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북미서버 소속 뼈간지 허접흑마 mio 입니다.
그저 제생각을 써보았는데 여러분의 의견도 알고 싶습니다.
글이 다소 난해하거나 길다보니 건방질수도있으니 미리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

개인적인 견해이고 다른사람의 견해 또한 들어보고 싶어서 이렇게 글을 쓴다. 아무리 혼자 백날 딜해봐야 그건 내사정이지 다른 사람이 나보다 잘할거라는 생각은 버리지 않는 자세로 이글을 쓴다. 먼가 진지 하게 쓰는거 같을수도 있지만 절대 그러고 싶지 않다. 먼저 기본적으로 와우유저라면 많은 스킬과 유틸 캐릭터들의 상호간 시너지때문에 고민이 많다는 것을 안다 하지맘 초보유저라면 어쩔수 없이 자잘한 시간을 투자해 읽고 이해해가는수밖에 없다. 매번 패치때마다 바뀌어가는 스킬들 그리고 특성들때문에 날고 뛴다는 골수유저도 그때그때 스킬을 이해하고 연구하지많으면 뒤쳐질수밖에 없는게 와우라는 게임이다

단축기 설정에 대해 조언을 원하시는분들이 계셔서 정말 오래된자료이지만 좋은 글이 있어서 링크를 걸어두겠습니다.
단축키 팁 by 스내 (2011/6/6) 무려 3년 반전의 글입니다

흑마법사
 글을 보시기에 앞서서 이번 드레노어 군주에서 흑마의 성향을 나타내고 판다리아때와 달라진점을 나타낸 블리자드 공식 홈페이지의 내용입니다.

흑마법사는 기술이 다소 정리되었지만, 아주 큰 변화는 없었습니다. 
판다리아의 안개 때 이미 대대적인 변화가 있었기 때문이죠. 


기술 정리 
 직업별 기술을 정리하는 이유는 위쪽 기술 정리 부분에서 확인하십시오. 
흑마법사는 기술 정리의 초점이 틈새 능력을 삭제하는 데 맞춰졌습니다. 

  • 원소의 저주가 삭제되었습니다.
  • 악마 환생이 삭제되었습니다.
  • 파괴 흑마법사는 생명력 흡수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 파괴 흑마법사에게서 생명력 수확이 새로운 특성 이글거리는 불길로 대체됩니다. 
  • 이글거리는 불길은 불씨 전환의 타오르는 불씨 소모를 50% 감소시키고, 치유량을 50% 증가시킵니다. 
  • 탈태: 공허의 광선이 삭제되었습니다. 
  • 고통 흑마법사의 불의 비를 부패의 씨앗이 대체합니다. 
  • 황혼의 수호가 삭제되었습니다.   

기술 통합과 개선 
 영혼 불사르기는 지나치게 틈새 시장을 노리는 주문 강화 효과였기에 삭제되었습니다. 굴단의 손에서 감속 효과를 제거하고, 혼돈의 파동에 감속 효과를 증가시킴으로써 두 능력을 구분했습니다. 그 외에는 일부 능력이 단순히 통합되기만 했습니다. 

  • 영혼 불사르기의 다양한 효과는 이제 영혼 불사르기와 함께 배울 수 있습니다.
  •  생명력 흡수가 영혼 불사르기의 혜택을 받지 않습니다. 
  • 생명력 집중이 영혼 불사르기의 혜택을 받지 않습니다. 
  • 영원의 숨결이 영혼 불사르기의 혜택을 받지 않습니다. 
  • 굴단의 손이 적의 이동 속도를 감소시키지 않습니다. 
  • 혼돈의 파동이 적의 이동 속도를 50%만큼 감소시킵니다. 
  • 죽음의 예언의 효과가 영혼 불사르기와 어둠의 화살의 기본 효과에 포함됩니다. 
  • 마의 갑옷의 효과가 피의 서약에 포함됩니다. 
  • 흑마법서: 우월함이 악마의 분노 생성량을 20% 증가시킵니다. 
  • 재앙의 손아귀가 삭제되었습니다. 그 효과는 영혼 흡수에 통합되어, 고통 흑마법사는 재앙의 손아귀 대신 영혼 흡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일몰의 효과가 고통 흑마법사의 부패의 기본 효과에 포함됩니다. 
  • 화염 파열의 효과가 역류의 기본 효과에 포함됩니다. 
  • 부패의 씨앗과 영혼 불사르기: 부패의 씨앗이 이제 같은 대상에게 동시에 적용되지 않습니다.   

공격대 활용기 
 하지만 흑마법사라는 직업 자체가 공격대에서 비중이 너무 크다고 판단하여 생명석과 악마의 관문을 하향할 계획입니다. 이제 치유 물약과 생명석은 재사용 대기시간을 공유하지 않지만 전투당 한 번만 쓸 수 있습니다. 

  • 악마의 관문을 최대 5회 사용할 수 있던 횟수 제한이 삭제되었습니다. 파티원 및 공격대원이 악마의 관문을 사용할 수 있는 재사용 대기시간이 45초에서 90초로 증가합니다. 악마의 관문을 놓을 수 있는 최대 거리가 70미터에서 40미터로 감소합니다. 
  • 생명석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전투가 끝난 이후에 초기화되고 생명석을 사용할 때의 치유량이 최대 생명력의 일정 비율이 아닌 고정된 값으로 적용되며, 더는 치명타로 발동하지 않습니다.   

고통 전문화 변경 사항 
 고통 흑마법사의 기술 사용 순서는 전체적으로 만족스럽습니다. 하지만 쉽게 처치할 수 있는 약한 적이 지속적으로 등장하는 상황에서는 영혼 흡수가 너무 강력한 위력을 발휘했습니다. 그래서 영혼 흡수의 적 처치 시 효과를 다소 약화시켜 이 문제를 해결하려고 합니다. 또한, 영혼 바꾸기가 영혼의 조각 1개를 소모하는 것으로 변경되어, 자원 소모가 크지만 주기적인 피해 효과를 빠르게 적용한다는 원래의 역할에 충실하게 하고, 유령 출몰과의 밸런스를 맞추었습니다. 

  • 영혼 흡수로 대상을 처치하면 생성되던 영혼의 조각 개수가 4개에서 1개로 감소합니다. 
  • 유령 출몰이 주기적인 피해량을 증가시키는 비율이 35%에서 30%로 감소합니다. 
  • 영혼 바꾸기가 영혼의 조각을 1개 소모합니다. 
  • 영혼 불사르기: 영혼 바꾸기가 소모하는 영혼의 조각이 1개에서 2개로 증가합니다.   

악마 전문화 변경 사항 
악마 흑마법사의 흑마법서: 희생이 아직 만족스럽지 않았습니다. 악마 흑마법사가 소환수인 악마를 항상 희생시킨다는 것이 근본적으로 이 전문화와 어울리지 않았습니다. 이를 악마 전문화에서 일시적 공격력 강화 효과로 바꾸어 볼까도 잠깐 생각했지만, 결국 악마 흑마법사에게 더 어울리고, 같은 열의 특성들과도 충분히 경쟁할 수 있는 새로운 특성으로 대체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악령술의 대가도 다소 조정하여 일부 특이한 경우의 문제를 해결하고, 효과를 단순하고 명확하게 바꿨습니다. 

  • 특화: 악령술의 대가가 다소 변경되었습니다. 형상과 관계 없이 모든 공격력을 6% 증가시킵니다. 탈태 상태에서는 혼돈의 손길, 혼돈의 파동, 파멸, 제물의 오라, 영혼의 불꽃의 공격력을 12% 증가시킵니다. 
  • 악마 흑마법사의 악마 소환수의 공격력이 20% 증가합니다. 
  • 흑마법서: 희생을 악마 흑마법사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새로운 특성인 흑마법서: 동반자가 이를 대체합니다. 
  • 흑마법서: 결속: 흑마법사 또는 악마가 피해를 입히면, 일정 확률로 악마의 결속력 효과가 발동하여 결속된 상대방의 공격력이 15초 동안 15% 증가합니다.   

이동 중 능력 사용 
 드레노어의 전쟁군주에서는 전반적으로 원거리 공격 전담이 이동 중 사용할 수 있는 공격 능력을 줄였습니다. 킬제덴의 교활함은 다른 주문 사용 직업과 비교했을 때 지나치게 강해서 문제가 많은 특성이었습니다. 이제 이 능력을 재설계하여, 항상 일부 주문에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라 다른 주문과 함께 사용할 때 더 강한 위력을 발휘하게 변경했습니다. 킬제덴의 교활함이 재설계되었습니다. 

  • 킬제덴의 교활함을 시전하면 흑마법사가 이동 중 주문을 시전할 수 있습니다. 다른 주문을 시전하는 중에도 사용할 수 있으며, 8초 동안 지속되고 1분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있습니다.< 
  • 지옥 불길이 삭제되었습니다.   

기타 
 마지막으로, 몇 가지 부수적인 변경 사항이 있습니다. 생명력 흡수는 치유량이 감소했지만 문양으로 치유량을 대폭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이로써 상황에 따라 생명력 흡수를 여러 용도로 쓸 수 있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어둠의 연소를 단순화시켰습니다. 

  • 생명력 흡수의 회복량이 30% 감소합니다. 
  • 어둠의 연소가 더는 마나를 생성하지 않습니다. 
  • 문양: 생명력 흡수가 증가시키는 생명력 흡수의 치유량이 30%에서 100%로 증가합니다.


출저: 블리자드
주소: http://kr.battle.net/wow/ko/blog/13835470/#warlock


개인적인 견해이고 다른사람의 견해 또한 들어보고 싶어서 이렇게 글을 쓴다. 아무리 혼자 백날 딜해봐야 그건 내사정이지 다른 사람이 나보다 잘할거라는 생각은 버리지 않는 자세로 이글을 쓴다. 먼가 진지 하게 쓰는거 같을수도 있지만 절대 그러고 싶지 않다. 먼저 기본적으로 와우유저라면 많은 스킬과 유틸 캐릭터들의 상호간 시너지때문에 고민이 많다는 것을 안다 하지맘 초보유저라면 어쩔수 없이 자잘한 시간을 투자해 읽고 이해해가는수밖에 없다. 매번 패치때마다 바뀌어가는 스킬들 그리고 특성들때문에 날고 뛴다는 골수유저도 그때그때 스킬을 이해하고 연구하지많으면 뒤쳐질수밖에 없는게 와우라는 게임이다

뻘팁이니 중요하다고 생각되지 않으면 그냥 넘어가는게 좋다 생각 된다.
적절한 애드온과 자신에게 맞는 세팅을 매번 바꿔가면서 발전해 나가는 노력이 없다면 레이드에서 그저그런 유저로 남던지 아니면 적당히 즐기는 정도로 플레이 해주었으면 한다. 지금 글을 읽어주시는 분들이 원한다면 글수정을 통해 유영한 애드온의 링크를 공유, 사용법에대해서도 올리겠다. 나는 현재 흑마를 배타때부터 플레이해왔는데 중간에 3년정도는 흑마를 부캐로 한적도있고 군대때문에 플레이를 하지않은 적도 있다. 그렇기때문에 내가 흑마를 좋아하고 연구하는걸 즐기지 남들보다 뛰어나다고 말하고 싶진않다. 초보유저 들에게는 이글이 난해해 보일수도 았지만 이글을 이해할정도의 노력운 필요하다고 보니 기본적인 흑마게시판의 인증글 들을 읽어 보면 이해할수있을거라 판단된다. 나는 현재 키보드의 거진 모든 키를 사용한다. 키세팅이 자유자제인 와우로서 개인만의 플레이 스타일울 만들기 쉬운게임도 없다. 그러니 키세팅애대해서 조금 눈이 뜨인다면 모든스킬을 단축키에 올리는 놀라운 경지도 느낄수잇다. 그러니 스킬에 대한 이해도 사용할때의 타이밍을 확실히 해두면 도툼이 될것이다. 

티어: 방어구 세트 효과
T17 정보  

출저: 와우인벤
주소: http://www.inven.co.kr/webzine/news/?news=122635&site=wow

파괴 흑마

현재 파흑 스킬너프가 심하다 불비의 불씨수급이 막힌 현재 불씨 충당은 100레벨특성으로 매우던가 아니면 쫄구간 어연을 이용한 마격으로써 충당을 해야한다. 여러 시도를 해보았다. 

까맣게 탄 시체 
 흑마 100레벨 제일 왼쪽의 특성은 불씨 수급이 상당히 편이하지만 솔직히 광칠때나 카볼을 무한으로 날릴수있어서지 단일딜을 할땐 딱히 좋다는 느낌을 받지 못했다. 현재 치타가 우선시 되는 파흑으로선 연속타격과 치타가 높을수록 딜차이가 상당하다. 개인적으론 영던템을 거짘 모아두고 버리지도 않았다. 특성마다 우선시 되는 스텟을 주고 사영해보고있는데 역시 치타와 연속타격이 짱인듯 하다. 

대재앙
 100레벨중간 특성인 대재앙. 솔직히 놀랬다. 어마어마한 딜양이 들어가는데 단일 타겟이라면 딱히 효율이 없다. 이중타겟일 경우 딱적당히 만족 하는 딜이 나오지만 단점은 논타겟 바닥 스킬인지라 가까운 자리에 있어야 이중 타겟의 효율을 볼수있다. 제물이 걸린다는점도 인상적이고 상록숲같이 많은 쫄구간일경우 미터기를 혼자 뚫는 느낌을 받으며 딜을 할수 있다. 좋은 만큼 긴쿨과 긴시전시간을 가지지만. 현재 만족하며 쫄구간에서 애용 중이다. 

악마의주인 
 100레벨 제일 오른쪽에 위치한 악마의 주인이란 스킬인다. 단일 타겟일경우 무빙과 시전차단에 대비한 무빙에 대해서 딜로스가 거이 없다는 장점을 주어진다. 파멸 수호병(둠가드)를 주로쓰는데 둠가드의 스킬은 케릭 스킬창을 열어보면 하단에 소환수 란이 따로 존재한다. 스킬이 다양한데 딱 두가지만 나는 따로 사용한다. 속박과 차단. 흑마는 악마가 스킬차단 스킬이있기때문에 차단이 필요한 보스나 쫄구간에서 빛을 발한다. 속박 같은경우 생각보다 오랜 시간 속박을 시전하기때문에 만족스럽고 단일딜에 대한 무빙 딜로스가 최소화된다는 점에서 단일 딜 보스같은 경우 애용 중이다. 스킬 매크로를 만들어야 비활설화 된 스킬이 사용 가능하다. /시전 !스킬명 이렇게 매크로를 만들어 자신의 스킬란에 넣어주자 상닽히 편이하다. 쫄구간에 실망스런 딜량을 보여주지만 단일딜 파흑딜에선 만족스러운 딜량 그리거 동탬레벨에선 딜이 밀린다는 느낌은 받지 않았다.

고통 흑마

고흑은 여러모로 편리도 하지만 답답하고 눈이 바빠 질수밖에 없다. 손이 느린 사람이라면 비추지만 꾸준한 연습을 통한 발전형이라면 흑마는 역시 고흑이 최고다라는 느낌을 지울수 없다. 먼저, 고흑의 너프라 하면 조각 수급이 어려워진점 그리고 영혼 바꾸기를 할때 조각이 소모된다는점 그리고 풀도트를 한번에 넣고싶다면 조각이 이전엔 한개였지만 지금은 두개가 들어간다는 점이다. 고흑같은경우 쿨기와 장신구 타이밍에 대한 기대 딜량의 변동이 상당히 심하기때문에 자신이 장신구 쿨기에 잘 적응을 못한다면 사용 장신구를 추천한다. 쿨기와 장신구 타이밍을 몰기도 쉽기때문이다. 하지만 사용장신구는 사용이지만 긴 쿨타임을 가진다는 단점이있기때문에 이점 유의 하자. 이번에 100레벨 특성은 거진 고흑을 위해 만들어졌구나 라는 느낌이다. 하지만 스킬이해 했다고 인던부터가서 딜이 바닥에서 해엄치는 것을 보는거라면 사양이다. 3타겟이 가능한 허수아비로 가서 자신의 딜 현지 주소를 파악하고 간다면 연습의 보람을 가장 쉽게 느낄수도있고 앞으로에 대한 고흑의 방향을 개인적으로 느끼면서 즐길수 있는 발전형 유틸형 딜러이다. 

100레벨 왼쪽특성은 유령출몰의 업그레이드 판인데 딜이 어마어마 하다. 풀장신구 버프와 쿨기 사용후 유령출몰이 들어가면 훅하고 미터기를 뚫고 지나가는 고흑의 딜을 체감할수있다. 눈으로도 보이는 딜인데 상당하다. 하지만 단일딜에서나 그렇지 다중 타겟일 경우 한 대상 몬스터를 제외한 두 몬스터는 그저 도트리필정도로 만족해야 할정도이다. 그만큼 조각 수급이 조금 힘든 현주소이다. 조각은 최소 한개나 두개정도를 기준으로 유지하면서 딜을 하는게 제일 딜이 좋게 나왔다. 그 이유는 풀버프시 풀도트를 한방에 걸수도있었고 조금 여유 있는 상황이라면 도트를 하나씩 차례로 걸고 유령출몰 두방 날려주면 순간 딜량이 어마어마 해진다. 꾸준한 버프체크가 관건인데 개인적으론 affdots 라는 애드온을 강력 추천한다. 굳이 애드온을 잘 사영 하는 유저는 아니지만 이것만은 필수 애드온이라고 자부할만큼 고흑에게 한눈에 들어오는 버프양을 보여준다. 

대재앙
 100레벨 두번째 특성인 대재앙 역시 이건 쫄구간을 위한 특성인거 같은데 뭉쳐있는 쫄에게 사용한다면 파격적인 딜양을 즐길수있다. 하지만 개인적으론 고흑의 성향과 어울리지도 않고 그저 쫄구간 용이라고 생각된다. 그저 개인적인 생각이니 다른의견이 있다면 꼭 되물어주길 바란다. 내가 글을 쓰는 취지도 그걸 원해서이다.

악마의주인
 마지막으로 100레벨특성 제일 오른쪽인 악마의 주인인데. 단일딜에서 만족하는 딜량을 보이기엔 살짝 역부족이란 느낌을 받았다. 그이유인즉 폭발 적인 딜량을 초기에 이끌어내어서 그딜을 유지하는게 고흑의 기본적인 딜인데 10분짜리 쿨타임을 가지지만 그때 사용해주는게 훨씬 이득이라는 느낌을 받았다. 고흑을 처음 접하는 사람이라면 추천한다. 기본적으로 도트계열에게 부족한 딜량을 채워주기도 한다. 우월함을 쓴다면 굳이 고흑에게 악마의 주인특성을 주어야 할지도 의문이다. 어디까지 개인적인 의견이니 읽고난후 다른의견이 있다면 코멘트 부탁한다. 내가 이해하지 못한부분을 꼭 알고싶다. ->조각수급이 어려운 현재 악마의 주인이 지속적인 딜해대해서 반응이 좋은것 같다. 딜을 연습할때던 인던을 할때던 꼭 사용해보자. 부족한 조각수급은 방법을 찾아보겠다.

 

 


악마 흑마

글에 들어가기 앞서 꼭 읽어 줬으면 하는 글이 있다 
악흑에 대해 정리가 정말 잘되어있다. ->[인증글]악흑 이것저것 정리(드군) by 시니컬군  
(솔직히 악흑에 관해서는 끝판왕과 같은 글을 시니컬군님이 작성해 주셨다.)

손을 많이 타지만 꾸준한 딜량과 우월한 악마 능력때문에 상당히 마음에 든다. 폭발적인 딜보다는 무빙에대한 이점 그리고 쉬운 딜사이클이 눈에 뛰인다. 초보유저라면 당연 악마로 시작 하는게 맞다고 생각한다. 또한 2014년 12월 1일인 현재 악흑의 딜이 고흑과 파흑에 비해 기대치가 높은 것도 사실이다. 기본적으로 가속과 특화에 비중이 실리는 특성이다보니 고흑과 템이 겹치는 경우도 많다. 딜사이클은 졸리다 싶을 정도로 쉽지만 방심하고 딜을 하면 심연에서 해어나올수가 없다. 어떤 클래스이던지 마찬가지일것이다. 방심하고 딜을하면 남들보다 뛰어난 딜을 바라면 안될것이다. 그리고 생각보다 스킬이 많고, 스킬을 쓰는 타이밍을 확실히 알아야만 특정 딜 이상을 맛볼수있다. 초보단계를 넘어서나 가능하지만 초보도 허우아비를 치면서 타이밍과 스킬이해도를 늘린다몀 고흑과 파흑 보다는 쉽게 딜을 끌어올릴수 있다. 다만 쉬운만큼 아쉬운것도 많다. 단일딜에서 적당히 우월한 딜이지 폭발적으로 강력하진 않으며 광딜또한 어느정도 준수할뿐이지 파흑보다 뛰어나다는 느낌은 받지못한다. 긴 파이트일수록 악흑의 무빙과 꾸준한 딜랸이 빛울 발한다. 하지만 마나가 엄청나게 빨리 소모되기때문에 적절히 마나도 봐주어야하고 탈태를 통해 버프리필 타이밍과 탈태시 극딜 타이밍도 손에 배일수 있게 연습하자. 

악마 화살
 100레벨 왼쪽특성은 어둠의 화살과 비슷하지만 탈태시 엄청난 괜찮은 딜량을 자랑한다 가속이 높으면 유리해지는 스킬이지만 638템렙 현재 탈태후 도트를 넣고 4번정도 사용하면 비탈태로 돌아가야만 하는 정도 이다. 하지만 탈태시 애매하던 딜들에 대한 보충이 완화가되는 스킬이기때문에 확실히 좋다고 느껴진다. 
->사실 "가속에 따라 분노가 감소된다"는 그게 툴팁 번역에 문제가 있는 내용이거든요. Each Demonbolt amplifies further Demonbolts, increasing damage by 20% and  cost by 100% for 40 sec (reduced by Haste), stacking up to 10 times.  
원문은 보시다시피 가속으로 감소되는 게 지속 시간이라는 내용이죠. 
 by 시니컬군님   

대재앙
 100레벨 중간 특성인 대재앙은 솔직히 실망 스러웠다. 탈태후 굴단의 손을 사용하면 즉시시전에 광딜이 가능한 악흑으로써 떡히 어느 쫄구간 하나 이점울 본 구간이 없었다. 그렇기때문에 혹시나 악흑 대재앙을 사용해서 괜찮게 느끼신분 있다면 알려주길바란다. 나는 그저 흑마유저이지 천재나 괴물은 절대 아니라고 생각한다. -> 대재앙을 사용해 쫄을 잡을때 꾀 괜찮은 딜량이 나온다 한다.  

악마의 주인
 100레벨 마지막 특성인 악마의 주인 이것또한 실망을 금치 못했다. 단일딜에대해서도 악흑이 소환하는 악마에 비해서 못미치는듯했고 광딜에 대해서도 못미치는듯했다. 또한 지옥사냥개의 발전형인 괴물눈을 소환시 악마 에너지가 더빨리차고 차단또한 되기때문에 앋마의 주인에 대한 이점을 발견한 것이 없다는게 개인적인 견해이다.



에드온(레이드중심)



wowmatrix 라는 프로그램이있는데 자신의 모든 에드온을 확인하고 한번에 업데이트 시켜주는 프로그램이다. 한글도 지원하고 있으며 거진 모든 에드온데 대한 지원을 하는데 데빌UI나 다른 기타 UI를 쓰는 플레이어라면 비추천한다. 필자는 딱한번이지만 에드온이 꼬여서 상당히 고생한적이 있다. 거진 모든 매크로와 에드온을 날려먹었다. 그후로 데빌UI는 써본적도 없다. 정말 깔끔하고 훌륭한 에드온인데 wowmatix 와는 같이 사용하지말자.

Affdots 
솔직히 지금 와서는 굳이 필요 하지는 않은 에드온 중에 하나이던 드레노어 이전 고흑이나 악흑이 po도트wer 를 넣을때 자신의 지능 값을 수치로 보여주는 유용한 애드온이었다. 지금은 그저 유령출몰 타이밍을 제니위해 사용 하기 위해서 간혹 사용하는데 현재 나와있는 장신구로는 지능값이 순간적으로 오르는것이 없다.  그러므로 현재로서는 크게 필요는 없다

extraCD 
거진 모든이에게 필요한 장신구 애드온이다. 자신의 장신구가 활성화 되는것을 표기해주고 비활성화가 되면 장신구 내부쿨기를 보여준다. 자신의 눈에 보기좋게 자리또한 이동할수 있고, 크기또한 조절 가능해서 유용한 애드온중에 하나이다. 

OmniCC 
유명한 쿨기 계산 애드온이다. 딱히 특별한것은 없고, 자신이 스킬을 사용하면 단축키에 재사용시간을 표기해준다. 재활용 시간은 1분이내면 초단위로 떨어지며, 그전에는 분단위로 떨어진다. 오미닉말고, 다른애드온중에 자신의 전체쿨기를 바형태로 줄여가면서 보여주는 에드온이 있는데 이름을 까먹어서 해매는중이니 찾으면 바로 올리겠다. 

Skada 
데미지 리카운터중 하나의 에드온이다. 리카운트 라는 유명한 에드온과 쌍벽을 이루는 미터기 에드온인데, 필자는 스카다를 선호한다. 자신의 딜을 뜯어볼수있는데 2중타겟이여도 하나하나 따로 불수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복잡한 사용방법때문에 호불호가 많이 갈린다. 그리고 스카다와 리카운트랑은 딜량도 다르게 표기될때도 있다. 

 tellmewhen 
간혹 외국 유명 딜러들을 보면 화면 중앙과 왼쪽 그리고 아래쪽에 버튼들이 사라졌다 나타났다 하는 광경을 볼수있는데, 그중 하나가 tellmewhen 이란 에드온이다. 이 에드온은 장점으로 다지면 자신이 소홀시 여길수 있거나 정말 중요시 하는 쿨기와 활성화 스킬 그리고 화면 오른쪽위의 버프들을 자신이 원하는위치에 원하는 크기로 설정할수있다. 하지만 단점은 상당히 긴시간의 세팅시간을 요구하기때문에 사용하기전 미리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사용하기를 바란다.  
DBM 
모든 레이드의 기본 툴인데, 경보와 차단 그리고 카운트 다운을 해주는 유용한 에드온이다. 기본적으로 레이드를 한다면 거진 필수이기도 하다.



추가적으로 정보 업데이트도 할예정이며 오류정보나 부족한 정보를 코멘트를 통해서 채워나가고 싶다.
 태클 환영이지만 뻘 코맨트는 사양이다. 그저 좋은 정보는 얻어가고 싫은정보는 흘려 보내 주었으면 한다.
추가적으로 문양을 업데이트 예정입니다.

  • 1차 수정 - 오타와 글을 좀더 편하게 수정하고 추가정보를 입력했습니다.        (14년 12월 2일)
  • 2차 수정 - 시니컬군님의 동의하에 악흑에 관한 인증글을 링크 하였습니다.     (14년 12월 2일)
  • 3차 수정- 테이블을 삽입해 좀더 보기편하게 하고 추가정보를 입력했습니다.   (14년 12월 3일)
  • 4차 수정- 블리자드의 흑마법사에 대한 공식 입장을 업데이트 하였습니다.      (14년 12월 4일)
  • 5차 수정- 키세팅 관련 글을 링크하고 에드온 관련 글을 업데이트 중입니다.    (14년 12월 6일)
  • 6차 수정- 에드온 오류 확인 절차를 모두 완료했습니다.                               (14년 12월10일)
  • 7차 수정- 고흑 2타겟딜 오프닝 영상을 업로드 했습니다.                             (15년  1월18일)
  • 8차 수정- 고흑 단일타겟딜 오프닝 영상을 업로드 했습니다.                         (15년  1월19일)