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기둥 vs 작열이라 봤을 때 템, 티어 효과는 제외하고 던전 구조를 고려하여 뭐가 더 좋을지 생각해봤습니다.
걍 경험담에 따른 사견입니다.

1. 루비
- 1넴 가기 전 구간은 1넴 문 앞 지키고 있는 중보를 제외하고는 피통이 MDT 상 똑같습니다. (새끼용 제외) 따라서 불기둥이 훨씬 유리해 보이지만 2넴 전 구간에 포진되어 있는 불정령이나 라자게스를 생각했을 때 결국 작열 화법이 좀더 유리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광역딜이 중요한게 아니라 결국 위험몹을 잡아야 그 다음 단계가 진행되기 때문에 말이죠. 막넴 앞 중보를 생각해도 작열 화법이 좀더 메리트 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2. 노쿠드
- 기억이 가물가물한데 대부분 피통 많은 쫄들이 풀링마다 포진되어 있습니다. 1,2,3넴 모두 가장 피통 큰 몹을 몇마리 잡아야 팝업되는 구조로 기억하고 있기 때문에 작열 화법이 좀더 유리하다고 생각합니다. 

3. 하늘빛
- 여기도 기억이 가물가물한데.....대부분 피돼지 + 작쫄 혹은 피돼지 + 위험 몹 으로 기억합니다. 맞나?? 풀링마다 타겟 수도 많지 않습니다. (3넴가는 길 제외) 다만 이 경우도 두꺼비는 걍 냅두고 어깨 빵치는 몹이 빨리 죽어야 던전 진행이 수월해지기 때문에 결국 작열 화법이 더 좋다고 생각됩니다. 또한 이곳은 루트마다 어케 할지 많이 달라질듯 하여 그때그때 특성을 바꿔서 해야할 것 같습니다.

4. 대학
- 1시즌 때도 대학은 화법이 많이 쓰였던 걸로 기억합니다. 풀링 마다 타겟 수가 많기 때문에 불기둥트리가 광파이 먹기 좀더 쉬워보이지만 1,2,3 넴드마다 앞 마당에 피통 많은 몹이 포진되어 있기 때문에 작열 화법이 팀적으로 좋아보입니다. 거기에 시간이 빠듯하여 막넴에 쫄 붙이는 경우 작열 화법이 더 좋기도 하고요.

5. 주입의 전당
- 2시즌이 불기둥 트리가 대세였지만 2넴 앞 중보부터는 불기둥 거의 못쓰고 중보 점사, 용 점사만 했었습니다. 아무리 광쳐봐야 용이 안죽으면 다음 무리 풀링으로 넘어갈 수 가 없습니다. 1넴 전까지 얼마나 빠르게 도달하느냐가 시클 여부에 중요 변수지만 불기둥 광딜로 전체딜 높이는 것과 비교했을 때 보주or외침몹 점사를 통해 던전 진행 속도를 더 높이는 것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작열 화법하겠습니다. 

6. 담쟁이
- 어케 바뀔지 모르겠지만 전 불기둥 치겠습니다.  위험몹이 다른 던전에 비해 크리티컬 한것도 아니고 쉽기 때문입니다.

7. 울다만
- 2시즌 때도 저는 항상 판단이 어려웠던 것이 결국 광전사가 잡혀야 하고, 결국 관리인이 잡혀야 하고, 결국 골렘이 잡혀야 다음 풀링이 이어지는데 과연 불기둥 치는게 맞는건지 매번 판단하기 어려웠습니다. 1넴 전까진 불기둥이 맞지만 그 다음 부터는 결국 불작으로 점사만 했고 이게 좀더 파티에 기여한다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광딜 스페셜리스트가 한명 있다면 저는 작열 화법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8. 넬루
- 사슬이 여전히 유효하다면 저는 작열화법 하겠습니다.  3넴 전 구간은 불기둥 화법이 좀 더 좋다고 생각하지만 사슬로 잡는 구간을 제외하고 넴드에 붙이거나 마력술사가 잡히면 체인풀링 하거나 피돼지 점사 + 작열 뭍딜이 좀더 좋다고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