위:

3% 적중>3%숙련>탄력>PVP 위력>민첩>특화도=가속>치명타>추가 숙련>추가 적중>기타

 

탄력은 5.2에서 변경되어 이제 선형적으로 올라갑니다. 하지만, 고양술사의 작동방식 때문에 대부분의 시간을 맞고 삽니다. 이는 탄력도를 고술에게 있어 최고의 스텟으로 만들어 줍니다. 예전에 제가 만든 포스팅에 왜 탄력도가 최고의 스텟인지 적어 놓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잘못 생각하는것이, PVP 위력이 탄력도를 상쇄한다고 생각한다는 겁니다. 이는 실질적으로 사실이 아니며 이유는 PVP 위력이 먼저 적용된 이후에 탄력도가 계산이 되기 때문입니다. 일례로, 서리폭탄이 10만의 데미지를 준다고 치고, 50%의 위력을 가진다면 15만의 데미지를 주게 됩니다. 하지만 만약 상대편이 50%의 탄력도를 가지고 있다면 데미지는 결과적으로 7만 5천으로 줄어들게 됩니다.

 

그렇다면 이제 마법사가 위력으로 보석을 더 박았다 치고 상대편은 탄력도를 더 박았다고 쳐 봅시다. 위력은 대충 60%가 되었고 탄력도는 55%가 되엇습니다.

서리폭탄은 이제 16만의 데미지를 주게 됩니다 하지만 55%의 탄력도로 인해 7만 2천의 데미지를 주게 됩니다. 이는 위력과 탄력의 정확한 수치 스케일은 아닙니다. 하지만 이 예제는 탄력도에 관한 그림을 보여줄 수 있을겁니다. = 풀 PVP템에서는 포인트당 탄력도의 뎀감이 위력의 증가된 데미지보다 더 많습니다.

 

수정: 결론은 여러분은 단 한가지의 제안이나 다른 제안을 모든 사람에게 적용할 순 없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고양술사와 같은 직업을 플레이 한다면, 고술은 절반이상의 시간을 쳐맞고 살기 때문에 탄력보석은 십중팔구 최고의 선택이 될것입니다. 만약 전사와 같은 직업을 플레이 한다면, 도적이나 비캐스터 직업을 상대로는 위력세팅을 해도 좋을것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충분한 정복점수를 가지고 있다면 2가지 세트를 준비하는것이 최고일 것입니다. 상대편 팀이 여러분을 때릴지 말지에 따라 장비를 바꿔가며 입으세요. 하지만 이번 시즌에서 나온 아이템 업그레이드에서는 이렇게 하기 매우 힘들것입니다.(주석: 5.2에서는 새시즌에 텝업글이 없고 유령게가 PVP템에 업글시스템을 넣진 않을생각이라고 밝힌 만큼 이는 약간 잘못된 이야기가 될 수 있으며, 총 27000점의 정복점수 획득후에는 명예점수로도 정복템을 살 수 있게 바뀌기 때문에 더 쉬워졌다고 봐도 됩니다.)

 

여러분은 보석으로 적중, 숙련을 맞추기 보다는 재연마로 맞추셔야합니다. 보석은 여러분의 위력이나 탄력과 같은 PVP스텟을 올릴 수 있습니다.


보조 스텟 결정

저는 특화>가속>치명타의 순서로 보조스텟을 사용합니다. 다른 고술들은 가속>특화>치타를 우선으로 사용합니다. 가속은 여러분이 근접해서 때리는 시간이 충분히 길다면 대부분의 DPS상승을 제공합니다. 또한 더 많은 소무 발동을 제공하여 더 자주 유틸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특화도를 선호하며 이유는 지배력 상황에서의 폭딜 증가를 가져오며, 저는 고술이 투기장에서 근접 딜러로서 가장 저질스런 근접시간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추천하는 보석들:
얼개 - 민첩 +216 / 치명타 데미지 +3%

빨강 - 민첩 +80 / 탄력 +160

노랑 - 탄력 +320

파랑 - 위력 +160 / 탄력 +160


추천하는 재연마:
만적중 3%

만숙련 3%

선호하는 보조스텟. 저의 추천은 특화도>가속>치명타 입니다.


추천하는 마법부여:
머리 - 없음
어께 - 민첩 +200 / 치명타 +100

등 - 적중 +180 혹은 치명타 +180
가슴 - 탄력도 +200
손목 - 민첩 +180
장갑 - 특화도 +170
바지 - 민첩 +285 / 치명타 +165

신발 - 민첩 +140 / 이동속도 증가
무기 - 주무기에 춤추는 강철. 보조무기에 투기장 마부, 위력 +400 / 탄력 +200 / 무장해제 시간 감소


무기 인첸트
주무기에는 질풍의 무기를 사용하세요

보조무기에는 냉기의 무기를 사용하세요.  불꽃의 무기와 대지의 무기를 상황에 따라 선택하세요.

 

왜 질풍의 무기인가? 질풍의 무기는 가장 높은 DPS를 제공합니다. 여러분은 한개의 무기엔 무조건 질풍을 바르셔야 합니다. 그러면 왜 냉기의 무기인가? 여러분의 PVP 4세트 효과는 냉기의 무기 사용시 여러분의 용암채찍을 40%만큼 더 강하게 때리게 만들어 줍니다.(불꽃의 무기에 유사한 효과가 있습니다.) 냉기의 무기는 또한 여러분의 적을 감속시키게 할 수 있고 특성에 따라 전력질주 기능도 제공합니다. 하지만 불꽃의 무기는 일반적으로 냉기의 무기보다 더 많은 데미지를 냅니다. 대지의 무기는 데미지 감소를 제공합니다.


전문 기술

대장은 탄력도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정말 좋습니다. 보석세공 또한 탄력도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PVP에서의 딜 사이클은?

PVP에서는 특정한 사이클이 없습니다.

 

제가 알려드릴 수 있는 가장 좋은 사이클은 PVE 데미지 사이클입니다:

격노 폭발을 사용한다면 정기 폭발을 쿨마다 써주세요.

불타는 토템 및 불정령 토템을 유지하세요

소무 5중첩시 번개화살을 사용하세요.(사술이나 치유를 하려고 사용하지않고 유지할 수도 있습니다.)

폭풍의 일격>화염 충격 유지>용암채찍(폭딜을 하려면 5중첩까지 기다리세요)>대지충격(혹은 감속을 위해 냉기충격)>중첩이 부족하거나 드리블 당할 시 번개 화살.

 

모든것은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양손 고술?

양손 고술은 실질적으로 가장 강력한 폭풍의 일격이나 지배력 폭격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용암채찍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지배력시에 양손으로 스왑하여 폭딜을 할 수도 있겠습니다. 저도 과거에는 이렇게 했었습니다. 그리고 풀탄력 상대에게 지배력 폭격 15만을 띄운적도 있습니다.


매크로/단축키?

매크로는 개인 선호도에 따라 갈립니다. 저는 @party1나 @arena1 같은 매크로를 선호합니다. 몇몇 플레이어들은 다르게 합니다. 뭐든 여러분께 도움이 되는대로 하세요.

제가 사용하는 매크로와 단축키 배열은 아래와 같습니다.:

*매크로 작성시 스킬이름은 한글로 바꾸시기 바랍니다.

 

` = 공격시작 및 격노 폭발

/startattack /cast Unleash Elements

Mouse 4 = 보축 해제
/cancelaura Hand of Protection

Ctrl + D = 폭딜 매크로

#showtooltip
/cast 지배력

/cast 피의 격노
/cast 정기의 깨달음
/use 압제자 딜장신구

Shift + F = 태양광선
/cast 공생


R / T / Y = 제 징기와 같습니다. /focus @arena1 / @arena2 / @arena3

F = Arena 1대상 칼바람
#showtooltip
/cast [target=arena1] Wind Shear

G = Arena 2대상 칼바람
#showtooltip
/cast [target=arena2] Wind Shear

H = Arena 3대상 칼바람
#showtooltip
/cast [target=arena3] Wind Shear

Alt E =  Arena 1 대상 냉기충격
/cast [target=arena1] Frost Shock

Alt R = Arena 2 대상 냉기충격
/cast [target=arena2] Frost Shock

Alt T = Arena 3 대상 냉기충격
/cast [target=arena3] Frost Shock

Alt F =  Party 1 대상 영혼 정화
/cast [target=party1] Cleanse Spirit

Alt G = Party 2 대상 영혼 정화
/cast [target=party2] Cleanse Spirit

Alt S = Party 1 치유의 파도
#showtooltip
/cast [target=party1] Healing Surge

Alt D = Party 2 치유의 파도

#showtooltip
/cast [target=party2] Healing Surge

Ctrl + Z = 대지의 무기 매크로

#showtooltip
/castsequence [@none] Frostbrand Weapon,Rockbiter Weapon
/use 17
/click StaticPopup1Button1

Ctrl + X = 주시대상 냉기 충격

/cast [target=focus] Frost Shock

Ctrl + A = 주시대상 칼바람

/cast [target=focus] Wind Shear

Ctrl + S = 주시대상 정화

/cast [target=focus] Purge

Alt + X = 주시대상 사술
/cast [target=focus] Hex

Shift + Q (토템 복원력 사용시 진동토템 사용 + 진동토템 부수기)
#showtooltip
/stopcasting
/click TotemFrameTotem1 RightButton
/cast Tremor Totem

 

이전에 말씀드린 대로, 매크로는 정말 개인선호에 따라 갈리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mod 매크로를 사용하여 서로 다른 스킬을 매크로에 넣을 수도 있습니다. 이 매크로들은 일반적인 가이드라인으로서만 사용해 주시고 여러분만의 매크로를 만드세요!

PVP 아이템 구입하기

여러분은 기본적으로 모든 PVP아이템을 사용할 수 있고, 훌륭한 플레이를 하게 될겁니다.


장신구

물론 일반적으로 여러분들은 모든 컨트롤 불가를 해제하는 급장을 하나 사용할 것입니다.

두번째 장신구로서, 저는 발동장신구나 사용장신구를 추천합니다. 왜 발동을 사효보다 더 추천하는가는, 사효는 타이밍에 맞춰 사용하는것을 기본으로, 여러분이 원할때 폭딜을 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발동장신구는 더 많은 데미지를 제공하며, 대략 1000정도의 더 많은 민첩을 제공하며 쿨타임도 더 짧습ㄴ디ㅏ.

 


팁?

일반적으로 지배력 사용전에 폭풍의 일격을 사용하세요. 지배력 폭격은 일반 폭격 이후에 사용해도 쿨타임이 없습니다. 이는 훨씬 더 많은 폭딜을 내게 할 수 있습니다.

토템의 복원력은 지속적으로 공포를 거는 사제나 흑마같은 조합을 상대로 상상할 수 없을정도로 좋습니다. 제가 제공한 진동토템 매크로와 함께 사용하세요.

정기 폭발은 마법 흡수토템을 부술 수 있습니다.

많은 하이브리드 딜러들과 마찬가지로, 여러분의 힐러에 더욱 많은 신경을 쓰시기 바랍니다!

 

고양 술사 PVP 방송
http://Twitch.TV/VanguardsTV - 제 트위치 방송입니다.(Vanguards) follow 꼭 해주세요!

고양술사 전투정보실
Shamguard

고양술사 PVP 영상
아래의 체널들을 확인하세요. 저도 시시 때때로 고술 PVP영상을 만들고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SamK920
https://www.youtube.com/WoWSpotlights

읽어주셔서 감사하며, 이 가이드가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질문이 있다면 아무거라도 해주세요! 만약 저에 대한 특정한 질문이 있다면, 제 페이스북이나 트위터에 해주시기 바랍니다.

By Vanguards / S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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