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듀로 얼라에서 서직중인 흑마 쿠루쿠루의전설 이라고 합니다.

 

요즘 올하드 팟이 많아지면서 자연 가로쉬하드를 접할 기회들이 많아졌는데요.

가로쉬에서 딜이 안나오거나 어려워 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해서 적어봅니다.

 

특성은 파흑/고흑 두가지가 가장 유효하다고 볼수 있지만,

2가지 모두 해본결과 딜적 측면에서는 파흑이 약간 더 앞선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무기깨기, 쫄이감지원에 있어서는 고흑이 더 유리합니다. -탱커 티오구성에 유연성+쉬운 2탱구성

 

고흑을 요구하는 공대가 거의 없고, 무기유도 택틱이 많기에,

 

중앙쪽 본진에 파흑특성, 무기유도 택틱으로 작성했습니다.

 

특성은

 

   15:영갈  |  30:어격  |  45:취향  |  60:불돌  |  75:우월함or희생  |  90:킬제댄


파흑시 개인적인 템셋팅은 최대특화후 가속을 13000~14000 사이로 맞춥니다. -점화소각1초, 노가속버프혼화 2.1~2.2초

 

 

 

1페이즈 - 강별처리와 광딜

 

강별 처리는 남의 일이고 하고 싶지 않다고 생각하시는 분은 2페이즈 부터 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1페 광딜은 전체미터기에서 상당히 높은 비중을 차지한다고 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강별처리의 대부분을 흑마가 맡게 되어 광딜을 하기가 어렵고,

많은 흑마들이 미터기딜을 위해 광딜을 하다 강별처리에 실패합니다. -공격대에 전혀 도움이 안돼는 사람입니다.

 

1페이즈 쫄은 높아진 스펙과 밀쳐내기 등으로 딜이 넉넉하기 때문에,

굳이 광딜에 목숨을 걸고 공대를 전멸시키는 일이 없어야 합니다.

 

강별처리에 흑2 or 흑1+암oror도 만 가도 충분한데 3~4명씩이나 가는건 공략에 마이너스 요소입니다.

강별처리조에 발탁 되셨다면 초반딜과 쫄딜은 포기하도록 합니다.

 

첫 스타트는 물약을 드시고 황폐하된 무기 시전 4초 남을때 딜을 시작합니다.

늦게 시작하는 딜은 1공성기술자 처리때 구속끈 버프를 가져가기 위함입니다.

 

제물-소각3-소각2~3-2불씨가 되면 혼화1-깡소각 쫄이 붙으면 불비후 유불점화2번을 날리고 공성기술처리로 갑니다.
불씨가 3개밖에 충전 안된경우엔 이동하며 불비를 한번더 뿌려주고, 시간&정신적 여유가 된다면 대혼란도 씁니다.

 

본진이 중앙쪽인 경우 공성기술자에게 가는 거리가 짧기때문에 불돌만으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공성기술자처리(928만8515) - 자신이 최소 600만딜은 한다는 생각으로 딜합니다.

 

역류버프를 이용해 혼화를 날리기에 4방이 전부 유효타로 들어갑니다. -노버프 특화 20000 / 치타21% / 가속13000 기준
[단, 가속 10437or10124 로 맞추신분의 경우 미리가서 대기하지 않는한 약간 어려울 수 있습니다.]

 

처리후에는 늑대기수가 붙지 않도록 소환진or불돌을 이용해 돌아옵니다.


2번째 쫄과 공성기술자는 텀이 있기에 1번째에 킵한 관문을 이용해 약간의 광딜을 하더라도 처리가 가능합니다.

관문을 이용해 공성기술자와의 거리를 최소로 좁힘으로써 혼화를 빠르게 적중시킵니다.

 

딜 방식은 쫄이 광딜위치에 들어오면 악영을 키고 잠깐 딜을 하다가 관문을 눌러서 출발 하거나,

악영-불비-제물-소각or점화-불비 만 넣어 불씨를 충전하고 공성기술자 처리에 전념합니다.

[개인적으론 쫄딜을 버리고 처리에만 전념합니다.]

 

2처리때 점화쿨 조절을 통해 3~6역류버프 띄우도록 노력하면  혼화 4개를 모두 빠르게 넣을수 있습니다.
1처리 보다 딜이 떨어지지만, 제물과 뿌려놓은 불비로 인해 불씨를 5개까지 활용가능합니다. -5번째 불씨로 어연or혼화

 

2번째까지 처리가 완료되면 돌아가서 가로쉬딜or쫄막타후 2페이즈를 준비합니다.

 

 

 

2페이즈 - 옥룡사 / 역할과 단일딜

 


-- 옥룡사처리 --

 

옥룡사에 진입전까지 최소한 3불씨이상 충전하도록 합니다.

11시or1시를 배정받을시 지나가면서 뿌리는 불비로 불씨1개 정도는 내부에서 수급이 가능합니다.

 

의심 딜은 여러가지 딜 방식이 있지만 같은 조원의 딜이 나쁘지 않다면,

불비-유불점화2회-유불소각3회-불비-유불소각3회-대혼란어연or어연 으로 마무리가 됩니다.

[딜싸이클 중간에 어격으로 광역차단은 하셔야합니다.]

 

조의 딜이 조금 어려운 상황이라면 혼화-대혼란혼화-불비-유불점화-[2혼화맞은 대상에게]단일점화-소각질 후 어연
[한녀석이라도 빨리 줄임으로써 차단 안정화에 힘씁니다.]

 

차단 매크로는 필수!!
#showtooltip 어둠의 격노
/시전중지
/시전 어둠의 격노

/ㄴ 어격어격어격어격어격어격어격



보호막을 받지 못했을시 풀피라면 첫광역은 그냥 깡으로 맞습니다.

2번째 광역이 오기전에 영결을 올리고, 혼화를 캐스팅 합니다.

불씨전환이 좋은 생존스킬인건 맞지만, 불씨는 혼화로 소모해줍니다.

생전의 회복량만큼은 아니지만 혼화로 인한 영갈이 최소 10만씩 쌓입니다. -힐러 힐과 영갈이 병행되기에 생존 가능

 

불씨가 없거나 풀피가 아니면 영결을 먼저 키고, 영결이 끝날때 서약or황수도 써주시고,

이후 남는시간은 공대생존기와 힐러역량에 기댑니다.

 


-- 옥룡사후 역할&단일딜(멀티도트,쿨기,정배) --

 

옥룡사 페이즈가 끝났다면 단일딜과 개인역할의 시간입니다.

2페 단일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멀티 도트, 대혼란, 장신구와 쿨기 운영, 정배 입니다.

 

 

멀티도트 - 무기깨기 택틱

 

흑마,냥꾼,정술이 유도대상이 될 확률이 높습니다. -소환진은 개인취향으로 설치. 유도위치or본진

황폐한 무기를 깨는 택틱의 경우 공격대의 클래스를 잘 살펴봐주세요. 앞네임드 동안의 멀돝 유지능력등등..

도트딜러들이 7명 이상 된다면 무기에 대혼란으로 제물,점화or소각만을 사용합니다.-제물은 최대한 유지

대부분 혼화를 사용하시는데 무기에서 얻을 수 있는 불씨는 상당합니다. -최소 불씨1개 이상

하지만 무기딜이 원활하지 않다면 혼화도 무방합니다.

 

빨만큼 빨아먹은 무기는 20% 아래로 넘어가는 순간 어연!! -대혼란이 있다면 가로쉬에게 대혼란 후 어연!!

 


멀티도트 - 무기를 깨지 않는 택틱

 

무기에 대혼란 제물,점화or소각 만 사용하시고, 무기에 직접 제물시 시전시간 외에 로스가 없다면 하는게 더 좋습니다.

 


쿨기 운영

 

장신구와 쿨기는 만일 제가 위에 설명한대로 쓰셨다면 내부가로쉬or의심에서 구속끈이 터졌을겁니다.

가로쉬때 버프가 떳다면 최소 4혼화를 날리셨을거라 믿습니다. 딜의 핵심은 장신구 혼화니까요. ^ㅁ^

쿨기가 돌아온 시점은 구속끈이 끝나고 다시 기다리기도 애매한.. 거지같은 상황일겁니다.

무빙타이밍을 잘 계산하시면서 뚝딜 가능한 순간 장신구가 터졌다면 악영을 쓰세요.

아니라면 과감히 킵해두시길 권합니다. -물론 3번째 구속끈이 꿀타이밍에 터져 준다는 보장은 없어요 ^ㅁ^...[....]

 


정배 - 정배자에게 어격은 절대 치지 않습니다. 

 

첫 정배는 무기를 던진후 오는데 타이밍이 빡빡합니다. -던짐 확인후 바로 본진이동하세요.

최대한 장신구에 맞춰 혼화를 써주시면서 정배전에는 1불씨or0불씨가 되도록 유지 하며, 정배전에 불비를 써주세요.

자신이 정배가 되면 21타겟을 상대로 불비를 뿌릴 수 있고, 아니라면 5타겟을 대상으로 불비를 뿌릴 수 있습니다.

어느 방향으로 보나 매력적인 순간입니다.

 

정배를 풀때 공격대에 정배푸는데 유용한 클래스가 적다면 유불점화or소각정도는 날려줍니다.

 

 

 

시나리오식으로 써드린다면,

 

옥룡사 후 내려와서 가로쉬에게 소각을 날리며 유도자리로 무기 유도후, 본진으로 뛰면서 무기에 대혼란.

대혼란후 본진으로 이동하며 소각1~2회 후 정배직전 불비를 뿌리고 가로쉬에게 혼화를 시전.

불비는 불씨를 채워줄것이고 정배가 걸리지 않았다면 혼화 시전이 끝나고 제물을 씁니다. (대혼란 소각2제물1 소모)

뭉쳐서 1소용돌이를 보고 2번째 무기 유도를 위해 빠집니다.

2번째 무기를 깐후 본진 합류 정배, 소용돌이 반복후 3번째 무기가 옵니다.

3번째 무기는 약간 변칙적으로 소용돌이가 먼저 오는 경우가 있기에 작은 생존기를 쓰고 미리 빠져있습니다.

소용돌이가 먼저 오게 되면 버틴후 무기 깔고 본진 합류 후 정배 풀고 4번째 무기를 유도하러 빠지면 됩니다.

4번째 무기 유도후 4소용돌이를 맞고, 위로 올라가기 전까지 영혼의 뚝딜을 합니다.

 

 

위의 상황을 거치며 4소용돌이 까지 보았다면 이제 영봄으로 갑니다.

올라가는 순간까지 모든 불씨를 혼화로 소모하시면 되고, 영봄 내부에서 딜을 하지 않는다면 불씨를 적당히 킵합니다.

내려왔을땐 쿨기와 장신구가 돌아와 있을테니까요.

 


-- 영봄 --

 

여기도 2가지 택틱이 있습니다.

뒤쪽에서 안전하게 시간을 보내며 장신구와 쿨기를 기다리는 택틱과 전진하는 택틱

 

전진 택틱

2~3명의 탱커가 쫄어글을 먹으며, 앞으로 뜁니다. 공장은 말합니다. 뭉칠때 까지 딜하지 말라고..

모든 불씨를 소모해버렸기 때문에 광딜이 불가능 합니다.

최대한 바닥을 피하며 올라가고, 탱커의 어글이 어느정도 확보된 순간 적당한 위치에 불비를 쓰고,

불씨가 1개 확보되는 순간 /오라취소 불의 비 를 씁니다. -중요한건 어글안티고 안죽으면 된다는것!!

이제 소중한 불씨1 개로 가로쉬까지 간 후 쫄이 뭉치자 마자 어격후 유불점화를 꽂습니다.

잠깐 혼을 놓고 바닥을 피하며 광을 쳤다면 불씨가 4개로 충전되며 쫄은 사라집니다.

영봄의 가로쉬 광뎀 시간은 옥룡사보단 짧은 편입니다.

바닥의 보호막은 힐러와 약한 몸뚱이를 가진 딜러들에게 양보하고 영결을 킨후 가로쉬딜에 집중합니다.


아마 2번째와 3번째 구속끈이 고장으로 늦게 터진게 아니라면 쿨이 오면서 터져줄겁니다.

킵해둔 악영이 있다면 바로 쿨기를 올리고 혼화를 꽂아주세요.

영혼의 딜을 하다보면 장신구 몇초를 남기고 현실 세계로 소환 될겁니다.


기다리기 택틱

그냥 쉽니다. 바닥도 피해보고 매크로질도 하면서 쿨기와 장신구를 확인하세요.

 

 

-- 2페이즈 영봄후 --

 

역할에 맞게 유도조 였다면 무기 유도를 한후 빠르게 본진으로 이동, 정배 풀고 딜을 합니다.

영봄 이후 무기는 깨지 않기 때문에 대혼란으로 혼화는 절대 사용하지 않습니다.

 

공장의 오더에 맞춰 약속된 무빙을 하며 영혼의 딜을 하다보면 강화 소용돌이가 옵니다.

사용할수 있는 작은 생존기가 있다면 사용해주시면서 절대로 바닥을 맞지 않습니다.

드리블러가 쫄을 가져가는 동안 쫄에는 절대로 광역 딜은 하지 않습니다. -쓸데없는 불비는 공대파괴 입니다.

 

강화 소용돌이가 끝나면 원거리로 무기가 날아오고, 던짐 확인후 근접으로 붙어 정배를 풀고 영혼의 딜을 하다보면,

가로쉬가 중앙으로 달려간후 버둥거립니다.


블러드가 올라오고 자신이 할수 있는 최선의 딜을 합니다.

위의 상황을 겪으면서도 대혼란은 쿨마다 제물,점화or소각을 유지합니다. 반드시 가로쉬 딜에 큰 도움이 됩니다.

 

 

3페이즈 - 무빙과 생존, 극딜

 

-- 기력100% 가로쉬 --

 

원거리 전원이 약속된 장소에 황폐하된 무기 유도후 본진에 뭉쳐서 정배를 풀고 소용돌이를 맞이합니다.

위의 소용돌이와 또같이 행동하시면 됩니다. 바닥피하고, 작은 생존기 쓰고, 불비금지.

소용돌이가 끝나고 나면 황폐하가 오기때문에 공장이 지정해줬던 유도위치로 갑니다.

무기가 던져지고 약7초후에 정배가 옵니다. 빠르게 본진 합류하셔서 불비를 뿌려주고 가로쉬를 때려주세요.

이후 한번의 소용돌이가 더 온다면.... 재주껏 생존하시면 됩니다.

이번에는 소용돌이가 끝나자 마자 정배를 걸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죽으란 소리나 마찬가지라고보셔도 무방합니다.

물론 소용돌이 도중 체력을 페이즈전환까지 떨어트리면 생존만 해있을시 진행이 가능하지만...

딜이 부족한거에요 ^ㅁ^....

2페돌입하면서 리셋한 미터기가 있다면 가로쉬 단일딜로 전환후 밑에 계신분을 살펴보세요.
[밑에 암,조,징,죽 이 있다면 정상입니다. ^ㅁ^ 무기안깨기 택틱의 경우 법사도 추가됩니다..^ㅁ^]

 

마찬가지로 이 정신없을수 있는 와중에도 대혼란 제물,점화or소각은 유지 되어야 합니다.

 

 

스톰윈드 페이즈 - 극딜, 강별드리블

 

 

-- 스톰윈드 --


 

각 공격대마다 악의 대처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브리핑때 집중해서 들으셔야 합니다.

공장님이 정해주신 대형으로 서신후 영혼의 딜을 해주세요.

브리핑때 정해진 악의 대처법 대로 대처하다 강별이 나오면 사전에 약속된 무빙코스로 무빙합니다.

[니트로x. 니트로등으로 빠르게 이동할시 본진이 자리잡을 곳에 바닥이 생길수 있습니다.]

 

3악의가 오기 전에 빠르게 진형을 바로잡고 악의에 대처합니다.

4악의는 공대스타일대로 대처하며 폭격을 피해 정해진 방향으로 이동 후 자리를 잡고,

5악의가 오면 똑같이 대처하고 폭격이 또 오는데...

산개후 개딜해서 죽이면 됩니다.


 

강별드리블 - 딜포기..

 

강별 드리블을 흑마가 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올하드 지원시 메리트가 생깁니다.

 

예전엔 불돌에 암흑질주or니트로가 중첩되어 어떤 상황에서든 안전했지만 지금은 초반 작업이 조금 필요합니다.

우선 기본적으로 2악의가 오기전에 3불씨를 쌓아놓아야 합니다.

용도는 드리블중 달게 되는 피와 혹시모를 바닥뎀에 자힐을 위한 불씨입니다.

 

드리블러는 강별이 처음 떨어지는 순간 공대이동방향과 반대로 강별에서 약 20미터 정도의 거리를 벌리고 있어야 합니다.

2악의가 완벽하게 이루어 졌다면 기력 100에 박아야 하는데 바로 가기엔 시간이 너무 널널합니다.

오른쪽으로 끌고 가다 ⊃턴 하는데 너무 가까이 시작하면 강별이 최단거리로 따라오기 때문에 따라잡히면서.. 빠전요

강별의 타겟팅이 확인되면 우측 밑이나 위로 5~7초정도 끌고 가다가 반원을 그리며 왼편으로 ⊃턴합니다.

⊃턴이 성공했다면 가로쉬를 향해 끌고 가면서 가로쉬의 기력을 보시고,

약간 빨랐다면 중간에 대각선or세로로 무빙하며 시간을 맞춰 박아주세요.

가는 길에 바닥을 도저히 피할수 없다는 판단이 들면 영결을 키고 밟으면서 불씨전환을 해주세요.

그리고 반드시 100에 맞춰서 박겠다는 생각으로 드리블을 하면 실패할 확률이 더 높습니다.

가로쉬의 채널링 스킬이 시작되고 절반안에만 박으면 됩니다.

절반에서 박아도 쫄은 2~3마리 나오고 오프탱이 탱킹 가능한 수준입니다.

쫄 2~3마리정도 보더라도 안전하게 박겠다 라는 생각으로 드리블 하시면 됩니다.

 

요번주 일요일 드리블때 일정기력때 몇M 면 직진해도 되는지 알아보고 추가하겠습니다.

 

적다보니 분량이 매우 많네요...^ㅁ^..

 

 


요약해서 읽는다면...

 

1. 초반광딜은 공략에 큰 비중이 없다. 역할에 충실하자. 진정한 미터기 딜은 100%회복 후부터..!!

2. 2페이즈는 머릿속에 자연스럽게 그려질 정도라면 읽을 필요가 없습니다.

3. 황폐한 무기엔 항시 도트 유지와 정배전엔 반드시 불비.

4. 공장이 브리핑할땐 절대 딴청피지 않고 집중해서 공대 택틱을 기억한다.

5. 절대로 대혼란은 쉬게 하지 말것.

6. 스톰페이즈는 악의와 폭격 외엔 이렇다할 무빙이 없는 시즈딜개념이라 딜에 대한 부분이 없습니다.


tip. 대혼란 원키 매크로(황폐한 무기)

#showtooltip 대혼란
/대상일치 황폐한 무기
/대상일치 강화된 황폐한 무기
/시전 대혼란
/대상 가로쉬 헬스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