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세나섭에서 활동중인 막장송장 이라고 합니다.
글을 쓰게 된게 다름이 아니라 혹시 흑마에 딜하는것에 대해 도움이 될까 싶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갑자기 세나섭이 인구가 폭발해 대기시간이....ㅡㅜ)
제 본캐는 막장활질 이라는 냥꾼으로 불성 끝물부터 냥꾼만 해오며 군대를 전역하며 판다리아가 시작되면서 다른 캐릭을 해보자 하며 시작하게 되어 흑마를 하게 돼었습니다.
흑마의 장점은 냥꾼과 다르게 3특성의 개성이 뚜렷해서 그런지 또다른 재미를 주더군요~
제가 쓰려는 내용은 어디까지나 직접적인 경험에 의해서 작성되기 때문에 절대적 이라고 할수 없으며 자신만의 노하우가 확실하다 하신분이라면 그저 이런식으로도 하는구나 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제 전정실 입니다.
글쓰는 내용에서 나오는 수치는 현재 제캐릭의 스펙에 맞춰 말씀드리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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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괴흑마§
※파괴흑마는 지금 3특성중 가장 무난 하며 저스펙/고스펙 따질것없이 평균 이상의 딜을 뽑는 특성 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셋팅
-게시판의 글들을 보면 가장 많이 질문되어 지는내용중 하나 입니다, 하지만 셋팅이 분명 딜에 관해 도움이 되는것은 사실이나 저는 개인적으로 셋팅은 거들뿐 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다만 극단적인 셋팅은...ex:극가속 이라거나...)
제 캐릭 전정실 셋팅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가속은 얼개가 터졌을시 제물의 추가틱이 발생하는 10437을 기준으로 맞췄습니다.
그리고 당연히 특화를 1순위에 뒀으며 나머지는 치명타에 몰아 줘 풀버프시 치명타 30퍼를 맞춰 놓았습니다.
(지금 저의 템셋팅이 사실 BIS에 관여 되는 템이 아닌템도 있어 BIS템으로 할경우 차이가 좀 날수 있습니다.)
셋팅에 관해 서는 크게 말씀드릴게 사실 없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셋팅은 어디까지나 거들뿐입니다.
하지만 가속이라거나 치명타는 왜 저렇게 셋팅 하였는지? 라는분이 계실것 같아 덧붙이자면 수치를 정하지않고 재연마 를 하였을경우 예를들어 특>가>치 순으로 하였을경우 가속이 너무 높아져 버리는 경우가 발생하여 그 가속부분을 치명타로 돌려 불씨수급+마격타임시 어둠의연소 크리유도 를 생각해 이 셋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현제 저의 개인적인 플레이스타일로 하다보니 가속=치명타의 효율이지만 이셋팅을 고수하고있음을 알려드립니다.)
※하지만 특화도가 깎여가며 가속/치타 를 올리시는건 비추천 입니다.(남는스텟으로 가속/치명을 맞춥시다!)

@티어4셋or전쟁벼림풀템
-지금 간간히 보이기도 하며 초기엔 티어 셋이 너무 안좋은것 아닌가 너무 확률적이다 운빨이다 라는 글이 많으며 악흑 외엔 셋팅 효과가 별로인것 같다 라는 글이 참 많았습니다.(지금도 간간히 보이는듯 하구요!)
티어 셋트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2셋트 - 점화 주문이 극대화 효과를 발휘 하면, 20% 확률로 제물/소각 의 극대화율을 10% 증가
    4셋트 - 타오르는 불씨가 충전될때 자신의 극대화율이 5초동안 15% 증가

이렇게 셋트 효과를 봤을때 저도 처음 봤을땐 2셋효과는 쓰라고 만든건가 싶을 정도 였습니다..아마 지금 하시는분들도 그런 생각이 많이 드셔서 올 전벼가 낫지 않나 라고 생각하시는분이 굉장히 많을거 같습니다.
하지만 저는 4셋 효과를 추천 합니다.
그 이유와 개인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2셋 효과를 제대로 보기위해선 사실 광을 칠때 효과가 상당합니다, 왜냐하면 유불로 인한 점화로도 2셋효과가 발동 되기 때문이지요! 이건 다들 아실겁니다. 단일 딜에서 좀더 2셋을 활용하기위해선 4셋트 효과를 사용합니다.
여기서 4셋 효과를 어떻게 사용하라는건가? 4셋효과는 혼돈의 화살로 소비하지않나? 
라고 하시는분이 대다수 일겁니다.
하지만 앞서 말했듯이 개인적인 활용법 및 경험에 의해 사용 하는 방식 입니다.
저는 초반 시작딜 및 불씨가 4불씨가 되어갈때(ex:3불씨에서 4셋효과) 외엔 4셋효과를 혼돈의화살에 소모하는걸 최소화 합니다.
그 이유는 장신구/쿨기 를 따로 돌려서 같이 사용 하지않는한 치명타 15%가 혼돈의 화살에 증가되는 대미지는 대략 10만~15만 니다.(아래 스샷에서 보듯이 최대댐지가 4셋시에 혼화, 최소대미지가 일반 혼화 입니다.)
어찌보면 꽤 사용할만 하지않는가 그정도면 딜상승에 많은 도움이 되지않나 하실겁니다만 저는 다른 추가 효과(장신구/쿨기 등등..)이 아닐경우 라면 4셋효과가 터졌을경우 제물,점화,소각,어둠의연소에 사용하는것들 추천 합니다.
그이유를 들자면 제물을 사용해서 틱당 크리를 유도하고 소각의 크리율을 더높여 불씨 수급을 더욱 원활히 하기위해서 이며 결정적으로 단일딜시에 점화크리를 유도해 2셋효과발동을 노리고 어둠의연소 사용시 크리발생하는것을 유도하는것에 활용합니다.
물론 혼돈의 화살이 주력 댐딜기라고도 볼수 있습니다만..현재 저의 스펙으로 봤을때 장신구가 발동중이고 해깃까지 있었을 상황때 소각의 대미지가 대략 80만까지도 나오더군요.(하지만 초반 블러드키고 딜하는 말코록/퓨즈/강철괴수 같은경우 아니라면 좀처럼 보기 힘들기도합니다.)
그럼 여기서 4셋효과를 어찌 유도 하느냐 인데 내부쿨이 10초 입니다. 현재의 제캐릭의 스펙으로는 딜로스없이 꾸준히 딜했을경우 2불씨당 한번씩 항상 터져 줍니다.
결론 적으론 흑마의 4셋효과는 능동적으로 활용할수 있어 굉장히 좋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마격 타임시 혼돈의화살? 어둠의연소?
-이것도 근근히 올라오는 글들과 대미지가 혼돈의 화살이 더 높으니 불씨수급이 되어지는 쫄막타 아니면 별로인거 같다 라고 하시는분도 계십니다.
하지만 여기서 말씀드리고 싶은건 흑마는 엄연히 마격딜러 라고 생각합니다!
자 여기서 먼저 DPS라는 것의 개념을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DPS란 Damage Per Second 의 약자입니다, 말그대로 초당 들어가는 대미지를 뜻합니다.

그것과 마격시 혼돈의화살 을쓰냐 어둠의 연소를 사용하느냐 와 어떤 관련이있느냐 하면 현재 글로벌쿨타임(이후 글쿨)
이란것이 과거엔 가속에 의해 줄어드는 형식으로 기억하고 있습니다만 현재는 1초로 고정이 되어 있습니다.
지금 흑마를 플레이 하고 계시다면 어둠의연소는 캐스팅도 없고 재사용 시간도 따로 없습니다, 반면 혼돈의화살 의 경우 재사용시간이 없지만 캐스팅이 있지요 대략적으로 역류 및 얼개, 블러드가 없을경우 2.3~2.5초 가량 이 나오실겁니다.
여기서 DPS란것의 관련이 되어 집니다, 어둠의연소는 대미지는 혼돈의화살에 비해 상당히 적게 느껴지실겁니다만 어둠의연소는 장신구가 안켜지고 크리가 안뜬 상태라면 대략 저의 스펙으론 50만 가량이 나옵니다 DPS기대값이 못해도 최소 50만 이상이라는 것이지요, 반면 혼돈의 화살의 경우 대부분 쌩으로 사용하시는분은 없으실겁니다 못해도 장신구 1개 이상 발동시에 사용 하시겠지만 장신구 1개가 터졌을시 혼돈의 화살 대미지는 현재의 저의 스펙으로는 대략 100만~120만 가량의 대미지가 나옵니다 이것을 놓고 봤을때 캐스팅이 2초~2.5초가량의 혼화의DPS 기대치는 입힌대미지의 절반 이하 라고 할수있겠습니다.
그렇다면 확실하게 어둠의 연소가 혼돈의화살을 압도할정도의 기대치를 낼수있는가?
라는 질문을 하신다면 있다! 라고 말할수 있겠습니다 흑마의 마격은 굉장히 좋습니다 어떤면에서 좋으냐면 예를 들어 냥꾼과 비교를 해보겠습니다.(이전에 냥꾼만을 플레이하던 유저인지라 냥꾼말고는 비교할대상이 생각이...ㅡㅜ)
냥꾼의 경우 마무리사격 사용시 10초의 쿨을 갖게 됩니다,하지만! 흑마에겐 쿨따위 없지요...이게 무슨말인가 하면 궂이 마격이 떳다고 급하게 바로 마격을 우선적으로 할필요없다 라는 이야기가 됩니다, 간단하게 말해서 혼화대신 어둠의 연소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런점에 있어서 상당히 능동적으로 사용할수가 있다는 것이지요 만약 장신구가 발동이 안된다! 하면 저희에겐 4셋효과가 있습니다. 네 위에서 티어 효과에 관해 이야기할때 4셋효과에 혼돈의 화살보다 어둠의연소나 다른스킬들에 사용을 한다고 말씀을 드렸었지요...사실 4셋효과를 개인적으로 유지해야된다 라고 생각하는 이유중 가장큰이유중 하나가 여기 있습니다.
혼돈의 화살의 경우 앞서 말씀드렸듯이 크리15퍼 가지고는 10만에서 많게는 15만가량의 대미지증가율을 얻는것에 반해 어둠의 연소는 크리티컬시 100%증가에 가까운 수치 를 얻을수가 있습니다.
간단하게 말해서 (어둠의연소가크리티컬로 맞았을경우입니다) 2초~2.5초 사이에 평균대미지로 170~180만 가량 뽑아 내는것과 초당 대미지로 100만~150만 가량의 평균대미지를 뽑는다 라고 비교하시면되겠습니다.
※이 글에 관해 많은 의견을 내주신 분이 있습니다, 확실히 어둠의연소 가 좀더 메리트 있을지 모르는 상황이 바로 1초의 글쿨+1초 내외의 소각/점화/제물 의 사용에 있습니다.(같은시간에 2개의 스킬을 사용한다는 점입니다.)
(※아래 스샷은 레이드 후 전체딜량으로 본것이기에 입힌 대미지량, 횟수보단 평균딜량을 비교해보시면 되겠습니다.)
◎특성에 관해서
-이번엔 특성에 관해 적어보겠습니다.
흑마는 정말 특성들 내용을 잘이해 하셨다면 딜러임에도 좀비같은 캐릭인거 같습니다.
특히 1티어의 영혼의갈취 와 3티어의 영혼의고리 조합이 된상태라면 딜러로서는 미친듯한 생존률을 보여주고 있지요.
간혹가다가 레이드에서 1티어의 어둠의재생력 을 사용하시는 분이 계십니다.
물론 특성이야 어찌보면 거드는 것이라 생각됩니다 어둠의재생력을 잘활용 하시는분도 계신다고 생각이 됩니다만, 12초에 걸쳐 전체 피통의30% 회복+회복력 25% 증가 인것과 입힌 대미지의 10%를 개인 보호막으로 두루는것(중첩가능)을 선택한다면 저는 영혼의 갈취를 선택 하겠습니다.
천둥왕 레이드시보단 엄청난 너프가 이루어진(입힌대미지의 100%보호막)것이 사실이지만 혼돈의화살이나 어둠의연소의 높은 대미지를 생각하면 전혀 모자라지 않은 특성이지요.
그리고 선택지에서 가장 고민되는것중 하나는 5티어의 흑마법서:우월함흑마법서:희생 이실겁니다.
이부분에 관해선 간단하게 말씀드리자면 
개인생존에 주력하고 짜잘하게 대미지가 지속적으로 계속 들어온다 하면 우월함+영혼의고리 를 추천드리고 그런게 아닌 일정시간 마다 주기적으로 공대전체에 대미지가 들어온다 싶으면 희생+희생의서약 을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버틸수있는수준의 대미지가 들어오는 정도 라면 독성토템을 사용하고 있어 장신구의 활용을 조금이라도 더 극대화하기위해서 희생을 주로 사용합니다.
이번엔 마지막으로 제일 마지막 줄에 있는 아키몬드,킬제덴,만노로스 에 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이번 판다 레이드 부터 해오신분들 이시라면 킬제덴의 너프는 상당히 크게 작용됬다 라고 느끼실 겁니다, 저도 그렇게 생각 되었구요 하지만 아키몬드의 음험함 이라는 스킬이 생겼지요 이전에는 아키몬드의복수 였을겁니다.
지금 많은 분들이 킬제덴이 아닌 아키몬드를 사용하고 계시리라 생각이 됩니다, 킬제덴은 보통 고흑이 많이 사용하긴 하지요.
하지만 고하드로 갈수록 저는 아키몬드보단 킬제덴을 사용하게 되더군요, 현 오그리마 공성전 일반에서는 솔직히 무빙이 많이 필요치 않다고 생각 되는곳이 꽤나 많습니다, 하지만 고하드까지 준비하고 생각하고 계신분이라면 킬제덴의 필요성이 꽤 느껴지실겁니다, 하드로 갈수록 무빙이 지속적으로 요구가 되기 때문이지요.
거기다가 고스펙이 된다면 소각의 대미지량도 무시할수가 없을정도로 높아지기에 고하드일수록 킬제덴을 사용하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특성에 관해선 플레이 스타일이 있다보니....크게 무조건 이건 이거다 라고 하긴 좀 그렇습니다.

◎파괴흑마의 스킬중의 꽃 대혼란!
-네임드별 딜하는 내용에 들어가기 앞서 한가지 말씀을 안드린 내용이 있습니다.
 바로 파괴흑마의 대표스킬 인 대혼란 입니다, 혼돈의 화살도 있습니다만 갠적으론 파괴흑마에게서 뺏어가지만 않았으면 하는 스킬이 대혼란 입니다.
격변때의 대혼란의 생각해보면 40초간 걸리는 저주계통 디버프였던걸로 기억합니다, 40초간 다른대상의 입힌 대미지를 일정퍼센트만큼 같이 입히는 스킬 이었을 겁니다.
하지만 지금은 3회 충전식의 스킬로 변경되었지요, 처음엔 이걸 어떻게 활용하나 예전이 더나은거같기도하고 이런저런 생각이 들었지만 완전히 갈아엎어진 판다리아 파괴흑마에 관해선 없어선 안될 주력 스킬 이라고 느껴지더군요.
스킬내용을 보자면.

 흑마법사가 사용하는 다음 혼돈의화살 이나 다른 3회의 단일대상 주문이 이 대상에게 함께공격합니다.

라는 내용의 스킬입니다, 설명을 대략적으로 해드리자면

   대상A     대상B  가 있습니다 대상A에게 대혼란을 사용하면 15초의 디버프가 걸리고 캐릭 버프창엔 3회의 충전식 버프가 생성 됩니다, 그상태에서 대상B에게 점화,소각,제물,어둠의연소 사용시 이 충전량이 1씩 감소합니다, 하지만 혼돈의화살의 경우 3회의 충전량이 다 사용이 되면서 대상A 에게도 똑같은 스킬이 발동되어 횟수만큼 2타겟의 대상에게 대미지를 주는 방식입니다.
(PS.문양을 박을시 6충전이 되어지지만 쿨다운이 25초 에서 1분으로 늘어납니다)

이것을 딱 봤을때 대혼란이라는 스킬은 어둠의연소와 함게 사용할시에 소위 씹사기 라는 스킬이 되어집니다...
(마격에 사용하는데 충전량의 1씩밖에 소모를 안합니다..ㄷㄷ;)
마격(어둠의연소)은 앞에서 말씀드렸듯이 대미지 기대값이 상당한 스킬입니다, 그런데 3불씨를 사용하는것만 으로 6번을 사용한것과 같은 효과를 내주는 스킬이지요. 
거기다가 만약 보스피가 마격넣을 피가 아니지만 쫄이 마격이 들어간다면 보스에게 대혼란 사용후 쫄에게 어둠의연소 사용시 어둠의연소가 그대로 들어갑니다.(이부분이 포인트입니다.)
예를 들어 토크 하드 를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이걸 보시고는 토크에선 당연히 고흑이 최고지 않나!? 하실겁니다 하지만 그건 어디까지나 일반토크에 한해서 라고 말씀드립니다, 토크에선 각사이페에 쫄이 나옵니다 보통 처음으로 여는곳에서 박쥐무리들이 나오는 택틱으로 하실겁니다.
그 박쥐 무리를 통해 토크에게 문약을 박은 대혼란으로 6번의 어둠의 연소를 넣을수있으며 사이페마다 나오는 감독관이 있지요 감독관의 피가 20퍼 이하가 되기전까지 열심히 토크딜을 하여 4불씨 생성후 토크에게 대혼란사용 후 감독관 에게 4방의 어연을 먹여 줍니다. 이런식의 쫄을 이용한 넴드 단일딜량을 최대화 시킬수 있는것이 바로 대혼란 이라는 캐사기 스킬입니다.
파괴 흑마로 딜을 최대로 뽑고 싶다! 하시는분은 이 대혼란 이라는스킬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시는것을 먼저 연습하시라고 권장 합니다!

@장신구의 선택
-지금 장신구를 선택하는데 있어서 꽤나 갈등을 겪는분도 있으실겁니다.
물론 장신구의 순위가 먹여진 표가 있고 포토제닉님이 쓰신 글도 있습니다.
출처는 흑게 인증글중 포토제닉 님이 쓰신 장신구의 관한 글이며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한가지 개인적인 의견을 보태자면 치명타 데미지증가 로인해 1넴장신구는 고정이며 이샤라즈와 독성토템중 에서 갈릴 것인데 이샤라즈의 10중첩의 혼화를 그때그때 박을수있다 라고하신다면 이샤라즈를 추천드리고 그게 아니라면 독성토템을 추천드립니다.
아 그리고 5.4용 특성별 장신구 순위표가 있습니다.
출처는 흑게 인증글중 발라드 님께서 쓰신 내용입니다.

이 순위표를 맹신할수 없는 것을 말씀드리려 합니다. 저 순위표가 매겨진 것은 어디까지나 아시아섭이 아닌 미국섭, 아시아섭이 아닌곳은 10인과 25인의 템렙격차가 없지요 아시아쪽은 25인이 템레벨이 더 높습니다. 그렇기에 순위표는 참고만 하시고 제일 정확한건 두가지를 모두다 사용 해보셔야 합니다.

@각 네임드별 딜(추천하는 넴드에 한해서)
-파흑의 경우 2넴과 토크일반 을 제외한다면 나머지는 전부 파흑으로 하셔도 된다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그 이유는 단일딜에선 고흑이 강세 라고 하지만 그조건이 있습니다.
 바로 고흑의경우 파흑보다 높은 딜량이 나오기위해선 티어4셋과 이샤라즈+독성토템 이 있지 않다면 파흑의 딜과 비슷하거나 파흑이 좀더 높은 딜량을 내게 됩니다.

◆1넴 잿빛너울(하드)
-추천특성은 만노로스의분노 입니다,(딜관련되서만 쓰겠습니다)
어느 넴드이건간에 스킬의 우선순위가 공대의 딜량에 따라 좌우 되어 집니다.
1넴하드에선 쫄이 상당수 많이 나오는것을 볼수있는데 공대의 딜량이 좋아 쫄이 순삭이 되는 수준이다! 라면 만노 불비정도만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유황 소각 캐스팅하다가 다 쓸립니다...만약 쫄광이 좀 약해서 여유가 남는다! 하시면 역시 만노로스사용후 불비유지하며 유황+점화, 유황+소각 을 이용해 피가 어느정도 빠졌다 싶을때 넴드에게 대혼란을 박아넣고 어둠의 연소질을 합시다, 이것의 무한반복입니다.

◆3넴 노루센(일반/하드)
-추천특성은 킬제덴/아키몬드 활용을 충분히 할수있다는 것에대해 선택사항입니다.
3넴도 사실 선택사항이 크다고 볼수있습니다 어느팟에선 고흑이 좋고 어느팟에선 파흑이 좋습니다 그이유인즉 딜량이 좋은 파티일수록 쫄따위는 순삭되느냐 딜을 넣을 시간이 충분 하느냐 의 차이 입니다.
저희 고정팟의 경우 고하드를 하기때문에 스펙들이 다들 높으셔서 고흑의 영불사영바 따위 할시간이 없을때가 참 많습니다;
그래서 만약 저희 고정팟과 같은겨우라면 파흑을 추천드립니다.
딜하는것은 쫄위주로 딜을 하되 항상 대혼란쿨을 돌린다는 생각으로 하시면 되겠습니다, 넴드에게 대혼란을 쿨마다 박는다고 생각하며 대혼란 후 쫄에게 혼돈의화살/어둠의연소 를 지속적으로 딜해주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대혼란의경우 어둠의 연소와 만났을때 최대의 효과를 발휘하지만 딜이 좋은 팟일수록 마격 불들어오기 무섭게 몹이 사라지는경우가 있습니다, 첫번째 현신이 나오는것을 확인후 개인적인 판단을 하셔서 어연에 소모할것인지 혼돈의화살로 소모할것인지 판단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또한가지 넴드의 피가 20%이하 가 되었을경우 반대로 현신이 소환됐을때 현신에게 대혼란을 시전한후 넴드에게 대혼란을 3번 넣어주시면 쫄딜+넴드딜의 최대효과를 보실수 있습니다!

◆4넴 교만의샤(일반/하드)
-추천특성은 하드일경우 킬제덴, 일반일경우 아키몬드를 추천 드립니다.
교만의 샤의 경우 한가지 선택사항이 추가됩니다, 자아성찰 이라는 스킬을 시전하는데 이때 쫄무리들이 나오게됩니다.
이 스킬의 시전 은 1분에 한번씩 시전을 하고있습니다, 그렇다면 대혼란+어연의 딜량을 높이기위해 쫄들에게 최소 4~5방의 어둠의연소를 넣을수있다! 라는 환경이시라면 대혼란의 문양을 사용하셔서 1분마다 자아성찰시에 사용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다만 쫄들에게 마격따위 넣을틈도 없다 싶으시면 최대한 유황불길 소각/점화 들을 우겨넣어주시면 됩니다.
하드의 경우 킬제덴을 추천 드렸는데 이경우 바닥을 한번씩 밟아 줘야 되고 최대한 바닥 댐지에 맞지 않기 위해서 킬제덴을 추천드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오만의징표라는 도트댐지가 걸릴때가 있는데 이것은 임프의 해제로도 풀수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4넴에서도 마찬가지로 현신이 1분주기로 소환이 됩니다 대혼란 문양을 사용하시지 않는다면 소환되는 현신에게도 대혼란+어연 및 혼돈의화살 을 사용해 주시면되고 3넴과 마찬가지로 넴드의 체력이 20%이하 라면 반대로 현신에게 대혼란 시전후 넴드에게 어둠의연소를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5넴 갈라크라스(일반/하드)
-추천 특성은 아키몬드/킬제덴 선택, 어둠의격노 입니다.
사실 갈라크라스 의경우야 크게 무빙도 없고 앞에 쫄무리들 나오는 페이즈외엔 대혼란을 사용할 일도 없습니다.
쫄페이즈에서 해골분쇄자가 사용하는 균열만 잘 끊어주시면 딱히 설명드릴게 없는 넴드입니다.
그렇기에 킬제덴보단 아키몬드를 추천 드리지만 저같은경우는 폭파조 처리도 하게되어 킬제덴을 위주로 찍고 있습니다.

◆7넴 코르크론 암흑주술사(일반/하드)
-추천특성은 킬제덴 입니다.
사실 7넴도 고스펙 팟일수록 파흑으로하기엔 좀 에러 사항이 있습니다, 바로 역물 시전시에 나오는 쫄이 순삭이 된다면 파흑보다는 고흑의 딜량 기대치가 좋기 때문입니다.
그 이유는 역물시 나오는 슬라임들로 인해 유불 소각이나 대혼란 어연을 넣기도전에 슥삭슥삭 지워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는 불비한틱정도씩 보는 광딜량밖엔 기대치가 없기때문에 오히려 어설프게 광딜을 넣게 되면 불씨만 낭비하고 그만큼의 딜상승 기대치는 나오지가않습니다, 그렇기에 최근들어선 저도 고흑으로 플레이 중이며 광딜은 다른 광딜이 좋은 클래스가 많기에 단일 딜에 집중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것이 아니라면 파흑의 대혼란을 충분히 활용 하시며 역물 슬라임들이 나올때마다 대혼란 어연을 꼬박꼬박 넣어주시면 되겠습니다.

◆8넴 나즈그림(일반/하드)
-추천 특성은 일반시 아키몬드, 하드시엔 킬제덴 입니다.
나즈그림에서도 두가지 사항이있습니다 쫄딜이 정말 잘되서 멀티도트를 하기가 힘들경우에 파흑을 추천드리고, 그게 아니라면 고흑을 하셔서 영바 복사로 인한 멀티도트를 추천드립니다만 결정적으로 제가 고흑을 안하는 이유는 방태시전 전에 도트를 리필 하시면 도트에 의한 대미지로 분노가 쌓이진 않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그도트로 인해 발동되는 전설망토 효과때문에 분노가 쌓이는 현상이 발생하게됩니다...
위 이유때문에 왠만하면 저는 파흑 대혼란을 이용해 넴드+쫄딜을 하고 있습니다.
파흑으로 할경우 대혼란활용 하는 것중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대혼란을 넴드에게 걸어 두고 넴드딜을 하면 대혼란 충전량이 소모가 되지않습니다, 이것을 이용해 쫄들이 나오기 약 5~10초전에 걸어두고 나오자마자 바로 혼돈의 화살을 사용해 2혼화를 박아 넣고 쿨이 올때쯤이면 1마리는 남아있으실겁니다 이1마리를 이용해 넴드에게 대혼란 시전후 3어연을 박아 넣으시는 식으로 로테이션을 돌리시면 됩니다.

◆9넴 말코록(하드)
-추천특성은 킬제덴 입니다.
말코록은 천둥왕 4넴에서와 같이 힐을 받을시 피회복이 아닌 보호막이 형성 되어집니다.
하지만 하드의경우 바닥에 주기적으로 구슬이 만들어지는데 이구슬에 닿으면 20만대미지와 함께 보호막이 깨집니다, 그러한 이유때문에 킬제덴을 추천드리고 주기적으로 지진격돌 이라는 스킬을 사용하며 하드에선 실체화된 타락 이라는 슬라임 쫄들이 나옵니다, 이슬라임들에겐 따로 광을 치기보단 불비 한번정도 불씨수급용으로 써주시고 넴드에게 대혼란 사용후 어둠의연소를 사용해 넴드딜량을 높이시면 되겠습니다!

◆10넴 판다리아 전리품(일반/하드)
-추천특성은 킬제덴/아키몬드 선택입니다.
판다 초기 레이션 장신구가 너프 되기전엔 고흑으로 딜을 뽑기 좋은 넴드였습니다만 레이션 장신구가 흑마에게 있어서 쓰레기가 되며 고흑으로 딜뽑기는 안습한 넴드가 되어 파흑을 하게 된 넴드입니다.
크게 설명드릴게 없는 넴드 입니다 나오는 쫄마다 마격으로 어연을 꼬박꼬박 넣어서 불씨수급을 하시며 하드의경우 불안정한불꽃 이라는 빛덩이가 생성이 되어집니다 이불안정한불꽃 은 초신성 이되기위해 캐스팅을 하게 되는데 이 캐스팅안에 처리 하지못할경우에 공대 전멸을 할수도 있을 정도의 피해가 들어오니 항상 우선처리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11넴 토크(하드)
-추천특성은 킬제덴/대혼란 문양/영원한 결의 입니다.
이부분에선 의아해 하시는 분도 많으실 겁니다, 토크에선 고흑이 당연하지않나 하시겠지만 하드의 경우라면 파흑의 대혼란으로 인해 엄청난 딜량을 뽑아 낼수 있습니다, 보통 토크에서 냥꾼분들이 주로 딜상위권을 하시게 되는데 대혼란이용을 잘만 하신다면 냥꾼이상의 딜도 기대할수 있는 넴드입니다.
대혼란 문양을 사용 하게 되는 이유는 주기적인 쫄이아닌 특정 페이즈마다 나오는 쫄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사용하게 될곳은 딱 2곳 뿐입니다, 사이페이즈 에 나오는 코르크론 교도관 과 독페이즈에 나오는 박쥐 무리들입니다.
이때 어떻게 활용 하는가를 설명 해드리겠습니다, 처음 시작딜은 고흑보단 낮으실겁니다 하지만 진행이 되어 갈수록 고흑은 딜이 점점 낮아지는 상황이 보여지는데 이는 사이페이즈시에 드리블을 할때 도트가 끊기는 일이 발생 하기때문입니다.
하지만 파흑의 대혼란의 경우 대혼란의 대상이 시야에 들어와 있다면 공격가능한 사거리를 벗어 나더라도 대미지가 들어갑니다, 이것때문에 사이페이즈가 진행될때마다 그 딜의 편차를 좁힐수 있는 기회가 되어집니다.
처음 2번째 대상에서 3번째로 넘어갈쯤에 교도관피가 마격이 뜨는 정도로 깎여있을겁니다 이때까지 준비해야할것은 4불씨 입니다, 만약 조절을 해서 4불씨가 되었을때 4셋효과를 발동시킬수 있다면 중간에 한번 혼돈의화살로 소모해서 그 타이밍을 노리시면 되겠습니다, 4불씨가 되었고 교도관의 피가 20퍼 이하다 라고 되었을때 토크에게 대혼란을 건뒤 4어연+제물+소각or점화 를 사용해 6번의 충전효과를 다 소비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만약 첫번째 사이페이즈라면 그렇게 사용할수 있을때 1넴장시구 쿨과 악마의영혼 쿨이 돌아오셨을 겁니다, 그렇다면 사이페이즈에서 악영쿨은 아껴두시고 다음 독페이즈로 넘어갔을때 박쥐무리들이 나올겁니다, 이때 쿨기와 결의를 사용해 차단효과 면역을 보면서 빠른 광딜후 토크에게 대혼란시전을 해서 6어연을 때려 박으시면 됩니다.
이 두가지로 인해 고흑보다 더욱 높은 딜량을 뽑아낼수 있습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흑마는 이글의 초반에 말씀드렸지만 엄연히 마격딜러 이기 때문에 마격의 활용도 마저 낮을수밖에 없는 고흑은 일반이라면 몰라도 하드에서만큼은 그만큼의 딜량을 뽑아내기 힘듭니다.

◆12넴 퓨즈(하드)
-추천특성은 10인의 경우 킬제덴/(레일조의경우)희생+희생의서약/(레일조가 아닐경우)영혼의고리+우월함 입니다.
퓨즈 하드의 경우 공대 택틱에 따라 다소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하지만 파흑으로 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그이유는 파흑만이 사용할수있는 사기자힐 스킬인 불씨전환 이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 10인에서는 냥꾼 혼자서 레일처리를 하기가 빡빡해 짝수 순번마다 레일조를 가게 되었습니다.
만약 레일조도 아니고 공대택틱이 지뢰를 안잡아도 되고 개인생존이 확실하다! 하시는분은 고흑을 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지뢰를 안잡아도 되지만 레일조를 해야 한다 면 무조건적으로 파흑을 추천 드립니다, 고흑의 경우 장신구가 터지지않은 3도트는 피통이 1000만 이 넘는 무기부품 들을 딜할때 너무나 빡빡한 딜량이 나오기 떄문입니다.
하지만 순간 몰아치기가 가능한 파흑이라면 간혹 냥꾼분이 못올라오시더라도 1넴장신구+악영+물약 을 사용 하신다면 혼자서도 처리 가 될정도의 딜량이 나오기도 합니다.(이때의 스펙은 570후반~580 이었습니다)
또한가지 레일조팁이라면 이 부품들에게 마격을 넣을경우 불씨 수급이 가능합니다 이점을 이용해 레일에서 내려왔을때 퓨즈도 딜을 충분히 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생존에 관해서 말씀드리자면 저희 파티의 택틱상 지뢰를 잡고 미사일과 레이저를 보는 택틱으로 갔습니다, 이 두가지를 보게되면 레이저는 주기적으로 바닥이 깔리는것이기에 안깔리는 곳으로만 잘 피하면 되고 강화된 미사일의 경우 딜을해서 미사일을 없애지 않으면 바닥이 계속 생성이 되기에 미사일이 생기는 것을 확인하시면 빠르게 넴드에게 대혼란 사용후 혼돈의 화살을 이용해 딜을 해주시면 되고 생존에 관해 얘기하다가 왜 갑자기 미사일과 레이저 이야기가 나왔는가 하는 이유는 레이저가 깔리고 미사일의경우 일반이라도 해보신분들은 다들 보셨듯이 점점 퍼져나가는 방식입니다. 이두가지가 다 깔릴경우 간혹가다가 절대 피할수 없게 오는 경우가 한번씩 있습니다. 이 대미지를 희생의 서약 이나 불씨전환으로 충분히 커버 할수있기때문에 파흑을 추천드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레일조를 하시면서 운나쁘게 레이저바닥 을 밟아서 과열됨 디버프가 걸릴시에 불씨전환을 이 대미지를 충분히 회복하고도 남으며 2~3중첩의경우 생석과 강이 사용해 생존할수 있을정도로 파흑의 생존력은 막강 합니다.
여기까지 10인의 경우였습니다.
다음 25인의 경우 레일조는 왠만하면 냥꾼,근딜,조드 가 하게 되고 흑마는 넴드딜을 하게 될것입니다.
저희 고정팟 25인에서는 레일조에서 미사일을 처리하고 지뢰를 광딜로 잡는 택틱을 사용했기에 이점에 잇어서도 무조건 파흑을 추천 드립니다, 그이유중 하나가 지뢰들에게 마격을 넣을경우 불씨수급이 되어 불씨사용이 원활 하고 대혼란으로 인한 넴드딜량의 상승도 할수 있습니다.
미사일을 처리하는 택틱으로 할경우 변수가 없다 할정도로 단순해 져서 인지 10인하드를 할때보다 많이 쉽게 느껴졌습니다, 그렇기에 희생의 서약이나 불씨로 자힐 등은 할일이 거의 없을정도였고 주기적으로 오는 톱날과 레이저 대상만 본진위치가 아닌 반대방향으로만 잘 빼주시고 자력파쇄 시에 톱날에 휩쓸리지만 않는다면 그리 어려운 넴드는 아니었습니다.

◆13넴 클락시용장들(하드)
-추천특성은 킬제덴/희생의서약/희생/대혼란 문양/영원한결의 문양 입니다.
이넴드의 경우 고통흑마로 하시는분도 봤는데 갠적으론 고흑으로 는 사실 딜량이 제대로 나오는지가 의문입니다.
그이유는 처음 강한 도트를 유지하기 위해 다른넴드에게 복사해놓는 식의 딜을 해야 하는데 그로인해 정확한 딜체크가 안되기 때문이기도 하고 본의아닌 멀티 도트를 사용하게 되어 불필요한딜과 지속적으로 바뀌는 타겟팅 으로 인해 고흑보단 파흑을 더 추천드립니다.(현재 고흑의 일몰 효과가 단일대상 즉 제일 마지막에 걸린 부패에만 적용이 되도록 바뀌어 더더욱 그렇습니다.)
그리고 희생과 희생의서약/영결문양 을 추천 드린 이유는 히세크의 조준 때문인데 히세크의 조준에 걸렸을시 보이드를 희생으로 먹어 두시고 보이드피뻥+희생의서약(풀피상태)+영결 을 사용하신다면 혼자서도 버틸수가 있습니다.(10인에 한해서 입니다)
클락시 하드를 하시게 되면 의외로 처음 스키르 딜하실때 딜량이 한끝차이로 안되는 경우도 자주 보실겁니다.
그렇다고 시작블러드는 자릴을 빨리 넘겨야 하기때문에 시작블러드는 사용 하지않으며 넘겨야 합니다.
여기서 대혼란 문양을 사용하는데 지금까지와는 다르게 혼돈의화살/어둠의연소 에 사용하지않고 점화/소각/제물 에 사용 하게 됩니다, 그 이유는 다른타겟에게 넣는 딜은 결국 피가 복구 되기때문에 불씨를소모 하는 스킬이 아닌 자원 수급의 용도로써 활용 하시면 되겠습니다.
스키르는 나오는즉시 피뽑기 라는 용장들의 피를 채워주는 슬라임들을 소환하기에 슬라임들을 유도하기위해 처음에 리크칼 이나 히세크를 딜하시고 피뽑기 시전후에 스키르 딜을 하시게 됩니다, 스키르 딜을 하기전 용장들이 나오자마자 리크칼 또는 히세크에게 대혼란 사용후 악영+점화+소각+제물을 사용해 빠르게 불씨를 채워주시면 됩니다 정말 잘찰경우 이 6번의 대혼란 사용으로 3불씨가 채워지기도 합니다, 이후 채워진 불씨로 스키르에게 딜을 몰아 넣으시면 됩니다.
그다음 타겟이 바뀔때마다 한상 대혼란을 한번씩 걸어서 불씨수급을 충분히 하시며 실수로 혼돈의화살 로 소모하는 경우가 없도록 충전량을 잘 확인하시면서 택틱에 맞게 넴드 딜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14넴 가로쉬(하드)
-추천특성은 킬제덴 입니다.
특성에 관해 생존쪽은 이게 이것보다 훨신 좋다 라는것이 아니라면 왠만하면 마지막 티어 특성위주로 추천드립니다.

현재 10인으로 가로쉬 하드를 진행중인데 막페 17퍼까지 보고 그날 일정이 종료되어 아마 다음 일정때 잡히지 않을까 하고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1힐 2탱 7딜 로 해서 사이페를 1번만 보는 택틱으로 하고있습니다.

1페에서 부터 설명을 드리자면 별처리조는 흑마가 가는게 좋습니다, 별처리 하는 위치까지 관문과 별처리 가능한 위치에 소환진을 깔아두시고 첫 쫄무리가 나오면서 황폐화가 올겁니다 황폐화가 깔리는것을 보고 옆으로 쭉빠지면서 광딜을 같이 넣어주시면 광딜에 대한 딜로스는 전혀 없다 할정도 이며 별처리 하러 가기 직전에 가로쉬에게 대혼란을 걸어 놓고 별처리를 하러 가시면 되겠습니다, 이 별소환하는 쫄의 피통은 300만 가량 으로 지금의 제스펙으로 장신구가 1개라도 발동이 되었다 하면 혼화 2방 그게 아니라면 혼화3방 및 혼화 2방+점화+소각2방 정도 쯤의 딜량을 요구합니다.
이것을 보아 광딜을 하시면서 최소 불씨 3개를 챙겨 놓고 별처리를 하러 가야 된다는것을 알수있습니다.
공대 딜이 좋다면 2번째 별처리를 안하게 되겠지만 그게 아니라면 앞에서와같이 무빙 광딜을 하시며 빠져서 별처리를 하러 가시면 되겠습니다.
지금 말씀드리는건 1힐 택틱으로 사이페를 한번 보는것을 전제로 하기에 사이페에 올라갔을경우 강화된 소용돌이타락을 안보기 위해 에너지 24이하를 맞춰야 합니다 이 에너지는 1초에 1씩 차기때문에 처음 올라가는 사이페 옥룡사 에서 모든쫄을 가로쉬가 팝업되는 시간 까지 20~22초 내외로 처리가 되어야 합니다.
저희 택틱으로 설명드리자면 처음 앞쪽 양옆과 가운데가 있습니다 바로 왼쪽은 보기+도적+복술, 오른쪽은 양조+징기+법사, 가운데는 흑마2+암사+냥꾼 을 포지션을 잡고 가운데 가는 4딜러가 양옆에 광딜지원을 한번씩 하면서 가운데 3마리의 샤를 처리 합니다, 그리고 안쪽은 1파/2파 나눠서 양옆을 처리하게 됩니다. 이 사이페에서 나오는 쫄들이 구체화된의심 이라는 것을 캐스팅하게 되는데 한무리라도 캐스팅에 성공할경우 죽는 인원이 무조건적으로 발생합니다.
그렇기에 처음 캐스팅할때 무리마다 3마리씩 있는데 어격으로 차단 하고 처리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2번째 캐스팅까지 보게될경우 늦었다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가장 트라이를 많이 하게되는 곳이 이 사이페 이며 그후 2페/3페는 일반과 동일 합니다.
막페로 넘어갔을때 입니다. 여기서도 사실 흑마는 딴거 없이 딜만 잘 몰아 넣으면 된다고 보시면 되고 악의가 걸렸을시 저희 팟은 3명씩 뭉쳐있어서 걸린 대상이 돌며 전이 시키는 방식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외에 폭격 시에 겹치지 않고 정해진 위치로 이동만 잘하면 됩니다...흑마는 2~막페 동안 딜만 잘몰아주시고 이샤라즈 손길 걸리신분들 똥개로 차단만 잘해주시면 특별할게 없습니다.

◎딜사이클
- 마지막으로 딜사이클에 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현재 흑마는 사이클이란것이 없다고 할정도로 그때그때 상황파학 해가며 능동적으로 움직여야 하는 캐릭이기에 전체적인 딜사이클이 아닌 시작딜을 할때 제가 사용하는 것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보통 글들을 보면 악영을 장신구 터졌을때 사용하신다는 분도 간혹 보입니다만 저는 시작시 항상 물약>악영 딜시작 을 합니다.
저의 사이클을 설명드리자면
시작1초전 

물약+악영+제물캐스팅>점화>점화>3소각(이때 2불씨가 됩니다)>제물리필>역류혼화>혼화>소각>점화>역류혼화

이 방식의 딜사이클을 사용 합니다, 그런데 보시면 의문점을 제기하시는 분이 계실겁니다 역류를 왜 혼화에 쓰는가?
그것은 바로 초반장신구가 다 터지고 물약과 악영이 남았을때(지금의 사이클은 독성토템+1넴장신구 사용시입니다) 혼돈의 화살을 한번이라도 더 우겨넣기 위해서 역류를 혼돈의 화살에 소모하고있습니다.
이렇게 할경우 시작블러드+해깃+장신구전부 발동 이라면 시작딜 최고 120~130만 디피까지 뽑아 지기에 계속 이사이클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는 퓨즈일반 을 가게 되어 스샷을 찍어둔것인데 시작 시 저 사이클이 다끝나갈쯤에 해깃이 꼽혀 120만까진 못보고 100만 까지 보게된 디피입니다.
시작 딜 관련해서는 이런식으로 하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그후에 관해선 장신구의 발동유무 불씨 의갯수 마나의 잔여량 등을 보시며 능동적으로 스킬을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보다 더 좋은 나만의 방식이 있다 하시는분에겐 강요하진 않습니다 다만 이런 식도 있다 라는 걸 알리고싶습니다.)

이것으로 이번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 주신분들이 있다면 정말 감사드리고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마음에 기존에 더욱 좋은 글들이 있음에도 이렇게 한번 끄적여 보게되었습니다.

PS.넴드별 딜하는건 너무 두루뭉실하게 되어 있어 참고 용으로만 보시거나 다른글을 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PS2. 고흑에 관해서도 함께 쓰려했지만 생각보다 글이 길어져 시간이...ㅡㅜ
PS3. 처음 쓰는 글이라 너무 정리가 안되있을지 모르니 양해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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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 내용§
◎4셋효과
-4셋효과에 대해 조금더 세분해서 대략 적인 기대치가 어떨지에 대해 한번 다시 체크해 봤습니다.
 댓글의 내용중 4셋효과와 비취혼의 차이에 대해 언급을 하신 분이 계셔서 그 두가지의 딜차이를 다시 한번 확인해 보게  되었습니다.
 이미지 부터 보시겠습니다.
 
(왼쪽 위(비취혼 혼화),아래(4셋 혼화) / 오른쪽 위(의도+비취혼 혼화), 아래(의도+4셋 혼화)

 일단 보시는 바와같이 비취혼만 터졌을때의 혼화와 4셋효과만 터졌을대의 혼화의 딜차이는 6만내외 로 나옵니다.
 (물론 횟수가 적어 정확한 수치라고 하긴 좀 그렇습니다)
 그렇다면 오른쪽 의도를 사용한 이유는 왜 그런가 하면 버프에 의해 주문력증가로 수치가 바뀔수도 있어 
 한번 비교해 보았지만 여전히 딜량 의 차이는 6만 내외 입니다.
 
 지능으로 인한 대미지 의 편차는 그리 크지 않을 것으로 생각되어 현재 제 캐릭 기준으로 1넴 장신구 발동(지능 15409 증가)에 대략 112만 내외의 대미지 가 나옵니다.
 아무것도 없이 날리는 카볼 과 40만 가량의 차이가 나고 있으며 
비취혼+4셋 효과를 사용한 혼화를 사용할 시 대략 장신구발동의
1/3~1/2 의 기대치 가 나온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이 부분의 정확한 수치는 대미지 공식을 아시는 분의 도움이 필요할듯합니다..)

 앞에서 말씀 드렸지만 개인적으론 4셋효과 를 개인적 으로 점화/소각/제물 에 최대한 소비한다고 설명을 드렸습니다.
 그 이유와 함께 말이지요 아래는 그 것에 관한 내용입니다.
(최소치가 일반대미지 최대치가 크리티컬시 대미지라고 보시면 되며 어디까지나 수치의 차이를 보이기위한 것이기에 확률말고 일반 타격시와 크리티컬 시의 수치의 편차를 봐주시면 되겠습니다.)

 위에서 보시면 아시겠지만 일반 적으로 사용하는
(혼화와 같이 무조건 크리가뜨는경우가 아닌스킬들의 치명타시 피해 증가율은 2배에 가까운 수치를 보입니다, 물론 대상에 따라 그렇지 않을경우가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이 내용들을 비교해보며 생각 해본 것은 4셋의 효과는 대미지 기대치를 보이기엔 다른 장신구+쿨기와 함께 몰아치는
 혼돈의 화살보다는 소각/점화/제물/어둠의연소 에 사용하는게 기대치가 높을지도 모르겠지만 확실히 치명타라는 것은 어디까지나 확률 이기에 개인 셋팅에 따라 달라지지 않을까 생각 됩니다.
 이 내용을 추가 하게 되며 보시는 분들 에게 도움이 되었을지 모르겠습니다, 이부분에 관해선 참고하시어 개인적 으로 
 
한번씩 사용해 가며 셋팅에 따라 선택 을 하시면 될듯합니다.
 
그리고 제 캐릭터의 셋팅을 치명타에 일정수치 이상 주게된 이유중 하나가 1넴의 구속끈 장신구 옵션 때문도 있습니다.
 툴팁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착용 옵션중 치명타 효과 증가 라는 부분이 있습니다, 물론 이것으로 인해 혼돈의 화살 증가량을 생각해 끼는것이 큰 이유 입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론 다른 스킬들에도 이 장신구효과를 좀더 효율적으로 사용 하고싶어 지금의 셋팅에 이르게 되고 4셋효과의 치명타 확률을 혼화가 아닌 다른 스킬들에 사용할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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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치며

-이번 글의 내용은 이것으로 마무리를 지을것 같습니다.
 (수정사항이 있다면 수정은 될것입니다.)
 많은 관심을 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 같이 공유하며 이야기할 내용이 생기면 다시 찾아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